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동방에 있다. 그러나 역사가 19 세기에 접어들면서 중국은 1840 에서 현저히 쇠퇴했다.
1998 년 아편전쟁 이후 100 여 년 동안 중국은 서방 열강에 의해 유린되어 재앙적인 반벽강산에 빠졌다.
식민지 반봉건 사회. 중국 근대에 겪은 이런 비참한 운명은 우연한 불행이다.
아니면 어떤 사회 주도 요소 발전의 필연적인 결과인가? 이것은 오늘날 중국 사회가 명확하게 인식하지 못한 것이다.
문제는 깊이 연구할 가치가 있으며, 이 문제가 중국의 미래 발전에도 중요하다는 것을 분명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
진정한 의미.
학계에서는 중국 근대의 쇠퇴가 장기 봉건 독재로 인한 것이라는 관점이 유행하고 있다.
네, 이런 관점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지만, 사실 이것은 표면적인 문제일 뿐입니다. 왜 중국입니까?
봉건독재가 그렇게 길었나요? 이것은 심오한 사회 문화적 원인을 가지고 있다. 사회 문화는 일종의 사회 변혁이다.
발전의 내적 주도적 요인이 사회 변화와 발전의 역사적 궤적과 추세를 결정한다. 원인
중국이 특히 긴 봉건독재의 사회문화적 원인이 근대 중국의 쇠퇴의 진정한 원인이다. 이것에 대해 이야기하다
문화적 이유 이전에 봉건 독재 통치가 어떻게 중국을 쇠퇴로 이끌었는지 분석해 보자.
봉건 독재통치는 군주의 높은 집권과 황위의 세습제가 특징이다. 이로 인해 국가는
군주의 흥망은 주로 그의 개인의 지혜와 졸용에 달려 있다. 군주가 현명하다면, 그는 현명한 대신들을 선택할 것이다.
정부가 조화를 이루고 국가가 안전할 수 있도록 현명한 정책을 제정한다. 만약 군주가 흐리멍덩하다면, 그는 왕왕 반역자이다.
도 () 조강 () 이 부패하고, 사회가 어렴풋하고, 심지어 칼그림자 (), 병황마란 (), 나라가 망했다. 바로 이곳입니다
이른바 인간 통치-"그 사람의 존재, 그 정치적 행동; 그것의 죽음, 그것의 정치적 이익. " 중국 고대 왕조의 번영은 보통이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후 수십 년 동안. 이전 왕조가 멸망했을 때 개국 군주들은 모두 서로 경쟁했다.
전세에서 그들은 자신의 총명함으로 천하를 얻었기 때문에 자신에게 의지했다.
정권을 얻었지만 후세의 군주는 그렇지 않고 혈연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황제에게는 많은 아들이 있다.
네, 어쩌면 당신은 비교적 좋은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들이 하나밖에 없습니다. 어차피 당신이 해야 할 일입니다.
그가 계승하면 젖먹이인 아이조차도 용왕좌에 올라 세상을 다스릴 것이다. 군주독재를 지키는 문화가 전제제도를 더욱 견고하고 오래 지속시키는 것은 중국의 인장이다.
초장 건축 체계의 문화적 원인. 중국의 전통문화는 유석도를 기초로 한다.
모히스트, 법가,
병가와 같은 일부 학파는 유가가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유가도 군주독재를 보호한다.
주된 역할을 했다. 유가는 춘추시대의 공자에 의해 창립되었으며, 그 기본적인 정치적 주장은 서방을 지키는 것이다.
주의 종법등급제도
시스템. 종법제도는 장남상속제를 주요 내용으로 부모와 족장이 가정과 종족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회원과 재산에 대한 세습 지배 특권; 국가의 구조는 가족과 비슷하고, 주 왕실은 천하이다.
가장 큰 씨족, 가신은 작은 씨족이며, 가신은 반드시 주왕의 통치와 지휘를 받아들여야 한다. 춘추시대, 종법제도
제도가 점차 파괴되고, 주왕의 권력이 약화되고, 제후의 세력이 날로 강해지고, 주왕은 점차
왕자에 대한 통제를 잃었다. 제후국 내에서, 경의의 권력은 끊임없이 강화되어 왕왕 군주의 지위를 통제하고 있다.
