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콘텐츠
NTT 도코모는 모바일 인터넷의 선구자로서 널리 존경받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i-mode를 천재가 만들었다는 찬사를 보내기도 하지만, 사실은 도코모가 먼저 소비자가 콘텐츠에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도록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콘텐츠가 사용자들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게 만들까요?
미디어 파워를 담당하고 있는 나츠노 씨는 콘텐츠의 품질이 성공의 열쇠이며, 특히 가장 중요한 네 가지 기준이 있다고 말합니다.
둘째, 더 이상 SMS 문자 메시지에 국한되지 않고 더 깊이 들어갈 수 있는 깊이가 있어야 합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모바일에서 온라인 게임을 하는 것처럼 사용자가 여러 번 방문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넷째, 사용자가 인터넷에 접속하는 수단으로서 휴대폰의 이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mode 출시 당시 도코모는 67개 업체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휴를 체결했으며, 이러한 기존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휴대폰 화면에서 i-mode의 '부동산'이 되었습니다. 현재 이러한 파트너십은 245개 이상이며, 일본에는 약 40,000개의 i-mode 관련 웹사이트가 있으며, 이 중 상당수는 '비공식' 웹사이트인데, 나츠노는 이를 '선순환 구조'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선순환은 인터넷 경제의 발전으로 이어져 좋은 콘텐츠가 이용자를 끌어들여 도코모에 콘텐츠 비용을 지불하고, 도코모가 콘텐츠 제공자에게 그 비용의 일부를 지불함으로써 콘텐츠 사이트의 발전을 촉진하는 윈윈의 구조를 만들어냅니다.
도코모는 시장 포지셔닝에 중점을 두고 24세에서 35세 사이의 사용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 연령대는 어느 시장에서나 인터넷에 가장 열성적이며, 특히 미혼이고 소득이 안정된 20세 이상의 여성은 어느 정도 경제적 여유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도코모는 젊은 여성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유명 여배우 히로스에 료쿠를 서비스 광고 모델로 선정하고 40대 여성을 타깃으로 삼았습니다.
도코모는 계속해서 한계를 뛰어넘어 눈부신 새로운 서비스를 점점 더 많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도코모는 155개 이상의 은행과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온라인 뱅킹을 통해 휴대폰 화면에서 주식을 사고, 송금하고, 실시간 주식 시장 업데이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1월에는 파나소닉과 제휴하여 음악 다운로드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한 합작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처음에는 MP3 음악 플레이어만 지원했습니다. 한편 미쓰이와 파트너사인 인크리먼트 P는 레스토랑, 커피, 바, 주차장 등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새로운 서비스인 iMapFan을 출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 다른 킬러 앱은 올해 6월 1일부터 NTT 도코모와 도코모 AOL이 제공하는 휴대폰과 PC용 이메일 서비스인 'Li Oo'입니다. 리아오 서비스를 이용하면 도코모의 i-모드 가입자는 리아오의 회원이 되어 i-모드 및 도코모 AOL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i-mode 휴대폰과 개인용 컴퓨터에서 메일함의 이메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 Ao의 메일함은 최대 25,000단어까지 수신할 수 있습니다. 저장할 수 있는 이메일 수도 100개에서 1,000개로 늘어났으며, 이로 인해 i-mode 사용자가 급증했습니다. 7월 3일, 도코모는 일본항공에 위성 전송을 통한 디지털 전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전에는 아날로그 전화는 5,000미터 이하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모바일 디지털 전화는 제한이 없습니다.
아이모드 사용자들이 휴대폰으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을 선호하는 이유는 지속적인 콘텐츠 서비스 덕분입니다. 작년 7월에는 i-모드 사용자의 35%만이 온라인에서 다른 서비스를 구매했지만 지금은 그 수치가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2. 표준
2G, 2.5G, 또는 예상되는 3G 등 적어도 일부 지역에서는 통일된 표준이 있습니다. 그러나 도코모가 자체적으로 정한 i-mode 시스템의 표준은 웹 페이지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일반 웹 페이지에 사용되는 텍스트 언어와 다소 유사한 컴팩트 HTML 언어를 사용합니다. 나츠노 씨는 유치원 영어와 비슷하며 간단하고 효과적이라고 말합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WAP/WML은 완전히 다른 언어입니다. i-mode에 이 표준을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설계자의 아이디어는 인터넷에서 무선 통신 기술을 활성화하여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업체를 구축할 필요 없이 기존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나츠노 씨는 도코모의 엔지니어들이 i-모드를 WAP에 더 가깝게 만드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무선 인터넷에서 애플리케이션의 통일성을 높일 수 있도록 WAP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고 있다"고 자랑스럽게 말했습니다. '패배' 쪽의 WAP 옹호자들은 WAP 프로토콜이 복잡하긴 하지만 모든 표준 모바일 통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i-mode가 시장을 선점하고 무선 인터넷에서 큰 성공을 거뒀다고 칭찬했습니다.
