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매인은 나이가 비슷하고 인재와 일치하는 두 청년남녀가 아직 결혼하지 않은 것을 보고 자진해서 집을 나서거나, 집에서 결혼이나 결혼을 기다리고 있는 젊은이의 부모도 중매인에게 좋은 일을 해 달라고 부탁한다. 만난 후 남녀는 서로 속마음을 털어놓았다. 노인은 적절하다고 생각되면' 팔자' 를 쓰겠다고 동의하고, 남자는 천간지지의 추산에 따라 점쟁이에게 넘겨준다. 남자의 생명금이나 물, 여자의 생명수나 금이 있다면 결혼이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일단' 팔자' 가 적당하면, 양측 노인들은 모두 동의하고, 남녀 모두 동의하면, 결혼은 희망이 있다. 그런 다음 남자는' 양돈' 이라고 불리는 예식을 지불하고 쌍방이 합의했다. 약혼 요금을 내면 약혼, 그리고 정부에 가서 결혼증을 받으세요. 남자가 준비가 되면 여자에게 결혼 시간을 알려주면 여자는 혼수를 준비해야 한다. 결혼식 전날 밤 신랑은 랑과 함께 여자 측에 고기, 술, 물, 설탕을 보냈고 신랑은 집으로 돌아갔다. 다음 날 신랑은 랑과 함께 신부를 맞이하고 신부의 부모, 형제자매, 삼촌 이모, 심지어 주방에서 고기를 삶아 고기를 다지는 사람에게 각종 선물했다. 신부의 형부도 신랑에게 소포와 새 신발을 하나 주어야 한다. 남자집에서 여자 두 명을 골라서 벼 이삭, 가위, 거울, 수탉을 데리고 여자 집에 가서 즐겁게 놀았다. 현지 장족과 마찬가지로 여자 집은 랑과 남자 집 처녀를 공경하고 혼수를 해야 한다. 결혼식 당일 아침, 신부는 쌀광주리 아래에 서서 조상에게 작별을 고했다. 그런 다음 그녀는 검은 옷, 검은 바지, 검은 신발, 빨간 끈을 매고 검은 우산을 받치고 흰 수건을 덮었고, 시누이는 그녀를 문밖으로 업고 걸어가거나 말을 타고 신랑의 집으로 갔다. 신부는 남자의 집에 제사를 지낸 후 그날 밤 친정으로 돌아가야 했다. 셋째 날 어머니, 고모, 형수 등의 동행으로 돼지, 닭을 남자의 집으로 실어 신혼부부가 생활할 자본을 준비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이 단락 편집] 객가 관습-축제 관습
객가의 전통 명절은 설날, 정월대보름, 청명절, 6 월 6 일, 중원절, 추석, 겨울철-일, 부뚜막 할아버지입니다. 설날은 큰 명절로, 설맞이 상품이 풍부해서 베이컨, 만두, 땅콩 볶음 등이 많다. 정월 초하루에는 살생할 수 없고, 초하룻날에는 마음껏 술을 마실 수 있다. 설날의 가장 중요한 오락은 사자춤으로 세배를 하는 것이다. 정월 대보름날 동안 객가는 쫑쯔 가방을 싸서 큰 식사를 하는 것을 좋아한다. "2 월로", 찹쌀을 삶고, 닭을 죽이고 부뚜막 왕을 숭배하며, 일 년 대풍작으로 대성공을 거두었다. 3 월의 청명절은 전통적인 성묘 명절이다. 달콤한 찹쌀밥을 끓이고, 식탁을 준비하고, 조상묘를 순회하며, 객가가 마음대로 음식을 더하는 것도 명절이다. 단오절, 만두. 6 월 6 일 술안주를 준비합니다. 추석은 일 년 중 두 번째로 큰 명절로 닭과 오리 생선을 죽인다. 딸, 사위, 친척들이 모두 노인을 보러 돌아왔다. 추석에는 과일과 월병을 준비하여 달구경을 한다. 중양절, 문을 나서서 높이 오르다. 겨울이 되면 만두보다 더 큰 물만두를 먹고 찹쌀가루에 싸서 생선, 돼지고기, 무정을 가득 채웠다. 부뚜막 왕자님이 배급된 날, 즉 12 월 23 일 (음력) 도 명절이다. 섣달 그믐날 밤, 객가 온 가족이 일을 멈추고, 일 년 수확을 모두 거두고, 성대한 단밥을 먹었다. 외지에서 일하는 모든 가족들은 모두 돌아와서 다시 만나야 한다.
객가의 수호신은' 부뚜막 왕자' 인 토지신이다. 토지신의 신전은 마을 입구에 위치해 있고, 옆에는 큰 반얀 나무 한 그루가 심어져 있다. 음력 정월 초하루, 정월 15 일, 2 월 초, 4 월 초8 일, 단오절, 추석, 객가는 모두 토지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돼지 머리, 닭, 물고기 (모두 익은 것) 를 올려 향을 피우고 무릎을 꿇고 토지신이 온 가족을 축복해 주시기를 기도한다. 제물이 놓인 위치는 향은 신령과 가장 가깝고, 그다음은 술밥, 고기요리는 가장 멀리, 양쪽은 촛불이다. 또한, 누가 더 많은 음식과 더 많은 돈을 추가, 독서와 일 을 위해 외출, 아무도 땅 하나님 을 희생 해야합니다.
