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정보
중국 영화 제목
죽음의 새벽
원제
죽음의 새벽
더 많은 중국어 제목
산 자와 죽은 자 사이
산 자의 날것 먹기... 대만에서 번역되었습니다.
장르
액션/스릴러/멜로/공포
영화 길이 (러닝타임 기준)
100분/미국:109분 (무등급 디렉터스 컷)
국가
미국
대화 언어
영어
색상
색상
원본 테이프와 페어링
돌비 디지털 서라운드 사운드 DTS SDDS
등급
강한 공포 폭력 및 고어, 언어 및 섹스가 만연하여 R등급입니다.
제작비
(추정)
저작권 소유
유니버설 스튜디오
촬영 날짜
2003년 6월 16일 - 2003년 9월 6일
대출
감독
잭 스나이더 Zack Snyder
각본가
조지 A. 로메로 - 조지 A. 로메로 (1978 각본)
제임스 건 ..... (각본)
각본
사라 폴리-사라 폴리 ... 일화
빈 레하미스 - 빈 레하미스 ..... Kenneth (남자 이름)
Mech Fifer-Mech Fifer... Andre
Tay Brill-Tebrell... Steve.
케빈 시그스-케빈 시그스... 테리
린디 부스-린디 부스... 니콜 (여자 이름 ˌ 니콜과 같음)
보이드 뱅크스 보이드 뱅크스... 칼라 천
맷 프레버 매트 프레버... Frank
잭 스나이더 잭 스나이더... 백악관 특공대 (불특정)
프로듀서
마크 아브라함 ..... 프로듀서
알미안 번스타인 ..... 총괄 프로듀서
토마스 블리스 ..... 총괄 프로듀서
Dennis Jones..... 총괄 프로듀서
마이클 메시나..... 공동 프로듀서
Eric Newman..... 프로듀서
제작 및 배급
프레스 스튜디오
미국 디럭스 (프린트)
촬영 포맷
35mm
배급사
유니버셜 픽쳐스
개봉일
미국
미국
미국
미국
미국
2004년 3월 19일
캐나다
캐나다
2004년 3월 19일
영국, 영국
영국
2004년 3월 26일
멕시코
멕시코
2004년 3월 31일
홍콩
홍콩
2004년 4월 15일
독일
독일
2004년 4월 15일
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
2004년 4월 22일
싱가포르
싱가포르
2004년 4월 22일
포르투갈
포르투갈
2004년 4월 22일
이탈리아
이탈리아
2004년 4월 23일
브라질
브라질
2004년 4월 23일
스페인
스페인
2004년 4월 23일
대만
대만
2004년 4월 23일
네덜란드
네덜란드
2004년 4월 29일
대한민국
대한민국
대한민국
대한민국
2004년 5월
일본
일본
2004년 5월
호주
호주
2004년 6월 10일
프랑스
프랑스
2004년 6월 30일
헝가리
헝가리
2004년 7월 15일
미국
미국
2004년 6월 5-38일 + 2004년 10월 23일 (영화제)
줄거리
끔찍한 전염병이 미국 전역을 휩쓸고 지나간다. 전 세계가 전염병에 휩싸인 후, 수백만 명의 시체가 감염되어 피를 빨아먹는 좀비로 변합니다. 죽은 사람이든 살아있는 사람이든 좀비의 피를 빨기만 하면 순식간에 좀비로 변합니다. 곧 도시 전체가 좀비 도시로 변했고 인류는 전례 없는 시련을 겪었습니다. 전염병과 좀비의 이중 재난 속에서 젊은 간호사 안나(사라 폴리)와 경찰관 케네스(빙 라메스) 등 소수의 사람들만이 살아남습니다. 이들은 워싱턴 주 중소도시의 한 쇼핑 센터에 숨어 숨은 컨테이너를 이용해 좀비로부터 몸을 조심스럽게 보호합니다. 하지만 좀비들은 여전히 인간에 대한 기억을 가지고 있고, 슈퍼마켓에 가는 것을 좋아하며, 피 냄새를 맡을 수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좀비들이 쇼핑 센터로 몰려들었고, 살아남은 소수의 좀비들은 좀비들로부터 간신히 숨을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이곳을 빠져나갈 방법을 찾아 안전한 장소를 찾아야만 했습니다. 그 동안 그들은 갈등을 극복하고 좀비의 공격에 맞서 단결해야 했습니다.
