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등 간토 지역에서는 '踸者(げいしゃ, 게이샤)'라고 부르며, 견습 단계에서는 교토, 오사카 등 간사이 지역에서는 '한타마'라고 부르며, "縸犸(또는 "縸子")"라고 하며 모두 げいし(게이코)라고 발음합니다. 견습 단계는 "마이코(또는 "마이코", 모두 maiko(마이코)로 발음)"라고 합니다. 메이지 시대 이후에는 '게이지'라는 발음이 점점 보편화되어 현대 표준 일본어 발음이 되었습니다.
일본 우키요에의 게이샤 일본어에서 "게이샤"라는 단어는 전통적인 중국어 용법을 유지하며 여성 예술 공연자와 여성 성노동자를 모두 나타낼 수 있습니다. 게이샤의 "게이샤"는 전자를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게이샤는 원칙적으로 예술 공연자이고 성매매에 관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대 중국어에서 '매춘부'라는 단어는 직관적으로 성매매와 관련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금기를 회피하려는 목적으로 '게이샤'를 현대 중국어로 번역한 경우도 있다. 일본어로 "게이샤"는 가부키와 같은 남성 공연자를 지칭하므로 어떤 사람들은 차이를 보여주기 위해 "게이샤"가 올바른 중국어 번역이라고 주장합니다.
게이샤는 매춘부가 아닙니다. 게이샤(げいぎ, Geigi)는 일본의 여성 공연 예술의 일종입니다. 손님들에게 음식과 음료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연회의 큰 부분은 춤, 음악, 악기와 같은 공연으로 연회에 즐거움을 더하는 것입니다. 그들의 거래는 남성의 꿈, 즉 쾌락, 로맨스, 소유욕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대개 그들과 거래하는 사람들은 상류층 출신의 부유하고 강력한 사람들입니다. 값비싼 레스토랑이나 찻집에서는 사업에 대해 논의하는 남성들이 게이샤에게 동행을 요청하고, 와인을 제공하고, 분위기를 조정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 비용은 최소 1,000달러입니다. 오늘날에도 낭만적인 환상과 전통 예술에 대한 사랑을 갖고 게이샤 사업에 참여하는 소수의 여성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에는 게이샤가 평생 직업이었고 여성들은 어머니로부터 사업을 물려받아야 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는 대부분의 게이샤가 생계를 위해 이 직업에 종사해야 했습니다.
게이샤 산업은 몸을 파는 것은 물론 섹스 쇼도 아닌 공연 예술이다. 업계 규정에 따르면 게이샤는 경력 중에 결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게이샤의 "순수한"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먼저 은퇴해야 합니다.
일본 역사상 게이샤 산업은 상당히 발전했습니다. 교토는 밀집 지역으로 많은 게이샤와 수만 명의 예술가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게이샤 산업은 크게 침체되었지만 경제 회복 이후 기업 홍보 산업이 뜨거워지고 관광 산업이 붐을 이루면서 게이샤는 다시 번성했습니다. 현재 교토에는 약 200명의 게이샤가 있는 것으로 추산되며, 일부 게이샤는 다른 용도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게이샤 산업의 쇠퇴는 명백한 사실이 되었습니다.
게이샤는 일본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와인을 대접하고 잔치를 벌이며 노래하고 춤추는' 게이샤는 역사상 일본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Huang Zunxian은 게이샤가 "당송 왕조의 공식 매춘부 및 수용소 매춘부와 매우 유사하다"고 믿습니다. 중국의 당송시대에는 학자 관료들이 매춘부를 불러 노래를 부르는 것이 일반적인 풍습이었습니다. 중국의 방대한 시와 음악에는 디바를 노래하는 아름다운 시가 많이 남아 있습니다. 당시 중국 관료 매춘부, 한국 매춘부, 일본 게이샤는 모두 비슷했다. 역사의 발전과 함께 일본의 게이샤만이 현대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일본 전통문화의 전달자이자 일본 전통문화의 상징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게이샤는 쇠퇴하고 있지만 여전히 존재하고, 개혁을 위해 열심히 노력했지만 그들의 영광은 더 이상 예전 같지 않으며, 그들이 사라지는 것은 시간 문제일 뿐입니다. 현대 젊은 남녀의 눈에 게이샤는 시대에 뒤떨어진 존재이기 때문이다. 아직도 이 직업을 수행하고 있는 게이샤들이 자신감을 잃지 않았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그들은 사회적 지위를 높이기 위해 전 세계를 여행하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더 명확하게 말합니다. 게이샤는 교토의 상징이며 전통적인 고대 문화를 보호해야 합니다. 최근 몇 년간 게이샤의 쇠퇴와 흥망, 보존과 유기를 둘러싸고 치열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게이샤 훈련
