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틱 염색은 회화와 날염 기술을 결합한 민간 공예품이다. 자연경제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소수민족 여성이 대대로 전해진다.
역사 개요
바틱 염색은 중국의 오래된 전통 민간 프린트 공예이다. 고대에는 그것을 "왁스 발린" 이라고 불렀다. 묘족' 두단지계' 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민간 공예품이기도 하다. 묘어는' mub tut' 이라고 불린다. 이 분기는 자칭 ga33 nou23 이고,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화이트칼라 모종' 이라고 부른다.
단채 바틱 역사는 당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신당서 남만전' 에 따르면, 잉주 (현재 구이저우 남부, 동남, 단채도 그 안에 있음) 의 수장인 셰 () 는 바틱 자수 (화조) 를 입은 밴드를 이끌고 당태종 앞에 나타났다.
단채묘족의 바틱 공예는 점랍과 화랍이다. 왁스 점은 점선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점선으로 패턴으로 구성됩니다. 왁스 그림은 선과 블록으로 도안을 묘사한다. 묘족 바틱 염색은' 기하학적 무늬' 와' 자연무늬' 로 나눌 수 있다. 기하학적 패턴은 추상적으로 요약할 수 있고, 가장 대표적인 패턴은' 소용돌이' 이며, 물 소용돌이 패턴의 일종이다. 조상들이 이주할 때 건너온 강 속의 소용돌이가 여성 의류의 어깨소매에 고정되어 있어서 바꿀 수 없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단채묘족 바틱 작가는 자연의 도안을 선호하며, 자연계의 화조어충을 소재로 하고, 마음대로 창작하고, 활발하고 유창하며, 생동감 있게 과장하는 것을 선호한다. 특히 조류는 가장 변화무쌍하고 상상력이 대담하며 간결하고 생동감 있고 향토적인 정취가 짙고 동화 같은 몽환이다.
단채의 여자들은 거의 모두 바틱 염색을 만드는 좋은 솜씨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어려서부터 어머니의 지도 아래 왁스를 그리는 법을 배웠고, 십대 소녀는 이미 숙련된 왁스 화가였다. 그들은 초고를 치지도 않고 자를 쓰지도 않는다. 그것들은 자유롭고 자연스럽다.
바틱 생산 방법 및 공정;
흰 천을 널빤지나 책상 위에 바둑판식으로 배열하고 왁스 꽃을 좀 켜라. 왁스를 주문하는 방법은 세라믹이나 금속통에 밀랍을 넣고 화로에서 숯불이나 겨껍질불로 왁스를 녹여서 왁스를 묻힌 구리 칼로 그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림을 그리는 첫 번째 단계는 위치를 잘 관리하는 것이다. 어떤 영역은 종이가 잘라낸 패턴에 따라 윤곽을 결정한 다음 다양한 패턴을 그립니다. 다른 영역에서는 패턴이 필요 없고 손톱으로 흰 천에 큰 실루엣만 그리면 여러 가지 아름다운 패턴을 쉽게 그릴 수 있다.
그림을 그린 후, 그린 왁스를 남색 염색통에 넣는다. 보통 한 조각당 5 ~ 6 일 동안 담가야 한다. 처음 담근 후 꺼내서 말리면 연한 파란색이 됩니다. 몇 번 담그면 진한 파란색이 된다. 같은 원단에 두 가지 음영의 패턴이 필요하다면 처음 물에 담근 후 연한 파란색에 왁스를 묻히면 염색한 후 두 가지 음영이 나타납니다. 왁스 조각이 염색독에 담갔을 때, 일부' 왁스 봉인' 이 접어서 파손되어 자연균열이 생기는데, 이를 흔히' 얼음 무늬' 라고 한다. 때때로 "얼음 라인" 은 필요에 따라 만들어집니다. 이런' 얼음 무늬' 는 왕왕 바틱 패턴을 더욱 층층감 있게 하며, 자연스럽고 독특한 풍미를 가지고 있다.
왁스 제거, 세탁, 맑은 물로 끓여 왁스를 삶아 헹구면 옷감이 또렷한 청백색 무늬를 띠게 된다. 전통 밀랍염은 방직에서 남색 밀랍에 이르기까지 모두 천연물에서 채취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