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CG는 순수 예술 창작물부터 광고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2차원 또는 3차원, 정지 또는 애니메이션에 이르는 디지털 작품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CG의 개념이 확장되어 CG와 가상현실 기술로 생성된 미디어 문화 모두 CG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으며, 상당한 경제 산업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CG를 언급할 때 일반적으로 네 가지 주요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CG 아트 및 디자인, 2. 게임 소프트웨어, 3. 애니메이션, 4. 만화.
컴퓨터 그래픽(또는 줄여서 CG)은 수학적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2차원 또는 3차원 그래픽을 컴퓨터 디스플레이 격자 형태로 변환하는 과학입니다.
단순히 말해, 컴퓨터 그래픽의 주요 연구는 컴퓨터에서 그래픽이 표현되는 방식과 컴퓨터의 그래픽 계산, 처리 및 표시와 관련된 원리 및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입니다. 그래픽은 일반적으로 점, 선, 표면, 몸체와 같은 기하학적 요소와 그레이 스케일, 색상, 선 유형 및 선 너비와 같은 비기하학적 속성으로 구성됩니다. 처리 기술의 관점에서 그래픽은 주로 엔지니어링 도면, 등고선 지도, 표면의 와이어프레임 등과 같은 선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그래픽과 사실주의 그래픽이라고도 하는 키아로스코로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컴퓨터 그래픽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만족스러울 정도로 사실적인 그래픽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래픽으로 묘사되는 장면의 기하학적 표현을 만든 다음 일종의 조명 모델을 사용하여 광원, 텍스처 및 재료 속성을 가정하여 조명 효과를 계산해야 합니다. 따라서 컴퓨터 그래픽은 또 다른 분야인 컴퓨터 지원 기하학적 디자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실제로 그래픽은 곡면 모델링 기법과 기하학적 장면을 표현할 수 있는 솔리드 모델링 기법에도 중점을 둡니다. 동시에 사실적인 그래픽 계산의 결과는 디지털 이미지의 형태로 제공되며, 컴퓨터 그래픽은 이미지 처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픽과 이미지의 구분이 점점 모호해지고 있지만 여전히 차이가 있습니다. 이미지는 단순히 컴퓨터에서 비트맵 형태로 존재하는 그레이 스케일 정보를 가리키는 반면 그래픽은 기하학적 속성을 포함하거나 장면의 기하학적 표현을 강조하며 장면의 기하학적 모델과 장면의 물리적 속성으로 구성됩니다.
컴퓨터 그래픽 연구는 그래픽 하드웨어, 그래픽 표준, 그래픽 상호 작용 기술, 래스터 그래픽 생성 알고리즘, 곡면 모델링, 솔리드 모델링, 사실주의 그래픽 계산 및 디스플레이 알고리즘, 과학적 계산 시각화, 컴퓨터 애니메이션, 자연 장면 시뮬레이션, 가상 현실 등과 같이 매우 광범위합니다.