일본에서는 게이샤가 되기 위한 조건이 매우 까다롭고 예술을 배우는 데 드는 비용이 높기 때문에 이는 보통 일이 아닙니다. 가족이 감당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학습 과정은 어렵고 모든 게이샤가 인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고대 게이샤는 보통 10세부터 기술을 배우기 시작했다. 지금은 '아동복지법'과 '근로기준법'의 제한으로 인해 중학교를 졸업해야 한다. 대략 14세 또는 15세)가 예술을 배우기 시작하기 전입니다. 배울 내용도 많고 과정도 매우 까다롭습니다. 여기에는 문화, 예절, 언어, 장식, 시와 서예, 음악과 거문고는 물론 절하고 술을 따르는 등이 포함됩니다. 모든 동작, 말과 행동에는 엄격한 요구 사항이 있으며 모든 면에서 고귀함과 안정감이 반영됩니다. 예를 들어, 훈련 항목 중 하나에는 뜨거운 두부를 먹으면서 소리를 내서는 안 되며, 립글로스를 터치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어 그 요구 사항이 얼마나 엄격한지 알 수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게이샤는 16세가 되면 활동할 수 있으며 전체 연기 과정은 5년 동안 지속됩니다. 처음으로 게이샤가 된 사람을 "마이코(또는 마이코)"라고 부르며, 이후 공식적으로 "게이샤"가 될 수 있습니다. 게이샤의 경력은 보통 30세에 끝납니다. 30세 이후에도 계속 게이샤로 활동한다면 그녀는 격하되어 젊고 아름다운 창녀의 전조가 될 것입니다. 게이샤 중에는 선배 게이샤를 '누나'라고 부른다.
게이샤 복장
게이샤 업계에 종사하는 대부분의 여성 게이샤는 아름답고 부드러우며 화려한 옷을 입고 책과 예절에 정통하며 특히 노래와 춤을 잘합니다. , 피아노를 연주하는 것이 그들의 주된 임무는 손님과 함께 술을 마시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 게이샤 산업은 몸을 파는 것은 물론 섹스 쇼도 아닌 공연 예술입니다. 그러나 남성적 쾌락과 여성적 쾌락의 요소를 담고 있어 게이샤라고 불린다. 게이샤를 우아하고 우아하게 만드는 것은 창녀와 다를 뿐 아니라, 낯선 사람도 엮이기 어렵고, 지인이나 연예인의 추천을 받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게이샤는 주로 게이샤를 타고 손님을 접대하지만 때로는 찻집이나 레스토랑에 손님을 동반하도록 초대되기도 합니다.
업계 규정에 따르면 게이샤는 경력 중에 결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게이샤의 "순수한"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먼저 은퇴해야 합니다.
게이샤의 의상은 매우 화려한 기모노로 뛰어난 솜씨와 질감, 장식이 어우러져 가격도 매우 비싸며 보통 50만엔이 넘고, 일부는 100만엔에 달하기도 합니다. 교토 마이코의 의상은 더욱 유명합니다. 옷이 늘어지고 우아하기 때문에 "다리노"라고 불립니다. 의상은 상당히 무겁고 묶는 데 많은 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남자"라고 불리는 남자 하인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p>
마이코의 특별한 드레스와 메이크업과 어린 게이샤가 입는 기모노를 '裾합기'라고 하며, 벨트부터 스커트 밑단까지의 부분을 '게이샤의 벨트'라고 합니다. 매춘부처럼 앞에 매듭을 짓고 있습니다. 밖에 나갈 때 마이코와 젊은 게이샤는 항상 이 부분에 왼손을 얹습니다. 이는 그들이 공연 예술을 하고 있지만 자신을 팔지는 않는다는 뜻입니다.
게이샤의 옷은 기모노로 분류되지만 사실 전통 기모노와는 다소 다릅니다. 전통 기모노는 보통 여성의 목을 꽉 덮는 매우 높은 옷깃을 가지고 있는 반면, 게이샤가 입는 기모노는 깃이 있습니다. 매우 오픈된 칼라이며 의도적으로 뒤로 젖혀져 게이샤의 목이 드러납니다.
게이샤의 메이크업에도 특별한 절차가 있으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소재입니다. 주로 전통적으로 게이샤는 액체 흰색 페인트를 사용하여 얼굴과 목을 고르게 덮으므로 마치 화려하게 조각된 인형처럼 보입니다.
