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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족의 풍속 습관

창족 풍습: 창족은 일마, 일표, 말, 르마이나 같은 이름을 자처한다. "창족" 은 양에서 사람에 이르기까지 "서종 목자" 를 의미한다. 역사적으로 창족은 양을 기르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창족과 양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여 지금까지도' 신양'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남아 있다. 창어는 티베트버마어족 창어계에 속하며 남북의 두 가지 방언으로 나뉜다. 무현의 봉이, 토문구, 모천현의 위주, 연못구, 리현의 통화, 설성구는 남방 방언을 말한다. 진강무현의 모래댐, 적벽소구, 송판현의 핫스팟, 흑수, 북천현의 대부분 지역에서는 북방 방언을 사용한다. 각 방언마다 여러 가지 방언이 있고, 심지어 이웃 마을들 사이의 음성 차이도 뚜렷하기 때문에' 5 리 각기 다른 시골, 10 리 각기 다른 속속' 이라는 말이 있다. 도로연선과 한장지역 부근의 창족 사람들은 보통 중국어나 티베트어를 안다. 역사적으로 창족은 모국어가 없기 때문에 창족 지역은 보편적으로 중국어를 사용한다. 65438 년부터 0989 년까지 창어 창작이 정상 궤도에 올랐고, 지금은 시험보급 단계에 들어섰다.

지금까지 창족 지역에는 원시 종교가 남아 있으며, 만물의 영론과 각종 신앙의 정신 숭배가 성행하고 있다. 창족이 숭배하는 신령은 크게 네 가지 주요 범주 30 여 종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중에는 자연 숭배, 조상 숭배, 정신 숭배, 토템 숭배가 있다. 주전자 마을 (당화) 으로 대표되는 화신을 제외하고는 모두 흰색 석영석 (아홀, 하얀석신) 의 상징으로 널리 숭배받고 있으며, 지붕 가운데 가장 높은 곳에 모시는 하얀 석신은 천수벽탑이다.

역사적으로 창족 지역에는 지방종교단체와 절이 없었고, 종교활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모두 창족 마법사 (중국어는 단공, 창어는 호칭, 아비허) 였다. 허' 는 남성에 한해 결혼해서 아이를 낳을 수 있다. 그 주요 성구는 상하 3 층' 단경' 의 *** 16 으로 지금까지 전해져 왔으며, 글이 없다. 경전은 운문, 네 글자 한 문장, 두 구절 한 구절, 기복, 운율 리듬감을 강조한다. 허' 의 주요 기구는 원숭이 머리 모자, 양가죽 드럼, 공, 신봉, 사칼, 토큰, 수골인, 발톱 등이 있다. 허의 요술에는 점술과 점술 (양브, 알브, 흰 개브 등) 이 포함된다. ), 엑소시즘 악령 (마오인을 보내라), 붉은 냄비를 밟고 자작나무를 쟁기질하고, 홍산을 열고, 그릇을 젓는 등. "허" 를 실천하기 전에 깨끗한 물로 미래를 씻고, 연기를 피우고, 몸을 훈제하거나, 백계제조를 죽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대규모 제사 행사 (예: 예배식, 성년식 등) 를 만난다면. 경건함과 하느님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기 위해 49 일 전에 파 마늘과 재계 목욕을 끊어야 한다. 창족 마을에서는 모든 제산, 관례, 소원, 안신엑소시즘, 치료, 예상치 못한 더러움, 영혼 모집, 소해, 풍수 보기, 집 짓기, 남녀 결혼, 신생아 이름 지정, 죽은 사람 뒤집기 등이 있다. 반드시 허가 주재해야 하기 때문에 그들은 창족 중에서 높은 지위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인간신 사이의 중개자이자 문화의 전파자이며, 정신지도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창족의 가장 성대한 민족 축제는' 산절' (전산절) 과' 창족 연절' (일명 창년) 으로 각각 봄과 가을에 열린다. 봄에는 바람과 비가 잘 오기를 기도하고 가을에는 신령의 풍작에 감사하는데, 사실 일종의 농경 활동이지만, 항상 짙은 종교색으로 가득 차 신비한 문화의 광채를 반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각지에서 산제대회를 개최하는 시간은 정월, 4 월, 5 월을 포함해 매년 1 회 또는 2-3 회 열린다. 산제의 절차는 매우 복잡하다. 각지의 전설과 토템이 다르기 때문에 제사도 다르다. 대략' 양제산',' 우제산',' 개제산' 으로 나눌 수 있다. 대부분의 의식은 임심의 빈 댐에서 거행된다. 어떤 지방에서는 산제 후 3 일 동안 나무를 베고, 풀을 베고, 묘목을 파고, 사냥하는 것을 금지한다.

