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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 IP는 부티크여야 하나요?

10월 20일, 휴는 자신의 마이크로블로그에서 Read IP의 대변인이 되겠다고 발표했고, 공식적으로 발표된 마이크로블로그는 하루 만에 50,000건 이상의 리트윗과 20,000건 이상의 댓글을 받았습니다. 휴의 인기를 고려할 때 이 데이터는 보통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불과 10시간 만에 휴 차오화가 새로운 화제인가요? #휴온스타의 사회적 책임? Occupy.

홍보 데이터는 그다지 좋지 않지만, '불꽃의 너바나', '더 프리텐더' 등 좋은 드라마에 출연하며 다시 인기를 얻고 있는 휴를 대변인으로 선택한 것은 분명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IP 영화와 텔레비전의 독서 전략과 어느 정도 일치합니다. 리딩은 수억 명의 독자들의 유료 데이터를 통해 영화 및 TV 각색에 가장 적합한 스토리를 선별하고자 합니다. "IP를 읽으면 드라마가 나온다", "IP를 읽으면 좋은 작품이 될 것이다"라는 눈길을 끄는 두 편의 광고는 영화와 TV에서 리딩의 야망을 알렸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QQ리딩, 스타팅포인트, 뉴미디어 등 텐센트 캐피탈 리딩 그룹의 지원을 받는 유명 브랜드의 IP 영화 및 TV 사업은 물 만난 물고기처럼 될 것입니다. 독서 공식 웹사이트의 소개에 따르면 200개 이상의 콘텐츠 카테고리를 아우르는 117,000개의 작품, 780만 명의 크리에이터가 있으며 2019년 상반기 플랫폼의 신조어 수는 약 200억 개에 달합니다. '고스트 블론드 라이트', '툼레이더의 노트', '불의 너바나', '풀타임 마스터', '회오리바람의 여왕', '다크 나이트' 등 다수의 우수 웹 IP를 성공적으로 수출하고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양한 포맷의 상품으로 각색해왔습니다.

2018년 2월 스피드웨이 연구소가 발표한 2018년 중국 인터넷 문학 작가 영향력 순위에 따르면 2018년 중국 남성 작가 인터넷 영향력 TOP50 중 독서 기사가 47석을 차지했습니다. 2065438+ 2009년 6월 바이두 소설 목록에 따르면, 상위 20위 네트워크 소설 무거움, 독서 플랫폼 17, 가시적 독서 영향력.

독서는 중국 온라인 문학 시장에서 계속해서 선두 자리를 유지하고 있지만 주식 시장의 성과는 매우 당혹 스럽습니다. 10월 29일 장 마감 기준 65438+의 최근 주가는 최고치인 110홍콩달러에서 70% 가까이 하락한 31.2홍콩달러에 불과했습니다.

2019년 8월에 발표된 상반기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ReadWrite 그룹의 상반기 매출은 29억 7천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30.1% 증가, 미국 GAAP 기준 영업이익은 5억 2천 8백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65,438+02.6% 감소, 순이익은 3억 9천 3백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22.4% 감소, 총자산 262억 3천 2백만 위안, 기어링 비율은 28.4%. 2019년 6월 30일 기준 온라인 비즈니스(자체 플랫폼, 텐센트 플랫폼, 타사 플랫폼 포함)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11.5% 감소했으며, 전체 수익의 56%를 차지했습니다. 저작권 운영 및 기타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224.1% 증가했으며, 저작권 운영 및 기타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224.1% 증가하여 전체 수익의 44%를 차지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의 마이너스 매출 성장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한편으로는 사용자 수가 병목현상에 도달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유료 사용자의 월 수입이 증가하기는커녕 감소했습니다.2019년 중간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무료 독서 상품인 플라이 리딩을 출시했음에도 채널 내 혁신과 활동을 촉진하는 다양한 정책은 오히려 감소했으며 자체 플랫폼과 자체 운영 채널의 월 평균 활동은 1.7% 증가에 그쳤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관심이 집중되는 포스트 인터넷 시대에 전통적인 네트워크 소설 플랫폼이 성장 한계에 도달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유료 사용자 비율도 5.0%에서 4.5%로 감소했으며 유료 사용자 1인당 월평균 수입도 24.4위안에서 22.5위안으로 감소했습니다[2].

