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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교수법 분석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원래 체육 교육 20 1 1 4 기) 교재 교수법 분석은 교수 설계, 강의, 평가 등 교육 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이다. 교재와 교수법에 대한 정확하고 구체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진정으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교수 설계를 만들어 교육 활동의 효과를 실현할 수 있다. 1. 교재 분석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1. 왜 교재를 분석하는 것이 교과 과정 구현의 기본 핵심이며, 교수법 응용의 중요한 전제 조건입니까? 교과서가 없는 수업은 공허한 계획이고, 교과서가 없는 교수법은 목적이 없다. 교재는 또한 커리큘럼과 교수법의 중개자이자 연결고리입니다. 교과서를 통해서만 교과과정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교과서를 통해서만 교과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교육전파학의 관점에서 볼 때 교재는 교육 정보의 범주에 속한다. 교육자는 교육 정보를 자신이 잘 아는 기호로 변환하고, 교육법과 경험에 따라 정보의 의미로 번역해야 교육자가 정보를 더 효과적으로 받을 수 있다. 교재 분석은 교육 정보를 다시 디코딩하는 과정이다. 교재에 대한 정확하고 구체적인 분석이 없다면, 교학 목표를 세우고, 교학 전략 취향을 제정하고, 합리적인 교학 방법을 선택하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교사는 교수를 설계할 때 먼저 교재에 대해 정확하고 구체적인 분석을 해야 한다. 스포츠와 건강' 과정 기준이 구체적인 교재를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에 체육은 학교에서 교사가 스스로 교재를 선택하도록 요구하는 유일한 과목이 되었다. 교재를 선택할 때 우선 호연해, 복잡하고 복잡한 스포츠 내용을 분석해 어떤 내용이 체육수업에 들어갈 수 있는지, 어떤 내용이 체육교재가 되기에 적합하지 않은지, 즉 체육 교사가 교재 분석을 진행하기 전에 후보 체육교재를 미리 분석하고 선별해야 한다. 체스, 권투, 낚시, 당구 등의 활동이 체육 교재로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이런 사전 분석과 선별의 결과이다. 교재 분석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교재 분석에 핵심이 있다면, 이 핵심은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다. 마치 계층적 원핵처럼, 그 수준은 외부에서 내부로 교재의 가치, 특성, 중점으로 각각 교학 목표의 제정, 교수 전략의 취향, 교수 방법의 선택을 제약하고 있다. (1) 교재 가치 분석의 핵심 최외층은 교재 가치다. 교재의 가치는 어느 정도 교수 목표의 제정을 결정하고 영향을 미치며, 우리는 일반적으로 헬스와 교육 두 방면에서 교재의 가치를 분석할 수 있다. 첫째, 교재의 헬스 가치. 실용적인 체육 교재는 모두 헬스 가치가 있지만 구체적인 헬스 취향이나 중점은 다르다. 육상운동은 속도, 지구력, 힘의 질을 높이고 점프 능력을 높이는 데 매우 좋은 역할을 한다. 체조는 전정 분석기의 힘, 조화성 및 기능적 안정성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서 독특하다. 구기 운동은 신체의 유연성 향상, 분석 판단, 대항 능력에 좋은 역할을 한다. 둘째, 교재의 교육적 가치, 교재에 따라 교육적 가치도 다르다. 예를 들어 체조 교수의 특수한 보호와 도움 수단은 학생들의 협동공조 정신을 키우는 데 좋은 역할을 한다. 지구력 달리기는 근면하고 끈기 있는 정신을 키우는 데 좋은 역할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허들과 점프를 지탱하면 학생들의 용감하고 과감한 의지의 질 등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 교수 목표의 제정은 교재의 가치와 일치해야 하며, 근거 없이 날조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단일 평행봉 교재의 교수 설계에서' 점프 능력 향상' 이라는 목표를 제시하는 것은 교재의 가치를 벗어나는 허구에 속한다. 또 어떤 선생님들은 농구 한 손으로 어깨를 던지는 교학 디자인에서' 용감하고 완강한 정신을 키우라' 는 목표를 제시했는데, 이는 교재의 가치와는 거리가 멀고 교재 가치의 주관적인 억측이기도 하다. (2) 교재 특성 분석이 교재 가치 수준보다 낮은 것은 교재 특징이다. 교재의 특징은 어느 정도 교수 전략의 취향을 결정한다. 교재마다 특성이 다르다. 운동 능력을 이끌어가는 관점에서 볼 때 교재는 체력이나 기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무엇을 할 수 없는지, 명확한 경계가 있는지를 보면 교재는 돌연변이와 그라데이션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동작이 인공창조인지, 생활과 관련된 각도에서 볼 때 교재는 창조나 생활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스포츠의 경기성 특징을 보면 교재는 대립성이나 표현성 특징 등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배우는 관점에서 볼 때, 일부 기술은 스스로 습득됩니다. 