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79 중국영화제: "연극의 지팡이를 버려라; 이혼 드라마 "; 영화 언어의 현대화를 논하다.
2. 독일 영화이론가 크라코프가 내놓은 현실주의 영화 개념. 물질적 진실복원 이론에 따르면 영화는 본질적으로 사진의 확장이기 때문에 우리 주변 세계와 뚜렷한 친화력을 가지고 있다. 사진처럼. 영화가 물질적 현실을 기록하고 드러내면 명실상부한 영화가 된다. 따라서 전통적인 예술 관념은' 진짜 영화화된 영화에 적용되지 않거나 적용될 수 없다' 는 것이다. 전통예술은' 위에서 아래로', 즉 이데올로기의 관점에서 물질현실 소재를 소화하고, 영화는' 아래에서 위로' 로, 즉 물질현실에 대한 사실대로 반영해 결국 문제나 신앙으로 나아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영화가 예술이라면, 그것은 특이한 예술이다." 는 "그 소재의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예술" 이다. 복원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영화는' 기록' 과' 폭로' 두 가지 기능만 할 수 있어 예술가가 디자인한 사상 의도와 이야기 구조가 명확한 모든 영화를 배제할 수 있다. 순수 시청각 실험영화도 제외되었다. 이런 영화들은 "스토리텔링을 피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렇게 할 때는 영화 수단의 근접성을 거의 고려하지 않고 카메라 앞의 현실을 간과하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그들은 단지 예술의 원칙을 확립하기 위해 이야기의 원칙을 폐지했다. 아마도 예술은 이' 혁명' 으로부터 이익을 얻었지만 영화는 아무것도 얻지 못했을 것이다." 가장' 영화화' 의 형식과 내용은' 발견된 이야기와 줄거리' 다.
3. 소위' 발견된 이야기' 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1) "발견된 것이지 구상된 것이 아니다." 2) "그것은 자연물질의 중요한 잠재적 원소로, 독립적 전체로 발전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3) "우리 주변 세계의 전형적인 우연한 사건들을 재현한 것 같다" 고 말했다.
4.' 에피소드' 의 특징: "카메라의 계시를 통해 생활류에서 떠오르다가 다시 생활류로 사라진다. 클라콜은 또한 인간의 사상과 활동 변화의 더 넓은 배경에서 이 가치 기준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찾고 있다. 영화 시청의 의미는 현대인들이 물질적 현실을 체험할 수 있게 하고, 내면의 세계에서 삶의 외적 현상으로 주의를 돌리는 것이다. 현대인들이 매우 필요로 하는 것이다. 현대인들이' 사상이 공허하다' 와' 인지추상화' 를 앓고 있기 때문에 영화만이' 카메라를 통해 이 세상에 대한 경험을 얻을 수 있다' 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드라마 5 요소: 이야기, 구조, 인물, 장면, 대화.
1, 이야기:
(1) 이야기 개념: 지난 일, 우여곡절, 허구 사건. 이야기는 극본은 아니지만, 극본을 잘 쓰는 중요한 기초이다. 그것의 기본 요소 중 일부는 극본의 원소이고, 이야기 자체도 극본의 중요한 요소이다. 영화 대본의 기초가 되는 이야기지, 일반적인 의미의 이야기가 아니다.
(2) 이야기의 기본 요소
요소 1: 길이 A 는 구조, 리듬, 인원, 방송 플랫폼, 주제 선택 등 기본적인 문제를 결정합니다. , 그리고 명확한 길이감이 있습니다. B, 표준영화 90min 드라마 30, 40min/ 시간 C, 칼럼드라마 20~30min 단편 영화 몇 분에서 30 분 광고 몇 초에서 수십 초.
요소 2: 동기: 동기 부여는 인물의 내면적 수요의 외부화이다. 간단히 말하면 인물의 해당 동작과 강렬한 동기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형성된 이야기 서스펜스다.
요소 3: 충돌 a. 충돌은 어떻게 쓰나요? 쓰기 충돌은 문제를 일으키고, 작가는 번거로운 제조자이다. B, 주인공-수요-행동/행동 C, 상대-수요-반응/장애 D, 주인공이 자신의 동기에 의해 어떤 일을 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반대 동기장애, 그리고 두 가지 동기의 충돌이 발생하는 것이 이야기의 주선이다.
