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오절의 기원
단오절의 기원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학계에서는 단오절이 고대 백월지역의 용토템에 대한 신앙과 숭배에서 기원해야 한다는 견해가 대부분이다. 근대의 저명한 애국학자 냄새 다선생은' 단오절 역사교육' 에서 단오절에 대해 상세하고 세밀한 고증을 하였다. 그가 보기에 단오절은 고대 오월인이 거행한 토템 명절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출토된 대량의 문화재와 고고학 연구는 좀 더 선생의 설법이 비교적 과학적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고대에는 자연의 위협으로 인해 어떤 생물은 불가사의한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모든 민족의 조상이자 보호신이며, 지금은' 토템' 이라고 불린다. 그래서 그들은 토템의 보호를 받기 위해 자신과 일상용품에 토템의 모양을 새겼다. 고대 오월 때 용은 토템으로 여겨졌다. 그들이 용의 후손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그들은 문신을 하는 풍습이 있다.
매년 5 월 5 일, 그들은 성대한 토템 숭배 행사를 열고 죽간이나 나뭇잎으로 싸인 음식을 물에 붓고 토템신이 먹을 수 있도록 직접 먹고, 물 위에 용모양의 카누를 그려 토템신을 위해 공연하고, 제사식에서 용주를 반종교 반사회의 오락 프로젝트로 삼았다. 이것이 단오절의 유래이다. 따라서 용과 용주 문화는 시종 단오절의 전승 역사를 관통한다.
단오절 기원의 민간 전설
단오절은 이미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단오절에는 많은 기원과 전설이 있다. 여기서는 가장 유행하는 전설 중 하나만 소개한다.
역사학자' 굴원과 자생열전' 에 따르면 굴원은 춘추시대 초회왕의 한 대신이다. 그는 인재를 기용하고 권력을 부여하여 부유해지도록 주장하고, 연합항진 () 을 주장하며, 다른 사람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혔다. 굴원은 어쩔 수 없이 직장을 떠나 경성에서 쫓겨나 위안, 호남 유역으로 유배되었다. 그는 유배 기간 동안' 이소',' 다문',' 천문' 등 불후의 시편을 썼는데, 이 시편들은 독특하고 영향력이 깊다 (따라서 단오절은 시인절이라고도 불림). 기원전 278 년에 진군은 초국의 교토를 정복했다. 자신의 조국이 침략당하는 것을 보고 굴원은 가슴이 아팠지만, 시종 자신의 조국을 포기하는 것을 아쉬워했다. 5 월 5 일 대표작' 와이사' 를 다 쓴 후, 지라강에 던져져 죽고, 자신의 생명으로 파란만장한 애국악장을 썼다.
굴원이 강에 투항한 후, 추인은 강을 따라 굴원을 찾아 강물의 물고기가 굴원을 먹을까 봐 쌀을 죽통에 담아 강물에 던져 제사를 지냈다. 이것이 바로 중국 최초의 쫑쯔 기원이다. 이 전통부터 사람들은 매년 5 월 초에 쫑쯔 다섯 자루를 강에 던져서 굴원을 기념한다.
단오절의 풍습
1. 쑥과 창포를 걸다
단오절은 입하 후 첫 명절로 기온이 상승하여 질병 다발기이다. 그래서 여러 해 전에 사람들은 집 앞에 쑥 몇 그루를 매달곤 했습니다. 그것의 특별한 향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사용하여 질병을 없애고 모기와 악령을 막는다.
단오절 입구에 쑥, 창포 (민들레) 또는 석류, 마늘을 걸어두는 데는 이유가 있다. 보통 쑥잎, 유칼립투스, 창포는 붉은 종이로 한 다발을 묶은 다음 문에 꽂거나 걸어놓는다. 창포가 하늘의 오술 중 으뜸으로 악검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생장 계절과 모양은' 백음의 가스' 로 간주되고 잎은 검형으로 되어 있어 문 앞에 꽂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방사는 이를' 수검' 이라고 불렀고, 나중에는 풍습이' 보검' 으로 확대되어 만악을 끊을 수 있었다. 청대 고철청은' 자청록' 에서' 민들레를 칼로 베고, 펭을 채찍으로 베고, 침대에 복숭아줄기 마늘을 달고, 모두 귀신을 쫓는데 쓰인다' 고 기록했다.
쫑쯔 먹기
매년 5 월 초에는 중국 집집마다 찹쌀, 쫑쯔 잎 세척, 쫑쯔 포장, 꽃무늬 품종이 더 많다. 소의 관점에서 볼 때, 북방에는 대추가 많은 베이징 대추만두가 있다. 남방에는 팥, 신선한 고기, 햄, 달걀노른자 등 다양한 소가 있는데, 그중에는 저장가흥 쫑쯔 () 가 대표된다. 쫑쯔 먹는 풍습은 중국에서 이미 수천 년 동안 유행하여 한국 일본 동남아 국가에 전파되었다.
빗자루를 걸다
단오절은 붉은 선이 달린 빗자루로 쓰레기를 집 밖으로 쓸어 버리는 것을' 낡은 땅을 쓸어라' 라고 부른다. 빨간 선을 묶은 빗자루도 행운을 뜻한다. 대마를 노란색으로 염색한 다음 붉은 선으로 1 인치 정도 긴 빗자루와 밥 짓는 빗자루를 묶고 단오절에 집을 청소하고 이런 빗자루를 몸에 씌우면 쓰레기 청소, 청소, 재해 해소, 사기와 불길한 것을 의미한다.
색끈을 달다
단오절에 색줄을 묶는 풍습은 한나라에서 기원했다. 한대는' 풍속과 의리' 라는 책에서 "5 월 5 일, 5 색을 주어 장수를 연장하고, 민간 전설은 사람의 생명에 유익하다" 고 기록했다. 민간에서는 채색줄을' 채룡' 으로 보고, 단오절에 채색줄을 묶는 것은 악귀의 침해로부터 아이를 보호하는 의미가 있다. 물에 떠내려가는 오색 끈은 용이 되어 너의 몸에 좋지 않은 것을 가져갈 것이다. 이렇게 고민과 걱정은 빗물이 흐르면서 1 년 동안 행운을 가져다 줄 것이다.
수컷 황주를 마시다
단오절에 수컷 황주를 마시는 풍습은 장강 유역에서 매우 유행한다. 속담에' 수컷 황주를 마시면 만병이 다 사라진다' 는 말이 있다. 웅황은 일종의 미네랄로, 속칭' 왕관석' 이라고 불린다. 그 주성분은 황화비소, 수은 함유, 독이 있다. 흔히 볼 수 있는 수컷 황주는 백주나 직접 만든 황주에 소량의 수컷을 넣어 만든 것으로, 순수한 음료는 없다. 수컷 황주는 살균, 구충, 해독의 효능이 있으며 한약도 피부병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고대에는 요오드와 같은 소독제가 없었을 때, 수컷에 담가 가려움을 해독할 수 있었다. 음주 연령이 채 되지 않은 어린이의 경우, 어른은 이마 귀 귀 귀 손 발 심장 등에 수컷 황주를 발라 소독 방병 역할을 한다.
이상은 단오절의 유래와 풍습이다. 단오절은 중화민족의 전통 명절로서 두터운 역사 문화와 풍부한 인문 정신을 담고 있다. 이 명절에 우리는 중국 문화의 유구한 역사와 심오함을 깊이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