별말씀을요, 60 년대부터 80 년대까지 이 20 년은 우리 애니메이션 발전의 침체기입니다. 왜 지금 우리 애니메이션에 이렇게 큰 차이가 있는지 상상할 수 있다. 이것은 방법이 없는 객관적인 원인이다. 만약 이 정치적 원인으로 인해 우리가 뒤떨어진다면, 우리도 불평할 것이 없다. 결국 애니메이션은 정신생활만 한다. 경제가 20 년 후퇴하자, 우리는 더 이상 슬퍼하지 않고, 개혁개방이 정면으로 따라잡고 있다! ! ! 애니메이션의 낙후는 무슨 불평할 것이 있는가, 슬프다?
그러나, 정말 정치적 이유 때문인가? 대답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 ! ! 1980 년대 중반을 돌이켜 보면, 우리 애니메이션 공장 중 일부는' 치안관 검은 고양이' 와 같은 애니메이션을 제작했는데, 이야기도 있고 재미도 있고 미술도 상당히 좋았다. 우리 애니메이션의 부흥이라고 할 수 있지만 90 년 후 10 년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요? 없다고 할 수 있어요! ! !
왜요 위의 창랑에서 말했듯이, 우리 애니메이터의 포지셔닝에 문제가 있다. 왜 그들의 위치는 5- 10 세인가?
우리는 성인이고 애니메이션을 즐겨 본다! ! !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은 유치함을 의미하지 않는다. 또 일본-미국 만화의 포지셔닝은 주로 어린이를 위한 것이지만 성인의 감상 수준도 고려하고 있다. 미야자키 하야오 Gibily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 국내 아이들이 몇 편 봤어요? 대부분의 관중들은 모두 우리 성인이다! ! !
그리고 중국은 애니메이터가 부족하지 않지만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이용을 받지 못해 중국의 일본이나 미국의 애니메이션 부문으로 유출됐다. 나는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인지 모르겠다. 선전에는 훌륭한 청년 만화가들이 일본 회사를 위해 그림을 그리는 것을 한 편의 보도에서 본 것 같다. ! 그들이 그린 만화는 일본이라고 하고 중국에 온다! ! ! ! 얼마나 애석한가! ! ! ! 왜 정리하지 않고 이용하지 않습니까?
왜 우리는 Gibily 와 같은 스튜디오를 가질 수 없을까요? 경제 환경과 인간의 의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너무 슬퍼! ! ! !
올해는 만화의 해라고 할 수 있다. 상하이와 광저우에는 많은 만전이 있는데, 올해 가장 큰 만전이자 15 신만화 개발 이후 열린 첫 대형 만전이다. 중일 청소년 만화 교류전은 국경절 기간 베이징 수도도서관에서 열린다 (10.1-10.7). 일본 만화는 아시아와 세계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으며, 이미 거대하고 성숙한 산업 체인 메커니즘을 형성하였다. 그것은 매년 일본을 위해 만든 거액의 이윤으로 그것을 일본의 주류 산업으로 만들었다. 하지만 일본 만화의 최대 소비지라고 불리는 중국에서는 독자들이 읽는 일본 만화도 대부분 해적판이다. 중국 독자들은 해적판에서 일본 만화를 인식하고 사랑하는 반면, 중국의 오리지널 만화는 산업메커니즘과 해적판의 이중 틈새에서 발버둥치고 있다. 거대한 창작 자원, 시장 잠재력, 관객 자원 때문에 아무도 포기하고 싶지 않다. 이에 따라 중국 만화의 산업화 과정이 만화가와 만화 독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자는 이번 전시의 주책인 양씨를 인터뷰했다.
장: 일본 만화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실제 발전은 어떻습니까?
리앙: 일본의 만화 시장은 매우 커서 아주 일찍 형성되었습니다. 그들의 첫 만화책 독자들은 현재 60 ~ 70 세가 되었다. 이런 독서 흥미가 줄곧 남아 있는 것은 온 국민이 만화를 보는 국면이다. 일본 만화가의 수입은 모든 일본 납세자 중 가장 높았으며, 여전히 일본에서 가장 부유한 유명 팝 가수가 만화가 뒤를 이었다.
장: 왜요?