미국의 무선 데이터 전문가인 제인 츠바이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초기에 i-mode는 HTML 언어를 사용하여 시장에 진출했고, 이것이 WAP을 이긴 주된 이유입니다. 그녀는 컴팩트 HTML을 사용하면 개발자가 콘텐츠를 쉽게 만들 수 있지만 웹의 언어는 결국 XHTML/XML이 될 것이므로 다시 컴팩트 HTML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도코모는 컴팩트 HTML 표준 외에도 Java API를 출시했으며 Java 지원 휴대폰이 출시되었습니다.
그러나 i-mode의 성공 여부는 도코모의 패킷 교환 네트워크에 달려 있습니다: 도코모의 주요 PDC 시스템(개인 디지털 셀룰러 시스템)인 DoPa는 최대 28.8kbps의 속도를 낼 수 있지만 휴대폰은 디스플레이가 작아서 사용자가 사용하는 대역폭이 높은 수요에 대응할 만큼 충분히 크지 않습니다. 홈페이지의 평균 크기는 1.2K에 불과하며 각 이메일은 500바이트로 제한됩니다(휴대폰 한 대당 100개의 이메일을 저장할 수 있음). 현재 i-모드 시스템 전송 속도는 9600bps이며, DoPa는 이를 충분히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패킷 스위칭 기술입니다. 패킷 스위칭 네트워크는 사용자의 휴대폰을 항상 온라인 상태로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콘텐츠 사이트에 접속할 때 전화 접속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나츠노 씨는 i-mode를 2.3G에서 2.5G로 전환하는 솔루션이라고 설명합니다.... 이 GPRS와 유사한 솔루션의 도입으로 일본의 기존 두 사업자인 DDI와 IDO는 시장에서 고전했습니다. 두 사업자 모두 CDMA1X 시스템을 구현했기 때문에 두 사업자는 빠르게 합병하여 자체 서비스 네트워크인 이지웹을 출시했습니다. 이지웹은 WA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합니다. 현재 이지웹은 3주 만에 654,380,000명 이상의 가입자를 등록했고 64kbps의 패킷 기반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반면, i-mode는 28kbps만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i-mode에게는 큰 도전입니다. 그래서인지 도코모가 3G를 검토하고 있는 중이기도 합니다. 세계 최초의 W-CDMA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연간 76억 달러에 가까운 비용을 지출한 도코모는 이제 4G와 5G로 전환하여 트렌드를 선도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가격
세계 다른 지역의 사용자들은 무료 인터넷에 길들여져 있어 유료화 문제에 민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코모가 사용자 요금으로 수익을 창출하자 여러 국가의 사업자들은 부러움에 가득 차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i-모드 사용자는 통화료로 월 70달러를 지불하고 데이터 전송에 17달러를 지불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거나 전자상거래 활동을 할 때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가 교환될 때마다 도코모는 수수료를 받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65,438+0달러를 지불할 때마다, 사용자가 좋아하는 사람의 아이콘을 다운로드하는 데 65,438+0달러를 사용하더라도 DoCoMo는 수익에 9센트를 추가합니다.
휴대폰
i-mode의 성공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코모에 휴대폰을 공급하고 있는 후지쯔의 휴대폰 그룹 총괄 매니저인 요시쿠니 토코는 i-mode의 빠른 성장을 다양한 콘텐츠 제공, 합리적인 가격, 대중적인 휴대폰 스타일, 특히 일반 휴대폰과 유사성을 강조하고 PDA 모델을 지양한 휴대폰 스타일에 기인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i-mode의 해외 마케팅 책임자인 츠지무라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미국과 유럽 시장의 휴대폰은 13인치 흑백 TV 세트처럼 생겼습니다. 사람들은 접이식 컬러 LCD i-모드 휴대폰을 보고 어리둥절할 수밖에 없었다"며 "i-모드 휴대폰은 컬러 스크린 디스플레이, 내장 웹 브라우저, 메시징 및 기타 기능을 갖춘 가벼운 무게(약 100g)를 자랑한다. 가격은 약 300달러로 일본 젊은이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며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재 많은 휴대폰 제조업체가 도코모와 협력하여 사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새로운 휴대폰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도코모의 다음 목표는 무엇인가요?
