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5천 년의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으며, 조상들은 우리에게 수많은 문화적 요소를 남겼습니다. 각각의 전통 요소에는 깊은 문화적 침전물이 있으며 깊은 국가 브랜드가 새겨져 있습니다. 이러한 아름다운 문화 요소는 중국 민족의 보물이자 중국인의 심오한 지혜의 결정체입니다. "민족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전 세계 국가들이 자국의 문화를 발굴하고 중요시하는 전례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오늘날의 '문화 패스트푸드', '문화 침투' 등 국경이 없는 환경 속에서 각 국가마다 민족 문화의 특성과 전통적 요소가 점점 더 소중한 가치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중국 현대 디자인 분야에서는 다양한 외국의 새로운 트렌드의 유입과 침투로 인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개념이 우리의 고유 한 가치와 미학을 흔들고 발언권을 잃고 디자인 작품이 국가적 개성과 점점 더 멀어지고 있습니다. 전통적 요소와 현대 디자인의 관계를 이해하고 현대 디자인 예술에 더 광범위하고 심층적으로 적용하는 방법, 중국 전통 요소와 현대 디자인 예술을 합리적으로 결합하여 국가 예술의 독창성을 존중하고 중국 민족의 미적 심리를 반영하며 현대인의 내면의 영적 추구를 반영하는 방법은 신세대 디자이너가 추구하고 직면 한 중요한 주제입니다.
1, 현대 디자인 예술의 창의적 사고와 디자인 요소
디자인 예술에서 창의성은 필수 불가결하며 창의성은 정신적 지각의 과정입니다. "디자인 창의성의 핵심은 디자인 활동 전반을 관통하는 창의적 사고입니다. '창의성'의 의미는 이미 존재하는 것의 한계를 뛰어넘어 새로운 아이디어나 독창성, 참신성으로 객관적 세계를 능동적으로 변화시키고 새로운 가치체계와 삶의 방식을 열어가는 인간의 의도적 활동을 구현하는 데 있다"고 설명합니다. [①]
창의성의 과정은 디자인 요소의 재조직과 혁신적인 사고의 연속입니다. 디자이너가 디자인 과제를 받으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디자인 목표이고, 그 다음에는 파악된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창의성의 양조와 깨달음을 통해 디자인의 초월성과 승화를 실현합니다. 디자인의 창의적 과정은 종종 순조로운 항해가 아니며 종종 "산의 끝"현상이며 심지어 "점점 더 넓은 주머니,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는"상황까지 이릅니다. [2] 우리는 종종 디자인 실무에서 디자이너의 가장 큰 적은 자신, 즉 디자이너가 자신을 초월하고 자신의 사고를 돌파하는 방법이라고 결론을 내립니다.
2007년 우한 예술교육 서밋 포럼에서 중앙미술학원 쉬핑 교수는 "디자인은 산업이고, 산업은 서양이고, 서양은 현대이고, 현대는 과학이고, 과학은 진보적이라는 불건전한 사회 논리를 지적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중국의 디자인 발전 수준이 후진적인 것은 서구 디자인 보급이 막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국내 그래픽 광고 디자인에는 영문 광고와 텍스트가 자주 등장합니다. 일부 디자이너는 일방적으로 중국어로 된 디자인 작품은 매우 촌스러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일부 작품은 일부러 중국인을 겨냥하거나 영어 단어 또는 문자 조합을 쌓고, 심지어는 그렇게하면 작품이 외국적일 수 있다고 생각하여 한어 병음 박수를 추가하기도합니다. 사실 우리는 여전히 모든 곳에서 돈을 찾고 있으며, 외국 디자이너들은 동양과 중국적인 요소에서 영감을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CCTV의 황금 시간대 채널에서 얼마 전 방영된 한 의상 드라마 시리즈에서 저는 특히 출연진 목록의 크레딧에 중국 유명 배우의 이름 뒤에 괄호로 '영국 국적'이라고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해당 배우가 출연했던 이전의 많은 프로그램과 비교했을 때 작은 변화이며, 특히 '외국인 게스트'가 없는 프로그램에서 눈에 띄는 변화입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배우가 실제로 영국 시민권자인지 여부를 분석하지 않고도 말이죠. 이러한 '외국인 게스트'의 존재는 외국인에 대한 편견이라는 사회적 현상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는 특히 디자인 분야에서 두드러집니다. 우리 주변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디자인 스타일을 과시하기 위해 일본 디자인을 배우고 일부 일본 디자이너를 늙은 할아버지로 취급하지만 일본 디자이너의 문화적 배경이나 고대 중국 문화의 영향을 근본적으로 이해하지 못합니다. 서구 미학 사상의 거울에 자신의 모방 스타일을 반영하는 데 익숙해져 현재 디자인 창의적 사고의 혼란이 무력합니다.