Liang: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이 완전히 산업화되어 성숙한 산업 체인과 상업 시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본에서는 새로운 만화 세트가 만들어지면 먼저 잡지에 연재되고 반응이 좋으면 바로 단본이 나온다. 이후 애니메이션을 개편하고, 애니메이션 초상화 패치, 전화카드, 컵, 장난감 등 주변 제품을 개편한다. 좋은 관람 상황에서 함께 연결됩니다. 그런 다음이 만화 캐릭터를 사용하는 광고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음 새 만화가 나올 때까지 이 만화는 OVA (오리지널 만화가 영화나 CD) 와 Drama-CD (극장 CD) 로 제작돼 이 시기의 시장 빈자리를 보완할 예정이다. 이 두 가지 후속 제품은 원가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형식이 편리하고 좋은 시장도 있을 것이다. 또한 비디오 게임과 애니메이션 영화도 있는데, 이 시리즈의 수익은 산업 체인에 공유된다.
장: 당신이 보기에 국산 만화와 일본 만화의 차이는 어디입니까?
쿨: 가장 큰 격차는 기술이 아니라 국산 만화가 산업화, 시장화, 합리적인 산업 체인이 없어 시장 운영이 상당히 어렵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국내 만화 잡지들은 직접 운영권을 갖고 있지 않다. 좋은 만화 한 권이 단독으로 출판된다면, 책 번호가 관련될 것이며, 만화 한 권은 때때로 여러 권의 책 번호가 필요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애니메이션의 비준은 업종을 초월한 것이다. 이윤 추세가 다르기 때문에 비준은 매우 복잡하고 길어서 만화 애니메이션 제품으로서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은 말할 것도 없고 OVA 와 drama-CD 도 감당할 수 없다. 이런 메커니즘 하에서 국내 만화 잡지는 크게 제한을 받았다.
장: 사실 만화가가 만든 아이돌스타는 진짜 스타보다 더 안정적인 상업적 수익을 가지고 있어요. 예를 들어 스타 포장은' 탈퇴',' 위약',' 변고' 등의 위험으로 이윤 회수가 충분히 보장되지 않을 수 있다. 만화 이미지는 항상 작가와 대리점에 충실하며, 각 만화가는 일본 베스트셀러 만화의 F4 와 같은 여러 우상을 만들 수 있다.
빔: 네! 예를 들어 일본의 유명 만화가 새산명의' 용주', 푸일보의' 유유백나무', 무네직자의' 미소녀 전사' 는 성숙한 시장화 운영을 통해 막대한 상업적 이윤을 창출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저자도 일본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중 하나가 됐다.
장: 하지만 일본에는 여전히 국내 청소년 독자들에게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나쁜 만화가 많다고 합니다.
리앙: 이런 현상은 완전히 이익만 도모하고 무책임한 해적판 서점이 만든 거예요. 일본에서는 만화에 엄격한 제한이 있어 나이와 성별 취향에 따라 분류하여 12 세 이하, 18 세에서 20 세, 성인 등 읽기 제한으로 나뉜다. 그들은 서점의 다른 지역에 놓아야 하고, 전문인이 감독해야 한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국산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풍자, 유머, 간단한 어린이 이야기로 제한되기 때문에 만화 창작에는 매우 깊은 주제가 관련되어 있다. 예를 들어 전시를 따라 참관하는 일본의 유명한 만화가 만노코의 작품은 명작' 레드와 블랙' 을 블루본으로 하고 있다. 국내 해적판자들은 제한급을 무시할 뿐만 아니라 아동독서에 적합하지 않은 책들을 아동도서로 출판하는 것은 중국 청소년의 성장에 대해 매우 무책임한 행위다.
장: 중일 만화가의 격차를 기술적으로 평가해 주실 수 있나요?
리앙: 최고 수준에서 일본 만화의 기술은 그리 멀지 않아요. 중국에는 많은 위대한 희극 작가가 있다. 예를 들어, 북만화의 야오펠라는 예전에 무대 컴퓨터에 있었는데, 지금은 많은 만화 독자들이 그를 우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장면은 일부 가수 팬들의 장면과 비슷하다.