요소 4: 사람: 간단히 말하면 이야기의 집행자이며, 사람과 사건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요소 5: 전환점 (줄거리점) A. 이야기는 사람을 매료시켜야 하고, 단도직입적으로 하지 말고, 기복이 심하고, 이야기는 사랑으로 올라가야 한다. B, 왕은 죽었고 여왕은 죽었습니다. 국왕은 죽었고 왕후도 슬픔으로 죽었다. (인과 관계)
요소 6: 논리 (인과 관계): 전환은 조작이 아니라 엄격한 인과 관계이며 허구 예술의 과감한 상상력과 모순되지 않는다.
요소 7: 무결성: 무결성, 폐쇄성, 조각화 이야기는 결코 환영받지 못할 것이다. 실험 작품, 반극, 개방적인 결말, 예술영화-서사의 무결성을 파괴하고 결국 관객에게 버림받았다.
(3) 이야기 개요의 서사 단위: 렌즈-필드-단락-막-전극.
장면: 시간과 장소에서 발생하는 줄거리
단락: 하나의 아이디어로 일련의 장면을 연결합니다.
여러 극본으로 구성된 큰 연극 단위. (다단계, 다단계, 다형식, 다작법, 좋은 이야기, 촬영할 가치가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이야기의 근원: a. 문학, 연극, 역사. B, 실생활의 체험 관찰. C. 신문, 잡지 및 인터넷. D, 환상, 꿈.
(5) 스토리 개요의 네 가지 형태: 카드, 캐비닛 형식, 개요, 컴퓨터 프로그램 ① 컴퓨터 프로그램-이야기의 문장을 요약합니다. 이 형식은 구두와 초보적인 소통에 쓰인다. (2) 이야기 소개-보통 200~300 자로 보통 예비 협상 스크립트의 본문 앞에 사용되어 이야기의 전체적인 윤곽을 준다. (3) 대본 개요-대본에 쓰여진 각 장면의 목록은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으며, 각 장면의 시작은 숫자로 표시됩니다. 대본 토론이나 글쓰기 준비에 쓰인다. (4) 상세하고 완전한 오프사이트 또는 오프사이트 스크립트.
(6) 이야기의 네 가지 요소: 시간, 장소, 사람, 일.
2. 구조:
(1) 극적인 구조: 일련의 상호 연관된 이벤트, 줄거리 또는 이벤트의 선형 배열로, 결국 극적인 결말을 낳는다. (1) 인과성-욕망으로 태어나고 열매는 행이다. ② 동기 부여
(2) 선형 구조: 주로 인과관계: 욕망이기 때문에, 열매는 행동이다. 한 사람의 욕망은 다른 사람의 욕망이나 집단/사회의 요구와 상충된다. 구조적 특징은 전체 작품과 단일 장면에 모두 나타난다.
(3) 동기: 인물의 내면적 수요의 외부화, 간단히 말하면 인물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고 그에 상응하는 행동을 취하고, 강한 행동, 강한 동기로 구성된 이야기 서스펜스.
(4) 산문 구조: 줄거리를 희석하다.
(5) 미국 드라마와 한국 드라마의 비교:
(6) 두 가지 기본 드라마: 드라마 클래스와 화면 클래스.
A, 연극 스타일: 클래식 할리우드 스타일 (마라탕), 미극을 예로 들자면 특히 미극을 가리킨다. (스크래치)
B, 화보 스타일: (갈비탕) 한국 드라마, 특히 한국 가정윤리극을 예로 들어 다음 장면을 묘사한다. "성남 옛일, 낯선 여자 편지, 목욕"
C, * * * * 유사성: 구분은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중점을 둡니다. 미국 드라마는 줄거리에서도 디테일을 중시하고, 한국 드라마는 줄거리 틀에 붙으며, 더 많은 디테일을 조각해 전극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드라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드라마명언) 여기는 연구가 편리하도록 두 가지 측면을 추상화한다. 구체적인 타법에서는 한편으로는 집중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충분한 노력을 기울였다. 참고: 국산극이 둘 사이를 배회하는 것은 옳지 않다. 잠복' 이 더 성공적이다. 대사가 너무 길지 마라, 신홍루의 시청각 언어 충돌.