입법의 폐지와 군대의 정복은 이른바' 예붕악악' 으로 이어졌다.
공자는 이에 대해 매우 괴로워했다. 그 정치사상의 출발점은' 복례' 즉 서주의 교파를 회복하는 것이다
법률 등급 제도. 그는' 정명' 을 강조하는데, 이는 서주종법 등급제도를 위반하는 각종 행위를 바로잡는 것이다.
코끼리; 공자는 특히 "효, 충성" 을 제창하며 사람들이 "군군, 대신과 부자" 의 가르침을 엄격히 준수한다고 주장한다
법률 윤리 원칙은 군주가 주로 군주, 고귀한 충성, 신하처럼 되기를 바란다.
이봐, 군주에게 충성; 아버지는 아버지처럼 권위를 가져야 하고, 아들은 아들처럼 효도해야 한다.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은 간단히 말하면 아버지에게 효도하고 군주에게 충성하는 것이다. 공자는 사회 윤리 관계를 총결하였다.
"군신, 부자, 부부, 형제, 친구" 의 다섯 가지 관계에 대해 "군충신, 부효, 의리" 를 요구한다
여자는 듣고, 형제친구는 존경하고, 친구는 믿음이 있다. "이것이 바로 오륜의 길로, 역사상 독재 통치를 수호하는 역할을 했다."
사용하다.
표면적으로 공자는 군신, 부자, 부부 등 쌍방에 대한 요구를 했지만 실제로는 권위권 사회에 있었다.
회의에서 그들 사이의 권리와 의무는 동등하지 않고, 권력은 전자에 집중되고, 의무는 후자에 집중되었다.
후자는 군주가 무정하고, 아버지가 불친절하고, 남편이 불의하다면, 후자는 설득할 수 없다.
뭐, 그리고 만약 신하가 불충실하고, 아들이 불효하고, 아내가 듣지 않는다면, 전자는 국법과 가법으로 처리할 수 있다.
심신 제재, 심지어 도태까지. 사실, 오륜의 길은 후자에 정신적 족쇄를 더했다.
공자사상체계의 또 다른 중요한 내용은' 인' 이다. 그는 그것을 모든 선한 품행이라고 부른다.
"인" 과 "효" 는 인의 근본으로 여겨진다. 효성은 부모에 대한 효도하고 형제에 대한 효도이다. 그는 군주의
충효는 효도의 확장과 확장으로 간주되고, 나라를 국가의 근본으로, 군부일체, 충효가 통한다고 강조한다.
공자는' 효' 가' 충성' 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자는 이렇게 가정윤리와 국가제도를 결합했다.
여러 해 동안 군주에 대한 충성은 더 이상 국가제도의 요구뿐만 아니라 사회윤리의 요구로 증가했다
부장에 대한 엄격한 제한. 이상은 공자 정치사상의 중요한 내용으로, 그가 군주를 위해 변호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독재 통치의 목적. 공자는 위대한 교육자이다. 그는 일련의 고대 문화 전적을 편찬하여 서당을 열었다.
배우고, 제자를 모집하고,
문화를 가르치고, 자신의 생각을 가르치고, 그의 이론을 널리 퍼뜨린다. 공자 이후 맹자, 순자가 있다.
많은 학자들이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양하여 유교 사상을 춘추시대 백가쟁명 중의 유파로 만들었다.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 중 하나입니다. 공자의 학설은 당시 봉건 패권전쟁의 필요성, 특히 그의 요구에 맞지 않았다
제후는 주왕의 사상에 충실하여 제후들에게 듣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공자의 학설은 중시되지 않았다.
주지사들이 그것을 받아들였을 때, 그들은 정치적 지위를 얻지 못했다. 그러나 그의 이론은 후세의 통일 세계와 일치한다.
군주는 독재 통치를 수호해야 한다는 요구로 추앙을 받았고 공자도 전제 군주를' 성인' 으로 칭송받았다.
공자 이후 군주독재를 수호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한대의 동중슈가 그 중 큰 영향을 미쳤다.
