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을 이해하고 교육 개념을 업데이트하십시오.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과 오래된 "미술 강의 계획서" 의 주요 차이점 중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래된 강의 계획서는 무엇을 강조합니까? 어떻게 가르치나요?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은 무엇을 위해 가르치는 것을 강조합니까? 무엇을 가르치는가? 새로운 수업 시간에는 반드시 엄격하고 구체적인 내용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명확한 목표가 있다. 따라서 교사는 5 대 분야의 목표를 중심으로 개혁 혁신을 진행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의 관념과 행동의 변화, 교수 방식과 학습 방식의 변화이다. 학습 목표를 달성한 내용을 많이 선택하여 학생들의 학습 흥미와 적극성을 높여야 한다. 관념적으로 혁신하고, 교학에서 재미, 참신함, 창조성을 중시하고, 다양화로 전환해야 한다. 초중고 미술의 새로운 교과 과정 표준은 전통 미술 교육의 지식 틀을 깨뜨렸다. 완전히 새로운 관점에서 미술 과정은 감상, 논평, 모델링, 표현, 디자인 및 응용, 종합 탐구의 네 가지 학습 영역으로 나뉜다. 디자인과 디자인 및 적용의 두 가지 학습 분야 활동은 학생들의 자유로운 표현, 대담한 디자인 및 창조를 강조하며 자신의 이해와 감정을 외부화합니다. 감상평론은 왕왕 문화적 품위와 품질로 내화된다. 종합 탐구는 종합예술활동을 통한 체험식 학습을 강조하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탐구, 연구, 창작을 하고, 종합지식기술을 이용하여 제작, 표현, 전시를 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미지의 영역을 탐구하려는 욕구, 쾌감, 성취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예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키우고, 학생의 주체적 지위를 중시하고, 학생의 개인차이와 수요에 주목하고, 학생의 개성발전을 중시하는 것은 새로운 교과 과정 표준의 기본 이념이다. 현대교육이 발전함에 따라 교육의 목적은 더 이상 많은 우레와 같은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개성의 발전과 보완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사회 발전의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개성적 특징이 뚜렷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현재 교육개혁의 실시는 교사 쇄신 관념을 촉진하고, 조류에 순응하며, 미술교육 자체의 특징은 학생의 개성을 키우고 발전시키는 이상적인 장소를 제공한다.
둘째, 예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키워라
취미는 학습의 기초이자 원동력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흥미가 최고의 선생님이라고 말한다. 중국 고대 교육자는 "아는 사람은 좋은 사람보다 못하지만, 좋은 사람은 즐거운 사람보다 못하다" 고 말했는데, 한 사람의 흥미가 그가 사업에서 활동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미술 교육에서 미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키우는 중요한 목적은 미술 활동에 참여하는 적극성을 높이는 것이다. 미술 수업에 관심이 없는 학생은' 지루함' 을 느낄 수 있다. 미술 활동에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피곤하면 피로와 피로가 생기기 쉽다. 반면에, 만약 그가 미술 수업에 강한 흥미를 가지고 있다면, 그는 공부에 활력과 주동성이 충만할 것이며, 그는 나에게 공부에서 공부로 변할 것을 요구할 것이다. 따라서 미술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키우는 것은 교학 임무를 완수할 필요가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미술을 잘 배울 수 있도록 기초를 다지는 것이다.
