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오락넷 - 광고 연맹 - 문화의 산업화란 무엇인가?

문화의 산업화란 무엇인가?

문화산업은 21세기 가장 유망한 '선출산업' 또는 '미래지향적 산업'으로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전통산업의 변혁과 고도화를 촉진하고 종합성을 강화하는 데 있어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국력과 지역경쟁력. 전면적으로 소강사회를 건설하고 과학적 발전관을 관철하는 새 세기, 새로운 단계에서 중국 문화산업의 조용한 성장은 조화로운 발전의 새로운 특징을 드러냅니다. 본 논문에서는 '문화성' 건설을 촉진하고 산동성 문화산업의 전반적인 역량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문화산업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산둥성 문화산업의 발전 현황과 미래 동향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관련 연구 결과를 결합하여 당, 정부 지도자 및 관련 부서가 문화 산업의 발전 청사진을 계획할 수 있는 의사 결정 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 문화산업의 개념적 함의 정의와 통계적 범위의 구분

문화는 인간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반영하고 표현하는 것이다. 문화의 산업화는 사회적 생산성의 발전과 공공 소비 요구의 진화에 의해 결정됩니다. 현재 국내외의 문화 산업 개념에 대한 정의는 다릅니다. 유네스코는 이를 "산업 표준에 따라 문화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 재생산, 저장 및 배포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설명합니다. Culture의 "지원 및 진흥에 대하여" "문화 산업 발전에 대한 여러 의견"에서는 "문화 산업은 문화 제품의 생산 및 문화 서비스 제공에 종사하는 상업 산업을 의미합니다"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산업을 문화사업 발전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문화를 생산과 운영을 위한 자원으로 활용하며, 사회에 문화상품과 문화서비스를 제공하고, 인민의 늘어나는 물질적 정신적 문화생활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문화산업의 통계적 역량을 통일하기 위해 국가통계국은 2004년에 '문화 및 관련 산업 분류' 기준을 발표했는데, 여기서 '문화 및 관련 산업'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습니다. 대중 활동에 대한 엔터테인먼트 제품 및 서비스, 그리고 이러한 활동과 관련된 활동 모음. "문화 및 관련 산업"의 통계적 범위에는 문화상품의 제공, 문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문화 여가 및 오락 및 기타 활동과 이와 직접 관련된 용품 및 장비의 생산 및 판매 활동이 포함됩니다. "국가 경제 산업 분류 GB/T4754-2002" 표준에 따라 문화 산업 통계는 부서 관리 요구, 문화 활동의 특성 및 문화 활동의 중요성에 따라 문화 서비스와 관련 문화 서비스의 두 부분으로 구분됩니다. 산업 체인은 다음과 같이 세분화됩니다. 뉴스 서비스, 출판, 배포 및 저작권 서비스,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서비스, 문화 및 예술 서비스, 온라인 문화 서비스, 문화 여가 및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기타 문화 서비스, 문화 용품 생산, 장비 및 관련 문화상품, 문화용품, 장비 및 관련 문화상품은 9개의 대범주로 판매되며, 다시 24개의 중범주와 80개의 소범주로 구분됩니다.

2. 산동성 문화산업의 발전 배경, 자원 우위 및 주요 특징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지난 50년, 특히 ​​개혁개방 이후 위로, 산동의 문화 사업은 급속히 발전하고 정신적 제품의 성과는 만족스러웠습니다. 예술 교육, 문화 유물 보호, 문화 시장 관리 및 대중 문화 활동 측면에서 국가의 선두에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지역의 문화 산업은 급속히 성장했으며 문화 단위에 대한 산업 인식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상당한 경제력과 사회적 영향력을 지닌 시장 지향적이고 혁신적이며 발전된 문화 기업과 문화 산업 그룹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3차 산업의 발전과 확장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국가분류기준에 따른 성통계국의 통계계산에 따르면 2003년 길림성 문화산업 부가가치는 397억 6100만 위안이고 문화산업 부가가치는 GDP의 3.2%를 차지했다.

