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원생태/환경지식/문화전통/유목민/초원생태민족/농업인
복잡하고 다원화된 사회에서 다양한 집단은 각자의 사회관을 낳아 자연환경과 관련된 사회적 표현, 태도, 행동 패턴을 남겼고 동시에 생태 문제를 둘러싼 문화적 충돌과 모순도 볼 수 있다. 이러한 유산은 주로 민간 환경 지식으로 표현되며, 이는 오늘날 생태 환경을 보호하고 인간과 자연 간의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 민간 환경 지식에는 주로 자연 환경의 이용, 인간 환경의 통제,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개념이 포함됩니다. 학자들은 환경 변화를 설명할 때 종종 문화적 요인을 무시합니다. 우리의 초점은 문화적 차이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요인의 역할을 환경 변화와 어떻게 연관시킬 것인가에 있습니다.
중국은 1인당 자원이 매우 부족한 다민족 개발도상국입니다. 동시에 무분별한 채굴과 광물 자원의 엄청난 낭비로 심각한 자원 파괴를 겪고 있으며 담수, 산림, 초원, 경작지의 착취, 관개, 벌목, 가축 사육 및 간척에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인구 압력은 피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인구 압박과 과도한 개발로 인해 중국은 사막화가 가장 심한 국가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여러 생태계와 민족,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땅에서 많은 공동체 관계는 상충되는 환경 인식과 환경 파괴적인 행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생태 파괴의 결과는 지역의 경제 발전에 직접적인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개발 자체가 저주기 함정에 빠지게 됩니다. 그 결과 다문화주의의 존재, 탄생, 발전은 중국 사회의 주요 특징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 연구에서 소수 민족의 문화적 개성과 생태 환경 간의 관계를 고려하는 것은 중국 사회의 고유 한 특성과 일치하며 모든 민족의 문화를 존중하는 한 형태입니다. 생태 환경의 다양성은 민족 문화의 다양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모든 민족의 전통 문화는 그 민족이 살고 있는 자연 생태 환경에 적응하고 변화하는 과정에서 생성되고 형성됩니다. 따라서 생활 공간의 특성과 생활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각 민족은 자연 자원과 문화 전통을 관리하고 활용하는 데 있어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의 생태 악화는 특히 소수민족 지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생태 유형에 따라 초원 생태 민족 지역, 산림 생태 민족 지역, 산악 농경 민족 지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초원 생태 민족 지역을 대표하는 몽골의 민속 환경 전통을 예로 들어 이 문제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나, 초원생태민족지역과 초원현황
초원생태지역은 주로 내몽고고원, 오르도스고원, 황토고원을 거쳐 티베트고원의 남쪽 가장자리에 이르는 동북평원 서쪽, 즉 북위 51°~28°의 광활한 지역에 분포하며, 4,500킬로미터에 달하고 국토 면적의 29%를 차지한다. 주로 헤이룽장, 지린, 랴오닝, 내몽고, 닝샤, 간쑤, 칭하이, 신장, 티베트, 쓰촨 등 소수민족이 거주하는 10개 성에 분포하며 기본적으로 북동쪽에서 남서쪽으로 반달 모양의 축산 벨트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 거주하는 43개 소수 민족 중 19개 민족이 주로 축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몽골족, 일부 에웬키족과 다우르족, 카자흐족, 위구르족, 타지크족, 키르기즈족, 타타르족, 티베트족이 대표적입니다.
