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조명의 디자인은 인테리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좋은 조명 설계 방안은 고품질의 인테리어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그렇다면 실내 조명을 어떻게 설계할까요? 이제 실내 조명 디자인을 가져오겠습니다. 여러분께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
실내 조명 디자인 황금률 5: 3:13 가지 광원
방 인테리어의 세 가지 조명, 즉 집중 조명, 보조 조명, 일반 광원이 없어서는 안 되며, 교차조합해서 사용해야 하며, 밝기비는 약 5: 3:1입니다.
집중 조명: 집중 조명의 빛은 직사광선으로, 집중된 직사광선으로 제한된 영역을 비추므로 특히 작업, 읽기, 요리, 식사할 때 진행 중인 동작을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전등갓의 모양과 램프의 위치에 따라 광선의 크기가 결정되기 때문에 직사등은 일반적으로 덮개나 냉각 기공을 갖추고 있으며, 전등갓은 불투명하다 (예: 램프, 트랙등, 작업등 등 등 등 등 등).
보조 조명: 집중 조명은 조도가 높아서 눈이 오랫동안 이런 환경에 있으면 피로하기 쉽다. 이때 실내 조명 차이를 조절하고 눈을 편안하게 하기 위해 플로어 램프, 책등과 같은 보조 조명이 필요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보조 광원의 조명은 확산 광원에 속하며, 집 구석으로 전파되는 빛은 모두 동일합니다. 일반적으로 산란광의 등은 직사광선을 사용해야 한다.
조명 조명: 천장 조명은 옴니 조명 광원으로, 일반적으로 집안의 주광 (백라이트라고도 함) 으로, 실내 조명을 일정한 밝기로 올리고 방 전체에 같은 빛을 공급하기 때문에 뚜렷한 그림자가 없고, 빛이 비친 곳과 비춰지지 않은 곳도 심각한 대비가 없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조명명언) 그러나 다른 조명과 함께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밝지 않을 것이다. 집안의 다른 광원에 비해 밝기가 가장 낮다.
간단히 말해서, 이 "5: 3:1램프의 황금률" 은 "5" 라는 말은 램프와 같이 가장 밝은 스포트라이트를 의미합니다. "3" 은 부드러운 느낌을주는 보조 광원을 의미합니다. 1' 은 방 전체에서 가장 기본적인 조명 광원입니다.
조명으로 방의 색조를 바꾸는 기교
사람들이 빛과 색의 기본 지식을 과학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면, 공간 크기, 가구의 조합, 다양한 방의 기능 요구 사항, 명암의 조화에 따라 세심한 디자인과 배치를 할 수 있다면, 방에 무한한 정취와 많은 예상치 못한 예술적 효과를 더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램프의 색은 차갑고 따뜻한 두 가지로 실내의 빛깔에 대한 사람들의 느낌을 조절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방 중앙에 따뜻한 백열등을 설치하고 아름다운 상아색 반투명 유리 커버를 설치하면 따뜻하고 맑고 평화 롭고 조용하며 우아하고 상큼한 느낌을 줍니다. 차가운 색조의 백색광을 어두운 빛의 반사조명으로 처리하면 낮은 방이나 작은 방이 밝고 넓어질 수 있다.
주거용 조명 설계
주택조명은 백열등과 희토에너지 형광등을 주요 조명광원으로 선택해야 한다.
주거용 조명 설계는 실내 조명 환경을 실용적이고 편안하게 만들어야 한다. 침실과 식당은 색온도가 낮은 광원을 사용해야 한다.
거실의 조명은 일반 조명, 장식 조명, 플로어 등 다기능 사용의 요구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거실에 조광 장치를 설치하여 다양한 기능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도 있습니다.
식당의 로컬 조명은 샹들리에를 사용하여 식탁의 효과를 부각시키는 동시에 전체 조명을 설정하여 방 전체에 일정한 밝기와 깔끔함을 연출해야 합니다.
주방의 조명 설비는 습기 방지 램프 홀더가 있는 유리나 에나멜 전등갓과 같이 쉽게 청소할 수 있어야 하며 식당에서 사용하는 조명 광원의 발색성과 일치하거나 유사해야 합니다.
현관은 방에 들어가 첫인상을 주는 곳이기 때문에 환해야 하고, 현관과 심실이 만나는 곳에서 조명기구의 위치를 고려해서 방문객의 얼굴에 그림자를 남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현관의 장롱이나 벽에 전등을 설치하면 현관이 넓어집니다.
복도 안의 조명은 방의 출입구, 벽장, 특히 계단의 시작과 방향 위치에 배치해야 합니다. 샹들리에를 설정할 때 조명의 하단 끝은 지면에서 1.9M 보다 커야 합니다. 계단 조명은 위험을 피하기 위해 밝아야 한다.