(1) 문화 사업의 지속적이고 건전한 발전은 문화 산업 출현을 위한 충분한 영양과 견고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2003년에 이 지역에는 1,949개의 대중 문화 기관이 있었습니다. 대중예술 박물관 19개, 문화센터 138개, 문화역 1,792개, 직원 5,990명, 그중 대중미술관 643명, 문화센터 2,325개, 문화역 3,022개가 있다. 1996년과 비교하면 기관 수와 인력은 각각 26.2명, 8.2명 감소했다. 문화예술공연단은 120개, 직원 수는 5,998명이다. 문화기관의 합리화와 인력의 재편성은 의심할 바 없이 산업화라는 분명한 추세를 위한 길을 열었습니다.

2003년 도 전역의 문화 기관에서는 21,924건의 문화 활동을 조직하고, 다양한 유형의 전시회를 5,468건 개최했으며, 7,910건의 교육 강좌를 개최하고, 42,124건의 비디오를 상영했으며, 811만명의 방문객을 유치했습니다. 성 전역의 174개 문화재 기관에서 1,145건의 전시 및 전시 활동을 진행해 연간 502.3만 명의 방문객을 유치했습니다. 성의 연극 공연단은 그해 159편의 새 연극을 공연해 2,143만 7천 명의 국내 관객을 끌어 모았습니다. 다수의 뛰어난 연극이 전국 선발에서 상을 받았습니다. 104개 문화예술 공연장에서 3만5000회 공연(상영)이 이뤄졌고 관객 수는 609만4000명에 달했다. 140개의 공공도서관이 있으며 장서수는 2,245만 6천권이고 총 이용자 수는 1,055만 1천 명입니다. 지역 문화 사업의 번영과 발전, 그리고 '공익 문화 사회 사무국'과 '문화 기업 결혼'의 획기적인 발전은 문화 산업의 발전을 위한 좋은 사회 문화적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2003년 성 내 문화(문물) 기관의 총 수입은 7억 8179만 4천 위안으로 1996년에 비해 94% 증가했다. 그 중 사업소득은 37.1% 증가했고, 사업소득 비중은 8.8%포인트 감소했고, 재정지원소득은 1.4배 증가했고, 영업소득 비중은 5.4% 감소했다. 2.3%포인트 증가했다. 문화기관 총수입, 특히 재정지원수입의 증가는 정부투자의 증가를 의미하는 반면, 영업수입의 감소는 문화산업이 조속히 문화사업으로부터 분리될 수밖에 없음을 의미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산둥성 뉴스와 출판 산업의 발전이 국가의 선두에 있었습니다. 2000년부터 2003년까지 성의 도서 유통량은 해마다 증가했습니다. 도서 구매액은 51억 3천만 위안에서 64억 5천만 위안으로 증가했고, 도서 판매액은 49억 9천만 위안에서 60억 3천만 위안으로 증가했습니다. 가정용 시청각 장비의 대중화 및 업그레이드로 인해 시청각 제품의 유형이 더욱 풍부해지고 그 수가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2003년에는 12종의 오디오 테이프 제품이 30,000박스, 11종의 레이저 디스크가 78,000박스 출시되었습니다.

산둥성의 라디오, 영화, TV 산업은 탄탄한 발전 기반과 큰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2003년에 성 내에는 지방자치단체(현)급 이상의 라디오 방송국이 18개, 텔레비전 방송국이 18개 있었습니다. 라디오와 텔레비전의 인구 도달률은 각각 93.79명과 91.25명이었고 가구의 케이블 TV 보급률은 27.63명이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케이블 TV 디지털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라디오와 텔레비전 분야의 자원 재편성과 산업 운영 개혁이 초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 급속한 경제 성장, 소득 수준 증가, 문화 소비 급증으로 인해 문화 산업 발전을 위한 탄탄한 경제 기반과 넓은 시장 공간이 형성되었습니다.

