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을 보고 나면 시야가 많이 넓어졌을 것입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잊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리뷰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잘 알고 계신가요? 아래는 제가 작성한 '물을 구한 다섯 소년'의 리뷰 샘플입니다. 자유롭게 읽어보세요. 재미있게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물속을 운전하는 다섯 소년 리뷰 1 젊음, 영감, 햇살, 우정 . ...10월은 아직 더운 날씨라 조금은 상쾌한 <물속에서 운전하는 다섯 소년>을 보기에 정말 적절합니다.
몇 년 전에 일본 드라마 버전과 일본 영화 버전의 <물속의 소년들>을 모두 본 적이 있는데, 감명 깊게 봤어요. 그래서 이 영화가 원작을 더 잘 현지화할지, 아니면 적어도 많은 리메이크가 그러지 않는 방식으로 현지화할지 더 걱정됩니다.
영화 전체를 보면서 큰 위화감 없이 정말 좋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왜 중국의 고등학교에 남자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팀이 있는지 이해가 되더군요. 더 놀라운 것은 일본식 따뜻함과 중후함에 비해 이 영화는 관객의 * * * *를 자극할 수 있는 일종의 중국식 정신적 핵심을 이식한다는 것입니다.
주인공 장웨이는 모든 면에서 평범한 소년입니다. 그는 성적을 따라잡지 못하고 집이나 학교에서 진지하게 대접받지 못합니다. 평범한 삶을 이어가려 했지만 실수로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팀의 주장이 되었습니다. 몇몇 '문제아'들의 지도 아래 장웨이는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신을 바보로 만들며 진정으로 성장합니다.
영화는 주인공의 이름에서 평범한 사람들에게도 무한한 잠재력과 꿈을 이룰 권리가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자 합니다. 영화가 말하듯 우리 자신만이 자신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영감 영화는 촬영하기 쉽습니다. 공식을 따르면 훌륭하지는 않더라도 최소한 합격선에 꾸준히 머물 수 있기 때문에 샷이 좋다고 말하기는 쉽습니다. 이것이 젊음의 영감의 척도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너무 멀리 나아가 역효과를 내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올해 개봉한 <버닝 와일드 틴에이저 스카이>는 지나치게 화려한 줄거리 때문에 영감보다는 어둡고 유머러스한 영화가 되었습니다.
지난 2년간 '카니발', '좋은 날', '봄 축제'와 같은 청소년 영화는 좋은 퀄리티로 상당한 입소문을 탔습니다. 하지만 '잔인한 청춘'이라는 트렌드로 인해 중국 청소년 영화는 다른 극단으로 미끄러졌습니다. 주연 배우인 청소년들이 관객을 만나는 것 자체를 부끄러워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이 영화에 등장하는 장웨이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은 착하지도 나쁘지도 않은 지극히 평범하며, 젊은 시절에 화려한 업적이나 우여곡절도 없다. 즉, 청춘 영화는 현실적이고 보편적인 맥락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물을 운전하는 다섯 소년>은 가치 있는 시도입니다.
친구가 없어 친구를 찾고 싶어 하는 전교 1등 학생, 쿨한 척하며 자란 운동부 학생, 시끄러운 친구 '귀뚜라미'까지 모두 일상과 가까운 인물들입니다. 이들이 겪는 문제는 관객이 어렸을 때 겪었던 문제와 거의 비슷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객들은 모두 자신의 선택과 인내심에 공감합니다. 소위 청춘 영화란 이런 것이 아닐까요?
흥미로운 점은 <허트 로커>와 <내 목소리를 기억할 수 없다면>에 출연한 신을 제외하면 이 영화에 등장하는 다른 주연 배우들은 거의 모두 낯선 인물이라는 점입니다. 이는 비용 절감을 고려한 것이기도 하지만 영화에 보기 드문 신선함을 주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특히 공식적으로 연기 경력을 시작하는 신인 배우들의 마음 상태가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선수들의 긴장된 흥분과 완벽하게 맞아떨어져 역할이 더욱 실감나게 느껴집니다. 익숙한 얼굴을 고등학생으로 캐스팅하는 것보다 훨씬 낫죠.
물론 이 영화의 문제점도 분명합니다. 마지막 클라이막스 장면의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루틴은 지나치게 단순해서 영화의 지루함을 유발하는 데 직접적으로 기여합니다. 이 영화에 등장하는 몇몇 소년들이 연습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아마도 이 영화는 서두르기 위해 세심한 작업을 포기한 또 다른 영화일 것입니다.