3. 개인:
(1) 개념: 간단히 말하면 이야기의 집행자입니다. 사람과 사건은 분리할 수 없다. 물건은 인위적이고, 사람은 사물이다. (로프의 노드).
(2) 캐릭터 구성: a, 가로: 나이, 성별, 직업, 결혼, 학력 (정적, 내부, 과거), 세로: 욕망, 행동, 장애, 더 독특한 욕망 (동적, 외부, 현재
(3) 전기: 전기는 전기의 일종으로 인물의 생애 사적을 간략하게 기록한 문장. 전기를 잘 쓰려면 우선 자료를 상세하게 보유해야 한다. 문자자료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조사도 하고, 직접 자료를 파악해야 한다. 둘째, 엄선재를 해야 한다. 소재 선정의 원칙은 캐릭터 특징에 따라 전형적인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다.
4. 대화: 대화의 창작은 반드시 영화와 텔레비전의 기본 속성 (물질적 진실의 복원) 에 부합해야 한다.
(1), 10 안 함: 너무 직설적; 너무 조각화; 너무 반복; 너무 깁니다. 너무 비슷하다 너무 고지식하다. 지나치게 예민하다. 지나치게 자성하다. 일관성이 너무 부족하다. 너무 가짜예요.
(2) 영화 및 TV 대화 창조의 "10 가지 요점"
1) 대상설-인물의 욕망으로 가득 차 있다.
2) 대화는 연속성 (성장성) 이 있어야 한다. 즉 할 말이 있어야 한다. 결국 대화는 영화드라마의 주요 부분이다.
3) 객관적으로-대화형으로 말하다.
4) 충돌-대화자의 입장, 신분, 목적, 소망 사이의 대립.
5) 하위 텍스트가 있습니다-의미 (열정적 인 라틴 댄스, 수년간의 열정 연소)
6) 구어화-네가 쓴 대화는 읽기 위해서가 아니라 말하기 위해서이다.
7) 자주 방해한다-대화의 생활감을 회복하다.
8) 새로운 화제로 넘어가다-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전개한다 (단절과 연결)
9) 키워드/문장-각 절의 어떤 단어가 가장 중요합니까?
10) 인물은 자신의 말을 해야 한다. 즉 특정 성격, 성별, 출신, 학력, 직업연령, 처한 특정 환경에 부합한다. 관객이 단 하나의 목소리 (극작가의 목소리) 만 듣게 해서는 안 된다. 1 1) 대화는 필연적이어야 한다. 즉, 극의 발전을 촉진하고 인물의 성격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하지만, 노골적이어서는 안 된다. 방법은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것이다. 이 말은 꼭 말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인물이 꼭 말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
5. 장면:
(1) 개념: 서사문학작품, 연극, 영화에서 인물이 일정 시간, 환경 속 le 관계로 형성된 생활장면.
(2) 장면 4 요소: 장소 번호, 내부 위치, 시간 위치 (공간).
(3) 장면 설명: a. 현장 (시간, 공간, 연극점) 에서는 모든 장면이 감성적입니다. 감정적인 B. 시각화/촬영 (보시는 것)
C, 욕망으로 가득 차 있다.
(4) 사이트 로고의 네 가지 요소: 장면, 시간, 공간, 내부 및 외부 로고.
(5) 작가에게 꼭 필요한 몇 가지 의식: A, 시간의식 (극본 길이) B, 시청자의식 (성별, 나이, 직업) C, 비용의식 D, 유형의식 (토비, 청춘 아이돌, 상전, 결혼; 드라마, 시트콤) E, 정치, 도덕, 법률의식 (주류 가치 존중, 신체건강) E, 생활논리의식.
영화 및 TV 스크립트의 세 가지 형태:
A, 문학 대본 (습관적으로 문학과는 무관);
B, 스토리보드 (감독 작품);
C, 작성 스크립트 (현장 참고 사항)
7, 셰익스피어 대사의 특징:
(1) 특징: a. 대립과 비유를 즐겨 쓴다. B. 비교 문장 사용. C. 이중성과 배수의 결합. D. 끝에는 많은 운율 문장이 있습니다.
(2) 분석: 1. 서사 기능으로 볼 때 대사의 역할이 너무 두드러져' 음압화' 가 영화공연의 매체 특성에서 벗어났다.
(3) 대사표기법으로 볼 때 유럽화 성향이 두드러지고 심각해 한어의 일상생활과 영화 대사의 기본 요구 사항을 위반했다.
