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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인보우 밴드 관련 기사

레인보우 드러머 쉬더창 인터뷰

레인보우 밴드의 유래: 당시 외국에 RED라는 밴드가 있었는데, 이 '레드'와 차별화하기 위해 레인보우, 레인보우라고 이름을 지었죠. 레드와 차별화하기 위해 레인보우라고 부르다가 레인보우가 됐어요. '메모리얼 데이'에도 '레인보우'라는 곡이 있어요.  투후이위안, 키보드, 장젠민, 키보드, 물고기자리, 류톈지안, 베이스, 염소. 저, 드러머 레오 우리 네 명은 네 가지 개성을 가지고 있어요. 우리는 조화를 이뤘어요. 당시 리틀 브라더의 매력과 함께 적절한 시기, 적절한 장소, 적절한 사람들이 모였다고 할 수 있죠.

우리는 레인보우 밴드의 1세대 멤버였어요

대만의 노래방 시대는 1970년대에 시작되었죠. 당시 환경은 매우 우호적이었죠. 동생의 비전과 노력으로 레인보우 밴드 스튜디오를 설립할 수 있었죠. 당시 대만의 거의 모든 가수가 레인보우 밴드의 협력자였습니다.

우리는 레인보우 밴드의 1세대 멤버로 모두 아주 어렸고, 우리가 두각을 나타냈던 시기는 대만의 음악적 전환기이자 구식 민요에서 벗어나 새로운 음악과 뮤지션이 등장하던 시기였어요. 우리 앞에는 리쇼우취안과 다른 음악가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우리의 발전에 매우 적합한 수준으로 음악을 이끌었습니다.  우리 네 명에 샤오까지 합치면 다른 그룹보다 더 풍성해질 거예요. 저희 넷은 음악적 접근 방식이 매우 독립적이고 시우는 멜로디를 통일하는 역할을 합니다. 각자 음악을 만드는 방식은 다르지만 결국에는 통합자가 필요하죠. 저희는 샤오 샤오, 티안 지안, 투 후이 위안으로부터 가장 먼저 음악적 영감을 받았습니다. 샤오샤오와 시우에게 멜로디와 가사를 요청했고, 투후이위안은 편곡을 제공했습니다. 물론 모든 사람이 이 음악 장르에 참여했습니다. 하지만 시우가 리드하고 다른 멤버들이 힘을 보탰죠. 그래서 분업이 꽤 잘 이루어졌고 모두가 독립적이었어요. 우리 넷이 함께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각자 각자의 분야에서 각자의 길을 가게 되었죠.

작은 형이 자신의 생산 부서에서 일하고 있었기 때문에 저희 넷을 소개해줬어요. 저희 넷은 학교 다닐 때부터 알고 지냈어요. 장젠민과 같은 그룹에 있었고 저는 투후이위안과 같은 그룹에 있었어요. 저는 류톈지안과 같은 밴드에 있었고, 이 그룹에 속해 있었죠. 예를 들어 저는 팬텀 아이즈와 함께했고 팬텀 아이즈 1세대였어요. 할렘의 하트브레이크 싱어도 했고, 대만 뮤지션들은 홍콩의 연애 가십처럼 서로 교차하며, 예를 들어 세실리아 청은 니콜라스 체와 사랑에 빠졌고 니콜라스 체는 그가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고, 대만은 변모하고 있고 대만 경제가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열린 음악가 서클이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좋은 관계를 유지해왔어요

우리 네 명의 뮤지션은 항상 좋은 관계를 유지해왔어요. 처음부터 투후이위안이 차를 가지고 있었고, 우리 넷은 그의 차라데를 타고 다녔어요. 대만에는 눈이 거의 내리지 않는 양명산이라는 산이 있는데, 어느 해 양명산에 눈이 와서 그 산을 보러 차를 몰고 갔어요. 어느 해 양명산의 눈을 보러 차를 몰고 갔는데, 고가도로에서 내릴 때 투후이위안이 빨간불을 켰는데 **가 달려왔어요. 어린아이 네 명이 겁에 질려 재빨리 차를 몰고 차를 주차하고 다른 사람의 주거용 건물 계단에 숨어 약 10분 동안 숨어 있었어요. 그들은 스스로 겁을 먹고 괜찮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만 내려왔습니다. 저희는 스무 살 정도였는데 그런 일이 자주 있었어요.

