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k Tok 의 pico 인수 1 주년은 지금 어떻게 되었나요?
이 시점에서 Tik Tok Group 이 지난해 VR 선두 업체인 Pico 인수를 선언한 지 정확히 1 년 만이다. Tik Tok 의 도움으로 브랜드 업그레이드를 선언한 PICO 판매량이 꾸준히 늘면서 올해 상반기 시장 점유율이 중국 1 위, 세계 2 위에 올랐다. 올해 4 월 9 일 이후, PICO 는 이미 세 차례의 음악회를 열었다.
2020 년 말, Tik Tok 과 국내 유명 소속사 Lehua 가 공동으로 내놓은 가상 아이돌 그룹인 A-SOUL 이 논란을 겪었지만, 전망에는 거의 2000 만 명의 팬들이 있었다. 6 월 17 일, A-SOUL 이 PICO 에서 처음으로 생중계했고, Tik Tok 자신의 가상인은 Tik Tok 메타우주에서 처음으로 사용자와 악수를 했다.
가상 소셜 및 게임 엔진의 경우, Tik Tok 은 지난 6 월 2 차원 가상 소셜 플랫폼 파동을 인수했습니다. 8 월에는 게임 엔진 개발업체인 Unity China 의 투자에 참여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이 부분은 아직 발전 초기에 있어서 너무 많이 요구해서는 안 된다.
몇 가지 인기 있는 VR 장비, 풍부한 콘텐츠 생태, 가상 아이돌 그룹, 아직 착지하지 않은 가상 사교-모두 Tik Tok 이 원우주에 들어간 지 1 년 후의 성과다.
지난 한 해 동안, Tik Tok 은 이미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보았지만, 아직 메타우주의 윤곽을 찾지 못했다. 그것은 각 가지에서 약간의 성과를 거두었지만, 같은 원우주에서 섞이지 않았다. 원우주의 개념을 버리면 현재의 진전은 스마트장비, 온라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온라인 게임 등 개념 범주로 분류될 수 있다.
바이두, 텐센트, 알리, 메타 등이 원우주에 발을 들여놓을 때의 통병이기도 하다. 그들은 하드웨어로 시작하거나 플랫폼 또는 소프트웨어로 시작하지만,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맹인이 코끼리를 만지는' 단계에 있다. 바깥세상은 원우주의 신비를 감지할 수 없고, 기업도 자신이 한 일이 원우주인지 아닌지에 대해 의심을 품고 있다. 인터넷 회사가 주도하는 원우주가 진정으로' 우주' 가 되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
202 1 은 원우주 원년이다. 3 월,' 초우주 제 1 주', 미국 게임 개발 커뮤니티 Roblox 가 미국에 상장됐다. 5438 년 6 월+10 월, 소셜미디어 거물인 페이스북은 메타 이름을 바꾸고 본격적인 메타 우주에 진입한다고 발표했다. 8 월 29 일, Tik Tok 이 PICO 를 인수하여, 외부에서 원우주에 진입하는 신호로 간주되었다.
메타 고조 개명과 달리 Tik Tok 은 공개석상에서 메타 우주의 개념을 홍보하지 않았으며, PICO 도 메타 우주에 대한 언급을 금지하는 규정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Tik Tok 을 원우주와 연결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다.
이 궤도에서 Tik Tok 의 자본, 인력, 자금 흐름이 급속히 유입되고 있다. PICO 는 인수되기 전의 낮은 키를 변경하자마자 빨리 감기 버튼을 눌렀다. PICO 는 Tik Tok 의 오픈스크린 광고에 등장하기 시작했고, 인터넷 유명인들의 인기 예능 프로그램과 생방송, 오프라인 판매망이 일선 도시 핵심 상권에 진입했다. 강력한 유량 공세로 PICO 의 VR 헤드 제품 판매량이 두 배로 증가하기 시작했다.