(4) 대사 표현으로 볼 때' 낭송강' 과' 방송강' 은 너무 무겁고, 지나치게 규범적이고 극적이며, 삶의 맛을 증발시킨다.
(5) 제작 모드에서 후기 더빙과 사운드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3 차원 공간은 평면으로 압축된다.
(6) 셰익스피어 연극 자체에서 소위' 셰익스피어 대사' 는 언어에 대한 습관적 애착, 셰익스피어 연극에 대한 오해, 상상력, 상업의 산물에 지나지 않는다.
8. 대명궁어 분석: (진술, 위치, 목록)
① 서사 기능으로 볼 때 대사의 역할은 너무 두드러져 음압으로 그려져 영화 공연의 매체 특성에서 벗어났다.
② 대사표기법으로 볼 때 유럽화 성향이 두드러지고, 표기법이 심하며, 한어의 일상적인 생화학 형식과 영화 대사의 기본 요구 사항을 위반했다.
③ 대사가 드러난 것을 보면' 낭송강' 과' 방송강' 이 너무 무겁고, 지나치게 규범적이고 극적이며, 삶의 숨결을 증발시킨다.
(4) 제작 방식에서는 후기 더빙에 지나치게 의존해 성화의 3 차원 공간을 평면으로 압축한다.
⑤ 셰익스피어 연극의 관점에서 볼 때 셰익스피어의 대사는 얻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언어 습관성에 대한 그리움, 셰익스피어 연극에 대한 오해, 상상력과 상업이 뒤섞인 산물이다.
9. 영화 합성론: 합성론은 온톨로지에 상대적인 영화 이론으로 이탈리아 선봉파 예술가 카누가 19 1 1 년 첫 제기됐다. "영화는 시, 음악, 춤의 세 가지 시간 예술과 세 가지 공간 예술의 조합이다. 3 대 우주 예술은 건축, 그림, 조각품이다. 그래서 영화는 일곱 번째 예술이다.
C 윌리엄 편집장의' 현실주의와 영화' 서문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영화의 재료는 조형과 공간의 예술, 즉 그림에 가깝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것의 발전 방식은 문학과 음악의' 시간' 예술에 가깝다. L. 덕뤼크는' 영화는 움직이는 그림이다' 라고 생각했다. A. 갠지스 강은' 영화는 빛의 음악' 이라고 생각하는데, 영화예술신시사이저는 영화가 독립예술로 존재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각종 예술의 합성이다.
하지만 사실 영화 자체는 독립된 예술 형식이다. 현대영화가 류미엘에서 역동적인 화면으로 발전할 수 있는 이유는 영화 자체의 독립성, 즉 애니메이션이기 때문이다. 운동은 일종의 시각과 심리적 착시이다. 우리는 영화가 역동적인 것을 보았지만, 실제로 화면에는' 동영상' 이 없고, 정적인 화면 속 4 분의 1 초의 간헐적인 운동일 뿐이다. "영상" 은 관중의 머릿속에 나타나는 일종의 착시현상이다. 영화는 바로 이런 착각을 이용한다. 이는 본체론이 고수하는 원칙이다. 즉, 영화가 독립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예술이나 다양한 예술의 복합물이 아니라 독립된 예술이다.
10. 줄거리점: 영화나 드라마의 시나리오 용어에서 하나의 사건이나 사건을 가리키며 이야기에 꽉 짜여 이야기를 다른 방향으로 돌렸다. 차이나타운' 2 막 끝의 줄거리는 잭 니콜슨이 머레이 씨가 살해된 수영장에서 안경 한 켤레를 발견하고 머레이가 아니면 살인자라는 것을 알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이야기를 결말로 이끌었다.