즉, 학생들은 나이와 생활 경험에 따라 걷기, 달리기, 점프, 던지기, 등반, 등반, 드릴 등과 같은 운동 기술을 독립적으로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일부 기술은 모방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즉, 모방과 행동은 체조, 무술, 춤 등과 같은 동작을 배우는 주요 방법이며, 주로 모방에 의존합니다. 어떤 기교는 대항을 통해 얻어진다. 즉, 진정한 숙달 기교는 반드시 경기 대항의 시험을 견뎌야 하며, 대항에서 창조적으로 새로운 수법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각종 구기 운동의 기술수법이다. 과거에는 스포츠, 기술 분류 또는 연습 가치의 관점에서 교재의 특징을 분석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기술 습득과 교수법 선택의 관점에서 교재를 검토하고 분석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사실, 교재의 여러 가지 특징이 상응하는 교수법을 부르고 있는데, 어느 정도의 법칙이 따라야 하는데, 이것은 매우 유망한 교수 공간이다. 예를 들어, "달리기, 지구력 달리기, 장애물 달리기, 스쿼트 멀리뛰기, 물건을 멀리 던지는 것" 과 같은 교재는 생활화, 체력화, 점진적인 변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 기술 학습은 후천적으로 습득된다. 즉, 이러한 동작은 학생들의 생활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일정한 나이가 되면 생활과 게임에서 충분한 연습을 하면 자연스럽게 본능적으로 동작을 완성할 수 있다. 이 교재들의 학습에서 학생들은 선생님의 해설과 시범없이 완전한 시도성 연습을 할 수 있다. 그러면 교사들은 먼저 연습한 후 가르치고, 연습하고, 스스로 탐구하는 방식으로 이 교재들을 연습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반복적인 연습에서 자신의 운동 기술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공고히 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소년 권투, 리듬체조, 춤, 평행봉 굴신, 곧은 다리 롤 등의 교재는 창조성, 갑작스러운 표현력을 갖추고 있으며, 그 기교는 모방성을 갖추고 있으며, 학생의 생활경험과 그다지 관련이 없어 학생들이 교재를 의식하지 않고 완전히 연습을 시도할 수 없다. 따라서 교사는 받아들일 수 있는 교수 전략을 취하고, 먼저 가르치고 연습하고, 차근차근 연습해야 한다. 어떤 교재를 사용하든, 학생이 스스로 공부하게 하거나, 스스로 탐구하게 하거나, 어떤 교재를 사용하든 수용식 학습과 마찬가지로, 변하지 않는 이런 교학 태도를 버려야 한다. (3) 교재 중점 분석 최내층 교재 분석의 핵심은 교재의 중점이다. 교재의 중점은 어느 정도 구체적인 교수법과 실천 형식을 결정하고 교사의 교학활동의 중점, 초점, 출발점을 결정한다. 운동 기능 교재의 경우 교재의 중점은 일반적으로 교재의 핵심 기술 부분이나 동작 요령을 가리킨다. 교재의 중점인' 점' 은 종종 한 가지가 아니라 두 개 이상의' 기술점' 의 조합이나 협동이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점프 종목에서 달리기와 점프의 결합이다. 던지기 프로젝트에서 달리기와 마지막 힘의 결합; 달리기에서 페달과 스윙의 결합; 평행봉은 팔을 구부리고, 다리를 뻗고, 브레이크를 밟고, 두 팔을 눌렀을 때의 조화를 이룹니다. 기교가 앞을 뒤척이며, 땅과 집단의 협조를 밀다. 교사는 교재의 중점을 정확하게 파악해야만 중점에 따라 효과적인 학습과 훈련 방법을 설계할 수 있으며, 중점에 따라 교학 절차를 합리적으로 배정하고 과외와 수정을 할 수 있다. 많은 선생님들이 앞 롤 교육에서 구체에 초점을 맞추고, 발차기를 소홀히 하여 구체가 순조롭게 굴러갈 수 있다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많은 학생들이 볼이 좋아도 잘 뒹굴지 못하게 한다. 효과적인 발차기를 하지 않고 뒹굴는 동력을 잃어서 교과서의' 기술적 요점' 조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탓이다. 교재의 난이도는 교재 분석의 핵심에 포함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것은 주관성과 동적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학습자에 대해 서로 다른 학습 단계에서 교재의 난이도가 불확실할 수 있기 때문에 선생님은 수업 전에 범용 교재의 난이도를 미리 설정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교사는 관찰, 사진대로 행동해야 하는데, 사람이 시간에 따라 교재를 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교재의 가치, 특징, 중점은 각각 교수 목표의 제정, 교수 전략의 취향, 교수 방법의 선택을 제약하고 있다. 따라서 교재의 가치, 특성 및 중점은 교재 분석의 핵심이거나 중점이어야 한다. 다음 표에 나와 있듯이 교재 분석의 분석 요소는 교재의 가치를 제약하며 교재의 특징은 속도, 힘, 지구력, 민감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용기, 끈기, 협력, 자신감 등 체력이나 기술, 창조나 생활, 대항이나 공연, 돌연변이, 그라데이션 등 주요 기술 코너나 요령, 기술점과 다른 교육 목표의 조합과 조화. 