게이샤의 공연. 고독한 생활 속에서 사람들은 보통 공공장소에서 게이샤들이 자신의 집에서 찻집으로, 또는 찻집에서 다시 집으로 달려가는 모습만을 볼 수 있으며, 일반 사람들이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기가 어렵습니다. 게이샤의 수입은 높고 기질은 뛰어나지만 일상생활에서 자신을 돌보는 능력은 매우 낮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게이샤의 고용주는 게이샤에게 매일 그들을 돌볼 수 있는 개인 보모를 제공합니다.
훌륭한 게이샤는 고위 인사들에 의해 추구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들 중 다수는 서로 사랑에 빠졌습니다. 고대 일본에서는 여성이 결혼 후 게이샤로서의 직업을 포기해야 했습니다. 근대에는 점차 폐지되어 게이샤가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여성은 여전히 전통을 따르고 결혼 후 게이샤의 대열을 떠나는 반면, 가장 현대적인 여성을 포함하여 이혼 후 게이샤 업계로 복귀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가장 유명한 사람은 나카무라 요시하루다.
게이샤가 연회에 참석할 때 샤미센 피아노 케이스를 들고 다니는 남자도 있고, 몸이 불편한 게이샤를 위해 사소한 일도 처리해준다.
게이샤가 공연에서 사용하는 소품은 구체적으로 각종 악기와 매춘부로부터 게이샤를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액세서리 ; 넓게 말하면 게이샤, 노래와 춤 반주자, 심지어 게이샤가 배운 모든 지식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게이샤의 손님 접대는 노래와 춤 공연에만 국한되지 않고 손님을 즐겁게 하기 위한 많은 활동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p>
게이샤 공연 장소는 처음에는 게이샤로 제한되었지만, 나중에는 고위 인사를 위한 연회에 참석해야 했기 때문에 시대의 변화와 현대의 영향을 받아 찻집, 레스토랑, 레스토랑에 게이샤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서양 문화에서는 게이샤의 쇠퇴에 대한 압력이 커졌고, 게이샤 예술은 전통을 바꿔야 했으며, 게이샤 수련자들은 손님을 접대하고 찻집의 특별한 바에서 공연하는 것도 허용되었습니다.
게이샤 공연은 크게 '큐빅'과 '로컬'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큐브'는 주로 춤을 추는 연주자를 말하며, '로컬'은 '창백', '청원' 등의 노래를 부르고 북, 샤미센 등을 연주하는 연주자를 말한다. "현지" 공연은 더 어렵고 능숙해지려면 오랜 기간의 훈련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부분 선배 게이샤가 공연합니다. '큐브' 공연은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보통 후배 게이샤와 마이코가 공연합니다. 위의 두 가지 주요 공연 외에도 게이샤는 다도, 향식 등 일본 전통 예술 공연도 선보입니다. 게다가 게이샤들은 말을 잘하는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공연 후에는 손님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분위기를 더하기도 합니다. 고객이 게이샤에게 지불하는 공연료를 "시안카요" 또는 "타마다이"라고 하며, 교토를 특별히 "하나시로"라고 합니다.
게이샤 문화의 발전
일본의 게이샤 문화는 교토를 중심으로 외부로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교토 게이샤의 유래는 17세기경 야사카 신사가 있던 히가시야마에서 시작됩니다. 교토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야사카 신사는 교토의 많은 신사와 사찰 중에서도 매우 유명한 신사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시 야사카 신사를 찾는 사람이 많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근처에 많은 상점이 모여 상업 지역을 형성했다고 합니다. 차, 당고, 기타 간식을 판매하는 "미즈차야"라는 상점이 많이 있어 일본 전역의 신자들이 임시 휴식처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상점에서 일하는 웨이트리스는 "티걸" 또는 "티걸"이라고 불립니다. 일부 차 소녀는 노래와 춤을 사용하여 고객을 유치하는데 이는 현대의 소위 비즈니스 기술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 사업 방식은 계속해서 혁신을 거듭해 품질도 향상됐다. 예를 들어 샤미센의 성능도 더해졌다. 이러한 선순환에 따라 일부 워터 찻집의 사업은 점점 더 좋아지고 규모도 확대되기 시작했으며 와인, 고급 요리 등 제품 카테고리도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게이샤 소녀들의 공연은 중요한 사업 기술이기 때문에 일부 찻집 소유자는 게이샤 소녀들을 대상으로 계획된 교육을 실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이 게이샤 문화의 원형입니다.