1 1, 영화와 문학의 관계:
(1) 영화는 문학이 아니라 문학은 영화와는 다르다. 문학에 비해 영화는 젊은 예술이며 문학, 연극, 음악, 춤, 그림, 건축에 이어 또 다른 독립된 예술 형식이다. 영화는 기술에서 나온다. 기술이 없으면 영화가 없다. 이는 영화가 다른 전통예술 형식과 달라야 한다는 것을 결정짓는다. 영화는 종합예술이라고 불리는데, 영화가 다른 예술문류의 단순함의 산물이라는 뜻이 아니라, 기술수단을 잘 활용해 각종 예술 형식에 포함된 예술 요소를 통합해 형성된 새로운 예술 형식이다. 영화는 문학을 사용할 수 있지만 영화는 결코 문학과 같지 않다. 영화는 문학과는 다른 특징과 표현 형식을 가지고 있다. 문학은 매우 오래된 예술 형식으로 언어를 매개로 시, 연극, 소설, 산문 등 장르의 문학 작품을 언어로 창작하여 감정을 표현하고 생활을 재현한다. 문학은 영화와 다르다. 영화는 구체에서 추상으로, 문학은 추상에서 구체적 과정으로 이어지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서로 다른 매체와 수단을 통해 자신을 표현한다. 영화와 문학은 다르지만, 그들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즉 영화와 문학은 모두 각자의 매체를 통해 삶을 표현하고 반영하는 것이다. 영화와 문학이 얽힌 관계에서, 우리는 먼저 영화와 문학이 두 가지 독립된 예술 형식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유사점이 있어도 결코 동일하지 않다.
(2) 영화: 문학의 가신이 되지 마라. 1920 년대에는 대량의' 원앙 나비파' 소설이 영화로 개편되어 스크린으로 옮겨지면서 문학이 감전되기 시작했다. 1920 년대 영화와' 원앙 나비파' 문학이 결합된 1980 년대에는 영화 이미지를 문학에 접목해 문학에서만 양분을 섭취하고 다른 예술 형식에 대한 관심은 거의 없었다. 영화가 문학의 가신이 된 것 같다.
왜 영화는 문학의 가신이 되는가? 영화가 문학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첫째, 중국에서는 문학이 예술에서 매우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른 모든 예술 형식보다 우월한 것 같다. 둘째, 중국 영화의 발전을 보면 영화와 문학의 인연도 필연성이 있다. 1920 년대 영화인들은 영화사가 파산하지 않도록 당시 유행했던' 원앙 나비파' 소설을 선택해 대중의 취향에 맞게 자신의 생존을 얻었다. 동시에 영화와 문학의 결합은 영화의 서사 기능을 크게 향상시키고 영화 산업의 발전을 더욱 촉진시켰다. 셋째, 영화와 문학은 더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영화가 스크린에서 움직이는 시공간에 영상을 만드는 데는 자유롭고 유연한 시공간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 점에서 문학의 표현은 영화의 요구와 일치한다. 문학 (주로 소설) 은 언어를 통해 시공간의 전환을 표현하여 충분히 자유롭고 민첩하다. 문학은 삶을 재현하고 반영하는 예술이다. 처음에는 영화가 연극에서 벗어났는데, 이런 연극이 너무 모델화되어 생활화되지 않아 영화의 예술적 우세를 발휘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문학은 생활화 현실화의 특징으로 영화의 가장 큰' 공급자' 가 되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비교적 성공한 영화 작품을 보면 거의 모두 문학 작품에서 각색한 것이다. 중국도 마찬가지다. 문학 작품의 개편이 영화업의 번영을 촉진시켰다.
"제 3 세대" 영화인들은 영화의 문학성을 매우 중시하며 문학에서 영화예술의 참뜻을 찾는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많은 문학 작품, 특히 유명한 작가의 작품을 각색했다. 예를 들면' 임가프',' 상처',' 변성',' 청춘의 노래',' 천운산 전설' 이다. 4 세대' 영화인들은 영화의 독립성을 강조하며 영화가 다른 예술 형식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러나, 각종 압력에 직면하여, 이런 긍정적인 개선 사상은 결국 개편의 물결에 잠겼다. 1980 년 전후로 소설을 각색한 영화는 30 여 편으로' 성남의 옛일',' 낙타쇼코',' 중년인',' 나비',' 천환생이 시내에 들어가는 것' 보다 더 영향력이 있다. "5 세대" 영화인은 혁신적인 세대이다. 그들의 개편작품은 원작에 완전히 충성하는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은 아니지만, 그들의 명작을 보면 모두 문학 작품에서 각색한 것이다. 천카이거' 노란 땅',' 패왕별희' 와 같은 장이머우 "붉은 수수" 와 "살아있는"; 전장장' 사냥장 자사',' 소도시의 봄' 등등.