장: 그런데 이 작가들의 팀 전체가 아직 형성되지 않았나요? 왜요
리앙: 사실 팀이 있어요. 라인업도 작지 않아요. 산업화의 정도가 낮기 때문에, 이 일을 하는 사람들은 먼저 많은 선택권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만화작가는 한 달에 3000 만 벌 수 있고, 좋은 광고회사에 가면 8000-10000 이 된다. 인재 경쟁에서, 현재 남아 있을 수 있는 것은 열정이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중국 시장에 일본 만화가 존재하기를 원하지 않는 애국적인 열정과 같은 많은 무료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사실 국내 오리지널 만화 시장이 오늘까지 발전한 것은 거의 이 사람들의 존재 때문이다. 그러나 열정은 밥으로 먹을 수 없다.
장: 이번 중일 청년 만화 교류전은 일본 만화 1 100 점과 중국 만화 600 점이 있다고 합니다. 플래시 애니메이션 영화 감상, 만화 캐릭터 패러디 쇼극장, 중일 만화가 서명, 만화상, 동아리 교류, 만화 강좌 등 다양한 행사도 마련됐다. 국산 애니메이션 홍보에 큰 영향을 미칠까요?
리앙: 이번' 중일 청년만화 교류전' 은 북방 만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상하이 광저우 등 국내 만화에서 가장 핫한 도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몇 회 더 지속되면 영향은 더 커질 것입니다. 현재 상하이 만화의 산업화 과정은 비교적 빠르며, 그들의 만화 대왕지는 자주경영권을 가지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베이징 만화 시장을 활성화하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대규모 전시회는 산업 상징처럼 막대한 상업 투자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초기 투입에는' 수많은 사상자' 가 있을 수 있지만 만화의 산업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북경은 정치문화의 중심이기 때문에 만화업계의 대변화를 추진하는 유일한 출발도시여야 한다.
장: 좋은 결과였으면 좋겠어요.
중일 애니메이션 격차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다. 재능 있고, 기술적이고, 자금이 있다. 。 잠깐만요. 몇 가지 예만 들다. 。
사실 중일 애니메이션은 비교가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 신중국이 설립된 지 50 년이 되었다. 책상 위에 놓을 수 있어요
얼마나 많은 애니메이션이 있습니까? 검은 고양이 대장',' 후루바',' 소란천궁' 은 모두 우리 애니메이션 산업의 대표이다. 。 。 이 애니메이션 (그리고 모두 10 년 전 작품) 이 있으면 우리 자신의 애니메이션이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까? 우리의 애니메이션은 일본보다 나쁘지 않다. 。 그들보다 더 나을까요? 농담이 아닌가요?
만약 정말 격차를 찾고 있다면, 알고 발전하기를 바란다면, 일본 애니메이션이 중국보다 좋은 이유는 간단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정말로 애니메이션을 사업으로, 산업으로 여긴다! 애니메이션에 대한 중국의 태도는 아이들을 교육하는 도구일 뿐이다!
이렇게 간단해! 관념에서 거꾸로 하지 않으면 앞으로 경제가 다시 발달하더라도 애니메이션은 여전히 현재의 수준이며, 가장 많이 그려야 한다.
예를 들어, 이것은 마치 당신이 가난한 농촌에 구제금을 지급하고, 부자가 될 생각이 없는 농민은 마음대로 회의를 열고, 모두 돈을 나누어 주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경제적 두뇌가 있는 마을 사람들은 이 돈으로 소강까지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을지 함께 의논했다. 이것은 관념의 문제이다.
사실 현재 중국에서는 농민들이 구제금을 지급하는 단계에 있다. 아마도 아무도 애니메이션을 직업으로 삼으려 하지 않을 것이다. 얼마 전 CCTV 의 천 부작 애니메이션을 보세요. 。 파니트 ... 그야말로 돈과 정력을 낭비하는 것이다! ! !
사실, 우리의 주류 사회에서, 우리는 여전히 어떠한 변화 추세도 보지 못했다. 마치 끝없는 큰 눈의 둔한 애니메이션을 CCTV 처럼!
그래서 중국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문제는 돈 (적은 돈으로 고품질의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음) 이나 인재 (중국에는 훌륭한 애니메이션 인재가 많다) 가 아니라 새로운 이념이다. 。 。 우리 나라 당국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태도가 애니메이션의 발전을 직접적으로 제약하고 있다. 이것은 애니메이션 제작의 사고와 직접 관련된 애니메이션 극본의 글쓰기에 반영된다.