성 전체 2003년 생산액(GDP)은 12억 4,36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13.7% 증가해 1996년 이후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13년 연속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도시 주민의 1인당 가처분 소득과 농민의 1인당 순수입은 각각 8,399.91위안과 3,150.49위안으로 2000년에 비해 29.43위안과 18.48위안 증가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도시와 농촌 주민의 엥겔계수(즉, 식품소비 지출 비중)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반면, 문화소비 지출 비중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1996년부터 2003년까지 도시주민의 엥겔계수는 43.6에서 33.8로, 농촌주민의 엥겔계수는 52.7에서 41.8로 감소하였다. 소비구성 면에서 볼 때 2003년 도시 주민의 문화, 교육, 오락 서비스 지출은 941.47위안으로 소비자 지출의 15.51%를 차지했는데, 이는 1996년과 2000년에 비해 각각 5.49%포인트, 1.32%포인트 증가한 것이다. 2002년에 비해 1.09%포인트 감소했다. 주로 사스(SARS)의 영향으로 도시 주민의 문화오락 서비스 지출은 96.58위안으로 감소했다. 2003년 농민의 문화, 교육, 오락 및 서비스 지출은 291.33위안으로 생활소비 지출의 13.66%를 차지했는데, 이는 1996년과 2000년에 비해 각각 4.98%포인트, 1.92%포인트 증가한 것이다.

급격한 경제 성장과 소비 개념의 갱신으로 인해 사람들의 미적 취향, 오락 및 여가 활동이 혁신되고 다양화되고 패셔너블하며 심지어 대안적인 소비 패턴이 점차 즐거움 지향과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지향적 소비 방식이 조용히 등장했다.

디지털 TV, 디지털 영화, 광대역 접속, 주문형 비디오, MMS 서비스, 전자 상거래 등이 일반 사람들의 삶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휴일 경제는 관련 문화 서비스 산업의 전반적인 성장을 주도했습니다. 여전히 문화 소비 역량을 향상시킬 여지가 많습니다.

(3) 풍부하고 심오한 치루 문명과 상당한 인적 자본은 산동의 문화 산업 발전을 위한 원천적 자원 우위입니다

산둥은 공자와 맹자의 고향이자 국가입니다. 치루 문명은 문화유산, 문화 전통, 문화 혁신 자원이 풍부한 문화 지역입니다. 중화민족 전통축문화의 발상지로서 산동의 수많은 문화유산, 문화유적, 문화고전, 역사문화 유명인사 등이 독특한 문화자원이다. 나라의 장엄한 발전사와 개혁개방의 영광스러운 성과, 다채로운 사회생활, 풍부한 민속문화는 무궁무진한 문화의 원천이며 전통문화자원의 발전잠재력이 현대경제적 가치를 발휘할 수 있는 거대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시장 운영 메커니즘의 활성화를 통해 막대한 자원 우위가 풍부한 산업 우위로 전환될 것입니다.

산둥은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인적 자원 면에서 확실한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2000년 5차 인구조사에서는 도내 대졸 이상 인구가 10만 명당 3,335명으로 1990년 '4차 인구조사'의 6세 이상 평균 인구수 976명에 비해 2.4배 증가했다. 교육 수명은 7.5년으로 1990년보다 1.3년 늘어났다. 인구의 문화적 질 향상은 문화 산업 발전을 위한 지식 보유와 인재 지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문화 개념의 갱신과 산업 인식의 각성을 위한 조건을 창출합니다.

(4) 산둥성 문화 산업의 발전은 늦게 시작되었지만 뛰어난 특성과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산둥성의 일부 문화 단위가 산업 발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시장 진출과 기업 경영의 시도 문화 제품과 서비스의 사회적 생산 속성이 처음으로 등장했습니다. 선진 성, 도시에 비해 산동의 문화 분야 시장 중심 개혁은 일찍 시작되지는 않았지만 발전 잠재력이 크다. 현재 성의 문화 산업 발전은 영화관 체인 개혁, 출판, 신문, 라디오 및 텔레비전 그룹의 설립, 문화 기관의 시범적 구조 조정 등의 급속한 축적 시기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촉매제'가 된 일련의 새로운 조치들이다. 통계적 관점에서 볼 때, 산동성 문화 산업의 발전은 다음과 같은 뛰어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문화 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에서 추진력이 강하고, 속도가 가속화되고, 기여율이 높습니다. 국민경제가 성장하고 있다. <그림 2>에 따르면 2003년 길림성 문화산업 부가가치는 397억6100만 위안으로 2002년보다 71억6100만 위안 증가했다. 증가율은 22.22로 높아 전성기 GDP 증가율보다 8.3%포인트 높았다. 같은 기간 문화산업의 부가가치는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02년보다 0.11%포인트 증가했다.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2003년 전국 문화산업 추산과 비교하면, 산동성 문화산업의 부가가치는 전국 전체의 11.12%를 차지해 GDP에서 차지하는 문화산업의 부가가치가 적지 않다. 전국 점유율 3.06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다.