지구 면적의 47%를 차지하는 초원과 그 생태계에 대한 연구는 항상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습니다. 세계 자원(World Resources)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목초지는 3~4천만 명의 유목민에게 먹이를 제공하고 많은 양의 식량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방목, 초지 개간, 단기적인 행동 정책, 이익 극대화라는 순전히 경제적 개념으로 인해 초원은 모래로 변하고 황폐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초원 연구의 많은 전문가와 초원 계획의 지지자들은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이 초원 이용의 변화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깊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초지 개선은 기술적인 문제일 뿐만 아니라 복잡한 사회적 문제이기도 합니다. 목초지 경작에 관한 FAO 연구에 따르면, "다양한 경제, 사회, 정치, 종교 및 기타 요인으로 인해 경작 목초지의 추가 확장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FAO가 초지 및 사료 작물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이러한 요소의 역할은 복잡합니다. 이 작업의 미래 발전은 농촌 사회 학자 또는 정치인이 목초지 목초 재배를 위해 만든 경제적, 사회적 환경 조건에 달려 있습니다. [1] (P42) 세계 자원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아대륙의 목초지 악화는 과도한 방목, 가뭄, 잘못된 관리로 인해 발생했으며, 최근 몇 년간 도입된 목초지 개발 프로그램은 좋은 결과를 낳았습니다. 반면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에서는 여러 기관의 투자와 원조가 대부분 실패로 끝났습니다. 개발 과정에 지역 주민이 참여하고 지역 사회 구조 및 문화적 전통과 통합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깊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2] (116-117쪽)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초원 연구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사회학적, 인류학적 관점에서 초원 생태계를 연구한 보고서는 거의 없습니다. 세계 자원 보고서는 중국의 초원 현황을 언급하며 전체 토지의 41%가 방목에 사용되고 있으며 초원의 25%가 황폐화되고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토양 침식이 위험할 정도로 가속화되고 생산성이 상실되고 있으며 사막화와 황폐화가 재생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인데, 그 원인에 대해 보고서는 (1) 인구 압력, (2) 사막화의 27%가 과도한 방목으로 인한 것, (3) 1950년대 정부가 목축보다는 농업에 중점을 둔 것, (4) 기존의 드물고 좋은 초원을 경작지로 매립한 것, (5) 도시 개발이 기존 초원에 대한 압박을 증가시켰다고 결론 내리고 있다. (6) 집단 방목; (7) 목초지 및 사료 작물의 관리 부실. 이 모든 이유는 실제로 인적 요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중국의 초원 면적은 약 400만 평방킬로미터로 세계 초원 면적의 13.9%, 중국 국토 면적의 41.67%를 차지하며, 방목 면적은 호주와 구소련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규모입니다. 중국의 목축 지역은 크게 북쪽의 유목 지역과 남쪽의 농업 지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초원은 북동부 평원에서 티베트 고원까지, 하이난 산악 지대에서 황해 연안까지 분포하며 내몽골 초원은 가장 큰 온대 초원입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복잡한 이유로 인해 초원은 이용만 되고 조성되지 않아 중국 초원의 생산성이 낮을 뿐만 아니라 초원의 30%가 황폐화 정도가 다른 상태입니다. 초원 연구는 오랫동안 큰 관심을 끌지 못했습니다. 1950년대 이전에는 중국에 초원 연구 기관이 없었고 1950년대 이후 관련 농업 및 축산 대학에서 초원 과학 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1964년 중국 농업 과학원(CASA)에서 초원 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그 후 쓰촨성, 신장성, 칭하이성, 간쑤성 및 기타 성에서 초원 연구소와 초원 생태 연구소를 연속적으로 설립하고 관련 성에서도 초원 작업 스테이션 또는 초원 태스크 포스를 설립했으며 1970 년대 말 중국 과학원 (CAS)은 내몽골과 칭하이에 각각 두 개의 초원 생태 위치 스테이션을 설립하고 생태계의 관점에서 초원 연구를 수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연구들에서는 인위적인 요인이 많은 결과를 초래했다고 언급합니다. 자연 과학이 오랜 세월 동안 초원 생태 연구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고 많은 과학을 축적했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토대는 사회과학 연구에도 없어서는 안 될 기초를 제공했습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초원 생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그들의 사회 구조, 문화 체계, 가치관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아직까지 이에 대한 관심은 거의 없었습니다.