간호사 안나와 경찰관 케네스가 이끄는 생존자들은 생존을 위해 전염병과 좀비의 공격이 없는 섬으로 갈 계획을 세웁니다. 하지만 그곳에 도착하려면 굶주린 좀비 수천 마리를 지나쳐야 합니다. 그러다 몇몇은 좀비의 공격을 받아 쓰러집니다. 나머지 그룹은 좀비가 점점 더 많이 모이는 동안 점점 줄어들고, 좀비 더미에서 절망적으로 익사하는 모습을 지켜봅니다.
관련 리뷰
지옥에 더 이상 공간이 없을 때, 죽은 자들이 지상을 걸어 다닐 것입니다.
이미 죽은 것을 어떻게 죽일 수 있을까요?
인류의 통치 이후 360억 명의 사람들이 죽었습니다. 새로운 새벽을 위해 재결합이 있습니다...
슈나이더는 공포에 대한 안목을 가지고 있으며 그의 영화는 당신의 기대를 뛰어넘을 것입니다.
- 라스베가스 위클리
이 리메이크에서 유일하게 개선된 점은 가짜 피의 품질입니다.
- 아폴로 헤럴드
이 영화는 단지 그것을 뛰어넘는 것이 아닙니다.
- 워싱턴 포스트
비하인드 스토리
감독 소개
잭 스나이더는 장편 데뷔작인 '새벽의 죽음'으로 영화계에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그 전에는 커뮤니케이션 아트 매거진에서 영국에서 가장 재능 있는 광고 감독으로 칭송받기도 했습니다. 슈나이더의 광고 작품은 와이드스크린 영화 스타일로 유명합니다. 그는 어린 시절 런던의 히들리스에서 회화를 공부했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패서디나 디자인 대학의 아트 센터에서 공부했습니다. 튀니지에서 촬영한 랜드로버 랜드크루저의 장대한 광고부터 뉴욕 거리에서 로버트 디 니노와 함께한 감동적인 비네트까지, 슈나이더는 뛰어난 내러티브 기술과 공간 감각을 선보입니다.
광고 텔레비전 감독으로서 스나이더는 나미비아의 스켈레톤 해안에서 북극의 빙하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거의 모든 곳을 여행했습니다. 감독 겸 촬영 감독으로서 그는 코스타리카의 열대우림을 찾아 Compuware의 광고를 촬영했고, 알래스카는 아우디와 크라이슬러 지프에, 중국은 버드와이저 광고에 그 흔적을 남겼습니다. 또한 슈나이더는 마이클 조던과 테니스 스타 나브라틸로바 마르티나가 등장하는 나이키와 리복의 캠페인을 제작하는 등 스포츠 분야에서도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스나이더는 두 번의 크리올 국제 광고제와 칸 광고제에서 황금 사자상을 수상하는 등 수많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출연진 소개
캐나다 연극계 집안에서 태어난 사라 폴리는 올해 25세입니다. 6살의 어느 마법 같은 크리스마스에 처음으로 큰 스크린에 등장한 폴리는 15살에 좌파 정치 운동에 참여하기 위해 학교를 그만두었을 뿐만 아니라 집을 떠나 방을 얻어 혼자 살면서 반항하기 시작했습니다. 폴리는 미국으로 건너간 후에야 삶이 조금씩 안정되기 시작했고, 연기력과 젊음으로 스크린에서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사라에게는 안됐죠. 폴리는 여전히 10대 때처럼 불안해합니다. 그녀는 대형 스튜디오와 블록버스터 영화 제작사의 제의를 거절하고 나이든 학생과 노숙자부터 섹시한 창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독립 영화에서 맡은 역할에 충실했습니다. 폴리는 아직 20대 초반에 불과하지만 이미 미국 관객들에게 잘 알려진 '뜻밖의 봄'(1997)을 포함해 40편 이상의 영화와 TV 작품에 출연했습니다.
Sweet Hereafter)에서 아버지에게 학대를 당하고 스쿨버스 사고에서 살아남은 10대 소녀를 연기했습니다.
Sarah. 폴리는 독립 영화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가장 최근 연기는 작년 비평가들의 호평을 받은 <나 없는 삶>이었습니다. 다른 영화들은 독립 제작물이었기 때문에 팬들에게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뱀파이어 좀비를 소재로 한 <좀비의 새벽>에서 폴리는 좀비에게 쫓기는 간호사 역을 맡았습니다. 마조히스트와 걸레 역을 맡았던 그녀는 이번 영화에서 겁에 질린 섹시한 십대를 연기할 예정입니다.