한 사람. 동중수는 서한 시대의 유학의 대가이다. 그는 군주를' 군권신수' 라는 이론을 제시했다
주대천치천하, 군주의 권력은 하늘이 부여한 것이며, 천하의 모든 권력은 통일되어야 한다.
군주 여중수는 공자의 오륜사상과 음양오행사상을 결합하여' 삼강' 을 제시했다
오상 () 의 이론, 삼강 () 은 군이 신하 () 이고, 아버지는 아들 () 이며, 남편은 아내 () 이다. 그는 군주, 부자, 부부 3 에서
이런 관계에서 전자는 양이고, 후자는 음이고, 자연스러운 방식은 음이며, 따라서 후자는 전자에 복종한다.
사람이 일을 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럽다. 군권신수',' 삼강오상' 과 같은 이론은 큰 미혹성과 사기성을 가지고 있다.
군주독재를 수호하는 유력한 도구로서, 중국을 2000 여 년 통치한 봉건주의가 되었다.
정통적인 정치 사상. 동중수는 또' 백가를 파면하고 유학술을 독존한다' 는 주장을 내세워 한무제가 받아들였다.
그 후, 경학은 벼슬길에 들어가는 계단이 되었고, 경학은 매우 인기가 많아져서 유가가 그것을 취했다.
유교 사상은 중국 전통 사상 문화의 주도적 지위로 이때부터 중화민족 전체의 사상을 주도했다.
남송주는 동중수에 이어 군주독재를 지키는 또 다른 중요한 인물이다. 그는 가져갔다
리는 유교 사상을 바탕으로 불도학설을 융합하고 중국 전통 사상 문화 성과를 융합하여 창립한 것이다.
공부하다. "그는 도가 사상을 참고하여' 리' 가 우주 만물의 본원이며, 삼강오륜을 핵심으로 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마음의 봉건 윤리는 우주가 인류 사회에서 기원한 구현이며,' 정의' 로 사람들에게' 정의 유지' 를 호소하는 것이다.
그는 사람들이 자유, 평등, 민주주의 등을 추구하는 봉건예교에 맞지 않는 사상을 부적합으로 여긴다.
인간의 자연스러운 욕망은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마음에서 그것을 제거하도록 요구한다. 즉,' 사람의 욕망을 소멸하는 것' 이다. 이학이 봉건 군주에 적응하였다.
업주가 독재 통치를 수호해야 할 필요성은 송 이후 각 조대에 의해 대대적으로 제창되어 공식 학파가 되어' 네 곳' 이 생겨났다.
주성의' 내해의 책' 을 읽지 마라. 봉건예교는 중국 사회의 구석구석, 봉건예교에 더 침투한다.
도덕성, 예를 들면, "네가 나를 죽게 하면, 나는 죽어야 하고, 죽지 않으면 불충실하게 된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죽으라고 하셨고, 아들은 돌아가셨지만, 아들은 그러지 않았다.
"죽음은 불효하다", "열녀는 두 남편과 결혼하지 않는다", "굶어 죽는 일이 적고, 불명예스러운 일이 크다" 는 등의 관념이 사람의 마음을 파고들어 매우 심각하다.
중국인의 사상은 이미 중독되어 있으며, 수많은 사람들이 충신 효자 열사 현모양처의 봉건주의를 고수한다.
윤리는 자신의 행복과 심지어 생명을 희생하는 것을 대가로 한다. 공자, 동중서, 주는 유교의 군주일 뿐이다.
독재 통치의 세 명의 걸출한 대표, 기타
역사적으로 이 방면에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은 여전히 많다. 유학의 발전 형태인 이학을 예로 들자면 그렇지 않다.
이것은 주씨의 독창적이다. 이학은 당대의 한유 () 이오 () 에서 발원하여 북송 () 주돈이 () 를 거쳐 소오 () 에서 발원하였다.
용인 (), 정호 (), 정이는 남송주 () 의 계승과 발전이며, 주 () 에 이어 명대 () 의 구준 () 이 또 나무를 세웠다.
보다 포괄적인 총화와 발휘. 요약하자면, 군주전제를 수호하는 것은 유가의 정치사상이다.