주류 권위가 변할 수 없다면 진짜 애니메이션을 하고 싶은 중국인은 손을 댈 수 없다. 얼마 전 베이징 제 1 회 독립영상축제에서 선전인이 만든 10 분 애니메이션' 이야기' 가 1 등상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중국의 현재 애니메이션 발전 수준을 실감나게 반영했다고 한다.
우리의 모든 애니메이션이 교육에 기반을 두고 있다면, 이 애니메이션은 처음부터 이미 파괴되었다. 。 。 이것이 바로 우리 당국이 가장 하고 싶은 일이다. 。 이른바' 사상검사'!
여기서, 나는 미야자키 하야오 최신 영화' 천과 천구' 에 대한 나의 견해를 이야기하고 싶다. 키브리의 세심하고 엄밀한 업무 스타일을 버리고, 미야자키 하야오 한 마디가 나에게 깊은 영향을 끼쳤다. 그는 내가 이 영화를 촬영한 것은 곧 10 세, 아니면 이미 10 세, 아니면 이미1을 지났다고 말했다. 여러분이 그 시간을 기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의 애니메이션은 아이들에게 매일 열심히 공부하도록 교육하기 위한 것입니까? 아니요. 그의 애니메이션은 일종의 추억, 일종의 서사이다. 아름답고 순수한 시간의 묘사. 좋은 애니메이션, 사람을 감동시키는 것은 무심코 하는 것이다. 。 。 。 그런 감동에서 우리도 우리가 정말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 。 。 。 。
마지막으로, 나는 오래 전에 본 국산 애니메이션을 말하고 싶다. 내가 유일하게 좋아하는 것이다: 올챙이가 엄마를 찾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 중국특색 있는 두꺼운 수묵 애니메이션. 짧지만 예술감이 있어요. 중국인 자신의 특징! ~ 지금의 국산 애니메이션보다 100 배 더 예뻐요!
그리고 만약 그때 이런 중국화 애니메이션 스타일을 고수할 수 있었다면 어땠을까 생각했다. 잘 발전하면 중국 독특한 스타일의 애니메이션이 있을까요? 삼국연의' 와 같은 소재를 이런 스타일로 해석하면 더 재미있지 않을까요? ! 아마도 이것은 단지 가설일 뿐이다. 우리는 더 많은 국산 애니메이션, 더 많은 위조일계 스타일을 보았다. 아무것도 아니에요. 。 。
일본 관련 측이 발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2004 년 일본 극장에서 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는 약 8 1 부였고, 일본 방송국은 매주 80 회 이상의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을 방송하며 1 년에 약 4,000 편의 애니메이션 작품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화는 일본의 모든 간행물의 40% 를 차지하며 하루 평균 25 권의 만화를 출판한다.
일본 경제산업성 통계에 따르면 2002 년 미국에서 일본 만화의 매출은 43 억 6000 만 달러로 일본에서 미국으로부터 철강 제품을 수입하는 가치의 3 배가 넘는다. 지난해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총수입은 6543.8+00 억원에 불과했습니까? 그 중 상당 부분은 외상이 지불한 가공비이다.
중국 국가광전총국의 요구에 따르면 국산 애니메이션이 방송국에서 방송되는 양은 애니메이션 총 방송량의 60% 를 차지한다. 실제로 2004 년 우리나라 국산 애니메이션의 총 제작량은 2 만 9000 분에 불과했지만 시장 수요는 26 만 8000 분으로 방송사의 애니메이션 자원이 심각하게 부족했다. 2005 년은 애니메이션 산업이 한층 더 발전한 봄이지만, 몇 안 되는 애니메이션 채널이 거의 공급이 부족해 한 편의 애니메이션이 계속 재생되고 있어 중국 애니메이션이 여전히 자급자족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중일 애니메이션의 격차는 매우 뚜렷하다. 나는 얼마나 명백하다고 말하지 않고 슬픔만 더할 뿐이다. 그런데 왜 중일 애니메이션에는 이런 차이가 있을까요? 이것은 토론할 만한 문제이다.
