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륜은 유명한 가수이다. 그는 매우 재능이 있지만, 그는 벼슬을 하고 싶지 않다. 안후이 () 성 징현 () 서남의 도화담 () 에 은거하다. 그는 이백의 시를 숭배하며 밤낮으로 외웠다. 그는 이백이 술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고 최고의 찹쌀과 수수로 술을 빚어 여러 해 동안 지하에 보관했다. 일단 그는 이백이 안후이에 도착했다는 말을 듣고, 그를 초대하려고 했지만, 이백이 오지 않을까 봐 교묘한 계획을 생각해냈다. 그는 책 한 권을 써서 이백에게 주었다. 이백은 편지를 열고 "당신 남편은 안녕하십니까? 여기 10 리 복숭아꽃이 있습니다. 음료는 어떠신가요, 선생님? 이곳에는 수천 개의 호텔이 있다. " 이백은 일찌감치 왕륜이 영웅이라는 말을 듣고 흔쾌히 방문하기로 동의했다. 회의가 끝난 후 이백이 말했다. "10 리 복숭아꽃을 보고 만가호텔을 구경하겠습니다." 왕륜은 웃으며 말했다. "그것들은' 복숭아꽃' 이고, 담이라고도 하며, 복숭아꽃이 없다. 만가' 라면 주인의 성은 엽이 늦었고 호텔은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 이때 이백방은 자신이 속았다는 것을 알고는 웃으며 말했다. "도화담에 가까이 가서 천주를 마시며 왕을 만나는 것도 즐거운 일이다!" 그 후로 왕륜은 매일 술과 음식으로 대했고, 두 사람은 매우 의기투합하여 좋은 친구가 되었다. 이별할 때 이백은 독특한 칠언절구' 왕륜에게' 를 즉흥적으로 창작했다.
화제 임안지
임승
산 밖 청산루 밖,
서호 춤은 언제 멈추나요?
따뜻한 바람이 관광객들을 취하게 하고,
항주 변주로 직접 만들다.
[주석]
1. 린안: 남송도성, 현재 저장성 항주시.
거주지: 여관, 호텔.
3. 구주: 북송도성 구량 (현재 허난성 개봉시).
[간략한 분석]
린안시의 한 호텔 벽에 쓴 시입니다.
서기 1 126 년, 김인은 북송 도성 변량을 함락시키고 혜종과 친종 두 황제를 사로잡았고, 중원의 판도는 완전히 김인이 점령했다. 조구는 장강 남쪽으로 도망쳐 임안에서 즉위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남송이다. 남송의 작은 조정은 북송망국의 참혹한 교훈을 받아들이지 않고 오히려 화가 나서 자신을 키우려 했다. 통치자는 결코 중원의 잃어버린 땅을 되찾고 싶지 않고, 다만 평화를 구걸하고, 대외적으로 항복하고, 대내에서 악비 등 애국자들을 잔혹하게 박해할 뿐이다. 정치적으로는 부패하고 무능하며, 달관 귀인은 오로지 관능적인 쾌락에 탐닉한다. 이 시는 바로 이런 어두운 현실을 겨냥한 것이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쌓인 의분을 토로하고, 시인이 국가와 민족의 운명에 대해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시의 처음 두 문장은 "서호는 언제 노래와 춤을 멈추는가? 클릭합니다 임안시의 특색을 잡아라: 겹친 청산과 계단식 논들이 줄지어 늘어서 있고, 끝없는 불빛과 가무를 하며, 그해 번화하고 평화로운 허위화권을 썼다. 시인이 경생정을 건드리자, "서호춤은 언제 쉬나요?" 라고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습자호숫가에서 금투지를 죽이는 음탕한 가무는 언제 멈출 수 있을까?