고전의 리메이크
1979년 동명의 영화를 리메이크한 '새벽의 저주'는 조지 A. 로메로의 뱀파이어 이야기 '죽은 자의 3부작'의 중간 부분입니다. 이 공포 영화 시리즈는 1968년 '살아있는 시체들의 밤'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미국에서 최초로 제작되었습니다. 로메로 감독은 오리지널 '좀비'(부두교 마법에 의해 깨어난 시체)의 새로운 모습과 생명을 창조하여 많은 훌륭한 작품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호러와 좀비 영화의 열렬한 팬인 프로듀서 에릭 뉴먼은 "어렸을 때부터 이 장르를 좋아했고, '새벽의 저주'(1978)가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라고 회상합니다. 비슷한 좀비 영화는 많지만, '새벽의 저주'는 항상 가장 뛰어난 영화 중 하나로 기억될 것입니다. 이런 종류의 영화는 마땅히 받아야 할 관심을 받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뉴먼은 좀비 영화를 21세기로 가져와 훌륭한 각본, 출연진, 프로덕션으로 신선한 모습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그는 "좀비 이야기는 수천 년 동안 존재해 왔습니다. 좀비는 뱀파이어와 거의 비슷하죠. 저에게 좀비는 완벽한 악당입니다. 좀비는 겁이 없고 지칠 줄 모르며 어디에나 존재하죠. 좀비의 목표는 단 하나, 사람을 스토킹하고 죽이고 잡아먹는 것입니다." 좀비에 대한 뉴먼의 열정은 곧 프로듀서 마크 에이브러햄의 관심을 끌었고, 뉴먼은 1978년판 '좀비의 새벽'을 제작하고 리메이크 작업을 담당한 뉴암스테르담 엔터테인먼트의 전무이사 리처드 P. 루빈스타인을 소개받게 됩니다.
'좀비의 새벽'(1978)은 미국 영화협회에서 등급을 받지 않았고 소규모 독립 영화 배급사에서 배급했습니다. 제작비는 50만 달러에 불과했지만 국내 박스오피스에서 2,000만 달러, 전 세계적으로 5,5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많은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이후 많은 사람들이 이 영화의 리메이크를 원했지만 아브라함은 뉴먼을 만나기 전까지 정중히 거절했습니다. 루빈스타인은 "로메로의 영화가 상업적으로나 비평적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주류 제작 시스템 밖에서 각본, 촬영, 제작, 배급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제작자들이 제작 과정에서 뉴먼의 작품을 손대지 않을까 걱정했습니다. 결국 마크 에이브러햄이 영화의 진정성에 매우 충실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동의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단순한 반복이 아니라 고전의 재해석입니다. 새롭게 리메이크된 작품이 많아요. 저는 카우프만의 외계인, 카펜터의 기괴한 형태, 크로넨버그의 파리를 좋아합니다. 이 영화들은 모두 원작을 망치지 않는 훌륭한 영화입니다. 이 영화를 통해 좀비 영화가 새로운 관객을 끌어들이길 바랍니다."라고 뉴먼은 말합니다.
아브라함은 "'새벽의 저주'(1978)는 분명 컬트 영화이자 호러 영화의 랜드마크입니다. 우리는 젊은 관객들에게도 똑같이 스릴 넘치는 영화를 선보일 것이라고 확신하며, 당시 유행하던 첨단 기술을 적용할 것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루빈스타인은 촬영 인력을 늘리고 최첨단 촬영 기법과 특수 효과 분장을 사용하는 데도 동의했습니다. 유일한 문제는 독창적인 요소로 오늘날의 관객에게 어떻게 어필할 것인가 하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대본을 각색하는 작업은 또 다른 좀비 팬인 제임스 건에게 맡겼는데, 그는 "저는 원작의 열렬한 팬입니다. 제가 본 공포 영화 중 사회적 이슈에 초점을 맞춘 영화는 <새벽의 좀비>가 처음인데, 정말 무섭습니다. 또한 지난 몇 년 동안 코미디 대본을 써왔는데 이번에는 사람들이 웃음에서 감탄사를 연발하게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제작자, 작가, 배급사가 정해졌으니 이제 당장 해결해야 할 문제는 적합한 감독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잭 스나이더는 자신의 데뷔작에 어울리는 영화를 찾고 있었습니다. 잭 스나이더는 어렸을 때부터 공포 영화의 팬이었습니다. 그는 좀비 영화로 경력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선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슈나이더는 65438~0978년작인 <좀비의 새벽>을 오마주했고, 스타일적인 모방뿐 아니라 원작에 출연했던 두 명의 배우와 분장사까지 이 영화에 등장합니다.