화장실은 밝고 부드러운 빛이 필요합니다. 화장실 조명 스위치가 잦기 때문에 백열등을 광원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램프의 위치는 변기나 욕조와 그 뒤에 설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스위치가 시소인 경우 화장실 문 밖에 설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습기 방수 패널 또는 절연 로프로 작동하는 케이블 스위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화장실 안의 조명기구는 화장실 앞에 설치해야 한다.
분리가능 주택 (아파트) 단위 내의 조명 기구 및 전원 콘센트의 배치는 광벽이 임의로 분리될 때의 변화에 적응해야 합니다. 천장에 매달린 콘센트를 설치할 수 있으며 장식용 다기능 실루엣을 사용하거나 조명, 전기 및 가구, 벽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고급주택 (아파트) 의 방청, 통로, 화장실은 지시등이 달린 개나리 스위치를 사용해야 한다.
사무실 조명 설계
업무 시간은 거의 낮이므로 인공 조명과 자연 조명을 결합하여 편안한 조명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사무실 조명은 형광등을 사용해야 한다.
광택 있는 장식 소재는 시각적인 작업의 인접 표면과 실내의 장식 성능에 적용됩니다.
사무실의 일반 조명은 작업 공간의 양쪽에 설계되어야 하며 형광등을 사용할 때 조명의 세로 축은 수평 시선과 평행해야 합니다. 램프는 작업 위치 앞에 배치해서는 안 된다.
작업 위치를 결정하기가 어려운 경우 밝은 영역이 크고 밝기가 낮은 양방향 박쥐 날개 모양의 라이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단말기가 장착된 오피스텔에서 사람과 물건의 이미지 (예: 등, 가구, 창문 등). ) 화면에 나타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적인 사무실 환경과 반사광을 피하는 방법.
매니저 사무실의 조명은 책상의 조도, 접대공간의 조도 및 필요한 전기 설비를 고려해야 한다. 회의실 조명은 회의용 테이블 위의 조명을 고려해야 한다. 일종의 중심감과 집중력을 주다. 조도는 적당해야 하고, 주위에는 보조조명을 넣어야 한다. 집회 위주의 객석 무대 영역의 조명은 무대 앞에 보조 조명의 흡등등을 설치해 평균 수직 조도가 300LX 이하가 되도록 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상업용 조명 설계
광원은 주요 장식 조명 (장식등, 장식이 결합된 건축 조명) 과 일반 기능 조명을 결합한 방식으로 디자인해야 하며, 기능 요구 사항과 장식성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전체 조명은 밝고 조도는 균일해야 한다. 광원은 주로 백열등과 저압 텅스텐 할로겐 램프이다. 조명 방식은 눈에 띄지 않는 하등등 (예: 통등, 사등) 이어야 한다.
조명 변경 사항 (예: 실내 주간 및 야간 조명 차이) 을 수용하도록 디밍 설비를 설정하거나 션트 컨트롤을 사용하여 내부 조명을 제어해야 합니다.
로비, 사계절청 등 큰 공간에는 벽등, 착지등, 탁상등 등의 조명을 설치해 상단 조명 부족, 풍부한 공간 수준을 개선할 수 있다.
헬프 데스크의 조명은 로비에서 비교적 밝고 눈에 띄기 때문에 국부 조도가 다른 곳보다 높다. 눈부심을 피하기 위해 헬프데스크의 조명은 고객이 광원을 볼 수 없도록 해야 한다.
계단의 조명은 눈부심을 피하기 위해 숨겨야 하지만 충분한 조도가 있어야 합니다. 광원은 난간, 계단 또는 벽 코너 아래에 배치하여 계단을 직접 비출 수 있습니다.
복도 안의 조명은 비교적 밝아야 하고 조도는 75- 150LX 사이입니다. 복도 안의 조명 설비는 고르게 배열해야 하며, 임베디드 설치가 적당하다. 광원은 백열등이어야 합니다. 층이 크면 벽등으로 조명을 비출 수 있다.
로비 휴게소의 조명은 지나치게 두드러져서는 안 되며 글레어를 피해야 한다. 광원은 테이블 (예: 테이블 램프) 이나 플로어 램프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식별된 조명은 두드러져서는 안 됩니다. 조명 로고, 스포트라이트, 라이트 박스 등에만 사용됩니다. 선택할 수 있습니다.
로비, 로비 또는 사계절청의 조명은 주 헬프데스크나 주 통제실에서 중앙에서 제어해야 합니다. 주요 층, 계단, 출입구 및 교통 요로는 비상 조명을 설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