복백묘, 성인묘, 여묘는 매년 객가가 참관한다. 문혁 기간에도 미신 활동이 누차 금지되어 있어도 객가는 몰래 찾아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미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복보사는 한나라 장군 마원을 기념하기 위해 지은 사찰로 정월 초육에 거행된다. 성인묘는 청조 재상 (대학사) 진홍모 () 가 광서 백성들을 위해 곡식을 면제하기 위해 지은 것이다. 묘회는 정월 19 일에 거행된다. 이 여묘는 유삼언니를 기념하기 위해 지은 것이다. 절 부지는 한 동굴에서 정월 29 일에 묘회를 거행한다.
객가 제사는 큰일이다. 3 월 청명절에 온 가족의 성이 시끌벅적하여 함께 조상의 무덤에 가서 제조 활동을 했다. 매년 청명절, 양강향의 객가 성은 빈양제조 () 에 집중되어 있으며, 보통 집집마다 한 명씩 참가한다. 절기나 연말이면 객가는 항상 고기요리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다음에 밥을 먹는다. 첫 달에 제물은 반드시 열다섯 번째 날에 놓아야 제거할 수 있다. 정월의 제물은 대부분 쫑쯔, 돼지두육 (전체 조각), 팝콘이다.
휘주 민간 전통 결혼식 예절 풍습은 봉건 예교 풍습에 근거하여, 대부분 번거로운 예절을 하고, 노민이 재물을 다쳐 상당히 저속하다고 할 수 있다. 유교 고전' 예기'? 「희미함」은 이렇게 알려 준다. "부권은 관직에서 시작되며, 혼사를 기초로 장례를 치르고, 오로지 왕조를 추구하고, 고향을 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선물도 보통입니다. ...... 놀람 (결혼) 사람, 또한 의식 의 본. "유가가 결혼 풍속에 대한 중시를 알 수 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예로부터 유교 사상을 중시해 왔으며, 이런 사상의 영향으로 풍부하고 다채로운 결혼 풍속 문화를 형성하였다. 휘주의 전통 결혼 풍속은 대체로 중국 전통 문화가 한 곳에서 구체적으로 표현된 것이다.
혜주 지역에는 중매결혼, 매매결혼, 고용결혼, 중계결혼, 아동결혼, 흉년 결혼, 귀족 결혼, 권세 결혼과 같은 봉건사회의 여러 혼인 형태가 존재한다. 그중에서도 약혼 결혼이 특히 성행하고, 채례와 돈이 없어서는 안 되며, 그 유풍은 지금도 휘주에서 볼 수 있다.
약혼 결혼은 혜주에서 역사가 유구하다. 광서' 휘주부지' 는 "결혼 생활에서 빈랑은 흔히 쓰이는 초빙식이며, 많을수록 더 비싸다 ... 그 약혼 의식과 혼수는 가산부라고 불린다" 고 기록했다. 과거에는 빈랑이 한약국에서 팔렸다. 약혼 의식에서 그것은 상징적이며, 진정한 약혼 의식의 전통은 주로 돈과 음식에 관한 것이다. 정사' 는 채례가' 가산에 관한 것' 이라고 말하지만, 실제로 채예의 수량도 상당히 상당하다.
휘주의 전통 결혼식 예절은 매우 복잡하여 중매의 말부터 삼조의 마지막 회문 풍습에 이르기까지 매우 복잡하다. 이 기간은 봉건 결혼식 예절의' 육례' 에서 진화했다. 길상, 정례, 신문, 선물 등 혼전 예절뿐만 아니라 점포, 영친, 예배당, 연신부 등 성대한 결혼식도 있었다. 육례' 는 주조에서 기원했다. 예기' 에 따르면 당시 따라야 할 결혼 절차는' 신부 접대' (중매인 제친),' 이름 묻기',' 나지' (남자 부기, 여자가 정식으로 혼인을 인정한 것),' 수령증' (의식이 끝난 것),' 결혼 초청' 이었다 이 6 개 코너는 이른바' 육례' 이자 봉건예교 중 최초의 결혼 예절이다. 2000 여 년 후, 육례는 변이가 있었지만 여전히 변함없이 세계 각지의 결혼식에서 그들의 그림자를 볼 수 있었다.
(1) 프러포즈
혜주 전통 결혼의 시작, 첫 번째 일은 청혼이다. 일반적으로 남자는 중매인을 여자 집에 초청하여 화해한다. 프러포즈는 육례 중' 예식' 의 변종이다. \ "일리? 「세계 결혼식」 (world beech) 이라는 책에서는 이렇게 알려 줍니다. "진한 () 이전에는 구혼이 보통 거위를 먹이는 선물로 쓰였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청혼명언) 이것은 음양 교류에 적합하다는 뜻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케이크 양, 아카시아, 카화, 고무 페인트 등이 선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30 여종으로 발전한 것은 부부간의 든든한 조화를 상징한다. 휘주 전통결혼식에서 대부분의 결혼 선물은 살아있는 닭이나 꽃천으로 민간에서' 인도닭' 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행운을 뜻한다.
