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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사 반기 보고서: 빛과 완다가 워밍업을 하고, 화이와 베이웬은 계속 속도를 잃었습니다.

여름방학이 끝나가는데도 아직 이렇다 할 히트작이 없어 상반기 영화 시장의 약세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반기 영화 시장은 낙관적이지 않습니다. 캣츠아이 프로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중국의 총 박스오피스 수익은 275억 위안으로 2019년 같은 기간보다 36억 위안 감소했습니다.

춘절 기간에는 <하이맘 탐정 차이나타운 3>에 힘입어 중국 영화 사상 최고치인 78억 2,200만 위안을 기록했지만, 전체 시장에서는 콘텐츠 공급 부족이 심각하게 나타났습니다. 기대를 모았던 여름 시즌도 여러 전염병으로 인해 일부 지역의 영화관이 문을 닫으면서 불이 붙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스튜디오에게 2021년 영화 시장은 2020년 상반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발전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라이트 미디어, 완다 시네마, 화이 브라더스, 베이징 문화, 헝뎬 영화 및 텔레비전 등 5개 상장 영화사의 상반기 재무 보고서를 보면 라이트 미디어, 완다 시네마, 헝뎬 영화 및 텔레비전의 운영 상황이 반등했으며 라이트 미디어의 순이익은 2,255.45% 급증했습니다.

현재 화이브라더스와 베이징컬처는 여전히 수익 압박에 직면해 있습니다. 전자는 흑자로 전환했지만 순이익은 적자를 기록했고, 후자는 4,506만 위안의 순이익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내 사랑은 작고 넓고, 라이트 미디어의 순이익은 2255.45% 급증했습니다.

결과: 상반기 영업이익은 7억 55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1.37% 증가했으며, 상장사 주주에 귀속되는 순이익은 4억 85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55.45% 증가했습니다.

2020년 상반기 라이트 미디어 순이익은 2,057만 위안에 불과했는데, 이는 작년 춘절과 발렌타인데이에 개봉 예정이었던 '메밀꽃 필 무렵'의 흥행이 부진하고 다른 영화가 모두 철회 및 연기되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상반기는 2019년 말 개봉 예정인 '두 호랑이', '남역의 파티' 등의 영화에만 의존해 수익을 지탱했다.

상반기에는 '군중', '내일도 맑음', '선녀들' 등 신작 영화가 연이어 개봉하며 라이트미디어 순이익 급증의 원동력이 됐다.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라이트 미디어의 상반기 투자, 배급 또는 홍보 및 현재보고 기간의 수입에 포함 된 영화의 총 흥행은 약 65.438 + 0.697 억 위안이며, 그 중 견고한 "군중"춘절 수입 762 만 위안, "내 사랑"수입 789 만 위안의 입소문이 뒤 따릅니다.

"당신의 세계를 통과하다", "슬픔의 강", "시간과 공간에서 함께 살기"와 같은 영화의 흥행에서 라이트 미디어는 저예산, 고수익 장르 영화에 대한 성숙한 경험과 통제력이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내 사랑"도 그러한 작품 중 하나임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이러한 작고 광범위한 영화의 입소문 부족을 경계하면서 두반 점수는 합격선에도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앞으로는 방법론을 강조하는 동시에 콘텐츠의 질에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미디어의 콘텐츠 보유량에 비추어 볼 때 "물을 구하라", "지구에서 펀칭", "바위 단단한"5 명의 10 대가 완전히 제작되었으며 "스나이퍼", "텍스트 따뜻한 십 년의 맛", "1 년의 가려움증", "날아 다니는 개미", "깊은 바다"및 기타 영화가 제작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벼운 미디어 투자 전략, 즉 "스나이퍼" "록 솔리드"및 기타 주요 감독의 작품, "십년의 맛"및 "말의 따뜻함" "심해"와 같은 기타 IP 프로젝트, 애니메이션 영화의 다른 머리를 메인으로, 다른 중소 영화를 "반찬"으로 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네자'와 '전설의 아포테오시스'라는 두 애니메이션 영화의 성공은 당분간 라이트의 애니메이션 사업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 두 영화에서 발생한 수익은 라이트가 콘텐츠 투자에 더욱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다음 프로젝트 예약에서 "스나이퍼", "바위처럼 단단한", "말처럼 따뜻한 10년의 맛"의 제작자는 모두 라이트이며 "스나이퍼"는 전쟁 테마의 비교적 높은 투자 비용도 있습니다.