촬영에 대해
뉴먼 프로듀서는 슈나이더의 열정이 전염성이 강했으며, 슈나이더가 영화의 모든 스토리보드를 직접 작성해 프로듀서 아브라함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고 말했습니다. 슈나이더는 "리메이크는 원작 대본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다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리메이크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하고 싶은 것은 그것을 재해석하는 것이고, 재창조하는 과정이며, 이 영화를 다른 영화와 비교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것이 우리 버전입니다."
인디 영화계에서 활발히 활동해온 캐나다의 탤런트 사라 폴리는 영화의 소울풀한 안나 역에 기꺼이 응했고, 슈나이더 감독도 그녀를 캐스팅한 것에 놀랐습니다. 폴리는 제작자들의 창의력에 반했을 뿐만 아니라 어렸을 때부터 좀비에 대한 집착이 있었다고 고백했습니다. 모든 아이디어는 죽음에 대한 호기심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죽음이 영원하지 않다면, 육체는 여전히 살아있다면 폴리는 로메로의 영화에 푹 빠졌습니다.
이 영화는 폴리의 첫 번째 액션 영화였지만, 그녀는 촬영의 육체적 부담을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그녀는 "촬영 일주일 전부터 달리기만 하면 될 것 같았는데, 제 영화 촬영 경험에서 이런 일은 처음이었어요."라고 말합니다.
30년 전의 끔찍한 얼굴이 오늘날에는 더 이상 당시처럼 위협적이지 않기 때문에 좀비도 새롭게 디자인해야 했습니다.2004년 좀비는 민첩하고 초자연적입니다. 상어처럼 피 냄새를 예민하게 맡고 늑대처럼 무리를 지어 이동합니다. 한 번 좀비에게 물린 사람은 순식간에 새로운 좀비가 되기 때문에 좀비 개체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제작진은 실감나는 뱀파이어를 만들기 위해 '미친 교수'와 '맨 인 블랙'으로 오스카상을 두 번이나 수상한 특수 분장 아티스트 데이비드 로이 앤더슨을 섭외했습니다. 앤더슨은 디자인을 완성하고 팀을 구성하는 데 4주가 걸렸습니다. 죽음과 부패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앤더슨은 수많은 법의학 서적, 범죄 현장 사진, 전통적인 좀비 설화를 연구하여 사망 후 수일, 수주, 수개월 동안 부패하는 인체의 특징을 자세히 파악하고 좀비의 부패 과정을 3단계로 나누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매우 창백하고 다량의 신선한 피가 나오는 상태, 두 번째 단계는 상처가 젖고 피부가 부서지기 시작하며 대부분 녹색을 띠는 점상 출혈이 많은 상태, 세 번째 단계는 시체가 부패한 상태, 마지막 단계는 시체가 부패한 상태입니다; 세 번째 단계는 뼈가 보이기 시작하고 상처가 마르고 피부가 완전히 벗겨져 기름진 검은 색으로 변하는 가장 심각한 단계입니다. 이 세 단계에 따라 혈액은 그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단계에서는 혈액이 표준적인 붉은 색과 유동성을 띠는 반면, 두 번째 단계에서는 갈색과 점성을 띠고 세 번째 단계에서는 검은 색과 기름진 색으로 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좀비 공포가 어떻게 생겼는지 설명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앤더슨의 팀은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그는 "원작 영화가 나왔을 때 새로운 기술과 소재가 많이 나왔어요. 무서운 요소는 같지만 이제 좀 더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앤더슨의 팀은 수백 명의 엑스트라에게 좀비 분장을 입힙니다. 몇몇 큰 장면을 촬영하는 동안에는 앤더슨의 제작진 55명 전원이 함께합니다. 촬영이 끝날 때까지 앤더슨의 팀은 3,000마리의 좀비를 만들 것입니다.
1978년 '살아있는 시체의 새벽'을 촬영할 당시 로메로는 피츠버그 몰에서 매일 자정부터 오전 6시까지 촬영하는 제작진을 이끌었습니다. 이 영화의 세트장에서 제작진은 캐나다 토론토에 있는 지은 지 20년이 된 곧 철거될 브라이어 힐 플라자 쇼핑 센터를 발견했습니다. 프로덕션 디자이너 앤드류 네스코롬니는 단 8주 만에 이 쇼핑 센터를 영화에 필요한 공간으로 탈바꿈시켰습니다. 45,000평방피트 규모의 이 건물은 노출된 철골 빔까지 완전히 리모델링해야 했습니다.