요약하면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도코모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본 국내 시장이 점점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도코모는 새로운 사업을 개발하기 위해 해외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유럽, 미주, 아시아 태평양은 모두 아이모드가 목표로 하는 시장이 되었습니다.
NTT 도코모가 AT & amp; t의 지분 16%를 보유하고 있는 미국에서는 내년 초 AT & amp; t와의 제휴를 통해 NTT 도코모가 미국에서 유명한 i-mode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미국 사용자들은 휴대폰을 통해 서로 이메일을 보내고, 주가를 확인하고, 영화 티켓을 예매하거나 기타 정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i-모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미국인들은 CNN 뉴스, 디즈니 등 i-모드 지원 서비스의 다양한 콘텐츠 사이트에도 접속할 수 있습니다. 1~2년 내에 시애틀에서 미국 전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럽에서는 NTT도코모가 네덜란드의 KPN 모바일 지분을 인수하고 그곳에서 i-mode 서비스를 시작한 후 이탈리아 최대 통신사의 자회사인 TIM(텔레콤 이탈리아 모바일)과 협력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그 결과 올해 3월부터 네덜란드, 독일, 벨기에의 무선 인터넷 서비스에 이어 이탈리아에서도 일본의 i-mode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도코모는 지분 20%를 매입한 영국의 3GVK 홀딩스와도 협력하여 i-mode를 개발해 왔습니다. 현재까지 이탈리아, 프랑스, 오스트리아, 스페인의 휴대폰 사용자 2천만 명이 도코모의 'i-mode'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TT 도코모는 현재 한국 시장 등 아시아에서 돌파구를 찾고 있지만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타치카와 케이지 사장은 앞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집중할 것이며, 홍콩의 허치슨 왐포아 지분 19%를 인수했다고 말했습니다. 허치슨윔블의 영업 및 마케팅 매니저인 스티븐 은간은 허치슨이 i-모드 기술뿐만 아니라 콘텐츠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도 매력을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이 글의 서두에서 논의했듯이 중국이 WTO에 가입하면 통신 시장 개방이 도코모에게 가장 매력적인 시장이 될까요?
넷째, 아이모드의 페티시즘이 통할 것인가? 전 세계 많은 모바일 회사가 WAP에 돈을 투자하는 동안 시장은 i-mode에 관심을 돌렸고, 도코모의 수익은 거의 모든 통신사 고위 관계자들에게 '우리에게도 같은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게 했다. 그래서 그들은 도코모로부터 배우기 위해 몇 번이고 도쿄로 날아갔지만 '사무라이 설교'는 불충분한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중국 대만 파이어스톤의 사장인 조셉 오코넥은 일본의 성공이 국가적 상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의 모바일 시장은 통신사 중심의 대기업이 장악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업자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본 문화에서 서비스 제공은 매우 진지하고 존중받기 때문에 사람들은 가입자에 대한 절대적인 책임이 있는 사업자에게 어느 정도 복종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가입자는 사업자의 '소유'일 뿐입니다. 더욱 유리한 요소는 일본 당국이 NTT 도코모의 전 소유주였던 NTT에 대해 특별한 존경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NTT 도코모의 시장 지배력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으며 단말기 제조업체, 서비스 제공업체 및 인프라 제공업체에 대한 도코모의 통제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는 것입니다. Big D가 도코모가 직접 커스터마이징한 Java 표준으로 i-Appli 휴대폰을 지원할 수 있는 Java 기반 서비스를 얼마나 빠르게 출시했는지 보세요. 비즈니스 도입을 위한 표준을 자체적으로 맞춤화하여 이렇게 매끄럽게 구현할 수 있는 사업자가 전 세계에 또 어디 있을까요?