이 글은 중학생 미술 수업의 실제 업무에서 출발하여 중학생들의 특징을 결합하여 어떻게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일부 교수 방법을 총결하였다. 제가 사용하는 교수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성공을 자극하고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이고, 성공은 성공의 어머니이다. 성공감' 도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는 촉매제이다. "성공감" 의 향상은 그들의 관심의 출현과 유지를 촉진할 것이다. 학생들이 호기심을 바탕으로 열심히 참여하고 기능적으로 진보할 때, 그들은 성공적인 공연에 긍정적인 경험을 하고 이 예술 활동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소홀린스키는 "공부가 성공하고 격려를 받는 곳에서만 공부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 고 지적했다. 그래서 공부에 예술에 흥미를 가지려면, 그들을 성공시킬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학생들은 어떻게 성공의 기쁨을 경험합니까? 학생의 질이 고르지 않기 때문에 모든 학생이 성공을 경험하려면 유연한 기준과 요구 사항이 있어야 합니다. 미술 시간에 계층화된 교육을 채택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다. 계층화란 학생의 다양한 자질을 이용하여 객관적으로 여러 등급으로 나누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기본 수준을 가지고 있고, 오르락내리락하여 여러 단계를 시도하고, 여러 가지 성공을 경험하며, 학생들이 성공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교육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도록 하는 동적 계층입니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차별적으로 대하는 교육 원칙을 충분히 반영하다. 예를 들어' 환경예술-조각' 수업에서는 학생들에게 상상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하고, 학교에서 가장 이상적인 조각품을 어디에 두고, 동창들과 토론하고, 마지막으로 조를 나누어 자신이 디자인한 가장 이상적인 작품을 만들게 한다. 학생들이 제작 과정에서 발견하고 질문하게 하다. 이때 나는 단지 문제를 지도하고 대답하는 역할을 할 뿐이다. 마지막으로, 학생 대표에게 작품의 창작 사고를 설명하고, 학생들이 먼저 서로 평가하도록 한 다음, 선생님이 평가를 총결하게 한다. 모든 그룹의 학생들이 성공의 기쁨을 느끼고 학습의 즐거움과 성공의 만족감을 경험하게 하다. 이러한 학생 중심의 교수법은 학생의 자율 학습 스타일을 배양하고 미술을 긴장되고 유쾌한 활동으로 간주하며, 학생은 자각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한다.
(b) 행복감을 높이고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학교 예술 교육에서 즐거운 교육을 실시하는 목적은 학생들이 예술 활동 과정에서 즐거움을 경험하게 하고, 즐거움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고자 하는 소망을 만족시켜 예술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는 것이다.
(1) 교사와 학생 간의 조화로운 관계를 수립하다.
화목한 사제 관계는 느슨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조화로운 사제 관계를 수립하는 기초는 사제 간의 상호 존중에 있다. 편안한 교실 환경에서 학생들은 즐겁고 긍정적인 심정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은 충만한 열정과 자신감으로 자신의 용기를 증강시킬 것이다. 한 교육가는 "선생님과 학생의 얼굴은 대립하지만 감정은 대립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교사의 직업은 교사가 모든 학생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교사는 먼저 모든 학생을 존중해야 하며, 학생을 존중해야만 학생의 존경을 받을 수 있다. 학생 교육의 가장 중요한 비결은 사랑이다. 미술 선생님은 마음에서 우러나와 그들의 학생을 사랑해야 한다. 학생들은 선생님의 사랑과 존경을 느껴야만 즐겁게 공부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 미술 선생님이 학생을 사랑하면, 학생을 신뢰하고,' 학생무차별관' 을 세워야 한다. 한 교장은 이렇게 말했다. "모든 학생은 떠오르는 태양이다. 그들 중 일부는 지금 어두웠지만 구름으로 잠시 가려져 있다. 일단 구름에서 튀어나오면 눈부신 빛을 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2) 다양한 수단을 이용하여 즐거운 교육을 실시한다.
학생들이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교실 수업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은 반드시 즐거운 과정이어야 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즐거운 잠재력을 발굴해야 한다. 현대 교육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멀티미디어 교육 수단을 통해 코스웨어와 그림 과정을 시각화하고 스테레오 사운드와 그림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예술 작품을 감상할 때 아름다운 음악 멜로디를 결합하여 가볍고 유쾌하며 직관적인 교육에서 창조적 사고를 키울 수 있다.
(c) 수요를 충족시키고 관심을 자극하십시오.