'장진호 전투'의 '아버지와 나'와 같은 대작의 압박으로 인해 이 영화의 흥행 성적은 정말 기대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혼잡한 국경절 연휴에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것은 결국 관객에게 이득입니다. '익사한 다섯 소년'은 새로운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물에 빠진 다섯 소년' 리뷰2오늘 아침 110번관에서 '물에 빠진 다섯 소년'을 봤습니다. 우리 영화관에서 유일한 장면이었어요. 오늘 영화관에 가서 이 영화와 나가츠호 전투 영화 두 편을 봤습니다.
이 영화는 나가츠호 전투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청소년 영화치고는 꽤 괜찮았어요.
이야기 속에는 다섯 명의 십대가 등장하는데, 각자의 특징과 개성이 뚜렷합니다. 솔직히 남자 주인공인 장웨이는 처음에는 특징이 없는 듯 무시하고 싫어할 것 같은 느낌을 받았어요. 분명 <허트 로커>에서는 꽤 잘생겼는데, 이 영화에서는 정말 평범해졌어요.
영화에서 말하는 것처럼 그는 좋지도 나쁘지도 않고, 평범하지도 않고, 평범하지도 않아요. 처음에는 그가 주인공임에도 불구하고 그를 알아차리지 못했어요. 그러다 천천히 그를 알아차리고 그 안에서 제 자신을 보았어요. 그 젊고 평범한 사람 역시 남들과 달라지고 싶고,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다는 갈망이 있었죠.
처음엔 주인공 장웨이가 사람들의 시야에서 사라지는 평범한 모습이 싫었기 때문에 주인공 장웨이가 간과되는 모습이 싫었어요. 그가 울면서 수영을 제대로 연습하고 싶다고 말할 때 웃고 울었죠. 그의 노력을 보면서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했던 어린 시절의 제 모습이 떠올랐어요.
주변에서 많은 사람들이 대학을 안 가면 평생 이렇게 살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영화 속 장웨이의 어머니처럼 제 인생을 한 마디로 쉽게 정의했지만, 저는 여전히 포기하지 않을 거예요. 사람들이 저를 그렇게 부르는 사람이 되고 싶지 않아요.
고등학교 때 너무 쉽게 학업을 포기해서 항상 후회하고 있지만 이미 너무 늦었어요. 지금 제가 하고 있는 일은 성공을 거둘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나는 항상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하며 인생에는 한 가지 길만 있는 것이 아니라고 믿어왔습니다. 학업을 포기했지만 개인적으로 많은 책을 사서 공부하고 글을 써왔습니다.
이제 외부인들은 과정이 아닌 결과만 볼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의구심에 직면해서도 저를 설명하지 않을 것입니다. 부정에 직면하면 조금 우울해지겠지만 마음속으로 말하겠어, 듣지 않을 거야, 내 인생은 내 거야, 묵묵히 열심히 일하며 꽃을 피울 때까지 기다리겠어.
영화 속 다른 십대들은 모두 나름대로 좋은 자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에 비해 장웨이는 매우 평범하지만 여전히 패배하지 않은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 그의 끈질긴 노력이 마침내 결실을 맺었습니다.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결과는 여전히 좋습니다.
이 영화의 감독은 여전히 10대이고 그 안에는 여전히 10대의 피가 흐르고 있습니다. 그와 배우는 형제처럼 보입니다. 영화 속 장웨이처럼요. 거장 감독들에 비하면 정말 평범하지만 그의 영화를 위해, 무대 뒤에서 일하는 형제자매들을 위해 그는 서툴고 슬프다.
이 영화를 보고 있으면 울고 웃음이 나옵니다. 우는 사람은 꿈이 좌절된 어른이고, 웃는 사람은 인생의 전성기를 맞은 청소년입니다. 그들의 미래에는 더 많은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떤 일이 닥쳤을 때 너무 쉽게 포기하지 말고, 스스로 한계를 정하고 자신을 부정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영화입니다.
8월 초에 영화의 비하인드 영상을 보고 5명의 청소년과 팀 전체가 감동했습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는 신선육을 고용하면 그만큼 힘들게 일하지 않아도 되니 응원해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러다 영화가 8.13에서 9.30으로 연기될 때까지 기다렸는데 심장이 쿵쾅거렸어요. 왜 7월 4일 개봉을 선택했을까요? 바위에 계란을 던지는 것과 같았어요!