교수 방법의 선택. 교수법 분석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교수법 분석의 핵심은 교수법이 적절한지 여부, 즉 어떤 교수법이 어떤 교재와 일부 학생에게 적합하고 적절한지, 이 교재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학생이 교재를 익히도록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지 여부다. 학생 발전을 촉진하다. 적절하고, 적절하지 않은 것은 비효율적이고, 심지어 무효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교학 방법의 적절성을 분석할 수 있다. 1. 교수법이 적절한지 여부는 교수법이 학생들이 교재를 습득하도록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지, 교재를 통해 학생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지, 즉' 적성에 따라 가르칠 수 있는지' (이' 재료' 는 교재를 가리킨다) 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무릎을 꿇고 뛰어오르는' 동작의 관건은 스윙 팔 제동과 다리 패드의 조화이다. 어떤 선생님은 학생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었고, 한 사람은 연습자의 손을 잡고 힘껏 위로 당겨 연습자가 무릎을 꿇고 뛰는 동작을 완성하도록 도와주었다. 그 결과, 연습자의 상하지의 협력이 파괴되었다. 일단 외력을 잃으면 학생들은 여전히 독립적으로 동작을 완성할 수 없다. 이런 교수 방법 설계는 교재의 기술적 중점에서 벗어났다. 일부 교사들은 학생들이 페달, 양손 버팀목, 단시간 비행을 경험할 수 있도록 장시간 구르기, 토끼 점프, 낮은 장애물을 앞으로 넘어가는 등의 연습을 설계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다이빙 전 구르는 동작 방법을 빨리 익혔다. 긴 그립 앞 구르기, 토끼 점프 등의 연습은 힘겨운 방법과 동작 구조에서 다이빙 전 롤링과 비슷하기 때문에 다이빙 전 롤링의 효과적인 유도 연습으로 이런 교학 방법의 설계에 부합한다. 2. 교수법이 적당합니까? 학생은 교수법이 학생의 나이, 성별, 생리학, 심리 등의 특징에 부합하는지, 즉'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가' (이' 재능' 은 학생을 가리킨다) 를 가리킨다. 학생들의 실제 교수법에서 벗어나는 설계는 좋은 교학 효과를 얻기가 어렵고, 때로는 우스갯소리까지 하기도 한다. 만약 어떤 선생님들이 중학생들에게 상황 교수법을 채택한다면, 그들이 모래주머니로' 적의 토치카를 폭파하다',' 적기를 때리다' 등을 사용하라고 한다. 결국 학생들은 몇 분 동안 연습을 했더니 흥미가 없어 일을 처리했다. 어떤 선생님은 초등학생들에게 운동의 형식과 내용을 바꾸지 않고 성장시간에 어떤 운동을 하도록 했다. 이렇게 되면 초등학생들은 곧 주의력을 분산시키고, 흥미가 떨어지고, 운동의 효과도 크게 떨어질 것이다. 또 어떤 선생님들은 초등학생들에게 페널티 라인 밖에서 한 손으로 을 연습하라고 했다. 많은 학생들이 거리가 멀고 힘이 부족해서 동작이 변형되었다. 위의 예는 모두 학생의 심리적 또는 생리적 특성을 겨냥한 것으로, 교수법이 부적절하여 생긴 좋지 않은 결과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나이, 성별, 생리학, 심리적 특징을 이해하고 파악하며 가장 적합한 교수법인'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를 선택하는 것은 교육 효과를 높이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으며 교수법 분석의 중점이기도 하다. 3. 교수법이 적당합니까? 체육 교육 방법 체계에는' 수정법' 이 있는데, 이는 교사가 학생의 동작 오류를 바로잡는 데 사용하는 특수한 방법을 가리킨다. 학생들의 행동 실수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선생님은 반드시 원인을 정확히 찾아내야 한다.' 증상에 약을 투여해야' 약이 병을 없앨 수 있다. 부적절한 오류 수정 방법. 동작 실수는 의사가 처방전을 마구 처방하는 것과 같아서 예상한' 치료' 효과를 얻기가 어렵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연습을 하기 전에 굴러갈 때, 발버둥칠 힘이 없거나 발버둥치지 않기 때문에 구르기가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선생님께서 학생들에게 종이 한 장으로 발을 끼고 롤오버를 하라고 하셨는데, 그 결과 학생은 여전히 롤오버를 순조롭게 완성할 수 없었다. 양발에 종이를 끼는 방법은 양다리 오류를 바로잡는 데 효과적이지만, 발버둥치지 않거나 발버둥칠 수 없는 실수와는 상관없이 무효한 방법이기 때문에 효과가 없다. 효과적인 방법은 학생들에게 동작 요령을 알리고 발차기 연습을 반복하는 것이다. 적절하고 효과적이며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솔직히 말하면 그 옛말에 대답해야 한다. "가르치는 데는 법이 있지만 정법은 없다." 세상에서 가장 좋은 교수법은 없고, 가장 적합한 교수법만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수법 분석의 핵심은 적절한지, 적성에 따라 가르칠 수 있는지, 적성에 따라 가르칠 수 있는지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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