일본 모바일 인터넷의 거인인 도코모에는 다른 사업자가 배울 수 없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첫째, 도코모는 NEC, 소니, 파나소닉 등 휴대폰 제조사에 휴대폰에 필요한 기능을 직접 지시하고 휴대폰 제조사의 기술 및 개발을 완전히 통제할 수 있습니다.
둘째, 판매를 통제하기 위해 새롭고 멋진 소니 휴대폰을 원하십니까? 휴대폰 제조업체는 통신사로부터 보조금을 받기 때문에 소니에 말하지 말고 통신사 또는 통신사에 종속된 퍼블리셔에게 말해야 합니다.
셋째, 표준으로 정의되고 제어되는 i-모드 웹사이트를 구축해야 할까요? 아니면 i-모드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해야 할까요? 프로그래밍 언어 표준이나 W3C와 같은 개방형 표준 조직 사이트를 찾아 Java API 기능을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운영자를 찾기만 하면 됩니다. 모든 것을 알려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콘텐츠 사이트의 경우 DoCoMo가 사이트의 콘텐츠를 선택하지 않는다고 해서 이를 무시하고 '차단'하려고 한다면 잘못된 생각입니다. 더 많은 콘텐츠 제공업체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본의 이러한 특성 때문에 i-mode가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나라에는 이러한 요소가 정확히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도 도코모의 전철을 밟을 수 없으며, 도코모에서 배워야 할 것은 대중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그런데 런던의 GSM 협회는 i-모드에 대응하기 위해 M-서비스 이니셔티브에 대한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M-서비스 이니셔티브는 GPRS 사용자에게 향상된 사진, 음악, 비디오, 게임, 벨소리, 화면 보호기 또는 i-모드 서비스처럼 들리는 기타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이제 통신사와 휴대폰 제조업체를 포함한 광범위한 지지를 받고 있으며, 일본에서 i-모드가 성공하기 위한 필수 요소를 확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m-서비스에는 웹사이트의 작동 방식, 휴대폰의 성능, 디스플레이의 색상 등 도코모가 정의한 모든 사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i-mode는 이미 영국에 도입되었습니다. 안 늦은 것보다는 늦은 게 낫죠?
I. 개요
I-MODE는 1999년 2월 NTT 도코모가 PDC 기반의 휴대폰 부가가치 서비스인 무선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작한 모바일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이 비즈니스 개발 모델은 사회 각 분야가 상호 협력하여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사업자는 이용자에게 사용량에 따라 네트워크 사용료를 징수하고 콘텐츠 제공자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는 서비스 내용에 따라 이용자로부터 정보 서비스 수수료를 징수합니다(일반적으로 사업자는 정보 서비스 수수료를, 콘텐츠 제공자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는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사업자에게 지급).
I-MODE 이용자는 언제든지 인터넷에 접속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일반 PC 전화 접속 인터넷 접속과 달리 I-MODE는 전원이 켜져 있는 한 온라인 상태를 유지하는 전용 회선과 비슷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이 방식은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일반 I-MODE 휴대폰의 가격은 약 3만 엔(약 3,000위안)이며, 온라인 검색은 128바이트당 0.3엔의 데이터 트래픽 요금이 부과됩니다.I-MODE 휴대폰은 출시와 동시에 일본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1999년 2월 출시 이후 I-MODE 사용자는 2,300만 명 이상으로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I-MODE는 일본 인터넷 발전에 역사적인 역할을 했으며, 심지어 미국이 개척한 PC 중심 인터넷의 고전적인 모델을 바꾸어 놓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I-Mode를 사용하는 사람의 절반 이상이 관광 및 엔터테인먼트 정보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도코모는 온라인 음악, 게임 다운로드, 온라인 게임, 영화 미리보기 등 이 분야의 서비스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과 좋아하는 캐릭터를 다운로드하고 성별, 띠, 장르(가라데, 스모 등)를 선택하여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I-Mode 대 게임도 있습니다.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휴대폰과 무선 애플리케이션 기기 및 네트워크 간의 연결은 통신 업계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되었습니다.
일본 최대 이동통신사인 NTT 도코모가 몇 년 전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출시했을 때만 해도 I-MODE 서비스의 미래에 대해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이제 거의 모든 일본인이 I-MODE 휴대폰을 가지고 있으며, 웹 서핑, 이메일 송수신, 계좌 확인, 사진 교환, 심지어 게임까지 즐기며 I-MODE는 일본 최대의 소비자 유행이 되었습니다.