주요 내용. 중국 고대 사회에서는 전제 군주의 제창으로 유가가 중국의 전통 표기법을 얻었다.
문화의 주도적 지위는 유교 정치 이념으로 하여금 사람들의 사상을 확고히 묶고, 사람들로 하여금 자각하게 하였다.
봉건 독재 통치를 성공적으로 받아들이고 수호하는 것은 중국이 봉건 사회에서 벗어나는 것을 크게 방해했다. 중국의 계곡
유교 외에도 묵가 법가 도가 불가 등 유파가 있다. 남성
정치적으로도 군주독재를 수호하거나 반대하지 않는 것에 속한다. 묵가를 먼저 말하다. 묵가는 전국 시대에 있었다.
학파 창업자 먹과 묵은' 겸애',' 상호 불가침',' 상현' 을 주장한다.
그의 사상에는 군주독재를 명확하게 반대하거나 주장하는 내용이 없다. 사실상 군주독재에 대한 배서이다.
네. 모묵은 군주를 찬성하는 사람은 누구나' 천자' 의 주장에 동의할 것을 요구하는 관점이 있다.
군주를 반대하는 모든 사람은' 천자' 의 사상이 세계의 공익에 봉사한다는 전제하에 반대해야 한다는 데 찬성해야 한다.
사실 불가능합니다. 그의 관점은 법가에 흡수되어 극단으로 밀려 나쁜 역할을 했다.
법가도 전국 시대의 학술 유파로, 대표 인물로는 상양, 한비, 리스 등이 있는데, 그들은 주장한다.
"개혁" 과 "법치국" 은 전쟁을 끝내고 통일을 향해 중요한 역사적 역할을 했다. 법가 학파
군주의 높은 집권을 주장하고, 국가의 모든 권력은 군주의 손에 집중되어야 하는데, 법가는 군주독재를 수호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주도하다. 도교를 제외하고, 도교는 중국 전통문화에서 유교에 버금가는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창립되었다.
사람은 춘추시대 초국의 노귀로, 정치적으로' 무위' 를 주장하며, 목적은 조용하고 무위하며, 수양성을 갖추는 것이다.
통치' 는 유가의 인의예치뿐만 아니라 법가의 법치에도 반대하며 현실정치를 부정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군주독재의 폐단을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가' 사람이 적은 소국' 으로 돌아가길 바란다.
어떤 정치 조직과' 사슴이 있는 사람' 의 원시적인 무지는 사회가 퇴보하기를 바라는 사상이다.
법률. 마지막으로 불교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불교는 동한 때 인도에서 중국으로 들어온 종교이다.
뿌리와 유 도가 함께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불교는 영혼을 추구한다
생사윤회를 넘어 영원한 행복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현실 사회 정치에 관심이 없고, 물론 군주독재에도 반대하지 않는다.
제도, 불교는 사람들에게 금욕과 고통을 참으라고 가르치지만, 사실은 군주전제 속에서 안식처가 되도록 돕는 것이다.
사용하다.
중국 고대에 사람들은 실용성을 중시하고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연구에 치중하는 것이지 보는 것이 아니다.
사물의 내부 법칙에 대한 연구의 직접적인 효과 때문에 중국 고대의 절대다수가 발명을 창조했다
실용기술에 속하지만 피타고라스 정리, 원주율 같은 과학적 것은 매우 적다. 기술 연구 및 과학 연구
큰 차이가 있다: 기술 연구는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도하고 발견한 것이다.
방법이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면, 이 방법을 사용하거나, 무심코 한 쪽이 목적이 없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방법은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그것을 기억하고, 이런 방법으로 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기술 연구는 실천적이어서 경험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를 경험과학이라고 부르지만, 실제로는 주요한 것이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기술이 과학이 아니라면.
4 대 발명품을 예로 들면 모두 기술이며, 중국이 명대에서 완성한 3 대 전통과학의 걸작이다.
본초강목',' 농정전서',' 천공개물' 도 선인의 고전적인 정리에 속한다.
그리고 과거 경험의 총화도 기술이다. 과학 연구는 대량의 객관적 현상을 관찰하거나 많은 실험을 하는 것이다.