국경일에 영화를 보러 갔는데, 리메이크작이라 (원작을 봤기 때문에) 원작과 비교하는 것이 두렵지 않았어요. 원작의 줄거리가 중국에 맞지 않는 부분이 많아서 보기 전부터 기대했는데, 막상 보고 나니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다는 걸 깨달았어요.
먼저 다섯 명의 10대들이 모인 이유도 그렇고, 훈련 시간도 좀 억지스럽다고 생각했어요. 수업 중에 매일 훈련하는 시간이 많지 않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기본기도 없는 상태에서 두 달도 안 되는 기간에 최종 발표회까지 갔다는 것은 다소 비현실적이지만, 원작은 그 시간을 하루 종일 연습할 수 있는 방학에 넣었습니다. 국내 리메이크가 비현실적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두 번째로 남자 주인공들의 연기에 대해 비판하고 싶은데, 특히 신은 다섯 명의 10대 중 유일하게 연기 경험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는 일본판에서 아내 무가 연기한 캐릭터, 즉 재능도 없고 약간 멍청한 평범한 남자와 일치해야 하는데, 평범한 남자를 연기하려고 너무 애쓰는 것 같고, 원작처럼 조금 귀엽게 느껴지는 그런 느낌보다는 조금 과하게 노력해서 조금 밋밋하거나 어색한 느낌까지 들게 하네요. 영화에서 윤신과 같은 반에 있던 남자아이도 있었어요. 원숭이 같기도 하고 광대 같기도 하고 너무 화가 난 것 같았어요. 정말 너무 힘들었어요!
마지막으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대사가 있습니다. 대사가 정말 물 빠진 것 같았어요. 줄거리 중심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장난스럽게 말한 것 같기도 하고, 일부러 억지스러운 부분도 있었어요.
단점도 있었지만 장점도 있었나요? 물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웨이가 코치에게 혼난 후 모든 선수를 붙잡고 싶지 않았다는 작은 디테일이 있습니다. 그는 여전히 밤에 옥상에서 연습을 하고 있었고, 다음 날에도 기존 영화나 드라마에서처럼 뒤집어지지 않았고 여전히 뒤집어지지 않았습니다. 이 영상은 저에게 매우 현실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정말 전자였다면 약간 독한 느낌이 들었을 거예요. 또한 장웨이는 병원에서 우는 장면을 촬영하여 온라인에 올렸습니다. 그 후 그는 다시 학교로 보내져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을 계속 배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현지화된 적응은 매우 현실적입니다.
마지막으로 리얼이라는 단어를 계속 쓰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외국 영화를 리메이크할 때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은 리얼해야만 현지 현실과 일치해야만 관객들이 리메이크를 위해 이야기가 표류한다는 느낌을 받지 않고 정말 대리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이를 바탕으로 줄거리도 합리적이고 연기도 좋았습니다. 좋은 영화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물을 몰고 온 다섯 소년, 4부 리뷰여름의 변덕스러운 날씨에 동영상을 훑어보다가 영화의 시놉시스를 얻었습니다. 설명에 따르면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청소년 영화라고 했는데, 저는 그 즉시 매료되었습니다.
클릭해서 확인해 보세요. 톱스타도 없고, 달콤한 로맨스도 없고, 폭발적인 소재도 없어서 안무가 없는 영화는 망할 것이 뻔했기 때문에 가장 호랑이 같은 영화라고 불렸죠. 하지만 이 영화가 스크린 아래 관객들을 웃고 울고 웃게 만든 것은 열정적인 청춘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영화는 신인 남자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팀이 경기장에 들어서는 장면으로 시작됩니다. 거대한 규모지만 이 팀은 5명으로 시작합니다. 그들 중 일부는 수업을 빼먹고, 일부는 선생님과 싸우고 있습니다. 그 중 누구도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을 배우고 싶어 하지 않았고, 동료 교사들의 눈에는 완전히 장난으로 보였습니다. 훈련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코치는 임신으로 휴직하고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팀은 곧 해체될 예정이며, 쇼는 곧 노랗게 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경우, 10대들의 피가 끓어오르고, 조롱의 어려움을 겪을수록 자신을 업신여기는 사람들의 눈총을 감수해야 합니다. 패배는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두려움이 부끄러운 것입니다. 