(2) 선물
혼전 가장 성대하고 가장 중요한 의식은 결혼식 전야의' 큰절' 이다. 전통적인 약혼 결혼에서 양가 가족이 공동으로 합의한 예물, 혼수, 혼수는 모두 이 날에 이행해야 한다. 이 날, 남자 집은 미리 준비한 각종 예식을 도시락, 상자, 갈대로 가득 채우고, 홍백나무를 붙이거나, 따거나 메고, 남자 고모, 자매들은 여자의 집으로 호탕하게 보냈다. 한 남자가' 선물' 에 돼지 한 마리와 양 한 마리를 선물하는 것은 흔한 일이기 때문에 민요에는' 돼지에게 선물을 주는 것' 이라는 가사가 있다. 케이크류 음식도 필수다. "큰 떡" 을 준비하는 것은 혜주의 풍습이다. 떡은 10 여 가지가 있는데, 각 집의 조건과 사치 정도에 따라 한 가지에서 몇 가지까지 있다. 하지만 10 가지 케이크가 모두 준비되어 있는 것도 드물다. 이 밖에 꼭 필요한 구운 돼지고기, 닭고기, 거위고기, 오리고기, 생선, 찜 등이 있습니다.
여자는 남자의 예식을 받고 즉시 혼수 원본을 남자에게 주었다. 혜주 전통 결혼 관습의 혼수는 주로 옷, 이불, 베개, 돗자리, 커튼 등 생활용품이며 옷장, 화장대, 트렁크, 팔선상 등 가구도 있다. 현재 주요 침구 외에도 혼수에는 재봉틀, 냉장고, 텔레비전, 전기밥솥이 자주 있다.
보통 결혼식 전날 명절 분위기가 매우 짙다. 선물을 주는 아줌마 언니들은 보통 옷을 차려입고 상하로 치장하고, 가루를 바르고 기름을 바르고, 거리를 돌아다니며 대중에게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휘주 풍속, 선물을 주는 대오가 붐비는 길을 택하며 길을 따라 서로 기쁜 일을 하소연하다.
선물을 주는 풍습은 전통' 육례' 중의' 선물' 과 가깝다. 예식' 은 "징발, 성공, 사자에게 돈을 주고 결혼하게 하라" 고 말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예식과 혼수는 여자가 결혼할 수 있기 전에 지불한 것이다. 고대에도 징징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었고, 사용된 채색례도 세대가 달랐다. 진 () 은 이전에 귀현 () 훈 (), 실크 (), 가죽 () 을 많이 사용했다. 한나라는 금과 은을 사용한다. 이후 풍속이 점점 성행하면서 선물도 점점 중요해졌다. 역대 식견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폐단으로 여겨져 근절하려 하지만, 이런 풍조는 예나 지금이나 성행하고 있다. 육례' 에서' 징징' 은' 초청일',' 보일' 이전에, 이속은 보일 이후였다. 그들은 시간이 좀 다르다. 큰절' 이후 바로 결혼하면 매우 시끌벅적해 보이는데, 이는 아마도 이런 풍습이 지금도 휘주에서 유행하는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3) 신부를 마중하다
신부를 데리러 오는 것은 전통적인' 육례' 중의' 친영' 이다. 키스는' 육례' 의 끝이자' 육례' 의 결론이다. 현대인들이 말하는 결혼식이나 고대인들이 말하는 결혼식은 모두 신부를 맞이하는 의식을 상징한다.
고대에 결혼식에는 보통 방이나 난방실, 영빈, 귀문 세 가지 고리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3 일 동안 지속되었다. 첫날 가게나 따뜻한 집, 다음날 손님을 맞이하고, 셋째 날 문으로 돌아옵니다. 혜주의 풍속은 다르다. 결혼식은 기본적으로 신부를 맞이하고 신부를 지체하는 것을 가리킨다. 영친 (즉 신부) 은 주로 집을 깔고, 가마를 타고 영혼하고, 소금밥을 뿌리고, 불더미를 건너고, 오목한 기둥을 밟는 등 몇 가지 주요 풍습을 포함한다.
1. 점포: 점포는 오래된 풍습으로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여자가 남편에게 혼수를 보낼 때 처제가 새집을 꾸미는 것을 도와주는 것은 일종의 풍습이다. 혜주의 풍습에 따르면, 방을 깔는 데는 두 가지 점에 주의해야 한다. 첫째, 침대, 캐비닛, 화장대의 방향과 풍수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가장 중요한 것은 옷장 거울이 침대를 향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혜주 관습 에서, 거울은 요경의 대명사이지만, 요경을 따라 침대에 놓는 것은 분명히 불길한 일이다. 둘째, 집을 사는 사람들은 "좋은 삶" 을 가져야합니다. 사람들은 좋은 생활의 기준이 주로' 다자복' 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과부, 불임 여성은 점포에 참여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며, 다자다복의 자연은 점포의 주요 참여자이다.