2. 문화산업의 내부 구성과 계층화로 볼 때 신흥 문화산업의 세력이 확대되고, 전통문화산업의 발전 여지가 크며, 문화와 관련 산업의 상관관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2003년 길림성 문화활동에 직접적으로 종사하는 '문화서비스산업'의 부가가치는 103억 6800만 위안으로 전체 문화산업의 26.1%에 불과하다. 문화용품, 장비 및 관련 문화상품 판매액은 293억 9300만 위안으로 증가하여 73.9%를 차지합니다. 문화서비스산업의 부가가치는 GDP의 0.83을 차지하고, 관련 문화서비스산업의 국민경제 기여도는 2.36으로 훨씬 높다. 국가 상황을 살펴보면, 문화서비스산업과 관련 문화서비스산업의 부가가치가 각각 전체 문화산업 부가가치의 48%와 52%를 차지하며,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1.47%와 1.59%로 나타났다. 서비스업이 문화서비스업보다 약간 높았다.

문화 산업은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됩니다(표 1 참조). 전통적 의미의 문화 산업의 '핵심 계층'은 주로 언론 및 출판, 라디오, 영화 및 텔레비전, 문화입니다. 예술은 32억 1500만 위안의 부가가치를 달성했으며, 이는 인터넷, 관광, 레저 및 엔터테인먼트, 중개업과 같은 신흥 문화 서비스 산업이 주도하는 문화 산업의 "주변층"을 차지합니다. 대행사, 광고 및 전시회는 71억 5300만 위안의 부가가치를 달성했으며 이는 GDP의 0.58을 차지합니다. 주로 장비 및 관련 문화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문화 산업의 "관련 계층"은 293억 9300만 위안으로 GDP의 2.36을 차지합니다. 3개 층의 부가가치 비율은 8:18:74이고, 전국 3개 층의 부가가치 비율은 25:23:52이다. 산둥성 신흥 문화서비스산업의 발전이 뒤에서 따라오고 있고, 문화서비스산업 자체의 발전이 관련 문화산업의 발전을 크게 촉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개발의 여지가 많습니다.

표 1: 2003년 산둥성과 국가의 문화 산업 각 계층의 부가가치 및 GDP 대비 비율 비교표

2003년 산동성과 산둥성 프로젝트 비율 국가

(또는 백분율로 증가 또는 감소)

핵심 층 부가가치 (1억 위안) 32.15883.84 산동이 3.64를 차지

핵심 층 추가 GDP 대비 가치() 0.260.76-0.5 백분율 포인트

주변층의 부가가치(억 위안) 71.53834.61 산동이 8.57을 차지

추가 GDP에서 차지하는 주변층 가치 ()0.580.71-0.13% 포인트

관련 층의 부가가치 (1억 위안) 293.931858.27 산동성에서 15.82%

해당 계층의 부가가치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 2.361.59 0.77%포인트

3. 문화 사회 전체 근로자에 ​​대한 산업 근로자의 비율은 전국 평균보다 약간 높지만, 그것은 중국 동부의 아래쪽에 있습니다. 2차 기본 단위 인구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2001년 성의 문화 산업 종사자는 900,000명이었으며 그중 문화 서비스 종사자는 389,000명으로 43.22%, 관련 문화 서비스 종사자는 511,000명으로 56.78%를 차지했습니다. 문화산업 종사자는 2·3차 산업 종사자 중 5.39%, 사회 전체 종사자 중 1.93%로 전국 수준보다 0.04%포인트 높았다. 중국 동부의 다른 성 및 도시(안후이 데이터 부족)와 비교할 때 산동의 문화 산업 종사자 수는 상하이, 장쑤보다 적고, 저장, 푸젠, 장시보다 많습니다. 사회 전체의 문화 산업 종사자 중 산둥성은 장시성보다 높을 뿐입니다(표 2 참조).