일반 찻집부터 고급 레스토랑까지 비용을 고려하여 분업이 점점 세분화되어 각 매장에서 게이샤를 지원하고 교육하는 것보다 중앙에서 교육하고 필요할 때 공연자를 초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들은 경제적 이익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주택소유'라는 전문훈련원과 운영자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전통적인 일본에서는 예술적 훈련 없이 연회에서 와인을 따르는 여성을 '쇼 여성'이라고 부르며 사회적 지위가 낮습니다. 성매매 여성을 일반적으로 '소녀', '유랑소녀'라고 부르며, 그 중 가장 높은 지위에 있는 여성을 '타후' 또는 '오이란'이라고 부른다. "타이후" 또는 "오이란"은 젊고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다도, 일본 노래, 춤, 향 의식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도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비스 대상은 고위 관리 및 귀족으로만 제한됩니다. , 그리고 고위관료나 귀족들도 그들을 손님으로 대접하기 때문에 그들의 사회적 지위는 상대적으로 높다. 그러나 "소녀", "여행하는 소녀", "남편", "오이란"을 불문하고 모두 자신을 판매합니다. 게이샤의 진정한 정체성은 연예인이며 그녀의 주요 임무는 손님을 접대하는 것입니다. .
그러나 게이샤 산업의 번영으로 인해 도움을 구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낭만적인 환경에서는 필연적으로 이익을 추구하는 운영자도 있기 때문에 출신의 게이샤도 있습니다. 부양에 필요한 돈, 고아 등 사회적 불이익으로 인해 성매매 계약을 맺거나 인신매매범에게 인신매매를 당한 자. 어쩌면 빚을 빨리 갚기 위해, 혹은 돈의 유혹을 이기지 못해 일부 게이샤가 성매매에 가담하기 시작했을 수도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이러한 자기 비하적인 행위는 처벌을 받았지만, 실제로는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일본 전역에 매춘부 같은 게이샤가 널리 존재했고, 이런 변장을 전문으로 하는 부도덕한 사업가도 많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정한 일류 게이샤는 "실력은 뽐내지만 몸은 그렇지 않은" 사람이다. "매춘부는 몸을 팔지 않는다"는 게 게이샤에게 연애 생활이 없다는 뜻은 아니다. 반대로 일류 게이샤도 일반 여성과 마찬가지로 "다나(남편을 뜻함)"라는 단 한 명의 애인이 있을 수도 있다. , 그리고 그에게 헌신하기까지 하며, "다나"는 또한 게이샤의 일상적인 필요를 처리하기 위해 재정적 및 기타 유형의 지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게이샤라는 직업을 그만두고 연인과 결혼하여 가정을 꾸리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일본 역사상 게이샤 산업은 상당히 발전했습니다. 교토는 중앙 집중 지역으로서 한때 많은 게이샤와 수만 명의 예술가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게이샤 산업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크게 침체되었고, 1980년대 후반부터 기업홍보산업이 활발해지고 관광산업이 활성화되면서 다시 경제가 회복된 이후에야 게이샤가 다시 번성하게 됩니다. 1990년대 초에도 여전히 수백 명의 게이샤가 있습니다. 그러나 버블경제가 터지면서 회사의 사업은 위축되었고, 게이샤 산업은 다시 침체에 빠졌으며, 교토에는 게이샤가 200명 정도 밖에 되지 않아 고객과 동행할 기회도 크게 줄어든 것으로 추정됩니다. "차가 추위에 방치됐다"고 할 수 있다. 일부 게이샤는 다른 용도로 전환되었고, 의류와 악기는 판매되거나 임대되었으며, 게이샤는 연예인으로서 나이트클럽으로 변모했습니다. 게이샤 산업의 쇠퇴는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전통적 의미에서 게이샤를 음란한 존재로 여기지 않았지만, 오히려 자신의 딸이 예술계에 진출할 수 있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끼는 가족이 많았다. 이는 가족의 문화적 수준이 높을 뿐만 아니라 딸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자금도 충분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이러한 개념은 일반적이지 않지만 게이샤는 여전히 사람들의 마음속에 선한 존재입니다. 사실 게이샤가 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예술을 배우는 것은 일반적으로 10세부터 시작하며, 문화, 예절, 언어, 장식, 시와 서예, 하프, 절, 술 따르기 등의 과정을 마치는 데 5년이 걸립니다. 16세부터 바다에 나갈 수 있는데, 먼저 '춤추는 소녀'로, 그 다음에는 게이샤로 활동해 30세까지 계속 일할 수 있다. 나이가 몇 살인지 상관없이 계속 일할 수는 있지만 등급이 낮아지고 젊고 유명한 게이샤를 돋보이게 하는 역할만 할 수 있습니다. 노년 이후의 미래에 대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다지 낙관적이지 않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부자와 결혼해 안정된 삶을 사는 것이지만 이런 경우는 드물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기술을 사용하여 미술 학교나 미술 수업을 개설하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이미지녀로 회사에 입사할 기회가 생긴다면 비록 '꽃병'일 뿐이라도 예전의 스타일을 보여줄 수 있다. 물론 종이 되거나 심지어 매음굴에 갇히는 사람들도 많이 있는데, 이는 매우 불행한 일이다.