2. 꽃밤: 신부의 결혼식 전날 씨족 중의 여자 (행운아라고 부르는 것을 선택해야 함) 는 신부를 위해 특별히 옷을 입어야 한다. 즉 민간에서 말하는' 꽃꽂이' 다. 이날 밤 민속은' 꽃밤' 이라고도 불리며 신부의 결혼식 전 매우 성대한 의식이었다. 이 의식을 진행할 때 신부는 종종 울음과 노래를 동반한다. 이때 신부는 인생의 중대한 전환점에 직면하고 있어, 보통 매우 감정적이다. 그러나 옛 관습에 따르면 신부는 꽃꽂이를 한 뒤 정자에 앉아 울며 노래를 부르며 날이 밝을 때까지' 5 시 철야' 라고 부른다. 꽃의 밤, 신부는 슬프게 울고, 밤을 새워 잠을 이루지 못한 채' 희우반' 의 전통 결혼식 분위기를 연출했다.
3. 가마로 새해를 맞이합니다: 휘주는 전통적으로 가마로 결혼식을 축하했습니다. 1950 년대에는 세단 의자를 빌려주는 가마가게가 있었다. 2, 4, 8 자루의 큰 가마를 많이 들고,' 봉모란',' 부귀화원앙',' 4 색 등롱' 을 장식하고' 붉은 비단' 을 덮어서' 가마' 라고 부른다. 신부를 데리러 갈 때 중매인이 길을 안내하고, 신부가 가마를 이끌고, 줄곧 드럼을 연주한다. 처녀집에 도착한 후 처녀의 언니들이 외출하려 하지 않자 신랑은 얼른' 리리' 를 보냈다. 자매들을 통과한 후 신부는 데리고 나갈 수 있다. 신부가 울면서 가려고 하지 않자, 남자들은 강경하고 겸비하여 그녀를 규방에서 달래고 가마에 올랐다. 신랑은 가마꾼에게' 좋은 점' 을 줘야 가마에 오를 수 있다. 몇 차례 "몸부림" 을 치른 후에 신랑은 왕왕 기진맥진하였다.
4. 소금밥: 신부를 데리러 올 때 옛날 혜주의 일부 지역에서는 소금밥을 뿌리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미리 소금, 쌀, 검은 참깨 등을 용기에 담았는데, 신부를 데리러 가는 길에 길을 따라 뿌려 제사교 신이라고 불렀다. 길을 따라 뿌린 것은 제배로신이며, 휘주 전통 결혼 관습에서 소금을 뿌려 쌀을 뿌리는 풍습이다. 소금밥을 뿌리는 풍습은 사실 중국 전통 결혼 풍속에서' 옥수수콩을 뿌린다' 습관의 일종의 변이이다. 옥수수콩을 깔다' 는 서한에 나타나 송대 북방에서 성행하였다. 그 전통설은' 삼사', 즉 귀신을 쫓는 악령이며, 휘주 민간인' 소금밥' 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다만' 사곡콩' 은 주로 북방 유물로, 남방은 흔하지 않지만, 혜주에서는 휘주 풍습의 기원이 매우 오래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머리를 가리고 오목한 울타리를 밟아 왕성한 불을 건넜다. 신부가 집에 도착했을 때, 신부가 북소리에 따라 가마에서 내려왔고, 신랑은 부채를 들고 서로 부채질을 했다. 남자 집의 고모가 같은 위치에 있다면 반드시 덮개 (대나무 땋은 머리, 체 등) 를 사용해야 한다. ) 신부를 직접 만나는 것을 막기 위해. 신부의 길상살기, 신랑은 부채로 부채질하는데, 이는' 그녀의 살의를 약화시키다' 를 의미하고, 사람들은 피하는 것은' 그녀의 살의를 피하라' 를 의미한다. 신부가 가마를 내릴 때 신랑이 오목봉으로 신부의 뒤통수를 가리는 곳도 있다. 이런 풍습은 휘주에서 전해 내려오는 울혼가에도 반영되어 있다. "나 (신부) 보아하니 신부는 이' 덮개' 를 매우 두려워하는 것 같다. 민간에 따르면 시집가는 모든 여자는 효도를 해야 한다. 가마에 올라서 남자 집에 가도 차근차근 뒤돌아봐야 하고, 신랑의 오목한 기둥은 신부의 끊임없는 뒤를 가리기 위한 것으로 유명하다. 신부로 하여금 남자 집에 시집가는 데 전념할 수 있도록, 항상 자신의 가정을 생각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머리를 가리는 풍습 외에 기둥을 밟는 습관도 있다. 신부가 가마에서 내리자 남자 집은 신부의 발가에 오목한 기둥을 재빨리 깔았다. 습관적으로 신부가 오목한 기둥을 넘어 집에 들어갈 준비를 할 때 불더미를 건너게 하는 것이다. 특별한 화로가 없어도 노인은 풀 한 자루를 잡고 문 앞에서 태워 신부가 지나가게 해야 한다. 이런 풍습은 북방에서' 오발' 이라고 불린다. 첫째, "왕" 이라는 단어를 가져 가라. 신부가 활활 타오르는 손잡이를 건너면 앞으로' 활활 타오르는 불' 을 시댁으로 데려갈 것이다.