판매량이 늘면서 Tik Tok 은 피코 주변에서 군대를 모집하고 파견하기 시작했다. 현재 PICO 팀은 이미 1000 명 규모로 발전했다. 수박 동영상의 책임자, 예능의 책임자 송, 엔터테인먼트 감독 오도 VR 제품부로 옮겨갔기 때문에 Tik Tok 이 PICO 를 중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빅토리아,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또한 Tik Tok 은 지난 6 월 2 급 가상 소셜 플랫폼인 Wave Particle 을 인수했고, 팀은 PICO 소셜 센터에 통합되었습니다. Wave Particle 창업자, 전 샤오미 VR 책임자 인마제스가 PICO 사교업무를 담당했습니다.
Tik Tok 과 Lehua 엔터테인먼트의 가상 아이돌 업무도 VR 업무와 연계되어 있다. 6 월 17 일 가상아이돌그룹 A-SOUL 이 처음으로 PICO 에서 생중계돼 왕펑을 넘는 VR 콘서트를 신청했습니다.
Tik Tok 만이 원우주의 바람을 포착한 유일한 거인은 아니다.
202 1 연말, 바이두의 원우주제품은 온라인상에 오르기를 희망합니다. 거의 동시에 텐센트도 원우주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QQ 와 QQ 음악은 슈퍼 QQ 쇼와 MusicZone 의 초우주 요소 기능을 선보이며 수백 개의 초우주 상표를 등록했다. 게다가 텐센트는 원래 PICO 의 잠재적 구매자 중 한 명이었지만, 나중에 Tik Tok 에 의해 잘렸다.
현재 Tik Tok 의 메타우주는 주로 VR 장비에 관한 것으로, 가장 일반적인 사용 장면은 게임이다.
Tik Tok 은 광년, 무동 기술, 실력, 텐센트 코너와 같은 분야에서 손잡고 있습니다. 그 타법은' 하드에서 소프트까지' 이며, 먼저 하드웨어 입구를 깔고, 다시 한 걸음 소프트웨어 생태를 보완한다.
반면 텐센트는 소프트에서 하드까지, 먼저 인지도가 높은 휴대폰 앱에 서비스를 구축하고, 향후 하드웨어가 착지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이동하기로 했다. 올해 6 월 텐센트는 확장 현실 (XR) 부서를 정식으로 설립한 것으로 드러났다. 텐센트가 흑상어 기술을 인수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사교와 게임은 Tik Tok 이 줄곧 돌파하고 싶었던 텐센트 복지이다. 두 거물의 충돌은 미래의 초우주트랙에서 가장 큰 볼거리 중 하나일 것이다.
지난 한 해 동안 Tik Tok 원우주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내부 소셜시스템 등에서 투입과 발전을 이루었지만, 이' 우주' 는 여전히 분열되어 있으며, 몇 개의 판이 각각 싸우고 있다. 내재적인 연결고리가 있지만,' 우주' 보다 산산조각 난 장면과 더 비슷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우주명언)
발전로의 선택에서 Tik Tok 은 메타와 비슷하다. 그러나 Allin Metauniverse 의 Meta 조차도 VR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생태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발걸음을 내딛는 데 성공한 경험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VR 장치의 현재 경험은 여전히 가정용 게임기보다 사용자의 일상생활을 담을 수 있는 차세대 인터넷 포털 장치보다 더 비슷하다.
IDC 데이터에 따르면 202 1 년 전 세계 AR/VR 헤드 모니터 출하량이 1000 만 명을 돌파한 것은 대부분 메타: VR 헤드 모니터 제품인 Quest2 가 지난해 전 세계 78% 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기 때문이다. PICO 출하량은 4. 1% 를 차지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우세하다. Quest2 는 이미 천만 수준에 이르렀고, PICO 는 백만 단위이다.
지난해 소비급 VR 헤드는 신규 사용자 규모를 스웨덴 전체 인구와 맞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규모로 볼 때, 원우주의 비전은 촉수가 닿는 것 같다. 하지만 현실은 Tik Tok 이나 다른 회사의 초우주 (Metauniverse) 가 제공하는 체험이' 우주' 개념에 대한 기대를 훨씬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것이다.
VR 하드웨어 요소는 여전히 충분하지 않습니다. 혁신 확산의 관점에서 볼 때, 새로운 사물의 규모가 임계치 10%-25% 에 도달하면 확산이 가속화되고 되돌릴 수 없다. 국내 스마트폰시장에서 이 임계값은 12% 로 국내 VR 시장은 이 노드에서 아직 멀었다.
