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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애니메이션과 일본 애니메이션 비교

우리 모두 알다시피 중국 애니메이션은 80년대 후반, 특히 88-90년 황금기에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많은 외국 애니메이션, 특히 일본 애니메이션의 영향으로 중국 국내 애니메이션이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올해 일본 애니메이션이 인기를 끌고 국내 애니메이션은 냉대를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

1. 발전 개요

중국 애니메이션:

1947년 중국 예술영화 제작이 시작되면서 새로운 중국 예술영화 발전의 서막이 열렸습니다.

1950년대 초반(1950-1956년)은 성장기였으며, 예술가 수가 증가하면서 창작이 발전했습니다.

1957~1966년은 예술영화의 전성기로, 다양한 형식과 예술영화의 예술적 특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더욱 성숙하고 완벽한 국가적 스타일을 갖춘 예술영화의 전성기였습니다.

1958년에는 신문 스크랩이라는 새로운 장르가 추가되었고, 1960년에는 수묵 만화가 탄생했습니다.

1961년부터 1964년까지 제작된 대형 애니메이션 영화 '지상 최대의 쇼'(에피소드 1, 2)는 이 시기의 주요 작품 중 하나로 전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문화대혁명 10년(1966~1976년) 동안 예술 영화는 심각한 피해를 입어 대의의 진행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1977년에 창작 영화 제작이 재개되었습니다.

1979년에는 신중국 건국 30주년을 기념하여 와이드스크린 애니메이션 장편 영화 '시끄러운 바다'를 제작하여 "화려하고 우아하며 상상력이 풍부하다"는 평을 받으며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1980년대 이전에는 중국 애니메이션을 '예술 영화'라고만 불렀고, 1980년대 이후에야 본격적으로 '애니메이션'이라고 불렀습니다.

그 후 다양한 탐색기가 있었고, 1988~1990년은 '엄마를 찾는 올챙이'와 '삼장법사'를 비롯해 '검은 고양이 보안관', '조롱박 형제'와 같은 혁신적인 만화들이 축적된 중국 애니메이션의 황금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애니메이션 사업은 미래가 밝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중국 애니메이션은 크게 후퇴했습니다. '애니메이션'이라는 용어는 '어린이 영화'로 바뀌었지만 혁신적인 장르는 없었고 외국 애니메이션을 고의적으로 모방하면서 큰 시장을 잃었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 :

전쟁 전 초기 - 1917 ~ 1945년 초기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서적의 주제가 주를 이루었고, 후기에는 일본에 만연한 군국주의로 인해 애니메이션의 주제가 일본 군국주의의 선전과 자랑의 노선에서 분리되지 못했습니다.

전후 탐험기 - 1945 ~ 1974 이 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은 매우 의미 있는 것부터 매우 저속한 것까지 다양한 애니메이션 주제에 대한 공통된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제가 결정되는 시기 - 1974 ~ 1982. 최초의 일본 애니메이션 붐을 일으킨 쇼 스페이스 배틀쉽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림 기법의 획기적 발전기-1982 ~ 1987. '시공의 요새'(이 애니메이션은 국내에도 방송용으로 소개되었습니다)의 공연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시각적 즐거움을 추구한 덕분에 작화 기법의 획기적인 발전이 있었습니다.

시기를 나누는 경로 -1987~1993년 일본 애니메이션이 성숙기에 접어들었습니다.

문체 혁신의 시기-1993년 ~ 현재. 작화 기법, 제작 방식, 콘셉트가 점점 성숙해지던 시기에 일본 국제는 기존의 틀을 깨고 완벽한 기법과 콘셉트로 관객에게 새로운 감각적 충격을 주려고 노력했습니다. ②

새로운 중국 애니메이션과 전후 일본 애니메이션은 거의 동시에 시작되었습니다. 중국 애니메이션은 일부 기본 기법만 바뀐 반면, 일본 애니메이션은 개념에 큰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둘 사이의 격차가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2. 인식과 주제 콘텐츠

중국 애니메이션이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사람들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개념이 70~80년대에만 머물러 있기 때문입니다. 애니메이션은 65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만 적합하다고 생각하며 애니메이션을 '어린이 프로그램'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중국 애니메이션의 근본적인 목적은 '교육'이므로 올해 애니메이션 영화는 점차 유치해지고 더 많은 관객에게 적응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12세에서 20세 사이의 젊은 층을 대상으로 판매됩니다.

극명한 의식의 차이는 다양한 스타일의 주제별 콘텐츠로 이어졌습니다. 가장 유명한 일본 애니메이션 중 하나인 에바는 15세 미만의 청소년이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담고 있어 전적으로 노년층을 겨냥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 애니메이션은 고대 신화와 전설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 것 같습니다. 가장 최근의 '연등(蓮燈)'과 '풍신방(風神方)'은 막대한 투자를 한 작품이지만 '큰 머리 아들, 작은 머리 아빠' 등 지루하고 유치한 콘텐츠도 있습니다. 사실 '연등'에서 우리는 중국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단점인 '착한 녀석'이 '나쁜 녀석'과 싸우는 고정된 패턴을 볼 수 있습니다. 원래 "악이 선을 이길 수 있다"는 생각을 조장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로터스 랜턴", 왜 셴샹과 그의 어머니를 놓아주지 않고, 그의 내면은 무엇이며, 그에게 좋은 것은 무엇이며, 왜 그가 "나쁘다"고 말합니까? 전체 애니메이션은 그것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본 애니메이션은 주제와 내용 면에서도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습니다.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하기 때문에 그들의 변화하는 취향에 맞춰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항상 새로운 콘텐츠가 나오고, 그 시사점도 광범위합니다. 표면적인 이야기 뒤에는 생각을 자극하는 애니메이션 주제가 숨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정신에 맞는 애니메이션도 많이 있습니다. 던커가 가장 좋은 예입니다. '덩커'가 중국 전역에서 일으킨 센세이션은 분명합니다. 중국에 만화 시장이 없다는 것은 분명하지만 어떤 시장을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3. 교육, 비즈니스, 예술.