창족의 새해는 매년 음력 10 월 초에 경축되며, 보통 3 ~ 5 일 동안 지속되며, 일부 마을에서는 10 월 초 10 일까지 계속된다. 민속에 따르면 창년도 신에게 제사를 지내야 하고, 천신, 산신, 지주 (촌신) 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온 마을 사람들은 모두 동그란 밥을 먹고, 자사를 마시고, 샤론을 뛰며, 모두 기뻐할 때까지 춤을 춘다. 전체 의식은' 허' 가 주관하고, 잡주는 마을의 덕망이 높은 어른들이 연다. 명절 기간 동안 친척과 친구들은 서로 축하하고 서로 환영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창족 남자는 만 15 세이지만 성년식 (대관식) 을 거행하는 풍습이 있다. 사전에 친지들을 불더미 옆에 둘러앉히도록 초청해야 한다. 대관식은 새 옷을 입고 첫 인간 조상의 조각상을 경배하며, 허대표 신들이 준 선물인 오색 천 (부적) 을 받아 흰 양털로 묶었다. 그 후 씨족의 어른들은 조상의 역사를 이야기하고, 허찬경은 가문과 양떼의 신령에게 제사를 지낸다. (《・・・・・・・・・・・・・・・・》)

자연조건과 환경의 제약으로 민강 상류의 창족은 대부분 농경문화 단계에 머물러 있다. 그들은 어디에 살고, 먹고, 옷을 입고, 수확하고, 자급자족한다.

주택 창족 집은 일반적으로 현지에서 취재하여 석두 쌓은 것이다. 그들은 2 ~ 3 층으로 나뉘어 대부분 평평한 지붕이다. 집 뒤는 황토로 비를 다져서 표면이 약간 기울어져 배수하기 쉽다. 2 층 건물, 가축권과 화장실이 있습니다. 3 층 집의 밑바닥은 헛간으로, 집 사이에는 나무 사다리로 연결되어 있다. 삼오십 개의 방이 한 마을에 모여 있는데, 바로 창족의 상황이다. 그것들은 높은 반산과 계곡에 자리 잡고 있어 즐비하고 장관이다. 민국' 원촨현지' 는 "창족 거주지, 멀리 양루처럼 보인다" 고 말했다.

등룡 () 은 창족의 또 다른 특색 건물로, 높이가 10 여 피트로, 몇 년 동안 오래도록 시들지 않았다. 조안룡장은 석제로, 사각, 육각, 팔각, 팔각형, 선이 수직이고 선명하다. 일반적으로 짝퉁구에 건설되어 전시에 방어 작용을 하고 봉화대 역할을 하는 것은 창족의 문화 현상이다.

의류 역사상 창족 의상은 대부분 자체 생산 마경 가공 후 짜여 만든 것으로, 흔히' 마셔츠' 라고 불리거나, 소양털실로 짜여, 흔히' 제셔츠' 라고 불리며, 천셔츠도 있고, 대부분 청록색이다. 남자는 허리띠를 매고 여자는 허리에 꽃을 차고 있다. 그녀는 민소매 양가죽 재킷을 입고 발에 배드민턴을 묶었다. 그녀는 짚신발이나 운운운화 () 를 신고 있다. 해방 후 계곡의 창족은 모두 한복이다.

음식은 주로 옥수수, 밀, 밀, 콩, 감자, 채소이다. 음식은 주로 찜밥, 찐빵, 칼국수, 밀가루 (반죽), 밀기울 (국수탕), 감자빵 등이 있다. 특색 식품은 찜술, 혈만터우 등이 있다. 자작 난초 담배는 광범위하게 흡연되었다. 창족 지역은 사과, 고추, 호두 등 경제작물이 많이 생산되어 국내외에서 멀리 팔린다.

창인의 결혼은 일부일처제이다. 역사상에는' 배를 친으로 가리키다',' 조혼',' 친척을 바꾸다',' 친척을 매매하다',' 친척을 강탈하다' 등의 풍습이 있다. 그리고' 여자 하숙집',' 음주',' 사객',' 회문' 등의 프로그램도 있어 매우 성대하다. 남자가 여자 집에 가면 차별을 받지 않는다. 결혼하여 아이를 낳은 후 밥을 선물하고 만월주를 마시는 것이 관례이다.