둘, I-MODE 비즈니스 모델 분석
I-MODE 비즈니스 모델은 '모바일 포털', 즉 다양한 비즈니스 활동과 정보 교환을 위한 도코모의 I-MODE 플랫폼과 콘텐츠 제공업체와의 폭넓은 협력을 통해 사용자에게 편리한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도코모의 I-MODE 플랫폼은 다양한 비즈니스 활동과 정보 교류, 콘텐츠 제공업체와의 폭넓은 협력을 통해 이용자에게 편리한 액세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도코모는 600개 이상의 콘텐츠 제공업체 및 수천 개의 비공식 파트너와 공식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I-MODE 휴대폰을 통해 16,000개 이상의 웹사이트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디즈니와의 파트너십 프로젝트에서 사용자는 I-MODE 휴대폰을 통해 디즈니 만화를 시청하고 디즈니 음악을 들을 수 있으며, DoCoMo는 이 서비스에 대해 약 US$65,438+0을 사용자에게 청구하고 있습니다.
유럽 경쟁사의 WAP 서비스와 달리 I-MODE 사용자는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 전화를 걸 필요가 없으며, 휴대폰을 켜는 즉시 인터넷에 연결됩니다. 또한 I-MODE는 웹 엔지니어가 HTML로 웹 페이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인터넷 콘텐츠 제공업체가 I-MODE 콘텐츠 서비스를 쉽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WAP에 사용되는 언어는 WML이며, WAP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기존 인터넷 콘텐츠 제공업체는 WAP 웹 사이트를 다시 구축해야 합니다.
분석가들은 I-MODEe가 위와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도코모가 이러한 장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라고 지적합니다. 예를 들어, 도코모는 사용자 안내를 위한 기본 사이트이기도 한 자체 I-MODE 포털 사이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도코모는 전통적인 인터넷 포털 운영 경험이 없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도코모의 접근 방식은 기존 인터넷 포털 대기업과 협력하는 것입니다. 최근 도코모는 AOL과 협상을 마무리했습니다. 양측은 우선 일본에 합작회사를 설립한 후 미국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가장 어려운 부분은 다른 콘텐츠 제공업체를 어떻게 상대할 것인가입니다. 현재 도코모의 전략은 대부분의 콘텐츠 제공업체와 '안전 거리'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Yahoo와 마찬가지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를 목록의 맨 위에 배치합니다. I-MODE 서비스를 가장 효과적으로 추진한 콘텐츠 제공업체인 도코모는 특히 게임 제공업체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자본을 투입했습니다.
셋째, I-MODE 모델의 성공 요인 분석
현재 일본의 I-MODE 가입자 수는 총 2,300만 명 이상이며, 정보 콘텐츠 사이트는 초기 67개에서 프로토콜 사이트 약 1,000개, 비 프로토콜 사이트 18,700개로 성장해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그 결과 I-MODEe를 만든 일본 도코모는 세계 최대의 비다국적 이동 통신사이자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이동 통신사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I-MODE가 성공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1. 합리적인 기술 선택
& ampnbspI-MODE의 성공은 무엇보다도 기술 선택의 성공이었습니다. 도코모는 1999년에야 I-MODE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GSM과 PHS에서 사용하던 CSD 기술을 포기하고 가장 진보된 패킷 스위칭 기술을 선택했습니다. 이 선택으로 I-MODE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인터넷 접속 기술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I-MODE는 WAP보다 최대 9.6kbit/s 높은 전송 속도를 달성할 수 있었고 네트워크 사용료도 매우 저렴했습니다.
2. 선순환 비즈니스 모델
물론 기술적 성공과 시장 성공이 같지는 않지만, 도코모가 선순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든 것도 이 기술이 시장에서 인정받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기술과 시장에 힘입어 일본의 정보 콘텐츠 사이트는 초기 67개에서 약 1,000개의 공식 사이트와 18,700개의 비공식 사이트로 성장했습니다. 물론 웹 콘텐츠의 풍부함도 일본 무선 인터넷의 꽃을 피우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도코모의 I-MODE 콘텐츠 과금 서비스 모델은 사용자와 ICP가 네트워크에 진입하는 문턱을 매우 낮추고 전체 생태계가 선순환 구조로 진입하도록 촉진합니다.