1. 출생예절
그것은 한 사람의 출생에 대한 축하와 축복을 상징하며, 생활의 시작 예의이다.
출산을 가속화하다
시집간 딸이 임신이 임박했을 때, 보통 아기가 태어나기 1 ~ 10 일 전에 친정들은 닭, 계란, 국수, 말린 가루 등을 데리고 딸의 집에 온다. "출생" 하려면, 그녀의 핑안 탄생을 기원하는 것이다. 어머니가 떠나시자 형수님은 태어나서 정오에 연회를 베풀었다.
아기가 태어난 후 사위는 닭, 계란, 막걸리 (몇 십 근) 를 데리고 악가에 가서 기쁜 소식을 전하고, 외할머니 댁은 손님을 청하고, 친지들은 모두 참석하여 축하를 표시해야 한다. 할아버지 할머니는 병아리와 붉은 계란을 돌려주실 것이다.
세 왕조를 만들다
아이가 태어난 지 사흘이면' 삼조' 가 되어야 한다. 먼저 아이를 목욕시키고 조산사를 청해서 밥을 먹는다. 할머니는 수탉, 계란, 국수, 찹쌀가루 등을 보내신다. 삼조주를 만들어서 할머니와 시부모님을 초대하다. 어떤 곳에서는 친척과 친구들에게 붉은 계란을 보내고, 친척과 친구들은 보름달 전에 닭, 계란, 면 등을 돌려보낸다.
아기가 한 달이 되었을 때 그의 출생을 축하하다
아기가 태어난 지 한 달이 되면 바로 보름달이다. 할머니는 아기에게 수탉 한 마리 (많은 곳에서 큰 거세닭) 와 계란, 옷, 이불, 모자, 칼라, 트렌치코트, 치마, 은팔찌, 잇몸을 선물한다. 여성 친척 삼촌 이모 등은 보통 암탉, 계란, 옷, 옷감 등을 배달한다. 그리고 아줌마 이모들.
백일.
아기가 태어난 100 일도 축하해야 한다. 이날 여자 집 할아버지와 삼촌은 수탉과 함께 축하할 것이고, 다른 친척들은 보통 아기에게 빨간 봉투를 보낸다.
한 살
아이가 한 살이 되었으니, "주" 가 되어 아이의 "주" 를 축하해야 한다. 첫 번째 생일은 보름달보다 더 성대해서 축하하는 손님이 더 많다.
2. 성인 예절
객가의 성인식은 남성과 여성으로 나눌 수 있다. 남자의 성인식은' 관례' 라고 하고, 여자의 성인식은' 의식' 이라고 부른다. 지금 이런 예의는 없는 것 같아요. 적어도 저한테는 ... ) 을 참조하십시오
3. 생일 예절
누군가의 생일을 축하하다
다른 풍습과 마찬가지로 객가는 매년 작은 생일을 보내고, 10 년마다 큰 생일을 보내지만, 큰 생일은 더 흔하다. 10 세부터 생일이라고 부를 수 있는데, 네가 40, 50 대, 60 대까지 계속될 수 있다. 생일에 국수와 데친 계란을 먹어야 한다. 100 년을 살 수 있다는 뜻이다. (이 풍습도 간소화되었다. 생일: 60 세 이상)
(노인) 의 생일을 축하합니다
생일에 시집간 딸은 수탉 한 마리와 수의와 모자, 케이크, 신발 양말을 머리부터 발끝까지 선물한다. 아버지의 생일에도 어머니께 한 벌, 생일도끼, 폭죽, 양초, 수탉, 복숭아, 국수, 케이크, 술고기도 선물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왔다. 보통 친척과 친구들이 생일 축하, 생일 대련이나 선물을 보낸다.
많은 곳에서 70 세 이상, 자손이 많고 집안 형편이 좋은 노인들을 위한 생일의식을 거행한다.
객가의 생일, 생일은 모두 서클 사람들이 직접 보낸 선물, 집 축하, 선례 후 초대입니다. 시부모와 친한 친구 외에 초청을 보내고 초대하지 않는다.
4. 집을 짓고 새 집을 옮겨요
집을 짓고 새집으로 이사하는 것도 중대한 축제 중 하나로, 성대하게 축하해야 한다.
집을 지을 때, 전옥 선생님께 집의 위치와 문의 방향을 결정하라고 요청합니다. 기둥이 들보에 있을 때는 등롱으로 장식하고 붉은 대련을 붙여야 한다. 새집이 완공된 후 입주 전날 밤에는' 악을 쫓는다',' 악을 없애라' 를 해야 한다.
