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오사류
북방 인민 단오절의 경기 운동으로 요대에 나타났다고 전해진다. 요진 청나라 역사에는 체단족, 여진족, 팔기 장병 단오절의 경기 풍습이 있었다.
용주절 새벽에 달리는 말과 사류들이 열렸다. "황금의 역사? "이지": "요풍속으로 김오일 버드나무를 땅에 몇 인치 정도 심어 껍질을 벗기고 희게 한다. 먼저 말을 채찍질하여 질주한 다음, 무우횡으로 말을 채찍질하여 질주했다. 손이 끊어지면 유송자가 1 위이고, 끊어지면 받을 수 없는 사람이 2 위다. 모든 총은 북을 쳐서 도와야 한다. " 명나라에 이르러 새가 조롱박에 저장되고 총에 맞아 죽었다. 이런 명절 경기는 청말까지는 습관이 되지 않았다.
2, 드래곤 보트 축제 선물 팬
예로부터 있었다. 당 야오 휘' 에 따르면 정관 18 년 (644 년), 단오절, 당태종 이세민은 친히 손창무극과 양사도에게 책 팬을 증정했다. 그는 또 "5 월의 낡은 풍습에서 우리는 반드시 옷을 가지고 놀아서 상대방을 축하해야 한다" 고 말했다. 오늘, 우리 각자가 너에게 흰 부채 두 개를 주어, 바람을 옮겨 덕을 높인다. " 여기 당태종은 선풍기를 낡은 풍속이라고 부르는데, 단오절에 선풍기를 선물하는 풍습이 유래된 지 오래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름철 더위를 식히는데, 선풍기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더위 제거 물건이다. 단오 기간, 여름이 와서 팬들을 때맞춰 보냈다. 당태종이 말한' 동풍' 의' 바람' 은' 청지 풍화' 라는 의미도 있다. 당태종의' 단오 선물팬' 이 우아하고 대범하며 내포가 풍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팬들을 선물하는 풍습은 당태종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라 그의 표율 역할과 스타 효과로 유행해 단오절의 트렌드 문화가 됐다. 나중에 이것은 단오절의 풍습이 되었다. 단오증선팬' 은 민속에서 점차' 악령내량' 이라는 의미를 만들어 고아문예에서 통속적이고 실용적으로 바뀌었다.
3. 단오절에 풀을 뜯습니다
고대에' 풀을 뜯다' 는 중국의 일종의 민간 오락 풍습이었다. 매년 춘하, 날씨가 맑고 잔디꾀꼬리가 날고, 남녀노소, 특히 어린이 여성들이 교외에서 풀싸움을 약속하는 것은 즐겁고 문화적인 여가 활동이다.
남조종바의' 형초기년' 에 따르면' 5 월 초 5 일, 4 명이 백초, 두초를 밟는다' 고 기록되어 있다. 북송 시인 연의 슈 (Yan Shu) 는 "지난 밤에 봄꿈이 좋았다고 의심했고, 위안 승 (Yuan Sheng) 은 오늘 잔디를 싸우고 양쪽에서 웃었다" 고 썼다. 청나라 화가 첸 홍주 (Chen Hongshou) 도 "두초" 장면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잔디밭 격투에는' 무두' 와' 무두' 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때리기" 게임은 대체로 이렇다. 게임 양측이 어느 정도 강인한 풀 (대부분 파초) 을 골랐다가 서로 십자형으로 교차해 서로 힘껏 잡아당겨 버티는 쪽이 이긴다. 사람의 견인력과 풀의 강약에 의지하여 풀을 뜯는 이런 것을' 불싸움' 이라고 부르는 것은 요즘 유행하는' 뿌리째 뽑기' 게임과 비슷하다. -응?
문도는 꽃과 식물의 이름에 관한 것이다. 여학생은 수백 가지의 약초를 채집하여 대항 형식으로 서로 이름을 알렸다. 모으는 풀씨가 많으면 대항 수준이 높고 끝까지 견지하는 사람은 이긴다. 그래서 이 게임을 하려면 어느 정도의 문학적 소양과 식물학 지식이 있어야 한다.
음력 5 월 5 일은 우리나라의 중요한 전통 단오절이며, 각 축제의 풍습은 생활 토양을 기초로 하며, 사람들의 행동 규범과 삶의 기대를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