2018년 영화와 텔레비전 산업이 변화의 시기에 접어들면서 주요 스튜디오 간의 협업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대형 또는 중예산 영화는 여러 대형 스튜디오가 공동 투자하고 제작하는 것이 일반화되었으며, 이는 개별 스튜디오가 투자 리스크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상반기 '절벽 위의 절벽'의 배후에는 차이나 필름, 엠퍼러 모션 픽처스, 상하이 필름, 알리 픽처스 등 많은 투자자들이 모였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애니메이션 영화 투자 레이아웃 분야의 레이 미디어는 성과를 거두었지만 주류 영화 분야에서 레이 레이아웃은 중소형 영화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제 회사의 운영이 안정적이고 수익과 현금 흐름이 좋기 때문에 "스나이퍼"의 헤드 콘텐츠에 대한 주요 통제력을 강화하는 것도 라이트 미디어가 돌파구를 달성 할 수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상반기 개봉 영화는 단 2편, 완다시네마의 '콘텐츠 가뭄'

실적: 상반기 영업이익은 70억34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6.64% 증가했고 상장사 주주에게 귀속되는 순이익은 6억39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0.77% 증가했습니다.

2021년 상반기 전국 영화 관객 수는 6억 8천만 명으로 2019년 같은 기간보다 15.9%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반년 이상 영업을 중단했던 2020년에 비하면 영화 관객 수 회복은 완다 시네마와 헝뎬 필름을 되살리기에 충분했습니다.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완다 시네마의 상반기 영화 수익은 40억 4,000만 위안으로 전체 영업이익의 57.43%를 차지해 지난해 같은 기간의 5억 3,300만 위안에 비해 크게 늘었습니다.

반기 보고서에서 완다 시네마는 영화관 자산에 대한 최신 수치를 발표했습니다. 2021년 6월 30일 현재 완다 시네마는 712개 극장과 6,174개 스크린을 보유하고 있으며, 극장 규모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완다 시네마의 경우 영화관 사업의 '낮은 투자 수익률'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습니다. 상반기 완다 시네마 라인의 관람 사업 매출 총이익률은 65,438 + 03.38%에 불과한 반면 상품, 식음료 판매, 영화 제작 및 배급 및 관련 사업 수입 총이익률은 60%가 넘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완다 시네마는 업스트림 콘텐츠에 대한 참여를 강화하고 수익 구조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영화 투자, 제작, 배급, 상영을 아우르는 전 산업 체인 비즈니스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콘텐츠 투자 및 제작 측면에서 완다 시네마 라인의 속도와 성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분명합니다. 2018년과 2019년에 완다 시네마 라인은 매년 10편 이상의 영화를 제작했지만, 흥행과 영향력을 모두 잡은 대작 영화는 <당나라 탐정>이 유일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탐정 차이나타운 3'의 개봉 연기는 이미 완다 시네마의 콘텐츠 보유량 부족을 드러냈습니다. 작년에 완다 시네마는 2,847만 달러의 수익을 올린 감독의 "하프 문 앨리스"를 포함해 단 세 편의 작품만 개봉했습니다. '희생'과 '내 사람 내 집'은 모두 완다 시네마 라인이 공동 제작에 참여했지만 높은 순위를 기록하지는 못했습니다.

2021년 상반기 완다 시네마의 콘텐츠 보유량은 '수중열: 불의 잔'과 '션전탕탕 3' 두 편만 개봉하여 5,326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데 그치며 여전히 취약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반기 완다 시네마는 개봉 예정 영화가 많지만 이미 개봉해 흥행 성적이 저조한 영화 '아버지 오세요'를 제외하면 개봉 대기작 중에서는 '너와 오랫동안 함께해왔어', '봄은 오지 않을 거야', '천문과학'이 유일한 판타지 어드벤처로 대규모 인원이 투입된 작품입니다.