온라인 비즈니스의 수익 실현 저조는 독서의 가장 큰 위기가 아니며, 예상보다 저조한 저작권 운영 수익이 독서의 주가를 꺾은 빨대입니다.2019년 중간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저작권 운영 수익은 전년 대비 280.3% 증가한 1,215억 위안으로 전체 수익의 44.0%를 차지했습니다. 언뜻보기에 화려하게 들리지만이 데이터는 신리 그룹의 6 억 6 천만 위안의 수익 수치와 결합하여 콘텐츠 비용과 영화 및 TV 드라마 제작 비용이 상당히 높으며 독서 기사는 저작권 운영에서 많은 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읽기 시작 부분에 나열된 것은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700억이라는 최고 시세는 농담처럼 "계란 한 바구니의 가치가 양계장 한 채 값"이라고 불릴 정도였습니다. 2년 후, 자본의 물결이 물러나면서 온라인 독서 기사도 힘을 잃었습니다. 저작권 운영의 다각화 경로를 택한 후에도 수익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주가는 누가 떨어지지 않습니까?

IP는 100을 넘지 않습니다.

사용자에서 오늘날주의를 집중하기가 더 어려울수록 보급, 테리어 생성, 브러시 주파수의 관점에서 상관없이 수백만 단어의 온라인 기사는 유머러스 한 짧은 비디오, 짧고 간결한 마이크로 블로깅 단락이 아닙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인터넷 기사는 심각한 균질화, 너무 많은 물 공급 및 단명 한 인기라는 내재적 결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11만 7천여 개의 리딩 작품 중 IP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수백 개에 불과합니다. 2019년 6월 1일, 리딩은 최고의 영화 및 게임 각색 도서 목록을 처음으로 발표했습니다. 이 도서 목록은 IP 데이터에 따라 순위를 매기고, 편집자 리뷰 추천, 최고 시나리오 작가 평가, 플랫폼 조달 수요, 전문가 정책 관리 등 5가지 차원에서 158개 작품(미완성 작품 포함)을 선정했습니다. 메가 IP가 여러 개로 나뉘어 있어 158개 작품을 한꺼번에 론칭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2065438 + 2009년 상반기 단어 수를 더하면 200억 개에 달하지만, 대부분의 작품이 소규모로 소규모 서클 네트워크에서만 퍼져 있습니다. 독자들이 자발적으로 서클을 추천 할 수 있으며, 테스트를 견딜 수있는 네트워크 텍스트의 품질은 매우 적습니다. IP를 구축하려면 텍스트를 읽고 그 자리에서 리소스를 치는 데 의존해야합니다. 제한된 자원은 주요 목록과 데이터에서만 헤드 포스트에서 피의 도로를 죽여 IP 자격을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게임화 검토는 한심하고 영화 및 텔레비전 돈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IP를 만드는 것도 어렵고 IP를 실현하는 것은 훨씬 더 어렵습니다. 형이상학적인 주제를 바탕으로 한 남성 IP는 실현하기가 훨씬 더 어렵습니다. 현재 만화, 영화 및 텔레비전(에피소드와 영화로 구분), 게임화, 파생 상품, 기타(광고, 상업 라이선싱, 테마파크 등) 등이 IP 실현의 주류입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온라인 IP의 활로입니다. 감마 데이터의 2018년 중국 게임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네트워크 IP를 적용한 게임의 실제 판매 수익은 2,301억 위안으로 전체 시장의 약 6.1%를 차지했습니다. 감마데이터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네트워크 문학 IP 각색 게임 전체 시장에서 독서 작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75%, IP 각색 게임의 대표 작품 중 독서 작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60%, 가장 인기 있는 10대 IP 각색 게임 작품 중 독서 작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60%를 차지합니다. 소설 IP 핸드헬드 게임의 시장 규모는 100억 위안 미만이며, 아직 성장 잠재력이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엄격한 검열 시스템으로 인해 게임화에서 네트워크 IP의 난이도가 높아지는데,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는 가장 많은 관객과 가장 풍부한 제작 경험, 가장 수익성이 높기 때문에 자본의 선호를 받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텍스트 IP의 영화와 텔레비전은 IP 운영의 첫 번째 선택입니다.