초원 데이터는 중국 육지에서 가장 큰 생태계입니다. 위성 원격탐사 측량 기술 통계에 따르면 1980년대 중반의 수치와 비교하면 황폐화된 초원은 1995년 13억 무에서 20억 무로 10년 만에 7억 무가 증가했으며 자원과 환경의 주요 문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초원의 사막화는 더욱 심각한 문제로, 매년 65만~70만 헥타르의 초원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중국 북부의 초원 황폐화는 90% 이상에 달했고, 중국 내 사용 가능한 초원의 황폐화는 매년 2%의 속도로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재앙으로 인해 2억 마리의 가축이 폐사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초원 사막화의 원인 중 맹목적인 매립이 25.4%, 과도한 방목이 28.3%, 초지 식물 남벌이 365,438 ± 0.8%를 차지합니다. 중국의 사막 전문가들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금세기 말까지 8만 평방킬로미터의 땅이 사막화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학자들은 환경 변화를 설명할 때 종종 문화적 요인을 무시합니다. 많은 학자들은 초원 황폐화를 설명하기 위해 '공유지의 비극' 이론을 자주 사용합니다. 1968년 미국의 경제학자 G. 하딩은 지구의 자원을 '공유지의 비극'으로 보는 '공유지의 비극' 또는 '공유지의 비극'이라는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G. 하딩은 지구의 자원을 공적 소유권이 존재하지 않고 모든 시민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공공의 권리로만 나타나는 공공 재산으로 간주하는 "공유지의 비극" 또는 "공유지의 비극"이라는 개념을 제안했습니다. 하딘은 이 공공 재산을 누구나 방목할 수 있는 공공 초지와 비교합니다. 방목에서 더 많은 것을 얻기 위해 각 목동은 항상 최소 비용과 최대 이익의 원칙에 따라 가축 수를 늘리려고 노력하지만 아무도 초지 건설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이런 식으로 무리가 증가함에 따라 초원의 질이 급격히 떨어지고 결국 초원이 완전히 황폐화되어 소와 양이 더 이상 방목 할 수 없게됩니다. 이것이 초원 공유지의 비극입니다. [3] 여기서 모든 사람은 자신의 최대 이익을 추구하지만, 결국 모든 사람의 이익은 필연적으로 훼손될 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이러한 설명은 이익 극대화라는 순전히 경제적 관점에 근거한 것으로, 주요 초원 민족의 국토 환경에 대한 평범한 환경 인식과 실천을 무시한 것입니다. 우리는 문화적 차이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아니라 문화적 요인의 역할을 환경 변화와 어떻게 연관시킬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에서 다양한 집단은 환경에 대한 그들만의 관점을 만들어내고 자연 환경과 관련된 모든 생물학적 및 비생물학적 요인, 사회적 표현, 태도, 구성, 행동 패턴 및 기타 유산을 남깁니다. 아래에서 살펴보겠지만, 초원 생태 지역의 특정 생태 환경에서 그에 상응하는 유목 생산 및 생활 방식과 문화 시스템이 등장했습니다. 유목민 몽골인들은 오랜 생산 생활 동안 그들만의 유목 전통과 환경 지식을 키워 왔습니다.
둘, 몽골의 유목 전통과 환경 보호
(I) 유목 기술의 전통
전통 유목 사회에서 축산업 생산 기술은 생활 방식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자체적인 품질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대대로 이어져 온 지속적인 발전의 산물이었습니다. 명확한 시스템이 없었고 기술과 사회 문화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일반인에게 유목민은 신이 주신 광활한 초원에 살며 땅에 대한 감각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실제로 몽골 유목민들은 방목 초원의 이용과 보호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계절에 따른 이동은 본질적으로 초원 활용에 대한 경제적 선택입니다. 