완다 시네마는 완다 필름 앤 텔레비전을 인수하면서 영화 사업과 콘텐츠 사업 간의 시너지를 기대했지만, 한 편의 대박을 통해 장기적인 발전과 시너지를 달성하는 것은 분명 비현실적인 일입니다. 현재 완다 시네마도 이 문제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반기 보고서에서 그는 '엘리트+' 영화 제작자 계획을 통해 테마, 가족 오락, 서스펜스와 범죄, 감동과 청소년, 공상 과학과 판타지, 부모와 자녀 애니메이션 등 6개의 시리즈 영화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육성하여 감독과 시나리오 작가 분야의 새로운 힘을 콘텐츠 사업에 제공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실제로 최근 몇 년 동안 완다 시네마의 투자 발자취를 보면 '나의 민족, 나의 조국', '선장', '서바이벌' 등이 폭발적으로 흥행했지만 '희생' '나의 민족, 나의 조국' 등 완다의 영화 참여율이 높지 않아 투자 전략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산 매각으로 흑자 전환, 화이의 라이브 엔터테인먼트는 '새로운 이야기'가 없다

결과: 상반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8.37% 증가한 5억 7900만 위안으로 상장사 순이익 6,543,838+006,000위안, 6,543,838+045.75% 증가, 순이익의 불성실 공제 045.75%의 주주에게 귀속된다. 045.75%, 비차감 순이익 -226백만, 3.065.438+0% 증가.

표면상으로는 올해 상반기에 후아이 브라더스가 흑자를 냈습니다. 하지만 화이 텐센트 엔터테인먼트 유한회사, 텐센트 뮤직, 마오얀 엔터테인먼트 등의 금융 자산과 일부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프로젝트를 제외하면 화이는 여전히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Huayi의 상위 5개 영화 및 TV 제작물은 '신들의 주문', '따뜻한 품', '비욘드', '셜리, 안녕 엄마'로 총 수익은 2억 7,900만 달러로 전체 영업이익의 48.27%를 차지했습니다. '안녕 엄마'가 춘제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지만 화이는 공동 제작사 중 6번째에 불과하며 54억 달러의 박스오피스에서 얻을 수 있는 몫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화이는 '안녕, 엄마'의 세 작품인 '비욘드'와 '셰리'에 참여했고, 상반기에는 '신들의 질서'와 '따뜻한 품'이 각각 2억 7300만 달러와 6억 6900만 달러의 박스오피스 수익을 올렸습니다. 6억 달러의 제작비가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던 형이상학 영화 '봉인령'의 경우, 입소문으로 인해 원작 IP인 '음'의 흥행이 거의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2억 7,300만 위안의 박스오피스 수입으로 화이브라더스는 막대한 손실을 입었습니다.

화이 형제의 하반기 콘텐츠 보유 현황을 보면, 이미 개봉한 <여름 미래>와 <카오스 워킹> 외에도 <철도영웅>, <국749>, <인어공주2>, <사랑이 신의 뜻이라면>, <락 티벳 마스티프:블루 라이트> 등의 국내 영화와 할리우드 SF 영화 <문폴>이 개봉 대기 중입니다. 해외 영화만 놓고 보면 공상과학을 소재로 한 '카오스 워킹'의 본토 흥행도 결국 천만 돌파가 어려울 수 있고, 유명 배우가 뒷받침되지 않은 '문폴'의 흥행은 더더욱 만족스럽지 못할 수 있습니다.

중국 영화의 관점에서 보면 화이의 '철도영웅'과 '국749'가 천만 영화 대열에 합류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국경절 개봉을 앞두고 있는 '철도영웅'은 현재 3만 명이 조금 넘는 관객이 관람을 희망하고 있는 반면, '국749'는 4만 4천 명이 관람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어공주 2'는 2022년에야 개봉할 예정이지만 현재 영화 시장 환경에서 '인어공주 2'가 전작처럼 수십억을 흥행시키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화이브라더스의 콘텐츠 사업은 다소 부족하기 때문에 화이는 반기 보고서의 많은 부분을 라이브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이야기로 채웠으며, 앞으로도 '영화와 텔레비전 + 라이브 엔터테인먼트'를 핵심으로 삼아 IP의 제작과 변형을 개선하고 가속화하여 콘텐츠의 실현을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화이 브랜드 라이선싱 및 라이브 엔터테인먼트의 상반기 영업 이익은 5,295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3.11% 증가했지만 이는 전염병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습니다. 수익 비중을 보면 브랜딩과 라이브 엔터테인먼트가 전체 수익의 9.15%에 불과했습니다.