중국 애니메이션은 대부분 XXX 아트 스튜디오나 TV 방송국의 XXX 아트 부서에서 제작하는 완전히 교육적인 작품입니다. 국가가 자금을 지원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경제적 효과보다 사회적 효과가 우선시되고, '어린이를 위한 공익 광고'가 되기 때문에 젊은 관객을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중국의 '교육'에 비해 일본은 '상업'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기본적으로 각 애니메이션 제작사가 자체 제작하기 때문에 당연히 최우선 순위는 경제적 효과이므로 관객의 심리를 포착하여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따라서 일본 애니메이션은 기본적으로 각 애니메이션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경제적 효과입니다. 그래서 일본 애니메이션은 작품성을 만들어냈습니다.

애니메이션도 예술이고, 애니메이터로서 가장 먼저 가져야 할 것은 예술을 창조하는 사람이라는 감각입니다. 교육은 진리를 설파하거나 상식을 주입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아이들이 예술을 통해 현실을 직접 경험하게 하는 것이 더 교육적이지 않을까요?

일본의 유명 만화가인 오사키는 자신의 그림 '절망적인 사랑'을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을 보고 눈물을 흘렸다고 합니다. 다카하시 루미코도 극장판 '럭키 보이'를 보고 같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자신이 만든 애니메이션이 먼저 자신을 감동시킨다면 다른 사람에게도 감동을 줄 수 있습니다.

좋은 애니메이션은 강한 소년을 울리고, 우울한 소녀를 웃게 하고, 환멸에 빠진 사람을 침체기에서 벗어나 자신감을 되찾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중국에 그런 애니메이션이 있을까요? 적어도 저는 그런 애니메이션을 본 적이 없습니다.

4. 제작 기술과 캐릭터 디자인

중국은 일본과 견줄 수 있을 정도로 제작 기술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지만(물론 디즈니의 공룡 3D 기술보다는 아직 많이 떨어지지만), 캐릭터 디자인에서는 큰 격차가 있습니다.

중국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는 뚜렷한 개성이 없으며, 특히 눈은 더욱 그렇습니다. 종종 캐릭터의 표정, 눈빛, 성격, 줄거리가 완전히 단절되어 있고, 같은 화면에 있는 두 캐릭터가 전혀 소통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는 의심할 여지없이 시청자에게 시각적 효과를 크게 감소시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캐릭터 표현을 매우 까다롭게 처리합니다. '공룡'처럼 얼굴의 모든 근육을 보여줄 수는 없지만 눈썹, 눈꼬리, 입꼬리의 미묘한 변화를 통해 캐릭터의 성격과 감정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본 애니메이션은 캐릭터 디자인에서 명암의 선명한 대비를 강조함으로써 일본 애니메이션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했습니다.

물론 중국 애니메이션도 중국만의 캐릭터 스타일을 가져야 하며, 외국 애니메이션을 차용하는 과정에서 점차적으로 중국만의 스타일을 형성해야 합니다.

5. 사전 더빙과 사후 홍보

중국 애니메이션 더빙은 정말 좋지 않습니다. 때로는 목소리와 캐릭터의 나이가 전혀 일치하지 않고 캐릭터를 잘 반영 할 수있는 더빙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일본에는 전문 '성우'(즉, 애니메이션 더빙)가 있습니다. 대부분 캐릭터보다 훨씬 나이가 많지만 성격이나 목소리 면에서 만화 속 캐릭터와 완벽하게 일치하는 성우들이 많고, 특정 캐릭터와 잘 어울리는 것으로 유명한 성우도 많습니다.

애니메이션 영화에서 목소리는 캐릭터의 영혼이라고 할 수 있으며, 어떻게 하면 목소리 연기의 질을 높일 수 있는지는 큰 문제입니다.

중국 애니메이션은 포스트 프로덕션 홍보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제작이 완료된 후 홍보된 것은 '연등(蓮燈)'이 1,000만 달러를 투자해 제작한 후 기껏해야 노트와 스토리북이 나왔을 뿐이고, CD와 VCD가 큰 성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 애니메이션의 홍보는 다양합니다. 먼저 TV에서 새 영화의 예고편, 보통 음악과 소개가 포함된 45초 정도의 짧은 영상이 나오고 길거리에 포스터가 붙으며, 애니메이션이 조금 더 유명하면 인형, 모형, 도시락, 액자, 전화 카드, 달력, 수건, 손수건, 열쇠고리, 시계, 사진 앨범, 셔츠, 핸드백, 배지, 봉투, 문구, 엽서, 볼펜, 도자기 컵, 종이 타월 등 주변 제품이 많이 나옵니다, 라이터... 이런 잡다한 것들은 판매자와 공급업체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 다섯 가지 측면에서 볼 때 중국 애니메이션과 일본 애니메이션의 격차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중국 애니메이션은 번영해야 하며 중국 애니메이션은 반드시 번영할 것입니다.

외국 애니메이션의 경험을 흡수하여 우리만의 스타일을 창조한다면 언젠가는 중국 애니메이션이 일본 애니메이션을 따라잡고 능가할 것이며, 그러면 더 많은 사람들이 국내 애니메이션을 보기 위해 TV 앞에서 기다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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