화장 외에도 토장, 명장, 암장 등의 풍습이 있다.

창족 민간 문학은 매우 풍부하다. 유명한 서사시' 목기주' 와' 안주',' 강격전' 은 민족 서사시일 뿐만 아니라 소중한 문화부이기도 하다. 용천',' 천지개벽' 등 민간 이야기는 창족의 독특한 심미와 예술관을 반영한다. 창족은 노래와 춤을 잘 추는 민족이다. 아름다운 살롱춤과 감동적인 민요는 민족 전통 문화의 결정체이다.

창족의 정교한 자수 공예는 중국 공예 미술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들풀을 먹고 살다' 에서' 산에 의지하여 거주하고, 바위를 집으로 삼는다' 에 이르기까지 창족은 오랜 세월을 거쳐 찬란한 문화를 창조하여 서남변방을 개발하고 조국통일을 수호하는 데 큰 공헌을 하였다. 창족 문화는 역사가 유구하고 다채롭다. 새로운 시대에 창족 국민들은 창족 문화의 새로운 내포를 부여했다. 창족 인민은 자연과 자원의 우세에 의지하여 수력, 관광, 농업, 상공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켜 창족 지역의 내일이 더 좋아질 것이다. 창족 문화는 더욱 휘황찬란할 것이다.

창족 음식: 창족의 주요 음식은 옥수수, 밀, 보리, 콩류, 콩, 완두콩, 메밀 등이다. 서부 쓰촨 평원에서 가져온 쌀과 밀가루도 있습니다. 야채는 둥근 뿌리 무, 배추, 고추, 연근 등이 있다. 그들은 자신의 백김치를 자주 먹는데, 하루 세 끼 모두 습관이다. 음식과 요리를 만드는 것은 간단하다. 흔히 볼 수 있는 방법은 옥수수죽에 야채를 넣어' 맥라자' 라고 부르는 것이다. 옥수수 가루나 밀가루 또는 찐 옥수수로 만든 찐빵도 있는데, 이를' 면찜' 이라고 합니다. 옥수수 가루로 밥을 반숙까지 삶아라. 쌀이 주로 옥수수 가루라면' 금포은', 쌀은' 금포은' 이라고 부른다. 어떤 사람들은 보리나 밀로 볶음면을 만들어 방목하거나 외출할 때 먹는다. 창족은 평소에 신선한 돼지고기를 거의 먹지 않는데, 보통 겨울부터 미래까지 돼지를 죽인다. 돼지고기는 길게 썰어 주방의 들보에 걸었다. 가장 좋은 것은 훈하여' 돼지지방' 으로 만들고, 색깔은 훈황으로 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관념은 이런' 돼지지방' 을 보관하는 시간이 길수록 좋다는 것이다. 돼지를 죽인 후의 신선한 살코기는 깨끗이 씻어서 소장에 붓고 소시지를 만들어 보통 설날에 먹는다.

남녀노소 모두 보리와 보리가 직접 빚은 술을 즐겨 마십니다. 보리잡주라고도 합니다. 양조할 때 보리나 보리를 삶아 주곡과 함께 제단에 넣고 풀이나 옷으로 7 일 동안 덮으면 시큼해진다. 마실 때 항아리를 열고 끓는 물을 주입하고, 가는 대나무 통을 꽂고, 번갈아 빨아들인다. 보통 반만 마시고 물을 넣어 식감이 좋아질 때까지. 예전에는 난초를 피웠는데 지금은 많이 피웠어요. 티베트족 마을이나 잡거 마을 근처의 마을에서는 노인 남녀가 보통 코담배를 피운다.

창족 예절: 서남 창족 등 소수민족 중에서 유행하는 일종의 환대예의입니다. 집에 귀한 손님이 있을 때, 주인은 손님에게 현지 특유의 제단주 (즉' 잡주') 를 대접하여 경의를 표하는 경우가 많다. 먼저 테이블과 찹쌀주가 가득 든 항아리를 로비에 놓는다. 책상 주위에 자리가 없어서 손님들이 책상 주위에 서 있었다. 술을 마시기 전에 주인은 주부에게 나와서 제단을 열고 대야나 뜨거운 물 한 그릇을 가져오라고 했다. 사람들은 가느다란 대나무를 물에 빨아들인 후 항아리에 부어 술이 부족하지 않게 했다. 그런 다음 주인과 손님들은 번갈아 가는 대나무로 술을 마신다. 술이 거의 다 마셨을 때, 술의 맛이 옅어질 때까지 물을 넣어야 한다.