재무 보고서에서 화웨이는 라이브 엔터테인먼트에 대해 매우 자신감을 보였지만, 실제 행동은 이와 상반됩니다. 올해 상반기 천진 라이브 엔터테인먼트는 허난젠예화이브라더스문화관광산업유한공사와 난징화이영화타운문화산업발전유한공사에서 철수했고, 8월에는 화이가 천진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지분 15퍼센트를 2억 2500만 위안에 양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수익과 전망이 낙관적이지 않았다면 후아이는 잇달아 포기했을 것입니다.

재무 보고서를 보면 화이 브라더스는 아직 정상 궤도에 오르지 못했고 심각한 부상을 입은 후에도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제 상하이 디즈니랜드 맞은편에 베이징의 유니버설 스튜디오 테마파크가 문을 열었으니 화이의 앞길은 더욱 험난해질 수 있습니다.

엄마 수입은 미스터리, 베이징 문화는 여전히 손실의 소용돌이

실적: 상반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865,438+0.79% 증가한 265,438+0.56만 위안을 달성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865,438+0.79% 증가한 수치입니다. 상장사 주주에게 귀속되는 순이익은 -45.06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9.92%의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베이징컬처의 상반기 매출 265,438+0.56백만 달러는 '욕조병정', '구름 옆 식당이 있다', '마흔아홉 개의 섹션', '의식' 등의 작품이 기여했으며, 그 중 욕조병정은 6,543,838+0.445백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는 작년에 개봉한 작품보다 많은 작품이며, 올해 상반기에 베이징 컬처에서 개봉한 <하이, 맘>은 이번 집계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안녕, 엄마'의 개봉을 앞두고 베이징컬처는 영화의 배급권을 판매하고 타사에 위탁하여 654.38+0.05만 위안의 흥행 수입을 보장하는 보증 개봉을 실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2월 7일 기준 베이징컬처는 이 영화의 흥행으로 약 6,000만~6,500만 위안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당시 하이맘은 27억 2,900만 위안의 수익을 올렸고, 결국 영화는 54억 위안의 박스오피스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보증 계약 초과분의 몫이 줄어든 탓에 베이징컬처의 최종 수입은 직접적으로 두 배로 늘지는 못했지만 약 8천만 위안에 이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급권 매각 이후 베이징컬처는 더 이상 '안녕, 엄마'의 최대 수혜자는 아니지만 이 성과가 상반기 실적에 포함되면 부진한 베이징컬처의 사기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베이징컬처는 재무 보고서에서 "영화 프로젝트 수익 인식 주기로 인해 실적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안녕, 엄마의 상반기 실적에 화이브라더스가 포함된 것과 비교하면 베이징컬처의 설명이 의심스럽지만, 구체적인 이유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다음으로 출시될 베이징컬처의 작품은 동지섬, 749국, 내가 온다, 너와 함께 있어줄게, 마의 기록의 전편인 백사, 3부작의 신격화, 강과 호수 시리즈를 준비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우샨 감독의 아포테오시스 3부작은 세 편의 영화를 연속으로 촬영하는 방식으로 촬영 중입니다. 현재 영화의 로케이션 촬영은 기본적으로 끝났고 첫 번째 영화의 특수 효과 제작은 완전히 완료되어 개봉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베이징컬처는 투자 위험을 분산하고 회사의 유동성 압박을 완화하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티베트후이푸화기업관리유한공사와 션펑의 세 영화 각 지분의 25%를 6억 위안에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베이징컬처는 '안녕, 엄마'의 배급권을 양도하기 전에는 영화의 시장 성과를 낙관하지 않았고, '신 3부작'의 지분을 양도한 것은 운영 압박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세 영화의 지분을 각각 25%씩 양도함으로써 위험을 어느 정도 분담했지만, '신과 여신 3부작'은 여전히 베이징컬처에게 '사활이 걸린 문제'입니다. 업계 보도에 따르면 세 영화의 투자 비용은 최대 30억 위안, 즉 '신과 여신 3부작'의 흥행이 회복되려면 최소 90억 위안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흥행이 90억 위안을 넘지 못하면 베이징컬처는 손실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반면에 <신과 여신 3부작>이 1차 대전의 신과 여신을 신격화할 수 있다면 베이징컬처는 반전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8월 27일, 베이징컬처는 '행정처분 및 시장 금지 사전 통지'를 발표하며 베이징증권감독관리국이 '송공지'와 '신령' 두 프로젝트의 도움으로 실적을 부풀렸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어떻게 보면 베이징컬처에게는 좋은 소식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내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베이징컬처가 '봉신 3부작'의 '구명'을 기다릴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작은 붉은 꽃>이 654억3800만+02억의 박스오피스를 기록하면서 헝뎬 영화와 텔레비전은 중요한 전환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실적: 상반기 영업이익 654.38+0.475억, 전년 동기 대비 654.38+0.239.73% 증가, 상장사 주주 귀속 순이익 206.5438+0만, 전년 동기 대비 654.38+0% 증가.