선장은 고된 360도 회전 연습을 하다가 물에 빠지기도 했지만 처음의 열정이 시들해지는 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혹독한 훈련은 10대들을 너무 끈질기게 만들었습니다. 수족관 주인은 이들에게 "피곤한 건 아무도 신경 쓰지 않고 실력만 좋으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 말은 아이들을 깨우고 농담을 좋은 이야기로 바꾸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물을 구한 다섯 소년"은 유머러스하고 감동적인 스포츠 영화입니다. 이 영화에서 감독은 여름날의 반짝이는 수영장을 의도적으로 묘사하며 젊은 십대들이 자신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섯 명의 고등학생 소년들이 많은 장애물을 극복하고 축제 기간 동안 수중 발레를 성공적으로 수행합니다. 이 영화는 어린 학생들에게만 어필하는 것이 아니라 한때 청소년이었던 어른들에게도 감동을 선사합니다. 다섯 명의 10대,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다섯 명의 고등학생이지만 꿈을 좇는 청춘의 패기를 보여주며 꿈을 좇는 길을 쉽게 포기할 수 없음을 이야기합니다. 어려움과 조롱에 직면했을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대응은 힘으로 자신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개성이 전혀 다른 다섯 명의 청소년이 젊은 열정으로 어려움 속에서도 수중 발레 연습을 고집합니다.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죠. 올림픽, 세계선수권대회 등 각종 대회에서 우리는 항상 물속에서 춤을 추는 예쁜 소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여자아이들이 남자아이가 될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죠. 생각만 해도 재밌었어요. 처음에는 영화가 재밌고 관객을 웃길 거라고 해서 그냥 재밌게 봤어요. 영화를 보고 나니 실제로 감동받은 것 같은 기분이 들었어요. 그들의 열정과 인내심에 깊은 감명을 받았어요.
모두가 한때는 젊었습니다. 많은 젊은이들이 젊다는 이유만으로 많은 것을 성취했습니다. 물론 더 많은 사람들이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젊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패한 적이 없는 사람이 있을까요? 어떤 종류의 실패든 모두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 다섯 명의 십대들은 결국 성공하지 않았나요? 결국 그들의 멋진 공연은 저를 정말 놀라게 했어요. 정말 훌륭했어요. 어떤 단어로 그들의 연기를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훌륭했다는 말밖에 할 말이 없네요. 갑자기 작년에 우리가 생각났어요. 당시 우리는 대학 입시에 대한 압박감과 지루한 공부 생활, 부모님의 기대에 찬 눈빛이 늘 신경을 누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시의 제 삶을 돌이켜보면 참 좋은 추억이라고 생각해요. 성취감, 스트레스, 목적의식, 열정. 그런 하루를 보냈다는 것 자체가 좋은 추억이 아닐까요? 나중에 그 날을 돌이켜보면 좋은 하루를 보냈다고 기뻐할 거예요. 꽤 좋았어요.
영화 속 감정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은데, 영화의 주요 요소는 아니지만 그래도 신경 쓰이는 부분이 있었어요. 주인공과 여주인공의 관계는 말할 것도 없이 많은 고등학생들이 경험했을 만큼 신선하고 아름다웠어요.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사토리와 사토리 사이의 감정입니다. 내용은 조금 더 적지만 여전히 진부한 소녀들의 비명을 지르게 합니다. 일본이 성적 지향에 대해 더 개방적이어서인지 일본 영화에는 동성애에 대한 언급이 많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문제가 없습니다. 관계는 개인적인 것인데 왜 전통적인 제약 때문에 스스로 포기할까요? 다른 사람의 생각과 행복을 왜 신경 써야 하나요?
청춘, 젊음, 열정, 뒤돌아보면 후회가 없기를 바랍니다.
올해 국경절 노점상에는 5명의 소년이 6명을 익사시킨 사건에 대한 댓글이 '2+6'이라는 보기 드문 패턴을 형성했습니다. 첫 번째는 멜로 영화 2편, 두 번째는 청소년 영화 1편, 어린이 영화 1편, 애니메이션 4편 등 중급 영화입니다.
장진호 전투로 둘러싸인 두 개의 산, 아버지와 나, 그리고 그 물을 잡는 다섯 소년은 소박한 시냇물처럼 국경절 전장을 쉽고 즐겁게 건너갑니다.
영화 <익사한 다섯 소년>은 송 감독이 연출하고 신, 펑, 리, 우쥔틴, 왕촨이 주연을 맡은 청춘 영화입니다. 국경절 영화 시장, 가족의 정서와 영감의 신선함이 만나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울리고 싶어 할 때, 이 영화는 당신을 웃기고 싶어 합니다.