주요 내용
영화에 출연한 켄 퓨리, 스콧 H. 레닝거, 톰 사비니는 모두 1978년작 '살아있는 시체의 새벽'에 출연했습니다.
잭 스나이더 감독에 따르면 스타벅스 커피숍은 이 영화에 출연하는 것을 거부했다고 합니다.
영화에 사용된 대부분의 음악은 잭 스나이더 감독이 직접 선곡했습니다.
세크리드 리즌 커피숍에서 안나, 안드레, 노마, 모니카가 등장하는 장면은 잭 스나이더 감독과 프로듀서 에릭 뉴먼이 킴 포이어리의 연기를 너무 좋아해서 의도적으로 수정된 대본에 배우 킴 포이어리를 추가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영화에서 킴 푸아리에가 연기한 캐릭터의 이름은 전혀 언급되지 않았고, 그녀의 대사 장면은 나중에 삭제되었습니다.
캐나다 잡지 <루-모그>의 편집자가 영화에서 좀비 역을 맡았습니다.
1978년작 <죽음의 새벽>에서 생존자들을 이송했던 WGON 헬리콥터도 이 영화에 등장합니다.
쇼핑센터 밖에 있는 트럭 중 일부는 1978년 '좀비의 새벽' 제작진에게 트럭을 빌려준 BP 트랜스포트의 소유였습니다.
영화에는 갤런 로즈라는 이름의 쇼핑몰 내 옷가게가 등장합니다. 갤런 로즈는 <죽음의 새벽>(1978)에서 프랜 역을 맡았습니다.
영국 MTV 진행자 알렉스 잔도 이 영화에서 좀비 역으로 카메오 출연합니다. 좀비들이 쇼핑몰에 들어와 스크린을 가로질러 달릴 때, 그는 밝은 흰색 체크무늬 셔츠를 입은 좀비 역을 맡았습니다.
애나가 케네스의 상처를 꿰맬 때 감독은 실제 간호사를 클로즈업으로 등장시킵니다. 간호사는 감독의 요청을 오해해 실수로 빈 레임즈의 피부를 찔렀지만 레임즈는 촬영이 끝날 때까지 아무 말도 하지 않았고 감독은 출혈이 진짜라고 동의했습니다.
영화는 "스페셜 리포트"의 TV 방송 전에 잭 스나이더 감독의 스바루 WRX 광고로 시작됩니다.
영화의 오프닝 10분 동안의 항공 영상에서 트럭 한 대가 도로를 달리다가 주유소로 돌진하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장면은 벤이 차에 앉아 있다가 라디오를 통해 트럭이 주유소에 충돌했다는 소식을 듣는 '살아있는 시체들의 밤'(1968)의 한 장면을 연상시킵니다.
영화에서 "좀비"라는 단어는 한 번도 등장하지 않습니다.
영화에 등장하는 무서운 얼굴은 대부분 실제 법의학 사진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영화는 네트워크 텔레비전에서 방영되기 10분 전에 최초로 무수정 판정을 받았습니다. 전국 개봉일 5일 전이었습니다. 미국 네트워크 텔레비전 방송뿐만 아니라 영국 채널 4에서도 독점 방영되었습니다.
영화 시사회는 출연진이 참석한 가운데 로스앤젤레스 비벌리 몰에서 열렸습니다.
타이틀 디자이너 카일 쿠퍼는 영화의 제목과 제목을 디자인할 때 실제 사람의 피를 사용했습니다.
영화에 등장하는 두 명의 불구 좀비는 실제로 장애인이 연기했습니다.
"하우스 오브 더 데드"의 흥행 실패로 인해 유니버설 픽처스는 좀비 영화 시장을 잃을 것을 우려하여 영화 제작을 중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영화는 의외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촬영 비용은 2,800만 달러에 불과했지만, 개봉 3일 만에 제작비를 회수했습니다.
조지 A. 로메로는 이 영화가 자신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영화는 조지 A. 로메로의 디렉터스 컷보다 40분 짧습니다.
(영화) 더 빅 페일
영화는 위스콘신 주 밀워키를 배경으로 하지만 영화 초반에 나오는 구급차에는 캐나다 온타리오의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애나와 루이가 함께 샤워하는 장면에서 애나의 머리는 허리 길이이고 바디 더블이 분명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안드레와 마이클이 트럭에 탄 사람들을 구하러 나갈 때 마이클이 좀비의 배를 쐈지만 머리에 맞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