그러나 제가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남성 독자의 IP가 영화와 텔레비전으로 가는 길은 쉽지 않습니다. 일반 관객의 마음 속에는 남성 HF IP + 흐름 스타가 표준 나쁜 영화 구성입니다. 주셴칭, 지, 우동간군, 하늘 싸움, 광야 시대에 대항하여 바람 끝에 조롱을 받거나 침묵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우동간군이 하늘과 싸울 수 없다고 농담했습니다. 줄거리 확산, 혼란스러운 속도감, 혼란스러운 편집, 부실한 캐스팅, 걱정스러운 연기의 범죄가 저질러졌습니다. 더 높은 구성, 더 많은 투자, 관객은 구매하지 않습니다.

2065438+ 2009년 화제를 모았던 <지우저우 미스티 레코드>는 남성 IP의 마수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5억의 막대한 투자, 화려한 캐스팅도 흥행에 실패했다는 사실을 바꾸지 못했습니다. 두반 6.1의 시청률과 방송량 공개 시점 기준 20.09억('천사랑의 질서' 방송량 64.6억)은 모두 이 IP 운영이 실패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남성 IP를 각색한 TV 시리즈 '풀타임 마스터'는 조금 더 나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동시간대 시청률 7.4점, 방송 횟수 31억 7천만 회로 간신히 유종의 미를 거뒀고, '사랑하는 은동아'와 같은 인기 드라마와는 여전히 큰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부 분석가들은 남성 작품의 주요 매력 중 하나가 복잡한 세계관, 다양한 가문과 세력의 암투와 불화라는 점에서 남성 IP가 영화와 TV에 적합하지 않다고 직접적으로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장면을 복원하는 것은 현재의 기술 수준과 투자 환경에서는 실현하기 쉽지 않습니다. 영화와 드라마의 시청자층을 확대하기 위해 제작자는 여성 시청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교통 스타를 주인공으로 캐스팅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남성 시청자는 신선한 고기를 보고 싶어하지 않고, 여성 시청자는 업그레이드하고 괴물과 싸우는 이야기에 관심이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양쪽 모두에게 만족스럽지 못하고 길거리에서 뛰어다니는 생활만 있을 뿐입니다.

영화와 텔레비전 작품을 선택할 때 자본은 과거보다 훨씬 더 합리적입니다. 형이상학적인 주제의 남성 IP가 예전만큼 인기를 끌지 못한 지 오래입니다. 리딩의 홍보 영상을 예로 들면, 위대한 의사 링란은 '시스템', '미션', 기타 판타지 요소의 원작 설정에 대해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았으며, 생명을 구하고 부상자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의사의 감동적인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상하이 번영은 국유 기업을 인수하고 부동산에 관여하며 인터넷에서 부동산을 판매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개혁 개방 시대의 사업가들을 위한 찬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시퀀스에서는 공상과학적 요소는 거의 다루지 않습니다. 지구의 빅뱅을 방황한 후 물을 테스트하기 위해 꺼낼 수 있습니다 (물론 첫 번째 시퀀스의 저자는 주요 독서 신이기 때문입니다).

파생상품은 미성숙하다

영화와 TV IP의 실현은 아직 미지수지만 파생상품 등을 통한 수익 실현은 미성숙하다.2019년 여름, 애니메이션 영화 <네자>는 파생상품으로 18만 달러 이상의 공개 매출을 기록하며 중국 영화 파생상품 총액 기록을 세웠다. 하지만 49억 달러의 흥행 수익에 비하면 그 비율은 높지 않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IP와 비교하면 중국의 파생상품 시장에서의 성과는 매우 미숙한 수준입니다.

라이노 엔터테인먼트가 발표한 기사 '글로벌 IP 가치 순위: 마블 유니버스가 막 10위권에 진입하고 포켓몬이 왕관을 차지하다'에 따르면 세계 최고의 IP는 파생상품으로 수십억 달러 또는 수십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남녀노소 모두에게 잘 알려진 디즈니 프린세스 시리즈를 예로 들면, 관련 파생 상품이 446억 달러라는 엄청난 고가에 판매되었습니다. 국내 수치를 비교해보면, 신삼판에 상장된 16개 파생상품 관련 기업 중 2019년 상반기에 일회성 손익을 제하고 전년 대비 이익 성장을 달성한 기업은 단 4개사에 불과하지 않을까요?