상반기 재무 보고서에서 헝뎬 영화와 텔레비전은 영화 사업과 콘텐츠 사업의 구체적인 수익 비율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보고 기간 동안 헝뎬 영화와 텔레비전은 전국에 574개의 영화 투자 회사를 소유하고 있으며 654.38+0.85억 위안의 흥행 수익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헝뎬 영화와 텔레비전이 영화 사업에서 거둔 수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크게 증가했습니다. 따라서 현재 영화 사업은 여전히 헝뎬 영화 및 텔레비전의 기둥 사업이며 영화 및 텔레비전 제작 및 판매, 광고 및 기타 사업이 약 4억 위안의 총 수입에 기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 상반기에 헝뎬영화텔레비전은 개봉한 영화가 많지 않았습니다. 그 중 '나의 누이'를 포함한 4편의 영화는 '안녕 엄마'와 '토끼곰:야생생활'이 공동 제작했고, 2편의 영화는 우한 낮과 밤이 공동 제작했다. 또한 상반기에는 2020년 말에 개봉한 '작은 붉은 꽃'이 헝뎬 영화제에 포함되었습니다. 1190만 관객을 동원한 이 영화는 헝뎬 필름의 메인 감독이 감독을 맡았습니다.

"작은 붉은 꽃"은 현재 헝뎬의 최고 수익 영화입니다.2016년에 헝뎬 영화 및 텔레비전은 업스트림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헝뎬 영화와 텔레비전은 지난 몇 년 동안 80편 이상의 영화에 출연했지만 기본적으로 메인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작은 붉은 꽃 저예산 영화의 성공은 헝뎬 영화와 텔레비전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지난 65438+ 2월, 헝뎬 영화와 텔레비전과 헝뎬 홀딩스는 관련 양도 계약을 체결하여 헝뎬 영화와 텔레비전 제작과 절강 헝뎬 영화 유한회사가 보유한 헝뎬 홀딩스의 지분 100%를 인수하여 '콘텐츠+채널' 종합 발전에 대한 노력을 강화했습니다. 이 인수의 결과는 곧바로 나타났습니다. '작은 붉은 꽃'의 첫 번째 제작자는 절강 헝뎬 필름이며, 영화의 흥행은 헝뎬 필름의 재무 보고서에도 반영되었습니다.

사실 영화사로 출발한 헝뎬 필름은 완다 시네마와 거의 같은 방향, 즉 배급에서 콘텐츠 측면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회사의 경우 주요 투자, 작품의 주요 통제권의 성공은 인정받을 만하지만 실제로 "영화 회사"에서 "영화 회사"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지 여부는 장기적인 육성과 콘텐츠 제작 능력을 입증하기 위해 더 폭발적으로 필요합니다.

5 개 영화사의 상반기 실적에서 2018 년 이후 영화 및 텔레비전 산업에 대한 자본 시장의 태도가 많이 바뀌었고 영화 및 텔레비전 산업의 급속한 발전이 끝난 후 영화 및 텔레비전의 조류를 따라 돌파하지 않은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미디어의 빛, 완다 시네마, 헝뎬 영화 및 텔레비전 등과 같은 업계의 변화와 전염병의 압력을 견뎌냈고 올해 최고의 결과를 얻었으며 올해 최고의 결과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전년도 영화사의 콘텐츠 보유량과 비교했을 때 올해 영화사의 식량 재고는 감소했습니다. 그 이유는 전염병의 영향으로 많은 콘텐츠 제작이 지연되고 자금 철수로 인해 많은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어려운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거시적 환경으로 볼 때 전체 영화 산업은 아직 저점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2021 년 하반기에도 영화 시장은 계속해서 무게를 지닐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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