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개봉 당시 저는 모든 것에 너무 몰두한 나머지 처음 영화를 제대로 즐기지 못했습니다. 이미 몇 개의 영화관에서 개봉한 것을 보고 마침내 바쁜 일정에서 시간을 내어 잠을 조금 희생하고 비오는 날 밤 오랜만에 약속한 영화관에 갔습니다.
이 영화는 디테일로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낯선 사람의 대화, 무심한 나무 한 그루, 바람에 속삭이는 사람들의 몸짓 등 삶을 관찰하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주의를 기울여 본 적이 없다면. 계절의 변화를 느끼지 못하거나 어느 날 밤 산책하러 나오지 않던 개가 갑자기 동네에 길고양이가 많아진 것을 눈치채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주리주 에빙 밖에 있는 세 개의 광고판에서 현재 순간에 대한 설명과 그 설명에 담긴 화려함을 느끼기 위해 약간의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삶을 절묘하게 세밀하게 경험해야 합니다.
"양치기 소년의 이상한 나라"에 묘사된 것처럼, 양치기라면 양을 보고 양이 많은 것을 가르쳐 줍니다. 사막에 있다면 사막을 관찰하면 사막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캐러밴을 타고 먼 거리를 여행한다면 캐러밴을 관찰하면 캐러밴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세계의 언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화 초반에 어머니가 낡은 광고판 세 개를 지나가다가 멈춰서서 바라보는 장면은 저를 완전히 사로잡았습니다. 이 영화는 처음부터 디테일에 대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남부의 한 작은 마을, 멀리 산이 굽이쳐 있고 가까이에는 푸른 잔디가 끝없이 펼쳐져 있습니다. 이 잔디밭에는 거의 버려진 광고판 세 개가 서 있습니다.
어머니는 딸을 죽인 범인을 찾도록 경찰에 압력을 가하기 위해 이 광고판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이 장면은 영화 전체의 주요 스토리 라인이자 모성의 힘이라는 여러 층위의 의미 중 첫 번째입니다.
영화 전체를 가장 직설적으로 표현한 대사입니다.
아들이 그녀의 행동을 지지하지 않는 이유는 세 개의 새 광고판이 동생이 살해당했다는 사실을 끊임없이 상기시키고 기억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고, 신부가 그녀의 행동을 지지하지 않는 이유는 세 개의 새 광고판이 모두에게 칭찬과 동정을 받는 경찰서장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서장도 암에 걸려 죽어가고 있습니다.
전 남편도 그녀의 행동을 지지하지 않습니다. 그녀는 고통 때문에 광고판 세 개에 불을 지르기도 했습니다.
모두가 그녀를 지지하지 않고 이해하지 못합니다. 경찰서장이 자살한 후 사람들은 광고판 세 개를 자살의 원인으로 지목했습니다.
아들의 반 친구들이 차에 음료수를 던지기도 했어요. 그러자 어머니가 차 문을 열고 내려서 물건을 던진 두 명의 동급생과 맞섰습니다. 차버려요. 네, 맞아요.
어른이 십대 두 명을 발로 찼어요. 더 세게 걷어차고 그렇게 멜로드라마처럼 굴지 마세요. 애들이 차에 물건을 던졌으니까요.
이 세부 사항은 어머니가 받고있는 압박과 악화의 전체 범위와 그녀의 완고한 끈기와 비타협성을 보여줍니다.
그녀의 회복력, 분노, 결단력이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어머니가 아이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의 한계에 도전하지 않습니다.
"늦은 밤 소아과에 가보지 않고는 인생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라는 말이 얼마 전에 나온 것도 무리는 아닙니다.
한밤중에 아기를 소아과에 데려가지 않았다면 엄마가 차에서 내릴 때의 '넘어짐'과 동급생에게 질문할 때의 '발길질'을 이해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세 개의 광고판은 그녀가 고통을 완화하는 방법이었을 뿐이었다.
"죽어가면서 강간당했다" .
"강간당하고 살해당했다"가 아니라
마일스와는 다른 상황입니다. 어떤 종류의 파편이 어머니의 마음을 괴롭혔는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녀는 용서하지 않고, 용납하지 않고, 타협하지 않을 권리가 있습니다.
영화의 두 번째 의미: 옳음과 선 사이에서 선을 선택하라.
항상 술에 취해 고문을 일삼고 평판이 좋지 않은 인종차별주의 경찰이 술집에서 구타를 당하고, 그 현장에는 그가 다른 방식으로 고문한 다른 두 명의 흑인 남성이 있습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떻게 행동했을까요?