할리우드에서는 이미 파생상품과 저작권 개발이 전체 콘텐츠 생태계의 일부이며, 영화 흥행 수익은 약 30%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파생상품과 기타 산업에서 발생합니다. 일부 분석가들은 현재 순수 가상의 파생상품에 대한 관객이 너무 적고, 국내 영화 산업은 흥행이 보장되지 않은 상태에서 파생상품 개발에 투자할 여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동시에 중국의 파생 상품 라이선스 시장은 불완전하고 인기 있는 IP가 중국의 산업 사슬을 뚫지 못했으며 불법 복제가 만연하고 관리가 혼란스럽습니다. 파생상품 개발은 정말 어렵고 고기를 먹고 싶을 정도입니다.

중국 콘텐츠 분야는 언어와 문화적 차이, 취약한 영화 및 텔레비전 산업 제작 시스템 등 해결하기 어려운 난제를 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중국 영화 및 텔레비전 시장은 지나치게 폐쇄적입니다. 생산된 콘텐츠는 대부분 자가용으로 한정되어 있고, 대부분 이웃 일본, 한국, 동남아시아로 수출되고 있어 세계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외국인이 중국 온라인 문학에 빠져든다는 소문이 있고, 실제로 중국 재배 소설과 해독 소설을 읽으며 중국 온라인 문학의 해외 영향력을 과대 포장하기도 합니다. 2018년 이후 누적 해외 방문자 수가 2천만 명을 돌파하고 해외 작가 수가 1만 2천 명을 넘어섰지만, 중국 온라인 문학은 여전히 해외에서 소수이며 그 영향력은 할리우드 영화의 절대적인 우위와는 거리가 멀다.

2019년 가장 인기 있었던 소설 <비밀의 군주>를 예로 들면, 세계관 구조, 스토리 전개, 미션 충만도는 온라인 버전에서 확실히 상위 3위에 속합니다. 뛰어난 퀄리티와 서양 판타지 배경은 전 세계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마스터 오브 시크릿은 해외 유통 채널이 부족해 스타팅 포인트 인터내셔널에서만 출시되어 많은 유저에게 다가가지 못했습니다. 서양 판타지라는 설정 때문에 중국에서 촬영될 가능성이 낮고, 해외 스튜디오가 리메이크하기에는 해외에서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죠.

해외 수익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에 불과하지만, 레드는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해외 진출의 길을 선택해야만 했습니다.

2019년 10월 10일, 판독 그룹과 디즈니 차이나는 디즈니의 스타워즈 브랜드에 대한 콘텐츠 협력을 발표했습니다. 협력 내용은 주로 * * * 스타워즈 중국어 소설의 첫 번째 공식 역사 기록 (책 작가 "폐하 전하"가 쓴) 공동 제작 및 출시, 40 개의 스타워즈 오리지널 소설을 중국어 전자 책으로 출시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스타워즈 브랜드가 국내 저작권을 개방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디즈니는 중국에서 스타워즈 시장을 개척하고 디즈니의 IP 운영 경험을 배우기를 원합니다. 이런 종류의 협력은 양측 모두에게 유익합니다.

디즈니의 2018년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4대 사업 부문 중 미디어 네트워크(케이블 TV와 라디오 및 텔레비전) 매출이 41%, 오프라인 디즈니 테마파크와 호텔 및 리조트 등이 34%를 차지합니다. 34%, 영화 배급 및 DVD가 17%, 나머지 IP 라이선싱과 같은 파생 수익은 약 8%를 차지합니다. 디즈니는 모든 소설, 만화, 영화의 실제 시나리오를 전체 IP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산업 체인에 결합합니다. 어린이 의류와 장난감부터 성인용 엔터테인먼트와 레저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중국 독자들이 리딩 그룹에 '스타워즈'라는 유서 깊은 미국 IP를 반드시 구매하지는 않겠지만, 디즈니의 전체 운영 시스템을 활용하고 하락하는 주가를 끌어올리며 해외 진출을 위한 강력한 파트너를 찾는 것이 현재의 딜레마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독서는 숲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지켜보겠습니다.

[1] '불의 열반'은 스타팅포인트 걸스 네트워크에서 전자책으로 제작 및 배포했으며, '더 프리텐더, 상하이 번드의 야채 전투'의 오리지널 버전은 넷이즈(항저우) 네트워크에서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두 책 모두 스타팅포인트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2] 2019년 상반기 재무 결과에 따르면 유료 비율은 2018년 6월 30일 마감된 6개월의 5.0%에서 2019년 6월 30일 마감된 6개월의 4.5%로 감소했으며 유료 가입자당 월평균 수익은 2018년 6월 30일 마감된 6개월의 24.4달러에서 22.5달러로 감소했습니다. 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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