중일 애니메이션의 격차는 중국 만화가 늦게 시작돼 생긴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일본 만화의 상업화는 확실히 일본보다 훨씬 늦었지만, 이것은 문제가 아니다. 중국의 축구는 시작이 매우 이르고, 탁구는 중국에서 시작도 빠르지 않다. 중일 만화의 격차는 중국 만화가의 화가 문제 때문이라는 견해도 있지만, 사실은 문제가 아니다. 삼모유랑의 화풍은 결코 일본 만화와 같지 않지만, 확실히 고전 만화이다. 개인적으로 중일 만화의 격차는 일본 만화가들의 만화에 대한 이해와 태도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오랫동안 애니메이션의 독서 대상은 모두 4-8 세의 아이들이었기 때문에 우리 시중에 나와 있는 모든 일본 애니메이션을 살펴보자: 블루고양이 장난꾸러기 3000 질문, 이상한 도시, 맏아들 소두아빠, 판다 수정정, 상금리스트, 재투 (). 더 많은 문제를 설명할 수 있는 것은, 나는 신세기 복음 전사의 소개에서 원래 이 일을 언급하고 싶지 않았지만, 나는 어쩔 수 없이 언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중국에서 수입한 외국 만화의 가장 큰 패필이다! 더빙 캐릭터의 말투와 성격은 원작과 어울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원작의 대사와 줄거리도 마음대로 개편된다. 그 사람들이 EVA 를 청소년의 만화로만 정의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원작에서 인생, 자기 존재, 인간관계에 대한 깊은 사고를 피하고' EVA' 의 전투만 일일이 풀어준다. 중국 만화가 안해서체로 그린' 설코코넛' 을 보자. 중국 만화의 성공적인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연의 카이 (Yan Kai) 의 그림 스타일이 일본 만화와 매우 흡사하고 중국특색 부여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중국 자체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특색이라는 것은 매우 추상적인 것, 심지어 매우 비현실적인 것이다. 남달랐다' 와' 남달라 사랑받는다' 는 이유로 남달랐다. 현재 중국 만화의 팬들은 아이들 외에 또 무엇이 있는지, 현재 중국의 애니메이션 작가들은 득의양양해 다른 나라의 아이들에게 부끄러움을 느끼고 있다. 중국 애니메이션에 대한 또 다른 영향은 중국 애니메이터의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태도다. 중국의 애니메이션은 나쁘지 않지만, 중국의 애니메이션은 뚜렷하다. 중국의 현재 애니메이션에는 규모 불일치 (예: "파란 고양이 장난꾸러기 3000 질문"), 색상 불일치, 심지어 테두리 넘침 (예: "회색 싸움") 과 같은 저급 오류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은 누군가 감독하기만 하면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협동하는' 오리 탐정' 을 처음 봤을 때 화풍에서 중국 작품임을 한눈에 알 수 있었지만 (앞서 말한 중국의 특징은 여전히 잘 작동함), 영화 전체에는 비슷한 결함이 없고, 심지어 좋은 애니메이션이라고 할 수 있어 국산 애니메이션인지 의심스럽지만 프로듀서의 외국인 이름이 답을 준 것 같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외국인 친구들의 감독이 없다면' 연화등' 의 성공은 무엇을 설명합니까? 중국은 좋은 게임을 할 수 있지만 제작진의 업무 태도에 달려 있다.
게다가 일본 애니메이션이라면 자세히 소개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은 저보다 더 많이 알고 계실 겁니다. 제가 말하고자하는 것은 애니메이션에 대한 일본인의 이해와 태도입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에는 전문적인 성우가 있다. 우리도 있지만, 매우 적다. 일본에는 전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있습니다. 우리도 있지만 규모와 인원은 일본만큼 좋지 않습니다 (자금 문제는 매우 심각합니다). 일본에는 만화가가 많고, 많은 어린이들도 만화가가 되기 위해 자원한다. 일본은 완전한 애니메이션 운영 체계를 가지고 있다. 우리도 마찬가지다.
전반적으로 중일 애니메이션 격차는 뚜렷하다. 외적 원인을 제쳐두고 중일 간의 격차는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해와 태도의 차이다. 애니메이션이 우리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지, 어떻게 하면 우리의 애니메이션을 발전시킬 수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