우리는 둘 다 성격이 조금 독특했어요. 장은 약간 미쳐서 자신이 꽃이나 돼지인 척하곤 했어요. 예를 들어 녹음 세션을 기다리는데 심심하면 화분 옆에서 꽃을 먹으러 가려는 돼지인 척하기도 했죠. 물고기자리. 물고기자리 제가 함께 일할 때 투는 15살에 중학교를 졸업한 천재였어요. 초등학교 때부터 피아노를 배웠어요. 그 당시 신디사이저가 막 나왔고 지금은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당시에는 이제 막 사용되기 시작했죠. 투후이위안은 이미 신디사이저를 아주 잘 사용하고 있었죠. 그 당시 그는 매우 재능 있는 아이였어요. 클래식 배경도 있었죠. 우리는 록 음악을 하고 있었지만 그가 학교에서 배운 하모니, 현악, 오케스트레이션은 모두 매우 정통적이었죠. 우리 중 정통파는 그가 유일하죠. 저는 항해학을, 장젠민은 미술을 공부했어요. 류톈젠은 언어를 공부했고요. 투후이위안만 피아노 부전공으로 이론 작곡을 공부했죠. 그래서 장젠민은 자신만의 독특한 창의력으로 음악계에 뛰어들었죠. 투후이위안은 장젠민과는 달리 음악계에 입문할 때 이론적 지식을 많이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감성을 사용했어요.

우리는 대만 음악의 비주류 뮤지션이었어요

수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샤오장만 변하지 않았어요. 샤오장은 항상 스튜디오에서 기타를 치는 걸 좋아했죠. 그는 변하지 않았고 다른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죠. 투후이위안은 자신의 회사를 운영했고 저는 파워 레코딩 스튜디오를 운영했으며 톈젠은 음반사 경영을 맡았죠. 그는 원래 소니 타이완의 부총지배인이었고 워너의 총지배인으로 자리를 옮기려고 했으나 아직 발표되지 않았을 뿐입니다. 1세대의 가장 대표적인 곡은 우리가 그룹으로 나온 첫해에 나온 '메모리얼 데이'였어요. 당시 저희는 대만 음악계에서 비주류 뮤지션으로 외면받았죠. 어떤 사람들은 우리가 일자리를 훔친다고 생각했죠. 티엔지안은 전체 음반 기획에 큰 역할을 했어요. 그의 전문 분야는 음반 기획이고 콘텐츠 기획에 큰 역할을 했죠. 창의력이 불꽃이죠.

그 당시에는 훌륭한 가사를 쓰는 게디 리 같은 분들을 만난 게 정말 행운이었어요.

이제 음악을 만들라고 하면 저는 생각에 더 가깝습니다. 처음에는 재능이 있어서 이 길로 들어왔겠지만, 생각하지 않으면 오랜 시간이 지나면 '장인'이 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우리가 무언가를 만들면 대만 대중음악 스타일의 록송이나 치친 스타일의 록송을 만들면 많은 사람들이 우리에게 만들어달라고 요청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루스 슈의 히트곡 '구름이 알았다면'을 만들었죠. 그러면 사람들이 우리에게 와서 이 곡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할 것이고, 그러면 10가지 버전의 '구름이 알았다면'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 일종의 '장인 정신', 패턴이 되는 거죠. 어쩌면 우리가 이 패턴을 만들면 항상 이것을 모방하는 패턴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재능"에서 "장인 정신"으로 시작한다고 말합니다.

