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샤(중국어로 게이샤라고도 함)는 일본에서 공연 예술에 종사하는 여성 노동자이다. 손님을 대접하고 음식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연회에서 손님을 즐겁게 하기 위해 춤, 음악, 악기 등을 연주하는 일이 직업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도쿄 등 간토 지역에서는 '게이샤(げいしゃ, 게이샤)'라고 부르고, 연습생 무대를 교토, 오사카 등 간사이 지역에서는 '게이샤'(혹은 '로 표기)'라고 부른다. 게이샤", 둘 다 げいいし(게이코)"라고 발음하고, 견습 단계는 "마이코(또는 "마이코"라고 쓰며, 둘 다 まいいし 마이코)로 발음함)라고 합니다. 메이지 시대 이후에는 'geigi'라는 발음이 점점 보편화되어 현대 표준 일본어 발음이 되었습니다.
일본 우키요에의 게이샤 일본어에서 "게이샤"라는 단어는 전통적인 중국어 용법을 유지하며 여성 예술 공연자와 여성 성노동자를 모두 나타낼 수 있습니다. 게이샤의 "매춘부"는 전자를 의미합니다. 게이샤는 원칙적으로 예술 공연자이며 성매매에 관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대 중국어에서 '매춘부'라는 단어는 직관적으로 성매매와 관련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금기를 회피하려는 목적으로 '게이샤'를 현대 중국어로 번역한 경우가 있다. 일본어로 "게이샤"는 남성 공연자(가부키 참조)를 의미하므로 어떤 사람들은 차이를 보여주기 위해 "게이샤"가 올바른 중국어 번역이라고 주장합니다.
일본의 게이샤 문화는 교토에서 외부로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교토 게이샤의 유래는 교토의 야사카 신사가 있는 히가시야마에서 17세기경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야사카 신사는 교토의 많은 신사와 절 중에서 매우 유명한 신사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시 야사카 신사를 찾는 사람이 많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근처에 많은 상점이 모여 상업 지역을 형성했다고 합니다. 차, 당고, 기타 간식을 판매하는 "미즈차야"라는 상점이 많이 있어 일본 전역에서 온 신자들이 임시 휴식처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상점에서 일하는 웨이트리스는 "티 걸"또는 "티 레이디"라고 불립니다. 일부 차 소녀는 노래와 춤을 사용하여 고객을 유치하는데 이는 현대의 소위 비즈니스 기술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 사업 방식은 계속해서 혁신을 거듭해 품질도 향상됐다. 예를 들어 샤미센의 성능도 더해졌다. 이러한 선순환에 따라 일부 워터 찻집의 사업은 점점 더 좋아지고 규모도 확대되기 시작했으며 와인, 고급 요리 등 제품 카테고리도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게이샤 소녀들의 공연은 중요한 사업 기술이기 때문에 일부 찻집 소유자는 게이샤 소녀들을 대상으로 계획된 교육을 실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이 게이샤 문화의 원형입니다. 일반 찻집부터 고급 레스토랑까지 비용을 고려하여 분업이 점점 세분화되어 각 매장에서 게이샤를 지원하고 교육하는 것보다 중앙에서 교육하고 필요할 때 공연자를 초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들은 경제적 이익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주택소유'라는 전문훈련원과 운영자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전통적인 일본에서는 예술적 훈련 없이 연회에서 와인을 따르는 여성을 '쇼 여성'이라고 부르며 사회적 지위가 낮습니다. 성매매 여성을 일반적으로 '소녀', '유랑소녀'라고 부르며, 그 중 가장 높은 지위에 있는 여성을 '타후' 또는 '오이란'이라고 부른다. "타이후" 또는 "오이란"은 젊고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다도, 일본 노래, 춤, 향 의식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도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비스 대상은 고위 관리 및 귀족으로만 제한됩니다. , 그리고 고위관료나 귀족들도 그들을 손님으로 대접하기 때문에 그들의 사회적 지위는 상대적으로 높다. 그러나 "소녀", "여행하는 소녀", "남편", "오이란"을 불문하고 모두 자신을 판매합니다. 게이샤의 진정한 정체성은 연예인이며 그녀의 주요 임무는 손님을 접대하는 것입니다. .