게이샤의 쇠퇴로 인해 게이샤는 교토 외부 여성을 고용하고, 외관을 바꾸고, 찻집에 바를 설치하여 유치하는 등 시대의 요구에 적응하기 위한 일부 개혁을 단행했습니다. 심야 방문객 등이 발생했지만 개선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현대 젊은 남녀의 눈에 게이샤는 시대에 뒤떨어진 존재이기 때문이다.
일본 남성을 가장 만족시키는 것은 게이샤의 대화 예술이다. 국제 뉴스든 가십이든 그들은 다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남자의 자존심을 충족시킬 줄 알고, 말과 감정을 잘 관찰하고, 남자의 감정을 이해합니다. 그들의 일은 실제로 매우 스트레스가 많은 반면, 남자들은 완전히 편안합니다.
게이샤를 양성하는 데는 많은 비용이 들지만 일단 유명해지면 요구하는 가격도 매우 높습니다. 특히 젊고 아름다운 선배 게이샤는 더 가치가 있어 일반 사람들은 감히 관심을 두지 않지만. 부유한 사업가, 화화궈소(Hua Hua Kuo Shao), 대기업과 대기업은 주저하지 않고 많은 돈을 지출합니다. 경제가 호황일 때, 대기업은 항상 게이샤를 비즈니스 유치를 위한 홍보 도구로 활용합니다.
게이샤는 쇠퇴하고 있지만 여전히 존재하지만, 그들의 영광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쇠퇴는 하나의 추세이며 그들의 종말은 시간 문제일 뿐입니다. 아직도 이 직업을 수행하고 있는 게이샤들이 자신감을 잃지 않았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그들은 게이샤가 교토와 일본의 "얼굴"이며 보존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부를 늘리기 위해 전 세계를 여행하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더 명확하게 말합니다. 게이샤는 교토의 상징이며 전통적인 고대 문화를 보호해야 합니다. 최근 몇 년간 게이샤의 쇠퇴와 흥망, 보존과 유기를 둘러싸고 치열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일본 게이샤의 세계는 언제나 신비로웠어요.
그들의 산업은 "꽃과 버드나무의 세계"라고 불린다. 젊고 아름다운 게이샤는 분홍빛 얼굴과 짙은 화장으로 수많은 연예인들을 매료시켰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세계에 들어가 보면 실제 게이샤의 삶은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유명한 게이샤——나카무라 요시하루
일본의 유명한 게이샤 나카무라 요시하루가 밝고 화려한 삶과 작별을 고하며 며칠 전 뉴욕에서 세상을 떠났습니다. 한때 유명 영화배우 찰리 채플린, 야구계의 거인 밥 루스 등 귀빈을 접대했던 나카무라 요시하루는 어렸을 때 부유한 집안 출신이었지만, 자신의 실력을 알리기 위해 기꺼이 대중 앞에 나서 노래와 공연을 펼쳤다. 일본의 전통적 정수를 보여주며 게이샤는 매춘부가 아니라 소리와 색채, 예술을 모두 갖춘 예술적인 연기자임을 세계에 증명합니다.
채플린을 응원하러 온다
나카무라 이하루가 지난 6일 뉴욕의 아파트에서 90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나카무라 요시하루의 자서전을 출간한 소시샤 출판사 혼다 편집장은 이 소식을 듣고 “최근 몇 년간 몸이 약하다는 말을 오래 전부터 들었다. 어찌할 수 없는 일이다. 그녀는 늙었다." 나카무라 요시하루의 사망 소식은 일본의 젊은 세대에게는 별 의미가 없을 수도 있고, 일부 일본 청소년은 그녀가 누구인지도 모르지만, 미국인과 일본인의 기성세대에게 나카무라 요시하루는 그렇지 않습니다. 일본의 영광스러운 시대의 증인일 뿐이지만, 일본 문화를 알리는 대사입니다.