문학 작품을 각색하는 전통은 영화 탄생부터 계속되고 있다. "3 세대" 감독부터 "5 세대" 감독의 작품까지, 우리는 영화가 문학의' 지팡이' 를 통해 걸어오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거의 문학영화를 빼놓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장이머우 감독도 "나는 항상 중국 영화가 중국 문학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생각했다. 만약 네가 중국 영화의 요 몇 년 동안의 발전을 자세히 관찰한다면, 너는 거의 모든 좋은 영화가 소설에 근거하여 각색된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의 좋은 영화는 소설에서 대량으로 각색되었다. 소설가의 작품이 더 빨리 출판되고 나오기가 쉬워 영화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우리가 5 세대 영화의 출처와 추세에 대해 이야기할 때, 실제로는 문학 작품이 우리에게 첫 걸음을 내디뎠을 것이다. 우리는 문학의 어머니로부터 그들의 방향, 발전, 미래의 변화를 볼 수 있다. 우리는 중국 당대 영화를 연구하는데, 우선 중국 당대 문학을 연구해야 한다. 중국 영화는 문학의 지팡이를 떠난 적이 없기 때문이다. 중국 영화의 번영은 중국 문학의 번영에 달려 있다.
중국에는 좋은 영화가 있습니다. 우선 작가들의 좋은 소설에 감사하고 재창작을 위한 가능성을 제공해야 한다. 만약 이 소설들을 제거한다면, 중국의 대부분의 영화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장이머우 감독은 영화의 번영을 문학의 번영에 맡기기까지 했다. 소설가가 영화에 소재를 재창조해 준 것에 대한 고마움은 영화의 문학에 대한 비굴함에 가깝다. 그러나 우리는 이 말이 장이머우 개인의 창작 경험일 뿐만 아니라 중국 영화에 대한 총결산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국산영화는 대부분 문학에서 각색되어 거의 원작에 충실하는 기초 위에 세워져 있으며, 관객들도 원작에 근접해 있는지 여부를 각색하는 것을 영화의 질을 측정하는 기준으로 삼고 있다. 그런데 영화는 정말 문학의 지팡이를 짚고 내려가야 하나요? 그렇다면 영화는 문학, 연극, 음악, 춤, 그림, 건축에 이어 독립 예술 형식이라고 어떻게 말할 수 있습니까? 독립적으로 걸으려면 강하고 완벽해야 하며 문학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영화는 단지 문학의 예속물이어서는 안 된다.
이 점에서 우리는 서구의 관행을 배울 수 있다. 우리는 사회자의 역할을 찬탈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와 문학성이 영화 예술 자체를 위해 봉사하게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6 세대' 감독이 돌파구를 마련했다. 이들은 이전 세대의 소설을 각색하는 습관이 없는 대신 촬영의 필요에 따라 작가가 자신의 요구에 따라 대본을 쓰게 하고, 어떤 이들은 직접 작가가 되기도 한다. "6 세대" 영화인들은 다큐멘터리와 자아, 자아, 집단의 균형을 찾을 수 없지만, 그들은 영화를 문학에서 시각으로 바꾸어 중국 영화의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영화는 문학에서 양분을 얻을 수 있지만 문학의 또 다른 표현이 될 수는 없다. 영화는 영화이지 문학의 도구가 아니라 선전의 무기가 아니다. 문학은 중국 영화사업의 발전을 촉진하면서 동시에 영화예술의 발전을 구속했다. 영화인이 장기 창작에서 형성한 문자사유가 영상사고의 발전을 얽매어 중국 영화의 시청각예술이 서구보다 훨씬 뒤떨어졌다. 영화는 오로지' 문학성' 을 추구해서는 안 되고, 응당한' 영화성' 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영화인들은 정신을 차리고, 문학은 영화 탐구의 필수 불가결한 부분일 뿐, 영화가 처음부터 위선극이었던 것처럼, 다른 길로 돌아가는 목적은 모두 영화의' 영화성' 을 추구하는 것이다. 물론 영화인들의 집요한 예술 추구와 예술을 위한 영화의 결심과 용기도 필요하다.
(3) 문학: 영화를 찍지 않는 노예: 2 1 세기는 기술 카니발의 시대다. 기술의 추진으로 시각문화는 전통예술에 강하게 충격을 주었다. 영화는 이미지 시대의 산물로 압도적인 힘으로 역사 무대에 올라 빠르게 주류 예술 형식 중 하나가 되었다. 전통 예술로서 문학은 엄중한 도전을 받았다.