웃고 난 후 "젊어서 좋다"고 말할 수 있다면 그만한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청춘의 꿈은 결코 시들지 않는 꽃입니다.
영화 '다섯 소년의 바다 위'의 제목은 언뜻 보기에 다섯 소년의 바다 위 모험을 다룬 영화라는 것을 짐작하게 합니다. 실수로 남자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팀에 합류한 다섯 명의 고등학생이 학교 대표로 정기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유쾌하고 열정적으로 훈련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평범한 고등학생인 장웨이(신윤라이)는 외부의 시선을 신경 쓰느라 자신감 있게 고등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합니다. 그러던 그가 남자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팀의 주장으로 깜짝 발탁되면서 팀원 리(리), 첸(펑), 크리켓(왕추안), 왕자(우쥔팅)와의 관계가 더욱 돈독해집니다. 부모와 선생님의 신뢰를 받지 못했던 이들은 처음으로 승리에 대한 강박관념을 갖게 되고 '청년 반란'에 합류하기로 결심합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 영화에서 청소년들의 내적 갈등은 주로 외부 세계와의 대립을 통해 드러납니다. 이 영화에서 다섯 명의 청소년이 훈련에 임하는 태도의 변화는 성장의 시작이기도 합니다.
생존을 위해 학교 밖에서 전 코치를 찾아 일시적으로 버려진 수족관에서 연습을 시작합니다.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되던 중 코치가 사기꾼으로 드러나자 다섯 명은 망설이고 후회하며 서로를 비난하기 시작합니다.
논쟁 중에 왕자는 부상을 당합니다. 주장인 장웨이는 자신을 자책하며 병원에서 울었습니다. 그 결과 이 장면은 인기 검색어에 올랐고 동영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덕분에 지도자들은 장소 제공은 물론 전문 코치를 특별히 초빙해 세심하게 지도하는 등 훈련에 신경을 쓰기 시작했고, 이전에는 무시하던 훈련생들도 적극적으로 동참했습니다. 이들은 오로지 경기장에 나가서 인정받기 위해 연습에 매진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순간에 그들은 프로그램이 중단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고통과 우여곡절은 항상 주인공들과 함께했습니다.
영화는 장웨이의 시점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며, 그 자신의 경험담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낯선 친구에서 친숙한 친구로 성장의 고난과 변신의 고통을 함께 겪고, 어른의 세계로 진입하는 혼란을 마주하며 투쟁과 인내의 의미를 깨닫게 됩니다.
고등학생, 불안한 집단, 자괴감, 어려움에 부딪히다, 반전이 있다 ...... 는 세트 피스의 조합입니다. 세트 피스이지만 너무 불쾌하거나 불편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대부분 "쉬운"과 "절제된"보다 낫습니다. 거대한 시험 위주의 교육 문제에 대한 논의는 별로 없고, 그저 평범한 10대들의 일상을 단순하게 보여줄 뿐입니다.
영화 주제곡인 "보통"의 가사 중 "지금 이 순간 외롭고 용감해도, 헛되더라도 아주 작은 빛이라도 저 하늘을 비추며 빛날 거야"라는 구절처럼 말입니다. 이 노래는 여름과 '우리 자신의 청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일본판과 비교해도 이 영화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등장인물들의 감정과 행동 동기가 친숙한 사회적 맥락에 더 부합하며, 특히 영화 속 말수가 적고 순박한 주인공과 네자의 알을 연결해 '내 인생은 나에게 달렸다'는 주제를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영화는 캐릭터화에 대한 노력이 다소 부족하고 캐릭터와 갈등의 유형이 충분히 강하지 않으며 일부 플롯 설정이 다소 공식적입니다.
그러나 정신병적이고 멜로 드라마틱한 청춘 영화가 주를 이루는 요즘, 많은 시청자는 이 영화에 합격점을 주었습니다. 청춘의 고통과 이미지를 배제하고 청춘 영화의 틀을 깨고 새로운 내러티브의 진입점을 찾으려는 시도는 매우 귀중한 시도였습니다.
영감은 발화점이고, 예쁜 남자는 팔리고, 남자 수중 발레는 끓는점입니다.
적합한 사람을 구하는 것이 성공적인 청소년 영화의 핵심입니다.
글을 쓰면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청춘에 대한 영감을 주는 영화는 정말 많지만 '물을 구한 다섯 소년'은 달랐습니다. 머릿속에서 '청춘에 관한 영화'를 검색하다가 생각지도 못한 영화가 떠올랐어요. '물을 구한 다섯 소년'은 인상적인 영화입니다. 주제와 출연진, 그리고 영화가 담고 있는 내용 때문인지 심오합니다.