골프는 제 음악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골프를 시작한 후에야 음악을 취미로 삼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음악을 통해 돈을 벌기 위해서였죠. 저는 녹음 스튜디오와 수입이 있었고 기본적으로 음악 제작은 그저 일이었죠. 음악은 제 취미이자 직업이기도 했어요. 17~18살 때 드럼을 치기 시작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한 번도 음악을 직업으로 바꾼 적이 없어요. 골프를 시작한 이후로 음악은 제 취미가 되었습니다. 제 스튜디오에서는 다른 것에 신경 쓸 필요가 없기 때문일 수도 있고, 두 번째로 저는 스스로 생각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음악은 내면의 감정을 자극하고 그것을 곡에 담아내는 것이죠. 배우가 되어 그 상황에 자신을 대입하고, 음표에서 그것을 느끼고, 마음을 쏟아 붓고, 최대한 열정을 쏟는 것과 비슷하죠. 하지만 골프를 치고 나니 거꾸로 생각해보니 음악이 매우 깊고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샤오의 말처럼 작곡가의 마음은 하늘을 찌를 듯합니다. 제가 운영자라면 이 곡이 팔릴 수 있도록 기획할 거예요. 저는 비즈니스 관리자가 되기 위해 천천히 훈련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경영을 거부하고 직접 음악을 만드는 걸 좋아했거든요. 틴킨이 저에게 "아 청, 드럼 그만 치고 빨리 와서 이 일을 해"라고 조언한 적이 있어요. 저는 '누가 좋아하겠어요?

예전에 동생이 '네 가장 큰 소원이 뭐냐'고 물어본 적이 있어요. 저는 1만 명 규모의 콘서트에서 드럼을 연주하고 싶다고 대답했죠. 그게 제 첫 번째 소원이었어요. 동생이 너무 쉽다고 하더군요. 하하하.

몇 년째 똑같아서 제가 자폐증이 더 심한 건지도 모르겠네요. 드럼을 치고 나니 그런 환경에 더 취하게 되더라고요. 그 환경은 매우 자기 몰입적인데 저는 그게 좋아요. 또 하나, 그 환경은 저를 성취시켜주기도 했어요.

음악을 하는 사람에서 어떤 종류의 음악이든 접할 수 있는 운영자로 바뀌면서 음악을 만들던 원래의 의도가 바뀌었거든요. 그래서 우리 중 몇 명은 바뀌었지만 장젠민만 바뀌지 않았어요.

투후이위안은 뮤지션의 관점에서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힘들어요. 본토에서 새로운 사람들과 계약하고 있죠.

대만 대중음악의 전성기

대만 음악의 전성기는 1970년 무렵부터 시작됐는데, 모두가 대만을 본토 진출의 창구로 삼으려 했죠. 많은 외국 기업들도 본토 시장에 투자했습니다. 대만의 음반 시장은 매우 제도화되었습니다. 모든 계층의 전문 인재가 탄탄했습니다. 그래서 당시의 환경이 지금 우리가 가진 모델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본토의 저작권 경제는 이미 그 당시 대만의 음반 산업이 이 부분을 이미 해냈습니다. 대만에서 비디오 테이프 시대가 있었던 것처럼 본토의 미래 음반 산업 시스템은 과거로 직접 점프하여 세계와 보조를 맞추기 위해 본토가 DVD 시장으로 직접 점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시에는 좋은 기회였고, 음악계 사람들의 전반적인 수준이 좋았으며, 대만에 속하는 대중음악이 더 본질적인 시대였습니다.

본토는 대만의 이전 캠퍼스 민요 "당신의 부드러움처럼", 량홍지의 그 시대 ...... "당신을 읽으십시오" ...... 그리고 나중에는 리수 콴 "같은 달빛"입니다 .... ...루오다요우의 "사슴 항구 마을" ...... 대만의 음악 스타일은 서서히 록으로 기울고 있습니다. 물론 록을 더 좋아하는 우리 뮤지션들에게는 물속의 물고기와 같은 존재입니다. 대만의 일반적인 음악 신은 다른 시장입니다. 대만의 소비력을 보면 아주 작은 섬 하나에 불과합니다. 음악의 경제적 이익은 섬에서 매우 작지만 중국 음악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큽니다. 정치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정치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민당의 통제 아래서 그들은 대만인들이 정치에 참여하지 못하게 하고 사업과 돈을 벌게 하는 것처럼 끊임없이 아름다움과 스포츠를 홍보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모든 문화적 배경은 만다린을 배우는 것이었기 때문에 후시, 아, 모국어, 문학 언어가 모두 이런 식으로 생겨났습니다. 이러한 용어와 문화는 대만에 매우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본토는 매우 귀중한 것들을 잃어버렸을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무엇이 인기를 끌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

1970년대 대만 음악의 전성기부터 지금까지 음반 시장의 전체 구조가 바뀌면서 쇠락했습니다. 글로벌화됐죠. 음반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실패하고 있고 미국도 마찬가지입니다.