그러나 게이샤 산업의 번영으로 인해 도움을 구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낭만적인 환경에서는 필연적으로 이익을 추구하는 운영자도 있기 때문에 출신의 게이샤도 있습니다. 가족을 부양하기 위한 돈이 필요하거나, 고아 등이 있는 경우. 취약한 요인으로 인해 성매매 계약을 체결하거나 인신매매범에게 인신매매된 경우. 어쩌면 빚을 빨리 갚기 위해, 혹은 돈의 유혹을 이기지 못해 일부 게이샤들이 성매매에 가담하기 시작했습니다. 전통적으로 이러한 자기 비하적인 행위는 처벌을 받았지만, 실제로는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일본 전역에 매춘부 같은 게이샤가 널리 존재했고, 이런 변장을 전문으로 하는 부도덕한 사업가도 많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정한 일류 게이샤는 "실력은 뽐내지만 몸은 그렇지 않은" 사람이다. "기술은 공언하지만 몸은 말하지 않는다"는 것은 게이샤에게 연애 생활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일류 게이샤는 일반 여성과 마찬가지로 "다나(남편을 의미)"라는 단 한 명의 연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라고 말하고 심지어 그에게 헌신하며 "Dana"는 게이샤의 일상적인 필요를 처리하기 위해 재정적 및 기타 유형의 지원도 제공할 것입니다. 게이샤라는 직업을 그만두고 연인과 결혼하여 가정을 꾸리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일본에서는 게이샤가 되기 위한 조건이 매우 까다롭고, 예술을 배우는 데 드는 비용이 높아 일반 가정에서는 감당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더욱이 학습 과정은 어렵고 모든 게이샤가 인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고대 게이샤는 보통 10세부터 기술을 배우기 시작했다. 지금은 아동복지법, 근로기준법의 제한으로 인해 중학교(즉, 10세 전후)를 졸업해야 한다. 14세 또는 15세) 예술을 배우기 전에. 배울 내용도 많고 과정도 매우 까다롭습니다. 여기에는 문화, 예절, 언어, 장식, 시와 서예, 음악과 거문고는 물론 절하고 술을 따르는 등이 포함됩니다. 모든 동작, 말과 행동에는 엄격한 요구 사항이 있으며 모든 면에서 고귀함과 안정감이 반영됩니다. 예를 들어, 훈련 항목 중 하나에는 뜨거운 두부를 먹으면서 소리를 내서는 안 되며, 립글로스를 터치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어 그 요구 사항이 얼마나 엄격한지 알 수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게이샤는 16세가 되면 활동할 수 있으며 전체 연기 과정은 5년 동안 지속됩니다.
처음으로 게이샤가 된 사람을 "마이코(또는 마이코)"라고 부르며, 이후 공식적으로 "게이샤"가 될 수 있습니다. 게이샤의 경력은 보통 30세에 끝납니다. 30세 이후에도 계속 게이샤로 활동한다면 그녀는 격하되어 젊고 아름다운 창녀의 전조가 될 것입니다. 게이샤 중에서는 선배 게이샤를 '자매'라고 부른다.
게이샤는 일반적으로 혼자 생활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집에서 찻집으로, 또는 찻집에서 집으로 달려가는 공공장소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작은 원을 형성하고 있으며 일반 사람들이 그들의 삶을 엿보기가 어렵기 때문에 사람들의 삶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불러일으킵니다. 게이샤는 수입도 많고 기질도 뛰어나지만 일상생활에서 자신을 돌보는 능력은 매우 형편없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게이샤의 고용주는 게이샤에게 일상 생활과 음식을 돌볼 개인 보모를 제공할 것입니다.
뛰어난 게이샤는 고위 인사들의 쫓기는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고, 그중에는 서로 사랑에 빠진 게이샤도 많다. 고대 일본에서는 여성이 결혼 후 게이샤로서의 직업을 포기해야 했지만, 현대에 와서야 이 규칙이 점차 폐지되어 게이샤가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여성은 결혼 후 여전히 전통을 따르고 게이샤의 대열을 떠나는 반면, 이혼 후 게이샤 업계로 복귀하는 여성도 많습니다. 그중 가장 유명한 동시대 여성은 나카무라 요시하루입니다.
가장 흔한 게이샤 헤어스타일은 '시마다 헤어스타일'이다. '시마다 새'의 유래에는 세 가지 설이 있습니다.
에도 시대에는 도카이도 길의 시마다주쿠('숙박'은 역참을 의미함)에서 '여행하는 소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후에나가 시대부터 가부키 배우 시마다 만키치가 매듭을 짓기 시작했다.
일본어 "めた"의 발음에서 변경되었습니다.
게이샤의 의상은 뛰어난 솜씨와 질감, 장식이 돋보이는 매우 화려한 기모노이기 때문에 보통 50만엔이 넘는 고가이며, 일부는 100만엔에 달하는 것도 있습니다. 교토 마이코의 의상은 더욱 유명하며, "だりりの帯"라고 불리는 화려한 허리띠가 특징입니다. 이런 종류의 벨트는 길이가 5m에 달하기도 합니다. 상당히 무겁고 묶는 데 많은 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종종 "남자"라고 불리는 남자 하인의 도움을 받습니다.
마이코와 젊은 게이샤가 입는 기모노를 '裾합기'라고 하며, 허리띠부터 치마 밑단까지의 부분을 '후'라고 합니다. 밖으로 나갈 때 마이코와 젊은 게이샤는 항상 이 부분을 왼손으로 누르는데, 이는 "기술을 뽐내지만 몸은 보여주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게이샤의 옷은 기모노로 분류되지만 실제로는 전통 기모노와는 다소 다릅니다. 전통 기모노는 뒷깃이 매우 높아 일반적으로 여성의 목을 덮습니다. 그러나 게이샤가 착용하는 기모노의 깃은 매우 열려 있고 뒤로 기울어져 있어 게이샤의 목이 드러납니다.