목동들이 방목지를 선택하는 것은 자연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초원의 형태와 자연, 풀의 성장과 수자원에 대해 예리하게 관찰합니다. 경험 많은 노인들은 밤에 말을 타면서도 코로 주변의 풀과 흙의 종류를 냄새로 알아낼 수 있으며, 외부인에게는 광활한 초원이 똑같아 보이지만 목축업자에게는 매우 다른 것으로 보이며 각 초원의 특징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가축이 유일한 수입원인 아프리카의 마사이족을 들 수 있습니다. 마사이족의 문화는 가난한 지역의 땅을 파괴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했습니다. 이 관행은 건기에는 토지의 일부를 포기하여 방목 지역의 토지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방목 목초지는 농경지와 마찬가지로 식물이 다양한 식물 생산물을 생산하고 인간의 개입을 통해 다양한 동물 생산물로 변형되는 생산 수단입니다. 방목지로서 재생 가능한 토지 자원이기도 합니다. 인간의 간섭이 없으면 초원 생태계는 본질적으로 자립할 수 있으며, 에너지 흐름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방목 시스템 자체는 인간의 행동이 초원에 영향을 미친 후 초원의 기본적인 활용 시스템입니다. 이는 가축에 의한 방목지의 시간적, 공간적 활용을 위한 전반적인 배치를 정의합니다. 각 방목 시스템은 가축, 방목지, 방목 시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일련의 기술적 조치로 구성됩니다. 방목 시스템에는 자유 방목과 순환 방목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전통 유목 사회에서 몽골인들은 방목 초지를 합리적으로 활용하고 보호하는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방목을 위해 물과 풀을 모두 고려합니다. '물'의 측면에서 방목지는 일반적으로 강과 호수 주변 지역으로 제한되며, '풀'의 측면에서는 각 목초지마다 수용할 수 있는 가축의 종류와 수가 제한됩니다. 계절에 따라 이동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풀을 활용하기 위한 유효한 옵션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겨울 눈, 이른 봄 바람, 여름 더위와 해충을 견디며 물냉이를 갉아먹을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내몽골 유목 지역의 가축 이동은 기후 변화에 따라 가축 방목장(캠프)의 계절적 변화입니다. 방목 캠프마다 자연 기후, 지형, 지형, 수원 및 기타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사료의 종류와 성장 및 발달에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초원 자원을 합리적으로 활용하여 가축에게 연중 다른 시기에 더 좋은 사료를 공급하기 위해 몽골 민족의 전통적인 유목 활동에서는 일반적으로 봄부터 매년 가축 전환이 이루어집니다. 기후와 식생 조건의 차이가 큰 일부 지역에서는 일 년에 네 번 가축 전환이 이루어지며 이를 사계절 캠프라고 부릅니다. 지형이 평평하고 기후와 식생 조건의 차이가 적은 일부 지역에서는 겨울과 봄에 한 번, 여름과 가을에 한 번씩 일 년에 두 번만 개최됩니다. 겨울과 봄 캠프는 냉계 초원, 여름과 가을 캠프는 온계 초원이라고 부릅니다. 사계절 캠프는 주로 여름과 겨울 캠프이며, 봄과 가을 캠프는 더 짧은 기간 동안 사용되며 과도기 캠프입니다. 두 계절 캠프는 또한 따뜻한 계절보다 시원한 계절에 초원을 더 오래 사용합니다. 이러한 특정 시기는 역사적으로 축적되고 계승되는 과정에서 전승됩니다. 내몽골 목축 지역의 가축 교체 일정은 이러한 특성을 반영합니다.
표 1 내몽골 목축 지역의 가축 전환 시기
4계절 캠프와 2계절 캠프
지역별 봄, 여름, 가을, 겨울
북부 목축 지역 5월 초, 6월 말, 9월 초 165438+10월 말, 6월 초 65438+10월 말 후룬베이어리그 북부 목축 지역.
4월 말, 6월 중순, 9월 중순 165438+10월 초, 5월 중순 65438+10월 말 시링골 연맹의 북부 목축 지역.
4월 중순, 6월 중순, 9월 중순 165438+10월 중순, 4월 말 165438+10월 초 울란차브 연맹의 북부 목축 지역.
서부 목축 지역 3월 말, 6월 말, 9월 말 165438+10월 말, 4월 초 165438+10월 초.
서부 목축 지역 3월 말, 6월 말, 9월 말 165438+10월 초.
