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예술은 따라야 할 법칙이 없는 것 같아서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다. 누가 감히 이런 시대를 앞서가는 예술을 야유할 수 있겠는가? 그러나 우리는 이렇게 비겁할 필요는 없다. 예술을 사람과 연결함으로써 우리는 믿을 만한 방향감을 얻을 수 있다. 어느 정도는 사람은 느낌, 사고, 의지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예술이 주로 우리의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면, 우리는 그것을 오락이라고 부를 수 있다. 예술이 주로 우리의 의지에 영향을 미친다면, 우리는 그것을 선전이라고 부를 수 있다. 우리는 오락과 선전이 모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에 뭔가 빠진 것이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위대한 예술가는 오락이나 홍보를 거부하거나 둘 다 만족할 수 없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그것은 불가피하게 사람들이 이성을 초월하는 고급 지능을 끌어들여 진리와 진정한 힘을 전달하려고 시도한다. 오락과 선전 자체는 우리에게 힘을 주지는 않지만 우리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들이 진리에 의해 초월되고 진리에 굴복할 때, 예술은 우리가 더 높은 능력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혜명언)
모든 위대한 예술 작품은 하나님과 관련이 있으며, 곤혹스러운 사람들을 위해 미로를 지적하고 산에 오르는 길을 지적한다. 우리는 단테의' 신곡' 이라는 가장 위대한 예술 전범 중 하나를 회상해 볼 수 있다. 단테가 이 작품을 쓴 것은 일반인을 위한 것이지, 자신의 섬세한 감정을 만족시킬 수 있는 충분한 방법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니다. 그는 "전체 작품의 글쓰기는 투기를 위한 것이 아니라 실용을 위한 것이다. 전체 작품의 목적은 살아있는 사람을 고해에서 벗어나 행복한 경지로 인도하는 것이다" 고 설명했다. 순례자-단테 자신은 권력과 성공의 정점에 있는데, 갑자기 자신이 전혀 정상에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대신, 그는 "어두운 숲에서 길을 잃었다"
그는 그가 어떻게 여기에 왔는지 기억하지 못한다.
깨어나자 단테는 고개를 들어 그 산을 보았다.
그는 등산을 하고 싶었는데, 시도해 보았는데, 자신이 야수 세 마리에 가려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 첫 번째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볍고 민첩하며 각양각색의 털을 걸치고 있는 것은 모두 생활의 즐거운 유혹이며, 그는 일찍이 그들에게 굴복한 적이 있다. 뒤에는 더 나쁜 것이 있습니다. 오만하고 무서운 사자 한 마리와 암늑대 한 마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하늘의 베아트리스는 단테를 보았고, 그녀는 그를 돕고 싶었지만, 그녀 자신은 할 수 없었다. 단테의 위치가 너무 낮아서 믿음이 그에게 닿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녀는 예술의 화신인 버질에게 단테를 이 황야에서 인도해 달라고 요청했다. 진정한 예술은 인간의 평범한 품격과 더 높은 잠재력 사이의 매개체이기 때문에 단테는 버질을 인정한다.
진리만이 인도인, 성인, 대사로 인정받을 수 있다. 예술의 미감에만 치중하는 것은 요령이 없는 방법이다. 예술의 진정한 역할은' 내 마음을 기어가고 싶다' 는 것이다. 우리의 원래 의도를 회복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예술명언) 이것은 우리의 진정한 소원이지만, 우리는 항상 그것을 잊는다.
위대한 문학 작품은 의견 차이를 다루고 있다. 이런 문학 작품, 심지어' 성경' 을 문학 작품으로 읽는데, 마치 그 주제가 시적인 상상력에 있는 것처럼 수사와 은유의 예술적 표현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은 숭고함을 자질구레함과 지루함으로 바꾸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