수학 분석을 기초로 사물의 법칙을 추측한 다음 실험을 통해 검증한다.
발견된 단점이나 잘못을 바로잡은 다음 신뢰할 수 있는 결론이 나올 때까지 실험적으로 검증한다. 이런 연구는
실용을 위해서가 아니라 법칙을 탐구하기 위해서이다. 고대 중국의 자연에 대한 객관적인 사물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충분한 흥미가 있지만, 사고 방식 때문에 과학 연구가 발전하지 못했다. 우리는 이것이 매우 간단하다는 것을 압니다.
기술이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자발적으로 객관적인 법칙에 부합하고, 복잡한 기술은 현대와 같기 때문이다
공업 농업 생산 기술은 반드시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과학의 발전이 없다면, 기술 진보는 필연적이다.
정체하다. 중국 고대에는 송대부터 생산 기술 진보의 속도가 점차 느려져 명대까지 느려졌다
중후기가 유럽에 추월되기 시작했고 19 세기 초 멀리 뒤처졌다 ('중서 500 년 비교' 참조)
자세히) 를 참조하십시오. 과학기술의 낙후는 공농업 생산과 사회경제의 낙후로 직결된다. 그래서,
중국 전통문화에서 과학 원소의 결핍도 근대 중국의 쇠퇴의 중요한 문화적 원인이다. 과학기술을 제외하고
예술의 낙후는 중국 사회경제의 낙후를 초래하고, 역대 왕조는 중농을 억제하였다
정치정책도 근대 중국 사회경제가 낙후된 중요한 원인이다. 농업은 예로부터 중화민족이었다.
생존의 기초, 중화민족의 조상, 안지부족, 황제부족은 모두 농업 채집을 위주로 한다.
같은 근원에서 온 두 부족.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농업이 의복의 근본이자 부의 근본이라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역대 통치자들도 "나라가 국민을 근본으로 하고, 백성이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는 이치를 잘 알고 있다. 왜냐하면
그 결과, 그들은 자발적으로 중농주의의 정책 성향을 형성하였으며, 농업의 중요성에 관한 저서는 예나 지금이나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중국 전통 문화의 필수 불가결한 부분. 농업을 중시하는 것은 나무랄 데 없지만, 농업을 중시하기 때문이다
역대 통치자들은 공업을 농업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인 요인으로 여겼는데, 그들은 농업이
의식복과 실크를 생산하는 공업은 의식복과 실크를 소비하는 것이다. 만약 공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으면.
식량과 의복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남편은 밭을 갈거나 굶주리지 않습니다. 여자는 짜지 않거나 감기에 걸린다 "(지아 이순신" 저축 이론 "
스파 스 ") 는 이 관점의 두드러진 표현이다. 이런 사고는 공업이 농업에 대한 기초와 촉진 작용을 소홀히 했다.
사용, 예를 들면 낫, 호미 등 농업 생산 도구는 수공업에서 제공하며, 생산 도구의 개선은 직접적으로 향상되었다.
농업 생산의 효율성, 이런 사상은 상품 경제가 농업 생산에 미치는 규제 작용을 더욱 의식하지 못한다.
더 많은 사람들이 상공업에 종사하고 식품 가격이 오르면 농업의 발전을 자극할 것이다. 이런 사상의 작용으로
다음으로, 역대 통치자들은 농업을 기초로, 상공업을 패필로 하여, 중책을 채택하였다.
농억제상 정책으로, 예를 들면 한소제가 분명히 쓴 바와 같이, 농상은 천하의 근본이다. 중농 억제의 정책은: 실용주의
엄격한 호적 제도를 실시하여 농민을 토지에 고정시키고, 인구의 자유로운 흐름을 제한하고, 농가를 장려하며,
무거운 관문을 설치하고 상공업자에게 더 높은 세금을 징수하며 명나라 이후' 해금' (해외여행 금지).
무역) 정책 등. 이러한 조치들은 상공업의 발전을 분명히 억제하고, 남경녀직의 작풍을 유지했다.