새집으로 이사할 때는 등롱 (또는 기름등), 화롱, 저울 등을 가져와야 한다. 집에 들어오려면 닭 한 움큼을 가지고 새집에 쪄서 신인이 번창하고 기쁨이 넘친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집들이는' 집주' 를 열고 친지들, 건축자, 조공을 대접해야 한다. 음식에는 부추, 두부, 돼지장, 돼지피, 떡이 들어 있어야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재운이 높다는 뜻입니다.
와인 풍습
매우 후대하기 때문에 친척과 친구들이 올 때마다 직접 만든 막걸리로 한턱 내는 것을 좋아한다. 물주라고도 한다. 만약 제 1 단에서 추출한 술이라면,' 구어머니' 라고 부른다. 이런' 술녀' 는 맛있다. 도수는 높지 않지만 뒷심이 커서 쉽게 취한다. 그들이 술을 마실 때, 그들은 예의에 매우 신경을 쓴다.
전통적으로 나는 팔선테이블, 흔히' 팔선표' 라고 부르는 여덟 명이 함께 앉아 있는 나무 탁자를 즐겨 사용한다. 자리에 앉을 때, 그들은 좌석의 배열을 매우 중시하며, 일반적으로 친지들의 존비 순서에 따라 자리에 앉는다. 연회장의 크기는 이렇게 마련된 것이다. 예를 들어 정청에는 탁자가 하나밖에 없다. 이때 대문을 향하는 왼쪽이 1 위, 오른쪽이 2 위다. 그런 다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머리말을 삽입하여 본전의 오른쪽을 향해 가장 작다. 두 개의 테이블을 배치하면 왼쪽 테이블이 크고 오른쪽 테이블이 작으며 좌석이 엇갈립니다. 테이블 세 개를 배정하면' 일등석' 이라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족장은 존경을 받는다. 5 개의 테이블을 배치하면 일반적으로 "매화석" 으로 배정됩니다.
술자리 사이에 처음으로 술을 붓고 (체주라고도 함), 먼저 항렬순으로 술을 따르고, 자신에게 술을 따라준다. 술을 따라준 후 술주전자 입구를 손님에게 향하지 말고 자신을 향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예의가 없다. 토스트할 때 토스터는 일어서야 하고 왼손은 가슴 (존중과 성실함), 오른손은 잔을 들어 상서로운 말을 몇 마디 하고, 먼저 한 모금을 마셔서 존중을 표시해야 한다. 만약 누군가가 늦으면 벌금 1-3 음료, 여자 반 잔. 중도에 떠나면 1-3 잔을 마셔야 갈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시대 풍습
설날
전성의 대부분의 지방과 마찬가지로 객가는 설날을 일 년 중 가장 성대하고 즐거운 명절로 여긴다. 사람들은 일찍부터 설날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9 월, 10 월에는 고구마조각, 떡조각을 햇볕에 쬐어 설맞이 튀김, 튀김에 쓰인다. "겨울부터 날까지" 가 도착하자마자 술을 찌기 시작했다. 거의 30 일 전, 집집마다 설탕빵을 쪄서 쌀과, 돼지를 죽이고, 두부를 만들고, 닭을 죽이는 등. , 새해 도착을 기쁘게 환영합니다.
부뚜막 신에게 제물을 바치다
12 월 23 일, 23 일 저녁 이후 주방의 난로는 깨끗이 청소해야 하고, 주방의 오래된 난로는 뜯어서 태워야 한다. 30 일 아침에는 새 사진과 술, 고기, 사탕, 사탕수수, 쌀과 등을 붙여야 한다. 부엌 부뚜막 앞에 향, 양초, 종이포를 달아야 한다.
연간 경계를 입력합니다
음력 12 월 25 일, 사람들은' 섣달 그믐날' 에 들어가 새해를 맞이할 준비를 다그치게 된다. 외출하는 사람은 모두 집으로 돌아가 설을 쇨다. 연한에 들어간 후에는 아이들에게 서로 욕하지 말고 불길한 말을 하지 말라고 교육해야 한다. 새해 전후로, 우리는 먼지를 청소하고 집을 청소하기 위해 상서로운 날을 선택해야 한다. 주방의 책상 벤치를 깨끗이 씻고, 침구 모기장을 깨끗이 씻고, 설을 깨끗이 보내야 한다.
섣달 그믐
섣달 그믐날, 즉 섣달 그믐날은 설에 가장 따뜻하고 즐거운 날이다. 이날 아침 집집마다 보살과 신을 경배해야 했다. 섣달 그믐 날, 각 홀은 조상의 초상화를 걸어야 하고, 대문 앞에는 홍춘련을 붙여야 한다. 헛간문, 가축울타리 앞, 가구침대, 물탱크 옆에는' 봉년' 또는' 인기' 라는 빨간 쪽지를 붙여야 한다. 어른과 아이들은 모두 목욕을 하고, 새 옷을 입고, 깨끗하게 설을 보내야 한다. 각 홀에는 테이블, 향안, 닭, 생선, 고기, 과일 등도 배치된다. , 그들의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섣달 그믐날 밤, 우리는 동그란 밥을 먹고, 풍부한 요리가 있다. 탁자 위에 그릇과 젓가락을 좀 더 놓아서 조상을 초청하여 설을 쇨다고 표시했다. 식사 전에 조상에게 술을 체질하고 바닥에 술을 뿌린 다음 먹기 시작한다. 좌석에서 노인과 아이는 닭다리를 먹어서 노인과 젊은이에 대한 존중을 나타냈다.