스포츠 영화는 주목받지 못하는 수중 발레라고 해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영화 속 한 TV 진행자의 대사를 빌리자면, "배우들이 모두 남자 대학생이라는 점만 빼면 뉴스거리가 되지 못했을 겁니다(......)"라는 점이 이 영화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입니다. 영국 영화 빌리 엘리어트를 떠올리게 합니다. 두 영화는 캐스팅 면에서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스즈키는 예웨이 남자 고등학교의 유일한 수영부 멤버로, 진학을 앞두고 있어 곧 수영부가 해체될 위기에 처합니다. 이때 미모의 여성 수영 코치인 사쿠 후미가 학교에 부임해 많은 학생들의 관심을 끌게 됩니다. 놀랍게도 사쿠 후미 선생님은 한때 수중 발레 단원이었고, 수중 발레 팀을 결성하는 것이 꿈이었습니다. 이 소식을 듣자마자 모든 남학생들은 순식간에 사라지고 스즈키를 포함한 5명의 남학생만 남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사쿠야 파시 선생님이 임신 중이라 회복을 위해 집으로 돌아간다는 소식은 다시 한 번 그들을 딜레마에 빠뜨립니다. 호랑이를 타고 다섯 명은 각자의 방식으로 수중 발레를 배우기로 결심하고 문화제에서 공연할 것을 다짐합니다.
야스지 야스지 감독은 초후 마사유키의 작품에서 다섯 스모 소년의 이름을 빌려 수중 발레를 소재로 한 이 영화의 이름을 지었습니다. 또한 조후 마사유키의 걸작 '사랑과 춤에 관한 이야기'의 오리지널 출연진도 조후 마사유키에게서 빌려왔습니다. 단번에 시선을 사로잡는 미소년 츠루기 사토시와 타마키 히로시, 상큼한 소녀 히라야마 레이, 그리고 일류 배우 다케나카 나오토가 그 주인공입니다. 타마키 히로와 다케나카 나오토를 떠올리면 노다 키사라기가 떠오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심포니로 데뷔한 노다 키사라기의 두 번째 영화인 스윙걸 역시 츠바키 사토시, 다케나카 나오토와 함께 출연한 것은 우연이 아니죠. 이처럼 막강한 출연진과 제작진으로 구성된 '물을 구하는 다섯 소년'은 타고난 저력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 영화의 매력은 타고난 힘뿐만 아니라 스토리의 따뜻한 부분에도 있습니다. 영화에 대한 많은 설명은 다섯 명의 고등학생 소년들이 수많은 장애물을 극복하고 축제 한가운데서 성공적인 수상 발레 공연을 펼치는 과정을 담은 영화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 이 영화는 어려움보다는 일본인들의 유쾌한 행운을 더 많이 묘사하고 있습니다. 다케나카 나오토의 잘못된 성장 과정이나 그가 결국 사쿠라기 여고에서 받는 도움은 웃음을 자아내는 하늘의 파이와도 같습니다.
"희망은 내일이다"라는 광고 슬로건처럼 청춘에 관한 이야기에서 모든 어려움은 사실 어려움이 아닙니다. 그 결과 영화는 검게 그을린 소년, 수줍은 사랑, 문화적 희생과 같은 청춘의 요소들을 우리에게 더 많이 제공합니다. 다케나카 나오토 감독 특유의 유쾌한 스타일 덕분에 섹시한 '지휘자'와 조수 역을 맡은 호모도 단번에 알아볼 수 있었고, 이 모든 것이 큰 웃음을 선사했습니다.
대체 몽타주도 없고, 재미있는 음악도 없고, 기괴한 스토리라인도 없습니다. 5명의 소년이 물을 운전하는 순수한 청춘 이야기인 <6번 출구>와 달리, '나의 청춘은 어디로 갔을까'라는 향수를 불러일으키거나 스스로를 돌아보게 하는 이야기입니다.
노력, 고군분투, 인내, 우정, 출발이 임박했기에 무모한 열정이 모두 제 자신을 떠올리게 합니다. 불과 한 달 전, 콘서트를 위해 20년 넘게 모아둔 거의 모든 것을 쏟아 부었습니다.
유감스럽게도 저는 이제 대학생이 되었고, 제 청춘은 고등학교에 머물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의 소중한 친구인 대학은 저에게 잊을 수 없는 청춘을 선물해 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