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새가 말했어, 넌 어떤 새야?
까마귀가 말했다:나는 너의 불사조다!
참새:어떻게 거북이 아들처럼 검은 봉황이 있을 수 있지?
까마귀:넌 삽을 알잖아. 나는 유황 보일러를 태우는 불사조야.
사천 방언은 쓰촨성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언입니다. 송나라 이전의 쓰촨 방언은 원나라 이후의 쓰촨 방언과 크게 달랐습니다. 송나라 문서에 따르면 당시 학자들은 쓰촨 방언과 북서 방언을 같은 음성 계열에 속하는 "서방 방언"이라고 불렀습니다.
고대에는 쓰촨 분지에는 중국인이 아닌 두 민족, 즉 촉과 바, 그리고 촉과 바라는 두 개의 독립 국가가 있었습니다. 이들은 고대 촉어와 쿠바어라는 독자적인 언어를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바수어투(巴蜀於菟)'라는 독자적인 문자 체계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고대 바슈어는 당시의 중국어와는 완전히 다른 언어였으며 치앙, 자롱, 이, 낙시, 투지아 언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습니다.
316년 전 진나라는 두 진나라를 차례로 멸망시키고 점차 중원 국가의 제도와 법령을 바수 지역에 도입하여 많은 수의 사람들이 바수 지역으로 이주하기 시작했습니다. 바수 지역에서는 고대 바수어와 화하어가 공존하고 상호 침투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후 진한과 한나라 시대에 많은 한족이 중부 평원에서 사천으로 이주하면서 사천의 원래 수족과 바족이 합쳐져 바수 특성을 지닌 한족이 형성되었고, 비교적 균일한 특성을 지닌 바수 방언이 서한 말기에 형성되었습니다.
이 선집은 4년 동안 출판되었습니다. 사기의 기록에 따르면:
수족이 처음 중국을 알았을 때 그들의 언어는 화족의 언어와 비슷했습니다. 동시에 양슝 방언의 기록에 따르면 당시 양이 지역(즉, 바수 지역)의 방언은 진과 진의 방언에 가까웠으며, 이는 이때 바수 방언이 이미 중국어의 한 분파에 속했음을 나타냅니다.
바슈 방언은 고대 중국어의 독립적인 분파로서 서한 말기에 형성되었으며 주로 성조와 어휘가 특징입니다. 음조와 관련해서는 루스피치의 '운율을 자르는 서문'에 "룽칭의 음조는 사라졌고 량이의 음조도 사라졌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편 황젠의 양문공은 "오늘날 쉬와 용이라는 성은 조용하다. 춘추시대의 서천과 한나라의 용치도 이러한 목적 때문이었다.
수(水)는 상음, 하음, 수(水)인은 평음이라고 불렀습니다. 이것은 이 시기에 바수어의 어조가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어휘 측면에서 이 시기 바슈어의 주목할 만한 특징은 중국 이외의 고대 바슈어에서 어휘를 흡수했다는 것입니다.
양슝 방언과 같은 역사 문서에는 쓰촨성 고유의 단어가 많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고대 바슈 방언의 단어로는 "바"(평평하고 비스듬한), "자매"(어머니), "불규칙"(펜), "양"(있다), "陽"(있다) 등이 있습니다. "(있다)", "지렁이", "구름"(지렁이)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