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샤오미 8을 사용하다가 아내에게 애플 8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얻었습니다. 사업이 상대적으로 바쁘기 때문에 현재 아내가 보내준 휴대폰은 iPhone 8, Xiaomi 10, iPhone 12P 등 세 대입니다. 실제로 가장 부드러운 게이밍폰을 선택하라고 하면 샤오미 미 10은 애플 12와 비슷하다. Android에 대한 Apple의 가장 직관적인 느낌은 사용하기가 매우 편안하다는 것입니다. 이전에 아이폰8을 사용했기 때문에 아이폰12로 전환한 후에도 사용하는데 크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그에 반해 조작 편의성은 여전히 MIUI보다 약간 높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샤오미를 비판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안드로이드 폰 중에서 MIUI 시스템은 제가 사용하기 가장 편한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여전히 안드로이드보다 애플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스템의 밑바닥부터 애플의 IOS 시스템은 유닉스 시스템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Android의 기본 시스템인 Linux는 Unix의 무료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Apple의 IOS는 폐쇄 소스 시스템인 반면 Android는 오픈 소스 시스템입니다. 이는 기본 시스템과 정확히 동일합니다. 왜냐하면 IOS의 기반 시스템인 Unix는 폐쇄형 소스 시스템인 반면, Linux는 오픈 소스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비공개 소스 시스템의 장점 중 하나는 보안과 광고 감소입니다. App Store에 로그인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은 엄격하게 검토되었으며 시스템 권한에 대한 액세스 및 광고 양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를 보면 일부 작은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면 999위안 상당의 광고가 팝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너무 짜증나네요. 이것이 Apple 시스템의 첫 번째 이점입니다.
둘째, 프로세서의 차이점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스냅드래곤 888의 프로토타입이 없기 때문에 A14와 비교하려면 870만 사용하면 됩니다. Snapdragon 870의 공정은 7nm이고 A14의 공정은 5nm입니다. 따라서 기술 측면에서 Snapdragon은 A14보다 뒤떨어집니다. 게다가 애플의 프로세서는 애플 IOS 시스템에 맞도록 설계됐다면, 스냅드래곤 프로세서는 보편성을 추구한다. 이는 칩 제조업체가 칩을 조정해야 하고 휴대폰 제조업체가 운영 체제를 조정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핏과 장인정신 측면에서 Apple 12의 프로세서는 Snapdragon 870보다 높습니다.
게임의 직관적인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제가 주로 하는 게임은 피스엘리트입니다. Xiaomi Mi 10은 부드러운 이미지 품질로 90프레임 게임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화면 설정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휴대폰 성능 때문인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90프레임과 한도 사이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아이폰 12의 경우 항상 극한의 프레임 레이트를 사용해왔는데, 결국 샤오미만큼 화면이 좋지는 않더군요. Xiaomi Mi 10의 화면은 90프레임인 반면 Apple의 화면은 60프레임입니다.
근데 한 가지 말씀드릴 게 있는데, 애플의 배터리는 정말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Apple 시스템에는 전력 소비 측면에서 특정 최적화가 있지만 Xiaomi Mi 10의 배터리 수명은 여전히 Apple보다 좋습니다. 결국 배터리 용량은 4700mAh인 반면 Apple의 배터리 용량은 3000mAh 미만입니다. 제 기억이 맞다면 2700mA 여야 합니다. 양측의 격차는 거의 두 배에 달했다. 3,000위안을 더 주고 배터리 용량을 2,000mAh 적게 구입했습니다. (갑자기 기분이 나빠짐)
일반적으로 시스템 측면에서는 애플이 유리하다. 그러나 화면, 느낌, 실제 게임 경험은 Apple에서도 최고입니다. 그리고 노치스크린 디자인도 홀펀치스크린만큼 편한 느낌은 아닌데.. 이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의견이 다르므로 제 의견만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