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업계에서는 모든 '인맥'을 확보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하지만 '2세대'가 아니거나 매우 강력한 '후원자'가 없다면 네트워크는 문을 두드리는 것일 뿐이고, 다음 단계는 말할 수 있는 힘에 의존하는 것입니다.
중국에서는 인맥이 모든 면에서 중요합니다. 솔직히 말해서, 선배의 '기회'를 쉽게 주지 않는 사람이 진정한 VIP입니다.
영화사에서 프로젝트 편집자는 가장 신뢰할 수 없고 가장 쉽게 두 가지 장점을 모두 얻을 수 있는 사람입니다. 그들은 종종 신인, 특히 시나리오 작가를 괴롭히는 것을 좋아합니다. 신입 작가와 감독 앞에서 자신이 이것도 알고 저것도 안다고 자랑하곤 합니다. 사실 그들은 유명 인사들을 알고 있고, 유명 인사들은 기본적으로 무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앵 리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앵 리는 뉴욕대학교 영화과를 졸업한 후 몇 년 동안 할리우드에서 운이 없이 지냈습니다. 그 스스로도 말했듯이 당시에는 극도로 우울한 시기였습니다. 졸업작인 <보더라인>은 처음부터 할리우드 대형 기획사의 골드 에이전트들의 러브콜을 받았기 때문에 인맥이 부족할 틈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앙 리의 파일을 대량으로 복사해 유니버설, 20세기 폭스, 미라맥스 등 메이저 제작사에 보냈습니다. 미국은 완전한 시장경제 체제를 갖춘 나라로, 인재에 대한 사회의 갈증이 극에 달했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는 영화관이 완전히 개인 소유이며 소니 컬럼비아, 타임워너 등 주요 제작 및 배급사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모든 영화가 직면한 도전은 비교적 공정하며, "여러분은 모두 XX 영화를 보여줘야 합니다, 이것이 XX의 사명입니다 ...... 등"이라는 '방송 당국'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미국에서는 모든 영화가 어려운 시장 선택에 직면합니다. 어떤 극장도 적자를 보는 영화를 상영하지 않을 것이고, 어떤 극장도 수익성이 좋은 다른 영화를 동시에 상영하기 위해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소룡은 이러한 시스템에서 오는 공정한 경쟁이 파장을 일으키기 때문에 처음부터 중국 영화 제작자들에 비해 훨씬 수월한 투쟁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본격적인 시장 경제에서 공식적인 영화 산업 시스템은 최고의 신인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최고의 작품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위 "네트워크 제약"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