첫째, I-MODE는 사용자에게 완전히 저렴한 유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둘째, I-MODE는 징수한 서비스 이용료와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ICP가 수익을 공유하여 정보원 개발을 촉진합니다.
도코모는 ICP 수수료의 90%만 부과하고 있지만 패킷 통신료와 기본료 수익이 ICP보다 훨씬 높아 도코모의 수익과 ICP의 수익 비율이 약 7:3으로 콘텐츠 과금에 따른 접속료 수익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전체 수익 모델
도코모의 수익은 주로 전화 서비스 요금, 데이터 패킷 통관 수수료, 이커머스 업체에서 지불하는 수수료에서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15개의 만화 캐릭터 중 하나를 다운로드하는 사용자는 1달러 외에 9%의 수수료를 도코모에 지불합니다. 현재 온라인 거래액은 월 4억 엔을 넘어섰고, 도코모는 3,600엔의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I-MODE는 주요 모바일 비즈니스 센터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 회사는 150개 은행과 제휴를 맺어 사용자들이 휴대폰으로 송금하고 주식을 사고 팔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4. 좋은 브랜딩과 서비스
한편, 아이모드의 성공은 최고의 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먼트, 광고 및 기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브랜딩과 서비스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하지만 I-MODE의 치명적인 단점은 개방형 표준이 아닌 일본 이동통신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GSM과 통합되지 않은 일본 지역 무선 시스템에 속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유럽, 아시아 및 기타 국가의 대부분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GSM 네트워크에는 I-MODE를 적용할 수 없어 I-MODE의 글로벌 보급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기술적인 합의에 도달할 수 있다면 향후 I-MODE와 WAP이 통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일본이 세계 최고 수준의 모바일 인터넷 소비자층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일본의 GNP는 매우 높고 국민들의 소비 수준도 상당히 높습니다. 동시에 인구가 많고 인구 밀도가 높습니다. 대부분의 직장인은 기본적으로 이동하면서 생활하기 때문에 모바일 인터넷 소비는 광범위한 대중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어 문자는 입력이 어렵습니다. 키보드를 사용하는 데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일본은 PC와 인터넷 보급률에서 미국에 밀리고 있지만 개인용 전자 기기는 그 반대입니다. 전화 접속이 필요 없고 항상 온라인 상태인 I-MODE 휴대폰의 사용 편의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웹 검색, 이메일 송수신, 주식 시장 확인, TV 프로그램 미리보기 시청 등에 점점 더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5. 풍부한 온라인 콘텐츠
I-MODE의 우수한 수익 공유 모델 덕분에 정보 콘텐츠 웹사이트는 초기 67개에서 현재 약 1,000개의 공식 웹사이트와 18,700개의 비공식 웹사이트로 성장했습니다. 이 중 일부는 무료이고 일부는 한 달에 100~300엔을 청구합니다. 공식 I 모드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뉴스 및 정보, 모바일 뱅킹, 금융, 주식 및 보험, 여행, 생활, 음식, 엔터테인먼트, 마을 정보, 사전 도구 등 9가지 카테고리로 나뉩니다.
6. 스마트폰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mpNbspI-MODE 휴대폰은 매우 가볍고 일반 디스플레이보다 큰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으며, 일부 제품은 256가지 색상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I-MODE 휴대폰은 움직이는 이미지를 표시하고 음악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I-MODEe는 조작이 간단하며 커서 앞으로, 커서 뒤로, 선택, 리턴 네 개의 키를 통해 기본 조작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의 "I" 버튼을 누르면 10초 이내에 인터넷 홈페이지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휴대폰을 켜면 자신만의 맞춤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I-MODE를 통해 자신만의 맞춤형 홈페이지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I-MODE에 대한 열기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지만 일본에서 큰 성공을 거둔 I-MODE가 다른 나라에서도 같은 수준의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본 시장의 특성이 독특하기 때문에 I-MODE 현상이 일본에서만 일어날 수 있다는 증거가 많이 있습니다. 2년 전 I-MODE가 출시되었을 때 인터넷 보급률은 20%에도 미치지 못했고, 휴대전화 보조금이 지급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I-MODE의 다운로드당 과금 비즈니스 모델이 다른 시장, 특히 미국과 유럽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