제이 추를 만나고 나서야 새로운 상황이 왔다고 느꼈습니다. 그는 논란의 여지가 있고 그의 노래를 듣지 않는 사람들도 있지만 여전히 선봉에 서 있습니다. 뮤지션의 관점에서 그의 노래를 감상하면 그의 노래의 강점은 단순함과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시장의 관점에서 보면 가장 큰 소비자는 중고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음악을 듣는 가장 강력한 소비자 인 학생들, 이들은 새로운 세대이며 새로운 시대에 변화를 원합니다. 제이 추는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내는 사람입니다. 그는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곡을 많이 썼고, 남들이 이해할 수 없는 곡만 쓰지 않아요. 그래서 제가 제이를 높이 평가하는 이유는 그가 정말 재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누군가 "누가 편곡을 도와줬든, 누가 가사를 써줬든, 물론 그건 괜찮지만 그 편곡이 또 다른 제이 추를 만들지는 못했어"라고 말하는 것과 같아요. 무슨 말인지 아시죠? 독창성에 대한 공로는 그에게 돌아가야 합니다. 물론 선배 편곡가도 있고 실력 있는 편곡가도 있지만 제이에게 공을 돌려야 한다고 생각해요. 요즘은 모두가 조금은 중국적이고, 모두 조금은 힙합이고, 모두 조금은 R&B인데 그는 모든 시대를 이렇게 바꿨어요. 그가 증명한 한 가지는 음악에서 무엇이 유행할지 예측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10년간의 성공?

1988년 대만의 오케스트라는 음악 산업에서 보존이 필요한 멸종 위기종이었어요. 음반사 사장들은 좋은 오케스트라를 지원하는 데 돈을 쓰기보다 아이돌 가수를 홍보하는 데 많은 돈을 썼죠. 당시 오케스트라의 생존은 매우 어려웠습니다.

1988년은 쉬더창이 은퇴하기 전날이기도 했습니다. 은퇴 전날 치친, 류톈젠, 장젠민, 투후이위안 등 네 명의 음악가들은 쉬의 휴가를 이용해 렌아이루의 극동백화점 로터리 앞에서 만났습니다. 모임의 즐거운 분위기 때문인지 이들은 '오랫동안 함께 연주하고 음악을 만들어왔는데 밴드를 결성해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치친과 그의 단골 밴드 멤버들이 모여 레인보우 오케스트라와 레인보우 뮤직 스튜디오를 결성했습니다.

레인보우 멤버들은 다른 밴드에 비해 생활 여건이 좋은 편입니다. 이들은 모두 레인보우 스튜디오의 정식 직원으로, 일부는 편곡을, 일부는 연주를, 일부는 녹음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정규직으로 일하고 수입이 보장되기 때문에 밴드 멤버 모두 안심하고 더 좋은 음악을 연주하고 창작할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가 설립되면서 재능 있는 뮤지션과 음악가들이 모여 더 다양한 소재를 다루게 되었고, 예상치 못한 훌륭한 음악 창작물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대만에서 레인보우와 같은 밴드가 이런 방식으로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치친은 이 모델을 만들어 큰 성취감을 얻었고, 수년 동안 밴드 멤버가 계속 교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밴드와 스튜디오가 계속 운영되고 있는 것에 대해 만족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지앙 치엔 민은 대만 최고의 기타리스트, 투 후이 위안은 최고의 편곡자, 류 티엔 지안은 유명한 프로듀서 등 레인보우의 초창기 멤버들은 이제 각자의 자리에서 제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1~2년마다 밴드의 모든 멤버들이 다시 모여 음악과 창의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밴드 멤버 외에도 '레인보우' 스튜디오 소속 가수였던 린둥송, 장첸갸오, 타오징잉은 현재 눈에 띄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1997년, 오랫동안 **** 함께 공연하지 않았던 레인보우 오케스트라는 치친의 데뷔 영어 앨범 'LONGER - Love in Pursuit of Eternity'를 위해 다시 만났고, **** 이 영어 앨범은 그들 모두에게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었다.

앨범 제목인 '영원을 향한 사랑'처럼 레인보우 단원들 사이에는 영원한 인연이 있습니다, 레인보우 오케스트라는 영원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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