게이샤들은 메이크업에도 굉장히 까다로워요. 짙은 메이크업에도 특별한 절차가 있고, 사용하는 재료도 주로 전통 원료를 사용해요. 가장 눈길을 끄는 점은 게이샤들이 흰색 액체 페인트를 사용해 얼굴과 목을 고르게 덮어 마치 화려하게 조각된 인형처럼 보인다는 점이다.
기생들은 연회에 참석할 때 샤미센 피아노 케이스를 들고 있는 남자들과 동행하게 되는데, 의상 때문에 움직이기 힘든 게이샤들의 사소한 일을 처리하는 것 외에도 게이샤들을 보호하는 역할도 맡는다. , 술 취한 술꾼과 갱스터에게 괴롭힘을 당하지 않도록.
게이샤가 공연에 사용하는 소품은 구체적으로 좁은 의미로는 휴대용 공연 장비를 말하며, 넓은 의미로는 매춘업소, 노래와 춤을 추는 반주자, 심지어 게이샤가 배우는 모든 기술도 있습니다. 게이샤가 손님을 맞이하는 것은 노래와 춤 공연에만 국한되지 않기 때문에 손님의 연회에 즐거움을 더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합니다.
처음에는 게이샤 공연 장소가 오키야로 제한됐지만, 나중에는 고위 인사들의 연회에 참석해야 했기 때문에 게이샤는 찻집, 레스토랑, 레스토랑에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시대의 변화와 현대 서양 문화의 영향으로 게이샤의 쇠퇴에 대한 압력이 커졌기 때문에 게이샤 예술은 전통을 바꿔야 하며, 게이샤 수련자들도 손님을 접대하고 특별한 바에서 공연하는 것이 허용됩니다. 찻집.
게이샤 공연은 크게 '큐빅'과 '로컬'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큐브'는 주로 춤을 추는 연주자를 말하며, '로컬'은 '창바이', '세이겐' 등의 노래를 부르고 북, 샤미센 등을 연주하는 연주자를 말한다. "현지" 공연은 더 어렵고 능숙해지려면 오랜 기간의 훈련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부분 선배 게이샤가 공연합니다. '큐브' 공연은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보통 후배 게이샤와 마이코가 공연합니다. 위의 두 가지 주요 공연 외에도 게이샤는 다도, 향식 등 일본 전통 예술 공연도 선보입니다. 게다가 게이샤들은 말을 잘하는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공연 후에는 손님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분위기를 더하기도 합니다. 고객이 게이샤에게 지불하는 공연료를 "센카요" 또는 "타마요"라고 하며, 특히 교토를 "하나요"라고 합니다.
사회적 지위
일본에서 게이샤는 매우 존경받는 직업이다. 여자가 자격을 갖춘 게이샤가 되는 것은 좋은 일이다. 게이샤는 명예로 간주됩니다.
쇠퇴와 문화적 가치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도 일본 전역에는 여전히 주요 유흥지였던 꽃거리가 많이 있었고, 변장한 게이샤와 게이샤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본은 1947년부터 '아동복지법'과 '근로기준법'을 시행해 아동이 미성년자에 도달하기 전에 학교를 떠나거나 직장에 취업하는 것을 금지했다. 어릴 때부터 훈련을 받고 젊음의 아름다움을 파악해야 하는 게이샤와 같은 직업의 경우, 재능의 원천이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또한, 산업혁명 이후 사회적 변화는 매우 급속히 진행되었으며, 다양한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활동이 생겨나고 꽃길과 게이샤는 점차 쇠퇴해갔습니다.
일본은 게이샤를 문화재로 간주해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있다. 교토 등 게이샤 문화가 있는 도시에서는 여성 관광객이 게이샤나 마이코로 분장하고 게이샤 문화의 아름다움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게이샤/마이코 찬센'이라는 상업 서비스도 있습니다.
또한 편리한 교통으로 인해 현대 게이샤들을 먼 곳까지 초청해 공연을 펼치기도 하는데, 이는 게이샤 문화 확산에도 기여하고 전 세계 게이샤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세계의 많은 전통 예술과 마찬가지로 가장 큰 압박감은 여전히 후계자가 없다는 것입니다.
게이샤 예술은 세계의 많은 전통 문화와 마찬가지로 쇠퇴의 운명을 맞이해야 하지만 게이샤는 앞으로도 오랫동안 교토의 예술적 상징으로 존재할 것이며 일본에서 인정받을 것입니다. .희귀한 문화재로 여겨진다.
유명한 게이샤
나카무라 요시하루(1913-2003)는 1983년 자서전 '도쿄 게이샤의 추억'을 출간했습니다. 1985년에는 또 다른 책 '애도하는 일본'이 출간됐다. 나카무라 요시하루는 계속해서 10권의 작품을 출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