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론은 주로 공식화 인센티브 구조 간의 상호 작용을 연구하는데, 투쟁이나 경쟁의 성격을 지닌 현상을 연구하는 수학 이론과 방법이다. 게임 이론은 게임에서 개인의 예측 행동과 실제 행동을 고려하여 최적화 전략을 연구했다. 생물학자들은 게임 이론을 이용하여 진화의 일부 결과를 이해하고 예측했다.
게임 이론은 이미 경제학의 표준 분석 도구 중 하나가 되었다. 금융, 증권, 생물학, 경제학, 국제관계, 컴퓨터과학, 정치학, 군사전략 등 많은 학과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게임의 분류는 기준에 따라 다른 분류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게임은 협동 게임과 비협력 게임으로 나눌 수 있다. 협동 게임과 비협력 게임의 차이는 쌍방 간에 구속력 있는 합의가 있는지 여부에 있다. 있다면 협력 게임이고, 그렇지 않으면 비협력 게임이다.
행동의 연대순으로 볼 때, 게임 이론은 정적 게임과 동적 게임의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더 나눌 수 있습니다. 정적 게임은 게임에서 참가자들이 동시에 선택하거나 동시에 선택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뒤의 행동자들은 이전 행동자들이 어떤 구체적인 행동을 취했는지 알지 못합니다. 동적 게임은 게임에서 참가자의 행동이 질서 정연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뒤의 행동자는 첫 번째 행동자가 선택한 행동을 관찰할 수 있다.
통속적 이해:' 죄수의 딜레마' 는 동시 결정이며 정적 게임에 속한다. 바둑 게임의 결정이나 행동은 우선권을 가지고 있으며 동적 게임에 속한다.
참가자의 다른 참가자에 대한 이해에 따라 전체 정보 게임과 불완전한 정보 게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완벽한 게임은 각 플레이어가 게임 과정에서 다른 플레이어의 특징, 전략 공간 및 수익 함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불완전한 정보게임은 이국 사람들이 다른 이국 사람들의 특징, 전략공간, 수익함수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알지 못하거나 모든 이국 사람들의 특징, 전략공간, 수익함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런 상황에서 진행되는 게임은 불완전한 정보게임이다.
경제학자들이 말하는 게임 이론은 일반적으로 비협력 게임을 가리킨다. 협동 게임은 비협력 게임보다 더 복잡하기 때문에, 그 이론의 성숙도는 비협력 게임보다 훨씬 못하다. 비협력 게임은 완전한 정보 정적 게임, 완전한 정보 동적 게임, 불완전한 정보 정적 게임 및 불완전한 정보 동적 게임으로 나뉩니다.
이 네 게임에 해당하는 균형 개념은 각각 내쉬 균형, 서브 게임 완벽한 내쉬 균형, 베네치아 내쉬 균형, 완벽한 베네치아 균형이다.
게임 이론의 분류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횟수 또는 게임 기간은 제한된 게임과 무한 게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표현면에서 일반 (전략) 또는 확장으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게임 논리의 기초에 따라 전통 게임과 진화 게임으로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