나카무라 요시하루는 1913년 도쿄 긴자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의사였고, 그의 양육은 항상 매우 엄격했다. 나카무라 요시하루는 도쿄에 거주하면서 오페라 하우스와 댄스홀 등을 자주 방문했으며, 짙은 화장을 한 공연자들에게 깊은 매력을 느껴 게이샤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언젠가 무대에 서서 관객들의 부러움을 받는 날이 오기를 꿈꾼다. 16세 때 그녀는 부모님의 반대를 무시하고 게이샤 대열에 합류하기로 결정했으며, 레스토랑, 댄스홀, 기타 유흥 장소에서 노래하고 춤추며 청중들과 어울리며 유명해졌습니다.
나카무라 요시하루의 공연을 감상한 손님들은 대부분 부자이거나 부유한 사람들이었으며, 그 외에도 일본을 방문한 유명 영화배우 채플린, 야구 거물 밥 루스, 프랑스 화가 길로틴 등도 있었습니다. 그해 엔 콕토 등도 그녀의 팬이었다. 그 중 콕토는 나카무라 요시하루의 연기에 더욱 매료되어 그녀를 위해 감동적인 시를 쓴 적이 있다.
27세에 결혼
나카무라 요시하루는 1940년 일본 외교관과 결혼했다. 안타깝게도 남편은 미얀마에서 근무하던 중 현지 여성을 만났고, 그는 모험을 서슴지 않았다. 그는 중혼 혐의로 기소되었고 집에서 그 여자와 결혼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나카무라 요시하루는 곧 남편의 외도를 알게 되었고, 성격이 강해서 남편의 불륜을 참지 못하고 결국 두 사람은 헤어지게 되었습니다. 결혼 변화 이후 나카무라 요시하루는 자신을 포기하지 않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게이샤로 복귀했고, 뛰어난 샤미센 실력으로 당시 생명이 없던 일본 무용계에 새로운 매력을 불어넣었다.
나카무라 요시하루는 1956년 미국으로 이주해 여러 도시에서 살다가 마침내 뉴욕의 퀸즈 블러바드에 정착하기로 결정했다. 미국에서 이 강인한 일본 여성은 일본 음악과 춤을 가르치며 생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유명한 프린스턴 대학에 고용되어 일본 문화를 가르치기도 합니다. 그녀는 또한 유명한 오페라 "나비부인"의 컨설턴트로 일했으며 사람들에게 기모노 입는 방법과 기타 일본 예절을 가르쳤습니다. 나카무라 요시하루는 가끔 친척을 방문하기 위해 일본을 방문하는데, 이때에도 한가하지 않고, 기분이 좋을 때면 즉석에서 고향을 기억하기 위해 노래를 부르기도 한다.
나카무라 요시하루는 말년에도 여전히 게이샤 문화를 홍보하고 게이샤에 대한 외부인의 부정적인 견해를 바로잡는 데 전념했습니다. 그녀는 한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저는 게이샤 소녀입니다. 게이샤는 예술적 성취를 갖춘 공연자를 말합니다. 노래도 잘하고 춤도 잘 춘다. 온갖 춤을 잘 추고 사람의 생각을 가장 잘 이해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를 이해하는 사람은 많지 않고, 조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지식도 거의 없다."
70세에 출간. 자서전
독특한 기질로 나카무라 요시하루는 점차 사람들에게 친숙해졌고, 주요 언론에서도 그녀를 인터뷰에 초대했습니다. 1983년 다재다능한 그녀는 전쟁 전에 영어를 말할 수 있었던 유일한 도쿄 게이샤라는 전설적인 이야기를 담은 자서전 "도쿄 게이샤의 회고록"을 발표했습니다. 이 자서전은 8개 언어로 번역되어 오페라 청사진으로 각색되었습니다. 1985년에는 또 다른 책 『애도하는 일본』을 펴냈는데, 이 책 역시 큰 인기를 끌었다. 게이샤에서 작가까지 나카무라 요시하루는 줄곧 글쓰기를 고집해 지금까지 10권의 작품을 출간했다.
나카무라 요시하루의 외아들인 오타 마사카츠(60)는 현재 미국 대학에서 현대미술을 가르치고 있는 어머니의 평생 연기에 대한 존경심을 드러냈다. 그녀는 매력적인 외모와 더불어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것도 신경 쓰지 않는 것 같지만 실제로 그녀의 남자 친구는 모두 도쿄 대학 졸업생입니다. 그 중 상당수가 나의 스승이다.”