표 2: 전국 및 중국 동부 지역의 문화 산업 종사자 수와 비율

지역 문화 산업 종사자 수(만명)를 중국 동부 지역에서 차지하는 비율 사회 전체 직원 ( )

전국 1377.811.89

상하이 135.3419.55

장쑤성 109.983.08

절강성 863.1

Fujian 39.482.35

Jiangxi 23.181.2

Shandong 901.93

데이터 출처: 2001년 제2차 전국 기본 단위 인구 조사 데이터

p>

4. 언론출판, 라디오, 영화, 텔레비전, 문화예술 등 전통문화서비스산업이 발전할 태세를 갖추고 있으며, 시장지향적 개혁은 놀라운 발전을 가져올 것입니다. 2003년 길림성 문화산업의 여러 분야 중 상대적으로 성장속도가 느린 언론출판, 라디오, 영화, TV, 문화예술 산업의 '핵심층'이었으며 부가가치는 전년 대비 10.1% 증가했다. 신흥 문화산업의 '주변층'은 전년 대비 10.1% 증가한 21.1%를 기록했다. 언론출판, 라디오, 영화TV, 문화예술 등 '핵심층'의 총 생산량을 보면 각각 37.7, 44.8, 17.5를 차지했고, 3개 산업의 발전속도는 각각 8.1, 8.5, 19.3이었다. 문화 사업 시스템 개혁이 심화되고 시장 지향적인 운영 메커니즘이 확립됨에 따라 전통 문화 서비스 산업, 특히 문화 예술 산업의 발전 잠재력은 거대하며 행정 시스템 내의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 전체의 다양한 발전 패턴으로 대체됩니다.

5. 문화용품, 장비 및 관련 문화상품 제조 기업의 수가 증가하고 혜택이 증가했으며 선도 산업에는 분명한 이점이 있습니다. 2003년 성 내 일정 규모 이상의 문화용품, 장비 및 관련 문화상품 제조 기업(이하 문화 제조 기업)이 ​​836개 있었는데, 2000년과 2002년에 비해 기업 수가 각각 251개, 107개 증가했다. 직원수도 32만명, 33만명에서 35만8천명으로 늘었다. 2003년 길림성 전체 문화제조기업의 부가가치는 전국 총액의 13.1%를 차지했다. 지정규모 이상 문화제조기업의 부가가치는 180억 3,600만 위안으로 지정규모 이상 산업 부가가치의 3.83%를 차지한다. 문화제조기업의 선도산업은 "기계제지 및 판지제조", "미술품 및 공예제조", "가정 시청각 장비제조" 등 3개 산업에 집중되어 있으며, 2003년에는 세 산업의 부가가치가 증가하였다. 이는 각각 64억 1,800만 위안, 52억 7,700만 위안, 52억 7,700만 위안으로 각각 지정 규모 이상 문화제조기업 부가가치의 35.6, 29.3, 19.6을 차지한다.

6. 문화용품, 장비 및 관련 문화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은 부가가치가 높고 주요 제품은 독특한 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003년 길림성 내 문화용품, 장비 및 관련 문화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의 부가가치는 60억 6600만 위안에 달했고 부가가치율은 43.7에 달했다. 2001년 기본단위 인구조사 자료에 따르면, 문화판매업 중 영업이익 비중이 높은 업종은 문화관련 가전제품 도소매업이 35.3%를 차지하고, 도서, 신문, 정기간행물 도소매업이 35.3%를 차지한다. 23%, 예술품, 공예품 및 컬렉션 상품 도매 및 소매가 12.2%를 차지했으며, 시청각 및 전자 출판물 도매 및 소매가 11.5%를 차지했으며, 가장 낮은 비율은 문화 품목 경매로 0.9%에 불과했습니다. 문화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기술 콘텐츠가 높고 부가가치가 높은 신흥 문화 상품의 판매 상황이 밝아지고 있습니다.

3. 산둥성 문화 산업 발전이 직면한 주요 문제와 제약

현재 산동성 문화 산업은 아직 시작, 탐구, 육성의 초기 발전 단계에 있으며, 하지만 선진 지방과 도시 사이에는 일정한 격차가 있습니다. 우리의 단점을 명확히 이해해야만 우리는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돌파구를 찾을 수 있습니다.

