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는 특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가상 공간에서 점(정점이라고 함)을 조작하여 메시를 형성하고, 정점 집합이 하나의 오브젝트를 형성합니다.
이러한 3D 오브젝트는 자동으로 생성되거나 메쉬를 변형하거나 정점을 조작하여 수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3D 모델은 비디오 게임, 영화, 건축, 일러스트레이션, 엔지니어링, 상업 광고 등 다양한 미디어에서 사용됩니다.
3D 모델링 프로세스는 완전한 애니메이션이 가능한 디지털 오브젝트를 생성하므로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특수 효과에 필수적인 프로세스입니다.
모델의 핵심은 공간에 있는 점들의 집합으로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메시입니다.
이 점들은 3D 메시 위에 매핑되고 다각형 모양(일반적으로 삼각형 또는 사변형)으로 서로 연결됩니다. 각 점 또는 정점은 메시에서 고유한 위치를 가지며, 이러한 점을 도형으로 결합하여 물체의 표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결과물인 3D 모델은 일반적으로 게임이나 영화를 위해 다른 소프트웨어로 내보냅니다. 그러나 일부 3D 모델링 프로그램에서는 3D 렌더링이라는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2D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복잡한 조명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매우 사실적인 장면을 만드는 데 유용합니다.
모델링 산업
3D 모델링은 많은 창작 활동에서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엔지니어와 건축가는 작업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데 3D 모델을 사용합니다. 애니메이터와 게임 디자이너는 3D 모델링을 통해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합니다.
거의 모든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는 특수 효과에 3D 모델링을 사용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제작 속도를 높입니다.
이러한 가치 때문에 온라인 3D 모델링 시장은 방대합니다.
3D 프린팅은 메시 디자인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어 3D 모델링의 또 다른 인기 애플리케이션입니다. 3D 스캐닝이나 조각을 통해서도 물체를 생성할 수 있지만, 이러한 기술은 최종 모델의 정확도 측면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3D 모델링은 번거로운 과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지면 작업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3D 모델링을 배우는 것은 큰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절차가 복잡하고 좋은 모델링 원칙은 기본 미술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모델링을 배우는 것은 그림과 조각에 대한 경험이 있으면 더 쉽습니다. 하지만 시간과 인내심이 있다면 누구나 이러한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3D 모델링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모델러는 일반적으로 큐브, 구 또는 평면과 같은 일종의 튜플을 생성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솔리드는 모델링을 시작하기 위한 시작 모양일 뿐입니다.
모델러는 이 기본 형태를 기반으로 다양한 모델링 도구를 사용하여 이를 조작합니다. 3D 모델링에서는 대부분 간단한 것부터 복잡한 것까지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3D 모델링은 일반적으로 원하는 물체의 정확한 윤곽을 얻기 위해 각 버텍스의 하드 배치를 포함하는 정밀한 워크플로우입니다.
메쉬의 외부는 더 작은 모양으로 세분화할 수 있는 폴리곤으로 구성되어 더 세밀한 디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세분화는 3D 모델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려는 경우 특히 필요합니다.
캐릭터의 무릎이나 팔꿈치처럼 구부러져야 하는 관절에는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장하기 위해 이러한 추가 폴리곤이 필요합니다.
모델링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이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도구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에는 아티스트가 오브젝트의 절반 또는 1/4만 작업하여 대칭 모델을 만들 수 있는 미러링 기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캐릭터 디자인에 특히 유용하며, 아티스트는 캐릭터의 한쪽 면만 모델링하면 소프트웨어가 원하는 축을 따라 작업을 미러링하여 완벽하게 대칭적인 오브젝트를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툴을 사용하면 모델의 표면을 빠르게 변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이즈 텍스처를 사용하여 메시를 대체하여 보다 유기적인 표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서브디비전 서피스 툴을 사용하여 더 많은 폴리곤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아티스트는 원본 작업을 유지하면서 '무손실'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실험을 통해 정확성을 입증해야 하는 복잡한 모델에 특히 중요합니다.
모델이 완성되면 표면에 페인트를 칠하고 텍스처를 입힐 수 있습니다.
모델 텍스처링은 이 글의 범위를 벗어나지만 텍스처를 사용하여 표면 디테일을 가짜로 만들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아티스트는 모델을 실제보다 더 복잡하게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기법은 복잡한 메시 오브젝트로 인해 CPU에 과부하가 걸리고 게임 프로세스가 중단될 수 있는 비디오 게임에서 특히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