한편, 메타 및 Tik Tok 은 아직 더 많은 VR 하드웨어에 대한 착지 장면을 찾지 못했습니다.
사교는 메타 (Meta) 의 강점이다. 메타 (Meta) 는 사교를 VR 로 옮기려고 시도했지만 결과가 좋지 않았다. 지난 8 월, Meta 의 VR 소셜 플랫폼인 HorizonWorld (이하 Horizon world) 가 온라인에 올라왔고, 자크버그는 그 안에서 셀카를 찍고 축하했지만 네티즌들의 침을 자아냈다. 네티즌들은 지평선의 거친 인물과 장면 모델링이 10 년 전 열린 세계 게임보다 더 나쁘다고 생각한다.
Tik Tok 은 지난해' 파티도' 앱을 내놓았지만, 올해 7 월 25 일 파티도는 모든 주요 앱스토어에서 하차됐다. PICO 는 최근 소셜비즈니스를 위해 군대를 모집하고 있다.' 사용자를 위한 새로운 연결 만들기' 라는 사명도 사교화 추세를 은밀히 지적하고 있지만, 현재 PICO 는 원우주 사교에 큰 움직임이 없다.
더 큰 문제는 인터넷 회사가 VR 장비에서 사회적 기능을 실현한다 해도 사람들이 생각하는 메타우주와는 거리가 멀다는 점이다.
현재 메타 (Meta) 가 원우주에 투자한 것은 이미 수백 억 달러 수준에 이르렀고, Byte 는 PICO 인수에 수백 억 위안을 투자했다. 이처럼 막대한 자금 투입과 마케팅 공세로 사용자들의 기대치가 무한히 높아졌고, 공상 과학 영화' Ready Player One' 은 아름다운 청사진을 그려냈다.
Ready Player One 에서 사용자는 가상 세계에서 자신의 신분을 구축하고, 현실 세계와 병행하며, 심지어 통화 변환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 중 하나를 꺼내면 현실에서 비슷한 매핑을 찾을 수 있습니다. 현실 세계에는 비교적 휴대가 가능한 VR 장비,' 내 세계',' 블록체인' 과 같은 샌드박스 게임, 거래할 수 있는 가상 통화가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원우주 개념이 폭발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인류는 원우주의 기초 기술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하지만 한 게임 개발자는 VR 장치에서 Ready Player One 과 같은 경험을 하고 싶다면 현재의 기술 수준에서 가격이 매우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많은 사용자들도 원래의 신선함이 지나간 후 VR 헤드 착용 장치는 본질적으로 손에 들고 있는 다른 전자 장치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 것에 실망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VR 이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일들, 예를 들어 영화를 보고 콘서트를 듣는 것, 휴대전화 컴퓨터도 감당할 수 있지만 몰입감은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
자크버그는 원우주를 위한 기초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은 긴 과정이 될 것이며, 그는 지평선이 앞으로 몇 년 안에 여전히 시험판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텐센트 수석 부사장인 마효통도 올해 연설에서 원우주의 비전을 예측했다. 그는 원우주의 단기 2 ~ 3 년 변화에 대해 비관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으며, 질적 변화의 시간 노드는 아마도 10 년 후일 것이다. 현재 많은 관련 기술들이 돌파했지만, 초우주라는 개념 자체로부터 상당한 기술과 상업적 거리가 있는 탐구에 전념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여러 가지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자크버그처럼 VR 의 장기적인 비전에 대해 낙관적인 견해를 가진 충실한 신자들이 여전히 많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그들은 시간이 지나면 모든 사람이 초우주에 들어갈 것이라고 믿으며, VR 은 초우주의 대문이다.