나이를 지키다
단밥을 먹고 나면 부뚜막은 정월 초하루나 하루 종일 채식주의자가 되지 않도록 깨끗이 씻어야 한다. 저녁에는 세배를 지키고, 송년송년해야 한다. 방마다 밤새워 등불을 환하게 켜야 하는데, 이것은' 낡은 불을 켜라' 라고 한다. 어떤 곳의 외양간, 돼지집도 조명을 받아야 한다. 부모는 아이에게 세뱃돈을 주고, 어떤 곳은 노인에게 세뱃돈을 주어야 한다.
대문을 열다
정월 초하루, 총서에 규정된 길상시간에 성문을 열고 폭죽 소리가 여기저기서 울려 퍼졌다.
새해 전화를 지불하다
정월 초하루아침에 나는 채식을 한다. 저녁 식사 후 사람들은 상서로운 말로 서로 세배를 한다. 아이들은 새 옷을 입고 있어서 즐겁고 놀기 좋아한다. 그들 중 일부는 노인에게 세배를 하려고 다투고 있다. "우리 할아버지 삼촌 댁에는 돈이 있고, 꿀은 모두 계집애에게 준다." "
정월 초 둘째, 친척들에게 세배를 하러 가다. 특히 신혼사위 (악가가 책으로 초청할 것) 는 부모님 집에 세배를 하러 간다. 일반적으로 젊은 부부는 함께 가고, 사위 한 명은 혼자 간다. 어떤 날은 돌아왔고, 어떤 날은 5 ~ 6 일 동안 머물렀다. 갈 때는 암탉, 쌀과, 사탕, 향초, 폭죽을 가지고 가서 악가의 조상 앞에서 향을 피우고 촛불을 켜고 폭죽을 터뜨려야 한다. 정오에 악가가 한턱 내고 사위는 술에 취해야 하고, 취하지도 열정도 할 수 없다.
묵은 쌀을 먹다
셋째 날 아침에' 설밥' (전년 29 저녁에 찐 것도 있고 정월 초이밤에 찐 것도 있음) 을 먹고 젓가락을 밥에 얹고, 가족 몇 명이 몇 켤레를 꽂고 잎이 많은 나뭇가지를 꽂고 귤, 유자 등 과일을 넣는다. 섣달 그믐날 밥을 먹기 전에, 밥을' 날' 신단에 놓고 신령과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섣달 그믐밤에는 많은 음식을 준비해야 하고, 닭고기와 고기가 있어 섣달 그믐날 저녁에 단밥을 먹는 것과 비슷하다. 3 학년은 동물을 죽일 수 없지만, 닭은 2 학년 때 죽이거나 설을 때 남아야 한다.
연도 경계를 넘다
일 년 중 첫 달의 다섯 번째 날. 홀의 조상 유상은 잘 놓아야 하고, 종이 커튼은 떼어서 태워야 하고, 외출하여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출발할 수 있다.
정월대보름날
정월 대보름, 정월대보름은' 상원절' 이라고도 불리는데, 집집마다 설맞이 요리와 술을 준비해야 한다. 정월대보름을 넘기려면 설 놀이활동이 절정에 이를 것이다.
음력 새해부터 정월 15 일까지 각지의 오락 활동이 끊임없이 진행되며, 용등과 사자춤을 위주로 하고, 어떤 활동은 정월 초하루와 초초에 시작된다. 용등과 사자는 도착하기 전에 미리 붙이고 오면 빨간 봉투와 간식을 준다. 용등, 사자대 등. 각 가구에서 공연할 뿐만 아니라 마을의 각종 절, 사당에서 신령과 조상에게 세배를 드립니다. 설 이후 첫 시장 기간 동안 각종 용등, 선등, 사자등이 모임에서 공연을 하는데, 이를' 개시장' 이라고 한다. 설날부터 정월대보름까지 각지에서도 약간의 오락 활동이 있다.
보통 섣달 그믐날, 삼삼오오 대오가 집집마다 봄소의 사진을 보내는데, 그중에는 나팔을 불고 북을 치고 심벌즈를 두드리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각 입구에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는 빨간 스티커를 보내고, 주인은 그들에게 빨간 봉투를 보낼 것이다.
짚용은 조각으로 썰어 향을 가득 채웠고, 아이들이 돼지집의 난로와 외양간 앞에서 춤을 추며 가족 핑안, 육축의 번영을 축하했다. 가족들이 빨간 봉투를 주면 아이는 기뻐하고 주인은 행운을 빌게 된다.