그들은 서로를 막았을 겁니다. 네, 그들은 그 경찰을 전혀 좋아하지 않고, 심지어 그가 항상 엄마를 위협하고 엄마 편이기 때문에 문제가 있고, 일관된 경험을 바탕으로 경찰이 틀렸다는 결론을 내릴 것이지만 그들은 서로를 막습니다.
그들은 친절하기로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엄마는 경찰서에 불을 질렀고 쇼티는 목격자였지만 거짓말을 하고 위증을 했어요. 둘이 함께 있었다고 주장했죠. 어머니를 감옥에서 구해줬어요.
다시 정의와 친절 사이에서 그는 친절을 선택했습니다.
법을 따르고 내재적 가치를 따르기보다는 더 높은 수준의 도덕적 발달에 따라 행동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법을 무시하라는 뜻은 아니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물건을 파는 것이 불법이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내면의 가치는 무엇인가요? 알아내야 하지 않을까요?
영화의 세 번째 레이어: 순수한 생명에 대한 경외와 존중, 생명의 가치를 우선시합니다.
이 부분이 이 영화에서 가장 감동적인 부분입니다.
어머니는 광고 대행사에서 일하고 계셨는데 창가에서 네 발로 굴러가는 작은 딱정벌레를 보셨어요. 그래서 어머니가 도와주셨죠.
어머니는 경찰서장과 언쟁을 벌였어요. 말다툼이 벌어졌을 때 서장은 피를 기침하며 어머니 얼굴에 뿌렸습니다. 어머니는 즉시 감정을 제쳐두고 서장을 위로하며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어머니는 경찰서에 불을 지르려고 하기 전에 여러 번 전화를 걸어 경찰서에 아무도 없는지 확인했고, 불을 지르기 전에 아무도 없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경찰이 창문 밖으로 던져 중상을 입은 광고주는 병원에 입원 중이며, 화상을 입어 병원에 입원한 경찰관을 여전히 돌보고 동정하고 있습니다.
광고주는 어머니의 편에 서서 광고판 철수를 거부하고 경찰서에도 반대하지만, 경찰서장이 죽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광고판 때문에 서장에게 고통과 스트레스를 주고 싶지 않아 어머니를 찾아가 압력을 넣습니다.
화상을 입은 경찰관은 어머니가 불을 낸 것을 알지만, 자신이 어머니의 딸을 강간하고 살해한 범인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지만, 생명의 옳고 그름에 관해서는 개인적인 원한은 언급할 가치가 없기에 상대방의 DNA를 얻기 위해 매를 맞을 의향이 있다.
영화는 어머니와 지친 경찰 파트너가 '살인 용의자'를 찾아 길을 떠나는 장면으로 끝납니다. 그들은 그를 죽일까요? 이것이 영화가 남기는 긴장감입니다. 저는 어머니가 이 '살인 용의자'를 보면 그가 살인자라고 확신하고 그를 죽이기로 결심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생각이 바뀌었다. 이 영화의 세 번째 의미는 생명의 첫 번째 가치에 경의를 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어머니가 누군가의 생명을 빼앗을 수 있을까요?
결국 자신의 가치에 어긋나는 일을 할 수는 없잖아요.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가치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삶 자체는 갈등과 개인적인 앙금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미국 남부의 이 작은 마을에서도 그렇고, 전 세계 어디에서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갈등의 형태나 원한이 어떤 것이든 상관없습니다. 삶과 죽음이 아닌 세상의 일들은 사소한 것입니다.
생명 존중, 생명 우선.
희망은 더 이상 길거리에 내걸린 현수막이나 우리가 스스로를 브랜드화하는 단어가 아닙니다.
삶에서 실제로 다른 사람, 즉 아는 사람, 적, 낯선 사람의 생명을 위협하는 일이 일어날 때입니다. 예를 들어, 길을 걷다가 갑자기 누군가 포위당하는 것을 보거나, 갑자기 자동차 사고 현장을 목격하거나, 도움을 요청하는 외침이 들립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생명을 존중하고 생명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시겠습니까?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도움을 요청하세요.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을 도와주세요.
썰물 밖의 세 개의 광고판, 미주리의 세 가지 의미는 결국 제 해석일 뿐입니다.
당신의 해석은 무엇인가요? 다 읽으셨다면 우리 얘기 좀 나눠볼까요?
세상에 진실은 없고 해석만 있을 뿐입니다.
(끝)
'마더'의 배우 프란시스 맥도맨드가 여왕의 왕좌를 차지한 것을 축하합니다! 제75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영화 및 텔레비전 부문: 영화 드라마 여우주연상? 제23회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드 여우주연상? 제24회 스크린 배우 조합상 영화 여우주연상?제71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주연상? 제90회 아카데미 여우주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