활발하고 활발한 것은 아이의 천성이기 때문에 대부분 미술 수업을 좋아한다. 그러나, 그들의 자제력은 매우 형편없어서, 그들은 새로운 것과 다른 자극을 받기 쉽다. 일정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미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학생들의 호기심을 충분히 만족시켜 유도해야 한다. 미술 수업, 학생들은 교학 내용과 방법이 자주 바뀌기를 바라며, 매 수업마다 새로운 것, 새로운 수확, 새로운 활동이 있게 한다. 대강의 전제하에 미술 교사는 유머러스한 영상, 아름다운 음악, 익숙한 작품 한 쌍 등 새로운 수업을 도입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교사들은 교재 편성의 참신함과 교수법운용의 변동성에 주의를 기울이고 미술 수업의 활동성, 게임성, 오락성을 충분히 반영하면 학생들의 호기심을 높이고 미술에 대한 흥미를 발전시키고 자극할 수 있다.
중학생들의 특징에 대해 학생들은 만화를 그리는 것, 판화를 좋아하는 것, 밖에서 스케치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과 같은 특별한 의식과 취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특별한 흥미를 만족시키면 다른 예술 교육 내용의 발전을 이끌 수 있다. 나는 교학에서 약간의 연습 압축을 취하고, 정기적으로 시간을 안배하여 학생들이 특기를 발휘할 수 있게 하고, 선생님도 필요한 지도를 해 줄 것이다. 이런 식으로, 교사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 시키기 때문에, 기초 및 다른 양상에 있는 연습에 있는 학생의 관심사는 매우 증가 하 고, 활기차고, 가르치는 효력은 매우 개량 된다.
경쟁을 제창하고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학생의 특징은 승부욕이 강하고 자신을 표현하기를 갈망하는 것이다. 교육에서 경쟁 상황을 창조하고 경쟁 기회를 제공하여 경쟁에서 자신을 과시하게 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그러나 대회를 조직할 때는 경기 규칙을 합리적이고 정확하게 운용해야 하며, 경기 목적은 전체 교육 과정을 관통해야 한다. 경기의 내용은 개인과 개인, 단체, 단체 비교 반응, 속도, 구상, 효과 등 다양해야 한다. 경기가 끝날 때, 교사는 우승자를 격려하고 청소년의 경쟁심리를 만족시키기 위해 총결산과 평론을 해야 한다. 실패한 학생들이 기운을 북돋워 복전에서 이기도록 격려해야 한다.
(e) 수업과 과외를 결합하여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미술 교육은 교실 수업을 위주로 하지만, 그 특수한 측면으로 인해 수업 후 많은 지식을 개선해야 한다. 예: 과외 사생, 그림 전시회, 예술 지식 강좌 등. 교실에서 수업에만 집중하고 과외기능을 소홀히 하면, 학생들이 예술에 대한 흥미를 잃고 예술에 대한 자습을 방해하게 되므로 과외예술활동에서 반드시 연습을 요구하고, 연습을 통해 예술수업의 질을 더욱 높여 예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높일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흥미를 이용하여 각종 취미훈련팀을 조직하고, 전문적인 성적을 제고하여 학생들이 미술을 배우는 주동성과 독창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과내와 과외를 통해
미술 교사의 특수성과 복잡성으로 인해 우수한 미술 교사가 되려면 자신의 종합적인 자질을 높여야 한다. 고상한 직업윤리, 탄탄한 전문지식, 과도한 교사 능력, 관대하고 풍부한 문화적 자질, 건강한 체력이 있어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우리 미술 선생님이 진보를 추구하는 방향이다. 미술 수업의 한 수업에서, 우리는 교학의 각 부분에서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어떤 때는 고개를 끄덕이고, 한 가지 관심은 모두 학생에 대한 격려로, 학생들의 더 큰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관건은 선생님의 끊임없는 관심에 있다. 그들이 이것에 관심이 있다면, 그들은 기회와 적절한 방법을 잡아서 학생들을 격려한다. 그들이 장기간 연습하면 자유자재로 운용할 수 있고, 견지해 나가면, 쉬워지고, 고생이 즐거움으로 변하고,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