가정 농업과 수공업을 결합한 자연경제 모델은 사회분업의 심화와 생산 규모의 확대를 제한한다
너무 커서 과학기술이 생겨나고 응용된 토양을 잃고 과학기술의 진보를 억제했다.
장기간의 중농억제상 정책이 중국 사회경제의 발전을 가로막았다. 또한 유교는 "우정이다.
이익, 그 공로에 관계없이 그 사실을 알고 있다. ","의리 경리 ","의주 "
후리' 와 엄격한 종법제도도 사람들의 사상과 손발을 묶고 상품 고전에 접근하고 있다.
경제의 발전은 발전을 가로막았고, 부패한 군주독재는 자본주의 경제를 직접 교살시켰다.
경제의 싹이 중국 자본주의 경제의 발전을 가로막았다. 중국과 달리 유럽 국가는 고대 아테네와 구로에 위치해 있다.
내가 말에 오르자마자 상공업의 발전을 중시하고, 상공업 경제가 비교적 발달하였다. 유럽 르네상스 이후 수도에서
사회주의 상공업의 발전 과정에서 각국은 상공업의 발전을 적극 지원하는 정책을 채택하여 사회를 촉진시켰다.
경제 발전. 중국의 북이웃 러시아도 봉건주의가 강한 나라이지만
피터 1 세부터 역대 차르황은 자본주의 상공업의 발전에 치중해 러시아가 비교적 강력한 국력을 유지해 왔다.
그리고 군사력, 끊임없이 확장, 패권 쟁탈, 즉 이 나라가 미친 듯이 중국에서 약탈하는 것이다.
100 만 평방킬로미터의 토지 획득으로 외몽골의 독립을 강요하다. 중국이 항상 농업을 중시하고 상업을 억압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통치 정책도 근대 중국의 쇠락의 중요한 문화적 원인이다. 요약하면, 현대 중국은 쇠퇴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중국의 역사 전통과 문화는 민주주의가 극히 부족하고 전통문화는 호군 의식이 강하다.
전제 제도의 관념. 중국 전통 문화에는 과학적 요소가 부족합니다.
3. 농업과 상업을 억압하는 전제 왕조의 통치 정책을 강조한다. 이 같은 원인의 복합작용이 중국의 근간을 가져왔다.
여러 세대의 쇠퇴. 내부 요인 방면에서 중국 근대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중국 인민이 겪은 굴욕과 고통은 모두 이 민족의 전통문화의 결함으로 인한 것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열세는 중국의 낙후를 초래하여 외국의 침략과 왕따로 이어졌다. 중국이 접근했지만
한 세대가 이렇게 비참한 운명을 겪었지만 중국인들은 그 이유를 깊이 반성하지 않고 오사운동에만 있었다.
신문화 운동 이전에 몇몇 지식인들은 무옥의 제안과 같은 이 문제에 대해 반성했다.
진수는' 신청년' 에서' 공가점 타도' 라는 구호로 민주과학사상을 제기했고, 노신은' 신청년' 에서 민주과학사상을 제시했다
광인일기' 는 봉건윤리의' 식인' 현상을 밝혀냈지만 국내외 복잡한 사회정세로 인해.
5 월 4 일 운동 이후 신문화 운동은 빠르게 방향을 바꾸었고 봉건문화에 대한 타격은 결코 깊지 않았다.
영향이 결코 심오하지 않아서, 중국인들은 이때부터 이 문제를 거의 고려하지 않았다.
우리 나라 전체가 지금까지 근대 중국의 쇠퇴 원인을 명확하게 인식하지 못했고, 보편적으로 인식하지도 못했다.
전통문화의 폐단을 인식하고 비판과 포기는 말할 것도 없다. 그래서 전통문화의 폐해는
특히 봉건주의는 여전히 뿌리가 깊어 중국의 진보와 발전을 계속 방해하고 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의 사상에서, 장기간의 독재 통치로 인한 노예성 사상은 여전히 강하다. 그들은 우월하고 자각할 뿐이다.
그것은 여전히 매우 강하고, 권력 의식과 민주적 관념은 여전히 옅고, 일부 비민주적 언행이 공개적으로 널리 퍼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