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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체스 판과 말:
체스 판은 가로와 세로로 배열된 어두운 사각형 8개와 밝은 사각형 1개로 구성된 64개의 사각형으로 이루어진 정사각형입니다. 어두운 색의 사각형을 검은색 사각형, 밝은 색의 사각형을 흰색 사각형이라고 하며, 이 사각형에 말들을 놓아 이동합니다. 체스 말***각 16개씩 흑과 백으로 나뉜 32개의 말을 양쪽에서 각각 들고 있으며, 졸은 왕(1), 여왕(1), 루크(2), 비숍(2), 기사(2), 폰(8)
공식 경기에서는 입체적인 말을 체스 말로 사용하지만 비공식 경기에서는 평면 무늬의 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체스 규칙:
왕: 가로, 직선, 대각선 이동은 허용되지만 각 이동은 한 번으로 제한됩니다.
퀸: 수평, 직선 및 대각선 이동이 허용되며 이동 횟수는 제한되지 않지만 디스크를 교차할 수 없습니다. 체스에서 가장 강력한 디스크입니다.
룩: 수평 및 수직 이동은 가능하지만 대각선 이동은 불가능합니다. 대각선으로 움직일 수 없고, 일반적으로는 전반적으로 움직일 수 없습니다.
비숍: 대각선으로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사각형의 수에는 제한이 없으며 타일을 가로질러 이동할 수 없습니다. 양쪽에는 흰색 사각형과 검은색 사각형에 각각 한 명씩 두 명의 비숍이 있습니다.
나이트: 각 이동은 수평 또는 직선 이동 후 대각선 이동으로 디스크를 가로질러 이동할 수 있으며, "중국 체스"에서처럼 "말의 다리에 똥을 싸는" 제한이 없습니다.
폰: 한 수당 한 칸씩만 직진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첫 번째 이동에서는 최대 두 칸까지 앞으로 똑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폰의 원반 점령 방식은 이동 방향과 달리 직진 대각선 점령, 즉 폰의 대각선 사각형에 상대방의 원반이 있으면 이를 점령하여 해당 사각형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3) 특수 이동:
체스에는 위의 모든 말의 일반적인 이동 외에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수 이동이 있습니다:
패스한 폰을 먹기: 상대방의 폰이 처음으로 이동하여 두 칸 앞으로 직진하여 자신의 폰과 나란히 있는 경우, 자신의 폰이 즉시 대각선으로 이동하여 상대방의 폰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이 이동은 즉시 이루어져야 하며 느리게 이동한 후에는 유효하지 않습니다.
폰 승격: 폰이 상대방의 베이스라인으로 곧장 전진하면 '킹'과 '폰'을 제외한 모든 종류의 폰으로 승격할 수 있습니다.
킹 룩 전위: 각 게임에서 각 플레이어는 킹의 룩을 룩 방향으로 두 칸 이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그 후 룩은 킹을 지나서 킹 바로 옆 칸에 놓입니다. 킹-루크 교환은 왼쪽과 오른쪽에 따라 "긴 교환"과 "짧은 교환"으로 나뉩니다.
왕 또는 루크가 이미 이동한 경우,
왕과 루크 사이에 다른 말이 있는 경우,
왕이 상대에 의해 "일반화"된 경우,
왕이 통과하거나 상대방의 말에 의해 공격받는 사각형에 도달한 경우 등 다음 네 가지 경우에는 왕-루크 교환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4) 승, 패, 무승부:
체스 게임의 목적은 상대방의 왕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것입니다. 게임의 규칙: 한 쪽의 왕이 다른 쪽의 말에게 공격을 받으면 찍히는 왕이 되고, 공격하는 쪽을 '장군'이라고 하며, 이때 공격을 받은 쪽은 즉시 '장군에게 대응'해야 하며 장군을 피하지 못하면 왕을 죽이는 것이 게임의 규칙입니다. "체크메이트" 외에도 "타임아웃"과 "무승부"도 있습니다. 무승부는 한 플레이어가 자신의 차례에 무승부를 제안하고 다른 플레이어가 동의할 때, 반란 무승부는 두 플레이어 모두 상대방의 왕을 체크메이트할 수 없을 때, "롱 체크메이트"는 한 플레이어가 계속 체크메이트하고 상대방의 왕이 체크를 피할 수 없을 때, "타임아웃"은 한 플레이어가 체크메이트할 차례인데 왕이 체크되지 않았으나 체크메이트가 없을 때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한 플레이어의 차례가 되었는데 왕이 일반화되지 않고 탈출할 방법이 없는 경우를 '강제 무승부'라고 하며,
한 게임에서 같은 위치가 세 번 발생하고 그 때마다 같은 플레이어가 플레이하는 경우를 무승부라고 합니다.
5) 채점 방식:
체스의 채점 방식은 레벨과 점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레벨은 무순위이며 30-1입니다. 각 레벨에는 100점이 누적됩니다. 승패 후 점수의 세부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참고: 패한 쪽의 감점 점수는 이긴 쪽의 득점 점수와 동일):
무승부: 양측의 기존 점수 차이가 10점 미만인 경우 점수가 부여되지 않으며, 차이가 10-99점인 경우 낮은 쪽에 (10+차이/10)/2, 차이가 100점 이상인 경우 낮은 쪽에 차이/4가 부여됩니다.
레벨이 낮은 쪽의 승리: 양측의 기존 점수 차이가 100점 이상인 경우 차이가 -2는 낮은 쪽에 주어집니다. 차이가 100점 이상이면 차이/2, 차이가 10~99점이면 차이/10+차이/10, 차이가 10점 미만이면 차이/10을 득점합니다.
높은 레벨의 팀이 승리: 양측의 기존 점수 차이가 200점 이상이면 무점수, 100-199점이면 2점, 10-99점이면 10+차이/12.5, 10점 미만이면 1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