하이데거는 현대 사회가' 세계 이미지 시대' 라고 생각하는데, 시각 문화는 인쇄문화를 대체하고 있고 문학은 소외되고 있다. 영화의 도전 아래 일부 작가들은 영화에 의지하기로 선택했다. 그들이 창작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작품이 작품의 문예가치가 아니라 영화작품으로 개편될 가능성이다. 단배산' 의 저자인 애니 프로크스 (Annie proulx) 는 현재 작가가 작품이 최종적으로 영화로 개편되었는지에 따라 작품이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고 있다고 고백했다.
작가들은 한 눈은 그들이 쓰고 있는 작품을 주시하고, 다른 한 눈은 영화 제작자에게 윙크하느라 바쁘다. 이 문학 작가들은 영화에 봉사하는 노예가 되었다. 그들은 자신을 잃고 이 영화에 대해 노발대발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하면, 사람들은 영화가 문학을 종식시킬 것이고,' 영상' 이 반드시' 문자' 를 대신할 것이라는 감개감을 금할 수 없다.
영화는 새로운 예술 형식으로서, 왜 나중에 상위권에 오르게 되었는가, 심지어 고대 문학이 그것에 고개를 숙이게 했는가? 우선, 영화는 시각예술로서 문학보다 훨씬 더 강한 시각적 충격을 주고, 관객들의 주의를 끌고, 대화가 더욱 생생하며, 관객들에게 더 강한 직관적인 쾌감을 선사한다.
미국 소설가 피츠제럴드는 시큼하게 이렇게 썼다. "이것은 문자를 이미지에 종속되게 하고, 개성이 저급 글쓰기에서 침식되어야 하는 예술이다. 일찍이 1930 때, 나는 대화가 아무리 잘 팔리는 소설도 소리 없는 영화처럼 진부하고 재미없게 만들 것이라는 예감이 들었다. 글의 힘이 또 다른 더 눈부시고 저속한 힘에 종속되는 것을 보았을 때, 나는 거의 항상 고통스러운 굴욕감을 떨쳐 버리기가 어려웠다. " 작가는 문학적 매력의 하락으로 어쩔 수 없었다. 그러나 시각 예술은 확실히' 한눈에 볼 수 있는' 특성으로 관중을 사로잡았다.
시각 예술은 이미지 형식으로 전파되고, 어떤 중개자도 없이 문자의 속박에서 벗어나, 직관적인 방식으로 관중에게 전시된다. 내용이든 형식이든, 시각 예술은 문학보다 더 인기가 있고, 현대인의 감상 습관에 더 잘 맞으며, 문학적 매력이 떨어지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둘째, 영화는 관객의 시선을 끌면서 시장을 점령했다. 영화의 특징과 광범위한 접촉성이 소비시대 관객들에게 더 잘 맞도록 했다.
사람들은 영화관에 들어가 텔레비전이나 인터넷을 통해 몇 시간 동안 영화를 볼 수 있다. 그리고 급변하는 생활로 초조하고 불안한 현대인들은 마음을 가라앉히고 문학 작품을 읽을 시간을 찾기가 어렵고, 심지어 고전도 없고, 문학에는 시장이 없다. 영화 초반에는 관객의 지식 투입이 필요 없고, 현실성으로 관객을 영화 서사에 투입하기 쉽다. 문학 작가가 살아남으려면 영화의' 포섭' 을 받아 한 숟가락을 나눠야 한다. 이것은 잘못이 없다. 그러나 문학작가는 반드시 올바른 글쓰기 태도를 가져야 하며, 영화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작품의' 문학성' 에서 할인해서는 안 된다. 문학이 정말로 영화의 노예가 될 수는 없고, 영혼과 육체가 모두 영화에 의지한 것이다.