중국의 현대 미술 교육자 첸 지포는 "예술과 공예 디자인에 대한 몇 가지 질문"에서 "모든 예술 창작이나 공예 디자인은 오래된 고정 관념을 제거 할 수없고 고정 관념에서 벗어날 수없고 독특한 스타일, 익숙하지만 날 것이 아니며 예술 창작의 요구 사항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언급했습니다. [3] 우리는 고도의 현대화와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으며 새로운 재료, 발명품 및 기술의 끊임없는 출현에 눈부시게 빛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전통적 요소와 현대 디자인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하고 현대 예술 창작에서 우수한 국가 전통 요소를 어떻게 계승하고 계승 할 것인가라는 문제에 직면 해 있습니다. 새로운 관점으로 합리적이고 논리적이며 선형적인 사고를 없애고, 사고 관성을 없애고, 중국 전통 요소를 재결합하고, 같은 것에서 차이를 찾고, 차이에서 같은 것, 즉 오래된 요소, 새로운 조합,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돌파구를 찾으십시오.
2. 디자인 맥락에서의 중국 전통 요소.
인 딩방 교수는 <디자인 입문> 서문에서 "예로부터 인간 지혜의 기반은 두 가지 측면, 즉 하나는 스타일링과 디자인을 통해 실현되는 물질적인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상, 제도, 여론, 에티켓을 통해 실현되는 비물질적인 측면에 지나지 않는다. 세 번째 측면이 있다면 그것은 이 두 가지를 결합한 것입니다." [4] 위의 세 가지 측면을 통해 물질은 기초이며 디자인을 통해 실현되어야하며 디자인이 전 세계 문명과 그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그래픽 디자인, 산업 디자인, 환경 예술 디자인, 건축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중국 전통 요소가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디자인 맥락에서 중국 전통 요소를 대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어떤 의미에서 요소는 기호이며 기호는 정보를 적재하고 전달하는 매개체이자 사물을 이해하기 위한 단순화된 수단입니다.
중국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전통 문화 요소는 당연히 방대합니다. 문화의 관점에서 보면 "문화는 물질적, 정신적, 예술적 생산의 범위를 포함한 인간 활동의 다양한 방식과 산물의 총합이며, 즉 사회에서 인간 활동의 모든 형태의 풍요로움을 포함합니다."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
(1) 물질 문화 - 음식, 주택, 의복, 제조 공정, 제품, 교통법규 등의 획득, 보존 및 처리
(2) 사회 문화 - 음식, 주택, 의복, 제조 공정, 교통법규 등의 획득, 보존 및 처리
(3) 문화 구조의 관점에서 문화를 세 가지로 구분한 인류학자 프란츠 보아스는 문화를 다음과 같이 분류했습니다.
(2) 사회적 관계 - 일반적인 경제 상태, 재산권, 전쟁, 평시 부족 관계, 개인적 지위, 부족, 씨족, 가족 조직, 부족 내 상호작용 형태, 성별 및 연령.