(1) 산업 발전이 불충분하고 전체 규모가 작으며 문화 산업이 산둥성의 기둥 산업이 되기에는 아직 멀었습니다. 2003년 산동성 문화산업의 부가가치는 성 GDP의 3.2%에 불과해 규모와 발전 속도 모두에서 선진 성, 도시에 뒤처졌다. (표 3)의 데이터는 통계적 경위, 연도, 자료 출처의 차이로 인해 표준화 및 비교 가능성이 부족하지만, 문화산업 발전의 지역적 차이를 한 측면에서 반영하기도 한다. 요즘 일부 지방에서는 향후 5~10년 내에 문화산업의 부가가치를 5~6GDP로 만들겠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는 산둥성에 큰 압력입니다. 2003년 발전동향 전망에 따르면 파격적이고 도약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수 없다면 산동성 문화산업의 부가가치가 GDP의 5% 이상을 차지하는 데는 약 15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표 3: 산동성 문화 산업의 GDP 대비 부가가치 비율과 국가 및 일부 성, 도시의 부가가치 비율 비교표

전년 대비 지역 연도 문화 산업 증가율 전년도 + 문화산업 증가 문화산업

산업의 부가가치가 GDP를 차지 문화산업의 부가가치 증가율은 GDP의 통계적 범위에 비례함

가치(억위안)()증가율()증가율

전국 20033576.723.1----전국분류기준

베이징 2002163.505.114.9 4.5는 기본적으로 같다 국가표준

길림성 2003113.404.512.5 2.3 국가분류표준

절강성 2001359.005.324.1 13.6에는 교육, 체육 등이 포함된다.

안후이성 2002137.003.816.9 8.0에는 포함된다 교육, 스포츠 등

산둥 2003397.613.222.0 8.3 국가분류기준

p>

후베이 2001160.003.5----스포츠 등 포함

광동 2002668.935.714.6 3.8 교육, 체육, 과학기술 등을 포함

해남 200320.522.911.5 1.0 국가분류기준

사천 200354.501.068.7 56.9는 기본적으로 전국과 동일 표준

참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문화 산업 통계 데이터는 관련 조사 보고서에서 가져온 것이며 연도와 산업 정의 범위가 다릅니다.

(2) 문화산업 조직의 강화 정도가 높지 않고, 자원이 상대적으로 분산되어 있어 시장 주체로서의 위상 확립이 제한된다. 산동의 문화 산업은 소규모 기업이 주도하고 있으며 현대적인 대규모 문화 기업은 거의 없습니다. 2001년 기초단위 인구조사에 따르면 각 문화산업 활동 단위의 직원 수는 평균 24명으로, 문화서비스업은 20명으로 훨씬 적다. 문화제조기업의 경우 단위당 직원 수도 줄어들고 있다. 2000년부터 2003년까지 기업당 평균 직원 수는 각각 542명, 460명, 427명이다. 문화 산업 조직의 소형화와 자원 이점의 분산으로 인해 강력한 시장 경쟁 요구 사항에 적응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일부 문화 산업 단위는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자체 손익을 책임지는 시장 주체로 완전히 전환되지 않았습니다. 공공 기관에서 전환된 일부 문화 기업 조직은 여전히 ​​문화 운영을 정부 자금에 의존하고 있으며 시장 운영 활력과 팀 창의성이 부족합니다. 활력.