창족 금기: 1. 산모는 보름달이 되지 않아 주방에 들어갈 수 없고, 부뚜막신과 가신보살의 기분을 상하게 할까 봐 두렵다. 낯선 사람도 볼 수 없고, 낯선 사람이 귀신을 데려올까 봐 두렵다.

2. 임산부는 신혼부부의 새집에 들어갈 수 없다.

3. 환자는 낯선 사람과의 만남을 피하고 병실 밖에 벤치를 설치해 외부인이 들어갈 수 없음을 표시해야 한다. 밤에는 병실에서 휘파람을 불지 마시오.

4. 식후에 젓가락을 그릇에 가로놓거나 술을 거꾸로 엎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귀신 숭배 의식이기 때문입니다.

5. 입구 계단과 계단에 앉지 마세요.

6. 정월 초하루에는 큰 소리로 악담을 퍼붓고 부집게, 밧줄, 식칼을 숨겼다. 이런 것들은 불길한 것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창족 장례: 불타는 무덤, 창족 장례 풍습. 무파 자치구 기러기 문향에는 한 마을에 몇 개의 화묘가 있다. 이 화묘들은 마을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목문 모양으로 약 5 피트 정도 정사각형으로 작은 문이 있다. 사람이 죽으면 함께 관을 태운다. 작은 문에서 재를 쓸어 화묘에 던지다. 어떤 곳에는 * * * * 라는 불무덤이 있다.

고대에는 세 가지 매장 방법, 수장과 화장이 있었다. 화장은 고대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일종의 매장 방식이다. 해방 후에도 나토 일부 지역에서만 화장을 실시하고 있으며, 다른 지역은 한족의 영향으로 인해 달라졌다. 화장은 여전히 폭력 사망, 전염병 및 기타 비정상적인 사망에 사용된다. 그는 죽은 지 사흘 만에 화장되었다. 화장하기 전에 궁을 들고 주문을 외운 다음 화장장으로 옮겨 주세요. 그곳에는 움직일 수 있는 오두막이 있는데, 그 오두막은 가족의 전통 신을 모시고 있습니다. 이때 통나무집을 다른 곳으로 옮기고 화장할 관을 제자리에 두고 주변에 땔나무를 쌓고 관을 태워버릴 것이다. 이때 고인의 친척들이 둘러앉아 무술을 배우고 장례식을 위해 춤을 추었다. 소각한 후 유골은 지하나 암동에 묻혔다.

창족의 결혼 가정: 창족의 결혼 형식은 기본적으로 일부일처제이다. 해방 전 청년 남녀는 연애의 자유가 없었고, 자유연애는 가풍을 손상시키고 결혼도 자유롭지 못했다. 봉건 매매 결혼이 성행하여 자녀의 결혼은 모두 부모의 중매이다.

약혼 시에는 세 가지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첫째, 당신은 "입을 벌리세요", 즉 음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남녀가 미성년자일 때, 남자는 중매인에게 그가 생각하는 여자에게 중매인이 될 것을 요구했다. 만약 그가 동의한다면, 부모는 일정 시간을 제시할 것이고, 남자는 여자 집에서 연회를 열어' 술' 이라고 부를 것이다. 술자리에서 여자가 제시한 돈의 양은 쌍방이 합의한 것으로, 약혼 초보적인 성공을 나타낸다. 몇 달 후 남자는 여자 집에 가서 자신의 절친을 위해 술자리를 마련해' 작은 술' 이라고 불렀다. 이때 그는 장엄함을 나타내기 위해 제단에 예물을 좀 보내야 한다. 큰 술령에서 두 회사는 전문적으로 결혼 날짜를 약속했는데, 남자는 손님을 초대하여 여자 친구와 친구들을 대접해야 한다. 이때 남자는 약속대로 혼수를 지불하고 특히 시어머니에게 한 푼을 준비했다. 약혼 내내 소녀는 나타나거나 방이나 친지들의 집에 숨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창족은 기본적으로 일부일처제의 종법 가정이며, 각 가정은 생산 생활 단위이다. 보통 직계 친척이 함께 살고, 가족 구성원은 대부분 3 대 동당이다. 학부모와 아이가 많다. 가구당 평균 3 ~ 5 명. 외아들을 제외하고 다자 가정은 아들이 커서 가정을 이루고 나면 모두 분가한다. 부모는 한 아들을 노인의 부양과 후손으로 남겼고, 막내아들이 다수를 차지했다.