박쥐 등도 아이들이 집집마다 뛰는 것이다. "용은 집에 들어가서 촛불을 달라고 한다." "부자가 되어 밭을 짓고 집을 짓는 것을 축하한다." 박쥐 등은 빨간 봉투는 받지 않고 촛불만 받는다.
선등은 배처럼 육지에서 공연하고 노래한다. 설 전 리허설, 징과 북팀, 10 차례 호흡을 맞추다. 마을에 도착하면 우리는 간식을 좀 먹고 공터에서 공연을 할 것이다. 뱃사공과 뱃사공은' 10 월 임신',' 12 월 고대인',' 해바라기씨',' 꽃 한 송이' 등의 곡조를 부를 줄 안다. 뱃사공은 노를 젓을 뿐 노래를 부를 줄 모른다. 저녁에는 사당에서' 천관 열기',' 천공이 백성들을 보우한다' 등의 노래를 부르고, 마지막으로 한 잔 마시고 저녁 한 끼를 먹는다.
사자 등롱에는 사자 머리 한 명, 사자 꼬리 한 마리, 원숭이 한 마리, 모래 스님 한 명, 징과 북팀이 있다. 사자, 원숭이, 모래스님이 노래를 마치면 무술, 권투, 칼춤, 방망이, 테이블 점프를 합니다. 사자팀은 설을 쇠기 전에 스승 한 명을 청해 무술을 지도할 것이다.
2 월의 춘분은 성묘를 시작하여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데, 일명' 설' 이라고도 한다. 성묘하기 전에 사당에서 성대한 제조식을 거행하고, 돼지양을 도살하고, 드러머에게 연주하게 하고, 예생은 제문을 읽으며 삼송을 받아야 한다. 춘분 성묘가 시작되는데, 첫 번째는 선인과 먼 조상의 무덤을 제사하는 것이고, 온 가족과 온 마을은 대규모로 출동해야 하며, 대오는 종종 수백 명, 심지어 수천 명에 이른다. 기조묘와 원조묘가 성묘한 후 각 방의 선묘를 분방하여 성묘를 하고, 마지막으로 각 집은 사립성묘를 한다. 대부분의 객가 지역에서는 봄 제조와 성묘가 춘분이나 그 이전에 시작되며 늦어도 청명절에 끝나야 한다. 곳곳에 청명 후 묘문이 굳게 닫히면 선인의 영위가 필요 없다는 말이 있다.
청명 3 월 청명, 조상 제사. 대부분의 객가 지역은 춘분에 성묘하는 것 외에도 청명절에 성묘하는 곳도 있다. 청명절에는 제단을 제사하는 곳도 있는데, 이를테면 길가의 토지백공과 같다.
단오절은 5 월 초 5 일 용주절이다. 집집마다 고기를 사고, 오리를 죽이고, 쫑쯔 팩을 하고, 쌀과 명절을 보낸다. 단오절은 큰 명절이다. 많은 곳에서 외지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모두 집에 돌아가 설을 보낸다.
추석에는 7 월 15 일이 보통 객가 지역의' 귀신의 날' 로 여겨진다. 어떤 곳은 하루 앞당겨 명절을 보내야 하는데,' 7 월 14 명이 지나가고, 7 월 15 일 귀신이 지나간다' 고 한다. 어떤 곳에서는 객가도 7 월 반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추석 8 월 15 일 추석은' 8 월절' 이라고 불리며 큰 명절이다. 월병을 먹고, 달을 감상하고, 동창회를 축하하다. 집집마다 식탁을 사고, 돼지고기를 사고, 닭오리를 도살하고, 쌀과 과일을 만들어 명절을 보낸다. 추석 밤에는 가족들이 모여 명절을 보내고 월병을 먹고 식후에 달을 즐긴다.
중양절 9 월 초 9 일은 중양절이라고도 하며, 흔히' 9 월절' 이라고 불리며, 일년 중 연말에 큰 명절이다. 중양절 이후 대절이라는 말이 있는데, 밖에 나가는 많은 사람들이 서둘러 집에 가서 설을 보내야 한다. 이 날, 많은 곳의 사람들이 아이들을 데리고 산에 오르고, 어떤 사람들은 산에서 연을 날리는데, 이는 그들이 사악한 영혼과 역병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노인들은 이 풍습이 조상이 북방 중원에서 가져온 것으로 대대로 전해진다고 말한다. 이 날, 몇몇 노인과 여자들은 절에 가서 향을 피우고 부처님을 경배했다.
겨울의 지일은 음력의 11 월이며,' 동지' 라고도 불린다. 겨울이 되면 돼지고기 소고기, 쌀과, 탕환, 부자는 녹용 인삼을 먹고 겨울을 보충해야 한다.
민속 오락 객가 민속 오락 내용이 매우 풍부하다. 주요 명절에는 모코, 용선 경주, 보트 타기, 용춤, 사자춤, 죽마 선생님 밟기, 영등 타기, 화등 타기, 화고 연주, 악기, 공연, 불꽃놀이 등이 있다. 보통 민요, 소곡 노래, 피아노 연주, 고연 연주, 이호 연주, 플루트 연주, 장기 연주, 바둑 연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