(3) 문화자원의 산업적 요소가 충분히 탐구되지 않고, 자원보유와 혁신적 발전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약하다. 현재 산둥성의 지역 문화자원은 종합적으로 조사되고 평가되지 않고 있으며, 문화상품은 독특한 특징, 풍부한 다양성, 유행에 뒤떨어지는 포장을 갖고 있지 않으며, 독특한 관점을 지닌 체계적이고 선진적인 2차 개발이 부족합니다. 제품이 시장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연계와 마케팅 통합이 완전히 산업자원으로 전환되기는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유명한 관광 자원은 아직 심오한 문화적 의미를 발견하지 못했고 관광 테마 명소가 부족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지방 외의 '물마진' 관광 붐이 주도했지만, 정통 물마진 이야기의 발상지인 관광산업은 올해 아시안컵 축구 기간 동안 암울했고 내부 경쟁도 치열했다. 이에 따라 지난의 문화시장에서는 관련 기념 관광 공예품과 기타 이상한 현상을 거의 볼 수 없는 현상으로 볼 때 산동의 문화 산업 자원의 통합적 발전에서 기회 포착과 혁신적 경쟁에 대한 인식이 약화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산업발전과 시장지향적 운영과는 거리가 먼 자원은 문화산업에 있어 '물속의 달, 거울 속의 꽃'일 뿐이다.

(4) 문화소비 개념이 뒤쳐져 있고, 유효수요가 부족하며, 문화시장의 수급구조가 불균형하다. 2003년 성 내 도시와 농촌 주민의 문화, 교육, 오락 분야의 1인당 소비 지출은 각각 소비자 지출의 15.51%와 13.66%에 불과했습니다. 교육소비를 제외하면 도시주민의 순수 문화오락소비지출은 7.27%에 불과하며, 문화오락소비는 경직성이 부족하고 여전히 탄력계수가 큰 2차 위치에 있다. 사람들은 문화를 소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돈을 쓴다는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그들의 잠재적인 정신적, 문화적 요구를 시급히 일깨워 실제 구매력으로 전환시켜야 합니다. 국제적인 경험에 따르면, 1인당 GDP가 1,000달러를 초과하고 3차 산업의 부가가치가 GDP의 약 40%를 차지하게 되면 사람들의 문화 소비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입니다.

2003년 산둥성의 1인당 GDP는 1,651달러에 달했고, 3차 산업의 부가가치는 GDP의 34.6%를 차지했다. 문화소비의 잠재력은 크다. 그러나 문화시장에서는 여전히 수요와 공급의 격차가 존재하며, 다문화 소비에 대한 수요가 충분히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 문화상품과 문화서비스는 단일한 포지셔닝과 기능을 갖고 있어 주민의 다차원적인 격차가 크다. 문화소비 기대.

(5) 거시 경제 관리에는 여러 가지 분야가 있고, 산업 체인이 인위적으로 단절되어 있으며, 문화 자원이 충분히 활용되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파편화와 산업장벽의 존재로 인해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문화산업 정책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정부의 문화관리부서는 아직 직접 문화관리라는 관리모델에서 완전히 분리되지 않고 각자의 일을 하고 있다. 문화시장은 대규모 발전과 대규모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 '바둑' 형태로 분산돼 있다. 시장 운영. 예를 들어, 오디오 및 비디오 산업의 콘텐츠 검토, 출판 및 배포, 시장 관리는 문화, 라디오 및 텔레비전, 언론 및 출판 관광 서비스, 문화 유물 관리, 케이터링 판매 등의 세 가지 부서로 구분됩니다. 관광국, 문화재국, 산업상무국이 각각 관리합니다. 이러한 '삼국지연의' 패턴은 동일한 산업체인이 서로 다른 부서 간에 자유롭게 발전하게 만들었고, 일부 문화 자원이 유휴 및 낭비되어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충분히 활용하는 것이 어려워졌습니다. 한편으로는 기초적인 문화건설에 대한 투자가 부족하고, 풀뿌리 수준의 낙후된 문화시설과 농촌 문화생활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반면, 선풍적인 효과를 추구하는 문화 모멘텀 조성 사업의 투입-산출 비율은 낮다. 대중적인 '문화 플랫폼, 경제'의 문제 '오페라창', '지역 명함' 등 문화 축제에서 일부 지역의 문화 자원 개발 및 활용은 투자와 비즈니스를 유치하기 위한 매력적인 덮개일 뿐입니다. 문화 자원이 감소합니다. '보육'에 대한 문화적 존중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실질적인 투자와 발전도 불가능하다.