가정에서 남성 어른은 집안의 주인이고, 아버지는 집안의 주인이다. 아버지가 죽으면 아들이 인수할 수 있다. 상속인이 없다면, 가족 재산은 아버지의 친족이 상속할 것이다. 남성은 가정에서 시종 주도적으로 가계수지를 지배하고, 생산을 배정하고, 결혼과 재산 상속을 결정하고, 제사를 주재하고, 중대한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반면에 여성은 주도적인 위치에 있다. 그들은 재산 상속권이 없을 뿐만 아니라, 중대한 제사 활동에 참가할 수 없고, 남자와 함부로 담소를 나눌 수도 없다. 창족 여성들은 생산 노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쟁기질뿐만 아니라 농사와 가사도 재배에서 수확에 이르기까지 모계 잔재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더 큰 권력과 지위를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자녀의 결혼은 그들의 의견을 상담해야 하며, 어린 시절 재산이 없다면 사위는 가업을 물려받을 수 있다. 또한 가정에서는 시어머니의 권력이 크며, 예를 들면 결혼, 별거, 상속 등 큰일은 모두 시어머니의 동의를 얻어 시어머니가 주재한다.

창족 명절: 창족의 가장 성대한 민족 축제는' 산절' (일명 산절) 과' 창년 축제' (일명 창년) 로 각각 봄과 가을에 열린다. 봄에는 바람과 비가 잘 오기를 기도하고 가을에는 신령의 풍작에 감사하는데, 사실 일종의 농경 활동이지만, 그것은 항상 짙은 종교색으로 가득 차 있어 고대의 신비로운 문화의 광채를 굴절시키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각지에서 산제회를 개최하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아 정월, 4 월, 5 월, 매년 1 회 또는 2-3 회 열린다. 산신제사 절차는 매우 복잡하여 각지의 전설과 토템이 다르기 때문에 제사도 다르다. 대략' 양제산',' 우제산',' 개제산' 으로 나눌 수 있다. 대부분의 의식은 임심의 빈 댐에서 거행된다. 어떤 곳에서는 산신제사 후 3 일 동안 도로 제사를 지내며 나무를 베고 잔디를 깎고 묘목을 파고 조치를 취하는 것을 금지한다.

창족 새해는 매년 가족달력의 10 월 1 일에 경축되며, 보통 3 ~ 5 일 동안 지속되며 일부 마을에서는 10 월 1 일까지 계속된다. 민속에 따르면 창년도 신에게 제사를 지내야 하고, 천신, 산신, 지주 (촌신) 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온 마을 사람들은 모두 동그란 밥을 먹고, 자사를 마시고, 샤론을 뛰며, 모두 기뻐할 때까지 춤을 춘다. 전체 의식은' 허' 가 주관하고, 잡주는 마을의 덕망이 높은 어른들이 연다. 명절 기간 동안 친척과 친구들은 서로 축하하고 서로 환영할 수 있다.

기타 모임

3 월 3 일: 기혼 여성들은 매년 3 월 3 일에 황후와 보살에게 제사를 지내며, 하느님께서 그들의 아이를 주시고 그들의 핑안 가호를 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3 월 12 일: 매년 3 월 12 일 채자에서 양 한 마리를 도살하며 토지보살이 풍작을 축복하고 하루를 피하고 행인이 마을에 들어오는 것을 금지한다. 이 날은' 새싹대회' 라고 불린다.

7 월 7 일: 미혼 여성들은 매년 7 월 7 일에' 치아회의' 를 갖는다. 이웃집 여자아이들을 한데 모아 노래하고 춤을 추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1 1 월 1 일: 연간 1 1 월 1 일 이 날, 온 마을의 소가 모두 하루를 쉬기 때문에' 우왕회' 라고도 불린다.

산대왕회:' 산대왕회' 는 산대왕보살이 육축흥을 축복하고 농작물이 풍작을 거두기를 기원하는 것이다. 네가 이렇게 할 때, 너는 반드시 양 한 마리를 죽여야 한다. 산대왕회의 기간은 마을에 따라 다르다.

관음회: 관음회는 일 년에 세 번 개최된다. 첫 번째는 3 월 19 일, 두 번째는 6 월 19 일, 세 번째는 9 월 19 일입니다. 관음보살이 마을 인구의 안전을 보우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전도회:' 전도회' 는 매년 6 월 24 일 마을 단위로 열리며 전도회에 바칩니다. 그날 온 마을은 쉬고, 새 꽃을 쓰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연회를 크게 벌이는 것이 가장 큰 묘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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