일본 사회가 점차 서구화되고 근대화의 영향을 받아 전통 동양 문화를 상징하는 일본 게이샤의 수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현재 일본에는 게이샤가 200여 명밖에 남지 않았고, 마이코(성인 의식을 치르지 않은 게이샤)의 수도 20여 명으로 줄었습니다. 에도 전성기의 게이샤가 수천 명에 달했던 것과 비교하면요. 또한, 유명한 게이샤인 나카무라 요시하루의 죽음은 어느 정도 일본 게이샤 공연의 쇠퇴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게이샤 수련은 길고 험난하다
시, 서예, 악기 연습에 5년이 걸리며, 30세 이후에는 강등된다.
일본 게이샤는 17세기 도쿄와 오사카에서 탄생했습니다. 원래 게이샤는 매음굴과 유흥업소에서 춤과 악기를 연주하며 생계를 유지하는 남성이었습니다. 18세기 중반에 게이샤라는 직업이 점차 여성으로 대체되었고, 이 전통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결혼하기 전에 은퇴해야 한다
게이샤 산업에 종사하는 대부분의 매춘부들은 아름답고 부드러우며, 화려한 옷을 입고, 책과 예절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특히 노래, 춤, 피아노 연주에 능숙하며 손님과 함께 술을 마시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 주된 임무입니다. 게이샤 산업은 몸을 파는 것은 물론 섹스 쇼도 아닌 공연 예술입니다. 게이샤를 우아하고 우아하게 만드는 것은 창녀와 다를 뿐 아니라, 낯선 사람도 엮이기 어렵고, 지인이나 연예인의 추천을 받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게이샤는 주로 게이샤를 타고 손님을 접대하지만 때로는 찻집이나 레스토랑에 손님을 동반하도록 초대되기도 합니다. 업계 규정에 따르면 게이샤는 경력 중에 결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게이샤의 "순수한"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먼저 은퇴해야 합니다.
늙어서 생계를 유지하기가 어렵다.
과거에는 전통적 의미의 게이샤를 음란한 존재로 여기지 않았지만, 오히려 딸이 그럴 수 있다는 점을 자랑스러워하는 가족들이 많았다. 예술의 세계에 들어가다. 이는 가족의 문화적 수준이 높을 뿐만 아니라 딸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자금도 충분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이러한 개념은 일반적이지 않지만 게이샤는 여전히 사람들의 마음속에 선한 존재입니다.
사실 게이샤가 되는 건 쉽지 않아요. 예술을 배우는 것은 일반적으로 10세부터 시작하며, 문화, 예절, 언어, 장식, 시와 서예, 하프, 절, 술 따르기 등의 과정을 마치는 데 5년이 걸립니다. 16세부터 바다에 나갈 수 있는데, 먼저 '춤추는 소녀'로, 그 다음에는 게이샤로 활동해 30세까지 계속 일할 수 있다. 나이가 몇 살인지 상관없이 계속해서 일할 수 있지만, 다운그레이드해야 한다면 젊고 유명한 게이샤를 돋보이게 하는 역할만 할 수 있습니다. 노년 이후의 미래에 대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다지 낙관적이지 않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부자와 결혼해 안정된 삶을 사는 것이지만 이런 경우는 드물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기술을 사용하여 미술 학교나 미술 수업을 개설하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물론 종이 되거나 심지어 매춘업소에 가게 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예술과 문화의 현 상황
남한(북한) 게이샤들은 '유명한 소녀'가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기자는 2013년 무코지마를 방문했다. 도쿄. 남은 여섯 개의 "화류제" 중 하나. ***게이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레스토랑(예: 고급 호텔)이 18개 있습니다. 현재 이곳에는 18세부터 80세까지의 게이샤 156명이 살고 일하고 있습니다. 전통에 따르면 게이샤는 특정 "그룹"에 속해야 합니다. 그러면 '수양', 즉 훈련을 통해 연회에 가거나 무대에 서는 것이 가능해진다. "무코지마 스미토츠 협회"는 게이샤의 관리 조직이자 훈련 센터입니다. 이곳에서 기자는 새로움과 설렘을 안고 게이샤 수행을 방문했고, 더욱이 '예술'이라는 단어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게 됐다.