왕원후이, 내몽골 기후, 219쪽, 기상 출판사, 1990의 표 1
저자가 조사한 내몽골 시링골 초원에서는 1950년대 이전 오랜 기간 동안 매년 음력 3월이 되면 목동들이 바람과 비가 없는 날을 택해 아주 먼 거리의 목초지에 먼저 불을 질러 봄 장마철이 다가오는 목초지가 잘 잘 발아하도록. (1950년대 이후에는 특정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초지를 파괴하는 소위 후진적인 방식이 금지되었습니다.) 5월 초가 되자 목초지가 서서히 자라기 시작했습니다. 이때가 바로 방목을 위해 유르트로 돌아가는 시기입니다. 예를 들어 500마리의 말을 한데 묶어 30마일 정도 방목하는데, 이 말들이 15일 동안 먹을 수 있는 양만 방목하고 다른 곳으로 이동했다가 30일 또는 15일 후에 같은 장소로 돌아오는 순환 방목입니다. 9월 말에서 10월 초가 되면 물과 풀이 마르기 시작하고 목동들은 말을 집으로 데려가기 시작합니다. 이 시점에서 그들은 방목을 위해 멀리 갈 수 없으며 11월 이후에 판둥잉으로 이동합니다. 다른 가축은 다르게 방목되지만 계절적 움직임은 동일합니다 [4]. "여름에는 산비탈로, 겨울에는 따뜻한 둥지로"는 가축 생산 활동에서 기후 변화로의 전환에 대한 가축의 일종의 적응 일뿐만 아니라 가축에게 좋은 기후 환경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목축업자들은 오랜 관행을 통해 일부 산악 목초지와 산기슭의 물과 열 조건의 수직 분포에 일정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식했습니다. 따라서 가축 이동을 준비할 때 지역 중소 지형의 미기후 특성(예: 경사 방향, 계곡 방향 등)도 함께 고려합니다. 일반적으로 따뜻한 계절에는 높은 산, 그늘진 경사면, 산비탈 또는 테라스를 선택하고, 추운 계절에는 주로 햇볕이 잘 드는 경사면, 계곡 또는 낮은 고도의 분지에 초원을 선택합니다. 캠프장은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초원에 따라 설치되며, 한 해에 3~5세대가 몇 마일씩 떨어져 있습니다. 한 가구는 주로 유목민이며 거의 정착하지 않습니다. 1930년대 부랴트 몽골족의 캠프장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한 캠프장당 보통 3~4가구가 거주하며, 캠프장 사이의 거리는 보통 1km에서 2km 사이이고 가장 가까운 곳은 300m입니다. [4]
이러한 패턴과 순환 방목 방식은 초원 보존에 유리합니다. 오늘날까지도 목축 지역의 몽골인들은 초원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합니다. 동시에 대약진 운동과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중국은 종종 목축 지역의 관행을 채택하고 팀 건설에 집중했으며 경우에 따라 시골의 스타일을 모방 한 "목동 새 마을"을 설립하고 정착지 수를 목축 지역 발전의 중요한 지표로 삼았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이 정책은 정착지와 초원 사이의 관계의 합리적인 배치를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장소에서 레이아웃이 불합리했고 정착지 근처의 잔디는 가축의 과도한 방목과 짓밟기로 인해 조기에 퇴화되고 모래가되어 정착지에서 멀리 떨어진 잔디를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이것은 의사 결정 과정이 국가 문화적 전통을 무시하고 현대 과학적 방법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저자는 투오모트 몽골인 조사도 농업 몽골인이되었지만 역사상이 초원 관리 몽골 그룹은 엄격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16 세기 투오모트 몽골은 축산업에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방목 방법에서 방목 방법은 몇 가지 좋은 방법을 채택했습니다. 그들은 "자동차를 집처럼 여행하고 담요를 집처럼 멈추고 물과 풀을 따라 타고 쏘는 것을 직업으로 삼는"전통적인 유목민 방식을 계승했으며 동시에 목동이 그룹으로 방목하는 전문 방목 형태를 채택했습니다. "명 역사"의 기록에 따르면 당시 목동들의 분업은 "먹을 것"(양제관)과 "먹을 말"(양산관) 등으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흐라직'(양치기), '티미'(낙타 목동) 등 많은 마을 이름이 알탄 칸 시대에 방목 분업 방식이 마을 이름에 흔적을 남겼습니다.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 투무트 몽골은 낮에는 물과 풀에 의존해 방목하고 밤에는 울타리 안에서 가축을 키웠습니다. 관련 정보에 따르면 돌 울타리, 흙 울타리, 나무 울타리가 있었다고 합니다. 건륭 시대에 이 지역에서 축산업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의 수가 점차 줄어들었고, 투무트 몽골족은 집을 짓기 시작했고 점차 정착하여 경작하지 않은 주전자와 공식 해변 목초지에서만 가축을 방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5][237쪽]
또 다른 예로, 내몽고 북부 시링골 리그의 순수 목축 지역에 대한 Ma의 연구 자료는 몽골 공동체의 반유목, 반정주 경영 및 생활 방식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이 목축 공동체는 초원 보호를 위해 하절기와 추절기의 순환 방목 시스템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6]
(2) 종교적 신념과 환경 보호
주요 종교는 그 사회의 기본 태도와 가치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종교적 관습은 문화마다 다르지만 각자의 삶의 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종교는 토테미즘과 자연 숭배 등 자연의 힘에 대한 사람들의 믿음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자연 보호와 오랜 역사를 함께 해왔습니다. 종교적 사상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 속에서 내면의 평화를 추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제 새로운 상황에서 종교인들은 더욱 의식적으로 종교 활동과 자연 보호를 결합하여 종교 세력과 자연 보호 세력 간의 강력한 동맹을 구축하여 생태 문화의 방향으로 종교 문화를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몽골 유목 문화에서 라마교가 제시하는 인과응보, 연민, 파악, 전체 화해의 원리는 자연스럽게 사람과 동물, 풀의 관계에 대한 일련의 생태 철학을 낳았고, 이는 사람들이 자연과 어느 정도 균형을 유지하도록 유도했습니다.