(3) 예술, 종교, 윤리 - 장식, 그림, 조각, 노래, 이야기, 춤, 자연의 상태 및 신성한 존재 상태와 관련된 태도 및 행동. [6]
위와 같은 맥락에서 볼 때 디자인 맥락에서 중국 전통 요소는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통 문화 요소는 당연히 광범위한 범위를 포함하며,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소만 나열할 수 있습니다.
중국 회화, 중국 서예, 인장 조각, 둔황 벽화, 문인의 4대 보물(벼루, 펜, 화선지, 먹), 진 벽돌, 한 기와, 병마용, 북경 오페라 얼굴 그림, 그림자 인형, 무술,
중국 매듭, 홍등(궁중 등, 거즈 등),
목판 워터마크, 종 딩원 및 기타 전통 요소. 목판화 워터마크, 중딩웬, 한지안, 오라클 뼈 비문, 중딩웬, 한지안, 수직 실로 묶은 책,
당나라 의상, 용과 봉황 모티브(타오티 모티브, 루이 모티브, 천둥 모티브, 화인 모티브, 바 모티브), 길상 구름 모티브, 화인 자수(자수 등)
당나라 의상, 용과 봉황 모티브, 천문 모티브, 천문 모티브, 화인 모티브, 천문 모티브. )
중국 칠기, 종이 자르기, 연, 젓가락,
채색 도자기, 주전자, 자기,
커플, 문신, 신년 그림, 폭죽, 등불 수수께끼, 돌 사자, 사자춤,
깃돌, 탑, 만리장성,
중추절 월병, 만두, 종지, 아이스크림 박, 금보, 옥, 루이, 바과 등...
황금보, 옥화 등입니다.
모든 장소마다 지역적, 국가적 특색이 있어 예를 들기가 어렵습니다. 수천 년의 문명은 우리에게 다채로운 예술의 보고를 남겼습니다. 중국의 문화적 배경이 깊기 때문에 디자이너는 중국에서 무궁무진한 디자인 소스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예상치 못한 디자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현대 디자인 예술에 대한 중국 전통 요소의 영감.
중국 현대 미술가 장 씨는 "당나귀를 거꾸로 타고 수천 년을 거슬러 올라가 다양한 사물을 비교하여 식별하고 분류하는 현상을 통해 한 가지 생각을 떠올렸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당나귀는 낡은 관습에 집착하지 않고 새로운 시대로 나아가고 있지만, 창조주는 미래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⑦]
중국에서 수천 년 동안 전해 내려온 전통 요소를 잘 계승하고 활용하는 방법은 현대 디자인 예술에 유용한 영감이 되었으며, 이러한 것들은 수천 년 동안 축적된 중국 민족의 문화이며 동양적인 색채가 강합니다. 현대 디자인에서 많은 용도를 찾을 수 있으며 지적인 창의적 사고를 통해 현대 미술 디자인의 새로운 디자인 요소로 진화했습니다.
2008 베이징 하계 올림픽은 중국 디자이너들에게 일생일대의 디자인 기회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일반인들의 무의식 속에 올림픽을 위한 일련의 디자인은 국제적인 비전을 가지고 국제적인 디자인 트렌드에 부합하는 디자인 스타일이어야 합니다. IOC가 인정한 디자인 프로젝트가 서서히 드러나면서 우리는 올림픽을 위해 디자인된 일련의 작품에 중국 민족의 피가 흐르고 있다는 것을 문득 깨달았습니다. 베이징의 올림픽 유치를 위해 천샤오화와 한메이린이 디자인한 로고 '타이지촨'을 시작으로 베이징 올림픽을 위한 일련의 디자인은 중국적 요소의 시험대가 되었습니다.