신도들도 사과에 희망을 걸었다. 최근 유명 분석가 곽명 _ 에 따르면 애플은 2023 년 약 654.38+0 만 5 천 개의 AR/VR 헤드 장비를 선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곽은 애플의 진입이 VR 시장의 폭발이라고 생각한다. 하드웨어 개발 경험, 소프트웨어 생태, 사용자 기반 등 PICO 와 Meta 는 분명히 애플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두 업체의 막대한 투자는 애플이 교육사용자의 일을 완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장치 뒤의 콘텐츠 생태는 기본적으로 사용자 기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사용자의 성장은 반드시 콘텐츠 생태계의 번영을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원우주 개념의 지지자들은 콘텐츠 생태가 번영한 뒤 VR 이 휴대폰처럼 강필수 제품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의 논리는 웹1.0 은 PC 에 해당하고, 웹 2.0 은 스마트폰에 해당하며, 가상 세계는 항상 화면과 현실 세계 연결이 필요하며, 웹 3.0 은 VR 에 해당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한 웹 3.0 프로젝트 책임자 리천 (가명) 는 "선형 사고다. 반드시 성립되는 것은 아니다" 고 말했다.
리천 (WHO) 는 인터넷이 등장하기 전에는 PC 가 특정 시장을 가지고 있었고, 모바일 인터넷이 등장하기 전에는 휴대전화가 이미 필수 제품이 되었다고 보고 있다. 스마트폰이 오늘날의 규모로 발전할 수 있는 이유는 휴대전화 자체가 충분히 큰 시장이기 때문이다.
"VR 의 가장 큰 문제는 그것이 필수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리천 (WHO) 에 따르면, 적어도 현재로서는 사람들이 실제로 육중하고 값비싼 장비를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며, 그들의 다리를 뻗어 현실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앞서 언급한 게임 개발자들은 단기간에 VR 착지 장면에는 VR 여행, VR 게임, VR 동영상 등이 포함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장면들의 경험은 눈에 띄게 향상되었고, 투자비용은 일회성,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VR 사무와 사교 장면의 착지에 관해서는 이 인사가 결코 낙관적이지 않다. "왜 ZOOM 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일에 그렇게 많은 돈이 들까?"
사실 메타 외에도 VR 과 Metauniverse 에 대한 거인의 투자는' 천둥소리가 크고 빗방울이 작다' 는 것이다. Tik Tok 의 규모에 비해 PICO 가 산 90 억은 그리 크지 않다. Tik Tok 의 의료건강 분야 투자는 메타우주와 거의 같다.
물론, 하드웨어 투자 뒤에는 Tik Tok 도 자신의' 주의' 를 가지고 있다. 현재 PICO 의 판매량은 여전히 상승하고 있으며, 이는 Tik Tok 에게 수십억, 심지어 수십억 달러의 수입을 의미한다.
본질적으로, Tik Tok, 텐센트 등 거물들의 원우주 하드웨어에 대한 배치는' 차라리 배상하고 벌지 않는' 마음가짐이다. 만약 Ready Player One 의 비전이 최종적으로 실현된다면, 이 분야에서의 선제 우세는' 수익성' 이 될 것이다. 만약 실현되지 않았다면 VR 도 돈을 버는 사업이 될 수 있다.
IDC 자료에 따르면 2022 년 초 출하량은 전년 대비 46.9% 증가한 것으로 예상되며 2026 년까지 두 자릿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낙관적인 추산으로 볼 때 VR 의 천장은 현재의 게임 호스트와 비슷할 수 있다. "라고 게임 개발자는 말했다. "초우주가 실패하더라도 다음 PlayStation 이나 Switch 가 정말 이 트랙에 나타난다면, 어떤 거물들도 놓치고 싶어하지 않을 것이다."
PICO 는 브랜드 업그레이드와 함께 월페이퍼 몇 장을 게재했다. 그 중 하나는 달 표면, 오른쪽 아래 모서리에는 암스트롱의 발자국, 왼쪽 위 모서리에는 PICO 의 원형 로고였다.
벽지의 의의가 매우 아름답다. 인수 연도는 PICO 와 Tik Tok 에게 작은 단계일 뿐이다. 세계 최고의 XR 플랫폼, 또는 초우주의 비전은 달에 오르는 목표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투자 과잉과 사업 전망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아폴로 계획 이후 달에 오른 인류는 없다. 인터넷 거물의 원우주 계획도 아폴로 달 착륙과 같은 비전과 도전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