고대 몽골인들은 샤머니즘을 믿었습니다. 서기 13세기 원나라를 시작으로 몽골 상류층은 홍교로 개종했지만 목축업자들은 샤머니즘을 계속 믿었고, 16세기 이후에는 많은 왕자와 귀족들이 겔루파 라마이즘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면서 목축업자들 사이에서 활발하게 퍼져나갔습니다. 청나라, 특히 건륭 이후 라마교는 전폭적인 보호와 보상을 받았습니다. 청 조정은 모든 리그에서 많은 수의 사원 건설을 장려했을뿐만 아니라 황제 자신도 장려했습니다. 라마교는 유목민 몽골 사회에서 인기가 있었고 여전히 유목민 지역 몽골인의 주요 종교입니다.
단순한 유목 생활 방식, 초원, 단조로운 자연은 유목민의 세계관, 우주론 및 기타 사상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자연에 대한 인식과 합리적(비합리적) 사고도 이에 기반했습니다. 당시 목축과 사냥은 집단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했고, 이는 몽골인의 집단 개념과 상호부조와 협동 정신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들이 살았던 환경은 그들을 다시 한 번 자연과 하나가 되게 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사람들의 낮은 생산성 수준과 "지나치게 관대한 자연"으로 인해 인간은 "어린아이가 밧줄에 의존하듯 자연에 의존했고, 이는 인간 발달을 자연스러운 필연이 아닌 필연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는 자연에 대한 순종의 가치로 이어집니다.
고대부터 몽골인에게 '불멸'은 모든 힘의 원천이자 최고의 숭배 대상이었습니다. 몽골 칸의 편지에는 "장수와 힘"이라는 문구가 처음에 사용됩니다. "몽골의 비밀 역사"라는 책에는 징기스칸의 하늘에 대한 희생에 대한 많은 기록이 있습니다. 당시 사람들의 의견에 따르면 칸은 하늘에 의해 성임되었고 결혼과 사실에 대해 하늘의 도움이 필요했으며 죽은 후 하늘에 가야했습니다. 이 때문에 모두가 하늘을 두려워했고 감히 하늘에 반하는 일을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인간의 마음의 척도이자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기준이었습니다. 이러한 종교적 세계관은 유목 문화의 토대가 된 샤머니즘을 형성했습니다. 불교가 대중화 된 후 몽골 인의 마음 속에 불교가 하늘에 추가되었습니다. 즉, 불교의 가르침과 요구 사항이 원래 규모에 추가되었습니다. 그러나 라마교가 국가 종교의 지위를 얻은 후에도 샤머니즘의 흔적은 사람들의 관습에 여전히 존재했습니다.