문학 작가는 유례없는 어려움을 만났다. 영화로 개편되지 않는 한 문학 작품에 관심을 갖는 사람은 거의 없다. 독자와의 교류를 위해 작가는 관객의 입맛에 더 잘 맞는 예술 형식을 선택해야 했고, 주인공을 맡은 영화는 자연스럽게 문학작품의 지지가 되었다. 문학 작품의 소외는 작가의 소외로 이어지고, 소외된 작가의 전통적인 문학적 가치관은 서로 다른 정도로 흔들리고, 그들의 작품도' 야' 에서' 속속' 으로 바뀌면서 문학작가의 처지가 더욱 어색해졌다. 하지만 우리도 지나치게 비관적일 필요는 없다. 오늘날의 세계 영상 시대에도 영화가 문학을 대신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영화는 결코' 천 명의 독자가 천 개의 햄릿을 가지고 있다' 는 것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영화는 직관적인 이미지를 통해 사람의 감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문학은 문자를 통해 사람의 이미지 사고에 영향을 미친다. 문학 작품 중의 미묘한 관계, 사상감정, 의경은 영화에서 완전히 포착하고 충분히 드러내기 어렵다. 문학은 살아 있고 무한하다. 영화는 죽었고 제한되어 있다. 문학과 영화에는 많은 차이점과 장점이 있으므로 문학은 영화의 노예가 되는 것을 달가워서는 안 된다. 영화 대본에 대한 좋은 참고가 될 수도 있고, 관객을 독특한 심미 분야로 끌어들이는 데도 쓸 수 있다.
작가는 낙관적으로 도전에 직면하고, 청고한 자세를 포기하고, 시대 발전에 맞춰 변화를 해야 한다. 베스트셀러 소설 작가 해암도 "우리는 지금 시각시대이지 독서시대가 아니다" 고 말했다. 영화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보는 사람이 영화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보는 사람보다 훨씬 많다. 영화 TV 프로그램을 보는 사람이 다시 읽으면, 그들이 요구하는 독서 방식과 독서 심리가 모두 바뀌며, 그들의 구조는 인물에게 화면을 느끼도록 요구할 것이다. 이미지 시대에 글을 쓸 때는 독자의 필요와 감상, 수용 습관을 고려해야 한다. 작가는 자연스럽게 묘사 방식을 바꿀 것이다. 이것은 문학이 더 이상 자기 중심적이지는 않지만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영화의 충격과 관객이 심리적 변화를 받아들이는 것에 직면하여 문학작가는 자신의 창작 태도와 심리상태를 조정해 이런 오래된 예술 형식을 이 기계 복제 시대에 다시 빛나게 해야 한다.
(4) 영화와 문학: 제각기 다른 방식으로 서로 보완한다. 1980 년대 영화가 문학에 의존한 이론이든, 오늘날 문학이 영화에 노예가 된 이론이든, 문학이 함께 지내는 길이 되어서는 안 된다. 영화와 문학은 예술의 나무 위에 있는 두 송이의 기묘한 꽃으로서 각자의 길을 따라 서로 보완해야 한다. 영화와 문학은 모두 자신만의 독특한 심미 형식과 매력을 가지고 있지만 예술 형식으로서 그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람과 감정이 * * * 소리를 낸 후 사람의 마음을 정화하는 것이다. 영화와 문학은 자신의 완벽과 발전을 추구하는 동시에 서로를 보완하고 서로 촉진해야 한다.
영화는 문학이 필요하다. 우선 영화는 대본을 빼놓을 수 없다. 글로 쓴 극본은 문학에서 소설의 서사성, 시의 서정적, 산문의 영동성을 배울 수 없다. 둘째, 중국 영화의 서사가 무질서하고, 영상이 창백하고, 감정이 결여된 현상에 직면하여 영화의' 문학성' 을 부를 필요가 없고, 중국 영화도 문학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않았다. 문학도 영화가 필요한데, 특히 시각예술의 주류화가 된 오늘날에는 더욱 그렇다. 영화의 개편으로 원작 문학이 대중에게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문학은 영화를 통해 관객의 시야에 들어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학의 내용과 창작 기교도 영화의 영향을 받는다. 문학은 우수한 영화에서 대중심리와 정서에 맞는 창작 소재를 찾을 수 있고, 영화의 몽타주와 장렌즈 촬영 수법을 문학 작문에 적용해 독자에게 새로운 느낌을 줄 수 있다.
문학은 영화의 유일한 원천이 아니며, 영화도 결코 문학의 종결자가 아니다. 영화와 문학은 두 가지 다른 성격의 예술 형식으로 영원히 공존하며 사람들의 정신생활을 풍요롭게 하며 사람들의 마음을 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