베이징 올림픽 유치 로고는 다섯 개의 올림픽 오륜기의 대표적인 색상을 사용했습니다. 역동적인 태극권 자세를 취하고 있는 사람의 생생한 그래픽은 '동심 매듭' 또는 '중국 매듭'으로 알려진 중국 전통 수공예 모티브이기도 합니다. 단순하고 부드러운 선으로 아름다움, 조화, 움직임은 물론 전 세계 사람들 간의 단결, 협동, 소통을 상징합니다. (그림 1 참조) 이 작품의 중국적 요소는 올림픽 조직위원회의 모든 관계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었고 올림픽 유치 성공의 가장 큰 시각적 영웅이 되었습니다. 또한 중국인들이 '중국 매듭'을 사랑하는 전례 없는 사회적 트렌드로 이어졌습니다.
다음으로 수억 명의 사람들의 기대 속에 2008 베이징 올림픽의 '춤추는 베이징' 로고인 차이나 씰이 탄생했습니다. 이 로고는 5,000년 역사의 독특한 중국 인장의 형태에 중국 전통 서예의 매력을 결합하고, 중국 전통 요소와 현대 올림픽 정신을 결합하여 2008 베이징 올림픽의 주제의 의미를 충분히 반영했으며, 이 디자인은 또한 '중국 인장'이 중국에서 전 세계로 춤을 추게 만들었습니다.
2008 베이징 올림픽 메달 디자인은 각계각층의 폭넓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중앙미술학원(CAFA)의 디자인 팀은 오랜 기간의 연구와 탐색, 개념화 과정을 거쳐 마침내 중국 옥의 형태를 완성했고, 올림픽 조직위원회(OOC)와 사회 각계로부터 만장일치로 찬사를 받았습니다.
베이징 올림픽의 성화 아이디어는 중국 문화 상징을 현대 디자인에 성공적으로 적용한 대표적인 사례이기도 합니다. 레노버 혁신 및 디자인 센터에서 디자인한 성화는 중국에서 매우 오랜 역사를 지닌 "샹윈" 문양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상서로운 구름은 "기원, 조화, 화합"을 상징하며 중국적 특성을 지닌 가장 전통적인 상징 중 하나입니다. 성화의 디자인은 중국 전통 종이 두루마리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종이는 중국의 4대 발명품 중 하나로, 종이의 출현과 함께 인류 문명이 확산되었습니다.
"저는 수천 년 동안 그것을 찾았습니다. 뒤돌아보면 그 사람은 불빛 너머에 있습니다." [8] 탐색이 없었다면 갑작스러운 깨달음이나 깨달음은 없었을 것입니다. 위의 디자인이 국가 문화의 의미를 디자인에 반영하고 중국적 요소를 디자인에 교묘하게 통합할 수 있었던 이유는 디자이너의 지식 배경과 국가 문화를 이해하는 능력, 국가 문화를 이해한 후 자연스럽게 감정을 표현하는 동시에 중국적 요소가 디자인 분야에 가져온 문화적 영감을 반영했기 때문입니다.
국제적으로 유명한 자동차 디자이너인 조지 야로우(George Yarrow)는 "디자인의 의미는 곧 문화"라고 말했습니다. 현대 디자인 영감의 디자인 맥락에서 중국의 전통적 요소는 디자인 작품의 외형에만 반영되어서는 안 됩니다. 디자인, 생산, 제조, 소비, 경험의 전 과정에서 중국 전통 문화의 존재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것은 경험의 축적, 전통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 주제에 대한 철저한 이해, 새롭고 독특한 사고의 관점입니다.
디자인 맥락에서 중국 전통 요소를 차용하고 사용하는 것은 원형을 기계적으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해체 후 재구성하고 현대적인 구성 원칙에 맞게 매칭하는 것입니다. 전통적인 요소와 사물에 대한 재개념화 및 재이해는 새로운 사고 방식을 가져와 현대 디자이너의 디자인 사고와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중국의 깊은 문화유산 속에서 성장한 현대 디자이너들이 중국인의 지혜와 능력의 유전자를 디자인에 담고 민족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가까운 미래에 세계 정상에 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