샤머니즘은 몽골인과 다른 민족이 공유하는 종교입니다. 모든 민족의 샤머니즘은 씨족 사회 말기에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사회의 생산성이 낮고 자연 현상에 대한 무지로 인해 사람들은 종종 재앙을 가져오는 산, 강, 해, 달, 바람, 비, 천둥 등이 인간과 같은 생명과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믿었고, 이에 대한 숭배가 생겨났습니다. 이 숭배는 본질적으로 자연의 힘에 대한 숭배입니다. 몽골 샤머니즘은 신을 숭배하는 단계, 즉 모든 자연물이 신에 의해 지배되고 신은 자연물 안에 존재한다는 단계로 발전했습니다. 숭배의 대상은 사물 자체가 아니라 그 사물을 지배하는 신령이며, 조상의 영혼도 숭배합니다. 샤머니즘에서 '샤먼'은 만주족의 언어로, 원래 뜻은 '흥분해서 격렬하게 춤추는 사람'이며, 에웬키어로는 '알다'라는 뜻입니다. 에웬키어에서는 "알다"라는 뜻입니다. 여기서는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거나 하나님과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샤머니즘의 자연신 체계는 주로 무생물과 자연 현상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샤머니즘 개념에서 우주의 모든 것, 세상의 비애와 불행은 귀신과 신이 지배합니다. 따라서 샤머니즘의 자연신 체계에서는 천지신 체계가 주요 위치를 차지합니다. 예를 들어 대지의 어머니, 대지의 딸이라고도 불리는 대지신은 만물의 생육을 담당하며 제사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풍년을 기원하고, 불멸의 하늘인 신(텅거), 세상 만물을 관장하고, 여러 신들의 공동 거주지인 오부, 일반적으로 언덕이나 산 정상, 길가 등에 돌과 모래를 쌓아 만든 신전 등이 있다. 몽골어로는 신, 땅의 신, 비의 신, 바람의 신, 양의 신, 소의 신, 말의 신 등이 사는 곳인 '더미'로 직역됩니다. 매년 계절에 따라 의식이 열리고 주술사들이 제물을 바칩니다. 그들은 오부 신에게 가축 생산을 축복해달라고 기도합니다. 또한 땅, 산, 언덕, 호수는 각 신이 다스린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샤머니즘적 자연관에서 자연은 신격화되고 개인화 된 개념 체계이며 자연 숭배는 특정 윤리적, 논리적 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7] 샤머니즘이 자연의 애니미즘을 옹호하고 자연을 신으로 숭배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자연을 조심스럽게 대하는 것은 종종 자연 보호론자입니다. 따라서 몽골 사람들은 초원, 숲, 호수, 강에 대한 무분별한 벌목과 오염을 반대하는 생태 보존 의식의 훌륭한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몽골의 유목 지역이 '푸른 하늘, 흰 구름, 초원, 숲, 호수, 강, 푸르고 깨끗한 땅'이라는 매혹적인 그림을 보존할 수 있는 것은 이러한 훌륭한 전통 의식이 유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불교가 전래된 후 샤머니즘은 점차 쇠퇴하고 많은 왕자와 귀족들이 불교를 믿었지만 샤머니즘은 계속해서 백성들 사이에 퍼져나가 보편적인 종교가 되었습니다. 샤머니즘의 지속적인 존재와 발현은 객관적으로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단순한 자연 철학입니다.
A.D. 65438년부터 70년대까지 알탄 칸은 투오모트 몽골 부족에 의해 티베트 불교인 황교를 수입하여 몽골 전역으로 퍼뜨렸습니다. 명나라 말기부터 청나라 중기까지 몽골에서는 라마교(황교)가 매우 발달했습니다. 몽골의 라마교에서는 인과의 법칙, 자비, 전체론적 논의, 화해의 원리가 인간과 대지의 관계에서 생태 철학을 낳았고, 이러한 종교적 관점은 자연의 균형을 어느 정도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유목민의 문화 체계에는 대초원의 균형에 좋지 않은 일부 문화적 습관도 자리 잡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전통 사회의 몽골인들은 가축의 수를 부와 지위의 상징으로 사용하며(목축 지역에서 도축률이 낮은 문화적 특성도 한 요인입니다), 이는 어느 정도 과도한 방목을 조장합니다. 예를 들어, 유목 부족이 가축의 수를 늘리기 위해 노력하는 동아프리카에서는 가축의 수가 많을수록 좋다고 믿습니다. 이들에게 가축은 식량뿐만 아니라 자본을 제공하며, 가축은 결혼, 우정 등 다양한 사회적 관계의 살아있는 상징이 되었고, 가축의 상징적 교환을 포함한 다양한 사회적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가축을 소유하는 것은 환경의 수용 능력을 초과하는 유일한 진정한 부의 형태입니다.