"게이"라는 단어의 내용
입구에서 기자는 "게타"가 매우 깔끔하게 배열되어 있는 것을 보았고, 큰 유리창에는 작은 나무 간판이 붙어 있었습니다. 게이샤의 이름은 이곳에서 사람들을 질서정연하게 만듭니다. 안으로 들어가면 북소리와 선율적인 피리 소리가 들립니다. 한 방에는 간소한 기모노를 입은 여성 7명이 춤을 추고 있었다. 그룹 사무국장은 이들이 일본 무용 전문 교육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아니나 다를까, 방 벽에 기대어 앉아 있던 기모노를 입은 남자가 때때로 무용수들에게 장엄한 명령을 내리며 몸을 부드럽고 가볍게 유지하도록 상기시켰습니다. 다른 방의 게이샤들은 드러머와 플루트 연주자를 포함해 모두 똑바로 앉아 매우 진지하게 연주를 연습하고 있었습니다. 북 연습 옆에는 노래 교실이 있는데, 이곳에서는 두 명의 게이샤가 선생님의 지도 하에 3현 악기를 연습하고 일본 노래를 부르고 있습니다. 노래하는 목소리는 부드럽고 선율적이며 기복이 있는 전통적인 리듬을 전달합니다. 이 작은 "그룹"에서 게이샤는 능숙해질 때까지 연주, 연주, 노래에 관해 가능한 모든 것을 배웁니다. 그러므로 '예술'이라는 간단한 단어에도 광범위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를 익히고 '유명 배우'가 되려면 평생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무대가 있는 넓은 단칸방에서 기자는 게이샤의 댄스 퍼포먼스를 관람했는데, 이는 이들의 '일하는' 모습이기도 했다. 짙은 화장을 하고 밝은 기모노를 입은 다양한 연령대의 게이샤들의 모습은 연습할 때와 전혀 달라 보였습니다. 공연 쉬는 시간 동안 기자는 '탠저린'이라는 젊은 게이샤와 대화를 나눴다. 그녀는 고작 22세였고, 18세에 게이샤가 되기로 결심하고 '하나기 월드'에 들어갔습니다. 그녀는 여가 시간이 거의 없다고 말했습니다. 아침 9시쯤 일어나 이곳으로 훈련하러 갑니다. 점심 식사 후 집에 돌아와 샤워를 하고 화장을 시작합니다. 보통 6시쯤에는 '손님들과 함께' 해야 합니다. 오후. 밤 2시가 되어야 퇴근을 못하고 기숙사로 돌아가서 쉬게 됩니다. 그녀는 게이샤가 노래하고, 춤추고, 노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손님을 맞이하는 법, 말하기 기술을 연습하고 손님을 행복하게 만드는 법도 배워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기자는 그녀에게 게이샤가 되는 것에 대한 고민이 있느냐고 묻자 그녀는 웃으면서 과음이 몸에 해롭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간을 보호하기 위해 항상 약을 복용하십시오. 그녀의 자매 중 상당수가 이와 같았습니다.
여성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어준다
오렌지의 화장을 자세히 보면 얼굴은 온통 하얗지만 눈꼬리는 붉게 물들고 손은 화장기 하나 없는 모습이다. 나이 많은 게이샤는 붉은색은 특별한 의미가 없으며 단지 여성을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할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옆에 있던 댄스 선생님은 게이샤의 얼굴을 아주 하얗게 칠한 이유는 과거에는 전등도 없었고 모두 촛불이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게이샤의 손을 흰색으로 칠하지 않는 것은 게이샤의 청결함을 보여 손님들이 안심하고 음식과 음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점점 사라지고 있는 문화경관
게이샤 사회는 다양한 계율을 매우 표준화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여자는 결혼을 할 수 없지만 "단나(스폰서)"가 되어줄 남자를 찾을 수 있다. 경쟁을 피하기 위해 남자는 오직 한 여자의 '다나'가 될 수 있다. '빙오년'에 태어난 여성은 남성에게 재앙을 가져오며 결혼에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그 결과 일본의 많은 여성들은 부모에 의해 꽃과 버드나무의 세계로 보내져 평생 독신으로 지냈습니다. 게이샤는 노래와 춤을 잘하고 순결을 지키기 때문에 많은 고위 인사들이 존경합니다.
이제는 일몰 산업이 됐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일본에는 비슷한 계율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게이샤의 엄격한 훈련과 고된 생활, 그리고 남성을 기쁘게 하기 위한 서비스업에 주로 종사한다는 사실로 인해 이 산업은 일몰 산업이 되었고, 그 수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진정으로 게이샤라고 부를 수 있는 사람은 약 200명 정도라고 합니다. 교토에는 현재 게이샤가 모이는 최대 규모의 장소가 있습니다. '꽃의 거리'(즉, 게이샤가 모이는 장소)가 5군데 있습니다. 일본 '교토 관광 네트워크'도 마이코와 함께 식사할 수 있는 특별한 서비스를 출시했다. 소위 마이코는 아직 "졸업"하지 않은 게이샤입니다. 게이샤보다 어리기 때문에 인기가 많고 가격도 매우 비쌉니다. 고급 레스토랑에서 식사하고 마이코와 함께 식사할 경우 비용은 최대 7,500엔, 서비스 시간은 90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