(6) 문화 산업의 총 인재 수가 부족하고 품질이 높지 않아 향후 발전에 영향을 미칩니다. 길림성 문화산업 종사자 수는 전체 사회 종사자 수의 1.93명으로 전국 평균보다 약간 높다. 선진국에서는 비율이 3대 6이다. 인구가 많은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산둥성 문화 산업에 종사하는 직원 수가 적을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질도 높지 않으며, 특히 농촌 지역의 풀뿌리 수준의 문화 인재가 부족합니다. '5차 인구조사' 자료에 따르면, 도 내 인구 10만 명당 대졸 이상 학력자 수는 전국 평균 3,543명보다 낮아 도(시·군) 중 15위에 불과하다. 인구의 낮은 문화 질은 문화 관객의 수용과 참여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문화 산업 인재 팀의 전투 효율성과 경쟁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IV. 산둥성 문화산업 자원 재편과 도약 발전을 위한 몇 가지 제안

현재 산동성 문화산업 발전은 보기 드문 전략적 기회기에 직면해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제도 개혁과 구조 조정을 기회로 삼고, 시장 배분과 투자 다각화를 보장하며, 과학 기술 진보와 인재 지원을 원동력으로 삼아 산둥성의 유리한 재편과 도약 발전을 달성하는 방향을 제시합니다. 문화산업자원.

(1) 과학적 발전 전망을 포괄적으로 이행하고, 제도 개혁을 심화하여 정부 기능의 변혁을 촉진하며, 문화 사업과 문화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보장합니다. 각급 당위원회와 정부는 과학발전관의 지도를 따라야 하며 문화산업을 경제사회발전 전반 계획에 포함시켜 종합적인 발전력을 제고하는 중요한 원동력으로 삼아야 합니다. 문화 행정 부서는 '대형 문화 산업'이라는 개념을 확립하고, 업무 비전을 문화 시스템에서 사회 전체로 확장하고, 문화 관리 시스템의 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다각적 관리, 기능 중복, '운영하는 문화'에서 전환을 실현합니다. '문화 관리'로의 전환은 문화 시장을 육성하고 편안하고 조화로운 문화 개발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모든 지역은 낮은 수준의 건설 중복과 문화 자원 낭비를 피하고, 재생 불가능한 문화 및 문화 유물 자원의 효과적인 보호를 강화하고, 사람 중심 접근 방식을 고수하고, 경제적, 사회적 이익의 상생 상황을 보장해야 합니다. 문화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합니다. 문화기업과 기관의 구조조정을 강화하고, 국유 문화기관의 인사제도 개혁을 심화하며, 고용제도와 인사대리제도를 전면적으로 실시하고, 내부 소득분배 메커니즘을 조정해야 한다.

(2) 신중하게 혁신 하이라이트를 만들고 과학 기술의 부가가치를 높이며 문화 산업 발전의 고유한 잠재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문화산업은 '콘텐츠가 왕'인 산업이며, 문화적 독창성은 문화산업의 생명선입니다.

(6) 문화 산업 발전을 위한 정보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문화 산업에 대한 통계 지표 시스템과 조사 및 회계 시스템을 연구하고 구축합니다. "문화 및 관련 산업 분류" 표준을 기반으로, 지방 정부의 종합 통계 부서는 관련 부서의 통계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문화 기업 및 문화 산업을 위한 통계 정보 교환 플랫폼을 형성해야 합니다. 산동의 실태를 파악하고 조속히 문화산업 통계지표를 확립한다. 시스템과 조사회계제도, 문화산업 통계회계자료를 시의적절하고 정확하게 분석하고 연구하여 문화산업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과학기술을 향상시키는 기초를 제공한다. 당과 정부 지도자들의 거시적 의사결정의 성격. 행정성과평가제도에 문화산업 발전지표를 포함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화산업은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고 신흥산업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통계모니터링 업무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리더십과 투자가 강화되어야 한다.

우리는 문화혁신이 급증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문화산업의 급부상은 한 단계 더 높은 샤오캉 사회를 건설하는 정신적 초석이자 활력의 원천이 되었습니다. 중국 공산당 제16차 전국대표대회 보고서는 “문화의 힘은 국가의 활력, 창조성, 단결에 깊이 내재되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민족정신은 산동성 문화산업 발전의 목표이자 방향이다. 우리는 문화 사업의 번영과 문화 산업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치루 문명이 영광을 되찾을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copyright 2024중국오락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