유목과 농경은 서로 다른 생태계를 기반으로 하는 두 가지 생산 방식입니다. 전자는 매우 미묘한 균형을 이루고 있는 반면, 후자는 안정적입니다. 특히 유목 목축은 인간이 문화의 힘을 빌려 인간에 의해 변화된 자연의 균형을 유지하고 통합하는 생태계 구조입니다. 이는 자연 환경에 대한 단순한 적응이며, 농경은 생산성의 안정성과 토양 비옥도의 지속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중국 초원 생태계에서 이러한 상호 의존적인 생태계는 종종 민족적, 정치적, 군사적, 문화적 요인에 의해 파괴되는데, 특히 북부 사막 초원 지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유목민과 농경민 간의 역사적 갈등이 특징입니다. 중국 역사에서 흉노 정권이 한나라에 맞선 이후 중국 북방에서는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유목 정권이 등장하여 농경 중심의 중원에 대항하며 충돌했습니다. 그러나 이들 사이의 민간 교류는 정권에 의해 통제되지 않았습니다. 대신 19세기 말 이후 한족 농민들이 유목 지역으로 대규모로 이주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농업에 종사하던 한족 농민이 초원 사회로 지속적으로 침투하면서, 특히 농경과 목축을 병행하면서 두 생산 방식과 문화가 충돌하게 되었습니다. 이 갈등의 발판을 마련한 한족은 자신들만의 농법으로 초원 생태 지역의 초원을 개간했고, 일부 유목민 몽골인은 북쪽으로 이주하거나 그 자리에서 한족 농부로 변신해야 했습니다. 이 대규모 이민자 물결은 초원 사회에 큰 충격파를 일으켰습니다. 몇 세대에 걸쳐 많은 초원이 농지로 개간되었고, 초원 고유의 생태계는 심각하게 훼손되었습니다. 농업을 목적으로 초원을 운영하는 이러한 방식은 1980년대까지 계속되었는데, 예를 들어 저자가 조사한 내몽고 시링골 리그의 바이인실 목장은 1950년대부터 1980년대 말까지 20% 이상 크게 황폐화되었다. [8] '이민자 고정 국경'의 역사부터 '4대 학대'(무차별 벌목, 무차별 방목, 무차별 간척, 무차별 채굴)의 확립까지 초원 생태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환경에 대한 생태적 적응에 대한 몽골 민속 지식이 우리가 논의하는 환경 문제의 전부는 아닙니다. 그러나 이러한 민속 지식 체계의 합리적인 의미는 사회 경제적 발전의 구체적인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지속 가능한 개발 과정에서 환경 문제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인식이 환경 관리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인식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의 신념, 가치, 이념이 환경 프로그램에 반영되어야만 지역사회의 지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환경에 대한 전통적인 지식이 단순하고 정적이라는 관점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개발 프로젝트가 환경을 활용하고 관리하기 위해 지역 환경 지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전통적인 분위기에 갇혀 있을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전통 지식 체계와 현대 과학의 최상의 조합을 추구합니다. 그러나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지식과 기술에만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사람들은 특정한 환경 윤리와 도덕을 개발해야 합니다.
참고자료
[1] FAO Grasses and Forages [M]. 베이징:중국 농업 과학 기술 출판부, 1990.
[2]세계 자원 보고서 (1988-1989) [M]. 베이징:중국 환경과학출판사, 1990.
[3]Harding, G. 1968. 공유지의 비극. Science 162:1243-48.
[4]He Yangling. 차수이 몽골 경제 분석 [M]. 2장. 베이징: The Commercial Press, 1935.
[5]투멧 지 [M]. 호홋:내몽골 인민출판사, 1997.
마롱, 리우. 목축 지역의 초원 자원 이용과 사회 개발 [C]. 판 나이 구, 저우 싱. 다민족 지역 : 자원, 빈곤 및 개발. 천진: 천진 인민 출판사, 1995.
[7] 톤. 동북아시아의 샤머니즘 [M]. 베이징: 중국 사회과학 출판사, 1998.
[8]마궈칭, 초원 황폐화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문화적 요인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