마지막 두 문장은 "따뜻한 바람이 여행객을 취하게 하고, 항주를 대륙으로 변하게 한다" 는 시인의 자신의 감정에 대한 진일보한 표현이다. "따뜻한 바람" 이라는 단어는 쌍관어로 자연의 봄바람과 사회의 음탕한 바람을 모두 가리킨다. 바로 이' 따뜻한 바람' 이 사람의 생각을 술에 취한 것처럼 불었습니다. 관광객' 은 일반 관광객으로 이해할 수 없다. 남송통치계급이 국난을 잊고 평온한 생활을 하며 즐거움을 찾는 것을 말한다. 시 중' 훈훈' 과' 취함' 이라는 두 글자는 매우 정교하게 쓰이며, 내색을 탐닉하고 나라를 해치는 달관귀인의 정신 상태를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마지막으로' 항주를 직접 변주로 삼는다' 는 것은 남송 당국에 대한 민족적 증오와 가족원한을 잊고 항주를 옛 수도로 삼는 직접적인 질책이다. 매운 풍자에는 엄청난 분노와 끝없는 걱정이 담겨 있다.
이 시는 구상이 교묘하여 문장을 만든다: 냉소적이고 풍자하며 시끌벅적한 장면을 쓴다. 극도로 분개하지만 욕설은 하지 않는다. 그것은 확실히 우화시의 걸작이다.
(저자 소개)
남송 시인 임승, 절강 평양 (오늘 온주 평양) 사람, 생졸년은 알려져 있지 않다.
나무 울타리 문이 가을밤의 여명 밖으로 나와 추위를 맞이할 것 같다.
육유
(3) 만리강 동쪽은 바다로 들어간다.
마천루의 5,000 피트.
유민들은 눈물을 흘리며 먼지를 뿌렸다.
다시 남쪽으로 왕사를 1 년 더 바라보다.
[주석]
1. 여명: 날이 밝을 겁니다. 울타리 문: 대나무나 나뭇가지로 만든 문. 같은 주제에 두 편의 시가 있는데, 이것은 두 번째 곡이다.
2. 삼만리 강: 황하를 가리킨다. 삼만리' 는 그 길이를 묘사한다.
3. 오천신산: 서악화산을 가리킨다. "5 킬로미터" 는 그것의 높이를 묘사한다. 고대인들은 8 피트를 한 토막으로 삼았다.
4. 왕사: 송나라의 군대를 가리킨다.
[설명]
남송 시대에는 금이 중원을 점령했다. 애국시인 육유는 은산 (오늘 절강) 시골에서 중원의 아름다운 강산을 동경하며 중원 백성들을 그리워하며 송조가 조속히 중원을 수복하여 통일을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자 소개]
육유: (1125-1210), 남송 문학가. 서무관, 호, 은산월주 (현재 저장사오싱) 사람. "검남시고", "위남선집" 이 있습니다.
죽석
정섭
대나무는 조금도 긴장을 풀지 않고, 그 뿌리는 바위 틈에 단단히 박혀 있다.
천백 번의 고문과 타격 끝에 남동풍이든 겨울의 서북풍이든 견딜 수 있고, 여전히 강인하고 힘차게 버티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겨울명언)
[주석]
1. 대나무는 주제시입니다.
2. 단언: 뿌리가 단단히 묶여있는 것을 비유하는 것은 물고 놓지 않는 것과 같다.
연삭: 고문. 끈기: 확고하고 강인하다.
[설명]
이것은 우의가 깊은 시이다. 처음 두 문장은 대나무가 부서진 바위에 뿌리를 내리고 기초가 견고하다는 것이다. 두 번째 말은 사방팔방의 바람이 아무리 불어도 죽석은 여전히 튼튼하다는 것이다. 작가는 주시의 확고하고 완강한 정신을 칭찬하는 동시에 자신의 성격의 힘을 함축하고 있다. "온갖 고난과 고난을 견디고, 강인함을 유지하고, 동서남북풍이 성행하게 하라" 는 것은 혁명가들의 투쟁에서의 확고한 입장과 적의 공격에서 흔들리지 않는 성격을 묘사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
[저자 소개]
정섭 (은카이) (1693- 1765), 흥화 (현 장쑤 흥화현), 청대 유명 서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